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53회-제1차-농어촌발전대책특별위원회-2021.07.13 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제253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농어촌발전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순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7월 13일(화)
장   소   의회소회의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호우경보 피해 상황 공유의 건
3. 피해지역 현장방문 결정의 건

       부의된 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2. 호우경보 피해 상황 공유의 건
3. 피해지역 현장방문 결정의 건

(13시36분 개회)
○위원장 장숙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3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농어촌발전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농어촌발전대책특별위원회 위원님!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의사일정 결정안 1건, 호우경보에 피해 상황 공유 1건, 피해지역 현장방문 결정안 1건을 상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처음으로
(13시37분)
○위원장 장숙희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배부해 드린 회의자료 1페이지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호우경보 피해 상황 공유의 건      처음으로
(13시37분)
○위원장 장숙희   의사일정 제2항 호우경보 피해 상황 공유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난 6일 우리 시는 호우경보, 산사태 경보가 발효되는 등 많은 비가 집중적으로 내렸습니다.
   이로 인해 지금까지 집계된 피해내용으로는 하천피해 16건, 농업기반시설 피해 16건, 농경지 침수 5건, 도로 포트홀 6건이 발생되었으며, 추가 피해 상황이 해당 부서에 계속 접수되고 있습니다.
   회의자료 2∼3페이지 7월 5∼6일 피해상황 공유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피해상황을 살펴보시고 우리 농어촌발전특별대책위원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내용을 위원님들께서 자유롭게 의견을 주시면 특위 활동방향을 정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광묵 위원님.
○위원 오광묵   오광묵입니다.
   회의서류 3페이지입니다. 3페이지에 농경지 침수 5건에 하단에 보면 네 번째 도사동이 있습니다. 여기에 인월, 안풍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인월동 들이 넘치게 되면 안풍 들로 도로를 가서 넘어가게 됩니다. 이번에 순천정비소 쪽에 넘어가는데 그 도로가 넘어간 것은 처음이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면 이번 비가 그렇게 많은 양은 아닙니다. 앞으로도 예상된 것은 이번 비보다 훨씬 더 많이 올 걸로 예상이 되고 집중호우가 됐을 때에는 더 많은 수량이 늘어날 걸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제가 여기를 오전에 민원인과 가 보고, 3시에 혼자도 갔고, 그다음에 의장님께서도 여기를 오셨습니다. 근본적으로 안풍들로 안 넘어오려면 인월동 자체에서 배수가 돼야 되는데 그 수문을 가봤는데 수문의 위쪽은 우리 시 하천계 관할이고요. 그 수문 밑으로는 공유수면이라고 순천만보전과 관할입니다. 그래서 우리 도사동에서 순천만보전과로 준설과 수초 작업을 요구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리 했다 하더라도 농촌특위에서도 이 부분을 순천만보전과에 보내 주셨으면 합니다. 그래서 자세한 내용은 우리 전문위원님과 서류를 만들어서 협조해서 순천만보전과에 보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장숙희   예, 알겠습니다.
○위원 오광묵   그리고 다섯 번째 도사동이 있습니다. 홍내동 일원 고추하우스 침수가 있는데 홍내동들이 배수펌프장이 있는데 배수펌프장에서 도축장까지는 작년에 저희들이 사업을 해서 구조물로 설치가 돼 있습니다. 구조물로 할 수밖에 없는 것이 홍내동들 자체가 구배라고 합니다. 높낮이가 거의 안 나옵니다. 구조물로 하지 않고 흙이 유실돼서 배수로로 오게 되면 유속의 흐름이 없어져 버립니다. 특히 홍내동들은 꼭 구조물로 해야지만이 유속의 흐름을 잡을 수 있고, 도축장에서부터 금성까지 거기는 중앙배수로라고 합니다. 중앙배수로의 구조물은 왜 해야 되냐, 서남들이 있습니다, 청암대학교 앞에 들. 근데 청암대학교 앞에 들에는 남산의 물도 청암대학교 앞에 서남들로 내려옵니다. 그 물이 홍내동들로 오기 때문에 홍내동이 계속 침수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는 저희 지역구에서 풀어야 되겠지만 우선 단기적으로는 지금 이 홍내동들은 언젠가는 1년 안에 곧 많은 피해가 발생될 거라 분명히 예상합니다. 그래서 우리 시에서 선제적으로 중앙배수로에도 구배를 꼭 잡아서 배수가 원활하게 되게끔 권고해야 된다. 그래서 이 부분은 우리 도사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범위를 넘어섰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매번 했어도 잘 안 됐고.
   그래서 이번 농어촌발전대책특별위원회에서 꼭 다시 한번 해당부서로 보내서 내년 예산에 꼭 좀 반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도사동 전체 둘러봤을 때 방금 이런 부분은 개선된다면 현장은 굳이 갈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숙희   고맙습니다.
   다들 들어 보셨죠? 아마 지역의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배수로도 먼저 많이 있고, 여러 가지 기반시설들이 피해를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농경지 침수 5번을 또 이제 막 들어오고 있고, 접수가 덜 된 것도 있고 해요. 근데 가장 중요한 것들만 먼저 파악을 했는데 조금 전에 도사동이 아마 가장 크게 피해를 본 것 같습니다. 다른 호수도 물이 빠지니까 괜찮더라고요, 실은. 굉장히 걱정들을 많이 했는데 크게 태풍이 불거나 그러지는 않아서 그랬던 것 같은데, 아무튼 이상기온으로 집중호우가 한 번씩 쏟아지는 것들, 이런 것들이 있어서 어떻게 보면 앞으로도 침수가 많이 됐겠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배수로들이 가장 문제가 됐고, 조금 전에 말씀하셨듯이 그거는 우리가 과에 순천만보전과나 얘기를 해서 방금 말씀하셨던 것을 그대로 제안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떠겠습니까? 괜찮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리고 혹시 또 하시고자 하는 것 있으면 말씀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늦게 오셨는데 지금 피해상황을 살펴보면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혹시 하실 말씀 있으면, 저기.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월등 없습니까? 별량, 예.
○위원 이명옥   이명옥 위원입니다.
   늦게 손을 들어서 죄송합니다. 이번에 집중호우가 발생을 했습니까? 그런데 저희 별량 같은 경우에는 침수가 돼 가지고 별다른 피해 없이 다 물이 빠졌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에 농약을 살포를 해서 그다음 후속 병충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우리가 방제작업을 해야 되겠어요. 그렇지 않으면 그대로 놔버리면 병균이 많이 발생을 해 가지고 아마 벼 수확하는 데도 그렇고 나중에 그런 문제점이 있으니까 조금 세심하게 살펴서 하여튼간 농약 지원을 충분하게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위원 최병배   학산은 어디보고 학산이라 그럽니까?
○위원 이명옥   우리 장숙희 위원님 사는 곳 앞에.
○위원장 장숙희   아, 거기가 그랬습니까?
○위원 최병배   사는 데도 몰랐습니까?
      (일동 웃음)
○위원장 장숙희   우리 이명옥 위원님께서 학산 일원의 농경지가 침수가 됐고.
○위원 최병배   만조 때 들어오나요?
○위원 이명옥   비가 많이 쏟아져버리면 우리 사는 지역이에요. 별량 지역이 그래요. 농경지를 만들었기 때문에 침수지역이 해마다 비가 오면 그렇게 당합니다.
○위원장 장숙희   방제작업을 해야 병충해가 없다라고 말씀하셨어요. 그것도 아마 농약이나 여러 가지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우리 주암입니까?
○위원 오행숙   (웃음) 이번에 장마기간에 집중호우가 왔지마는 저희 지역구에는 그다지 별다른 큰 피해는 없는 것 같아요, 조그마한 피해들은 있었지만. 그렇지만 집중호우가 많이 예상되잖아요, 전반적으로. 그러다 보니까 우리 농어촌발전대책특별위원장님과 또 여기 계신 위원님들이 서로 힘을 모아서 우리 농촌지역을 지역구로 둔 위원님들에게 예산을 지원해 줄 수 있으면 지원해 주셨으면 하는 그러한 건의를 해 보고 싶습니다.
○위원장 장숙희   감사합니다.
   조금 전에 오행숙 위원님께서 말씀을 하셨습니다. 아무튼 아까 저희들도 여러 가지 건설과에도 우려를 했고 했지만 집중재해로 인해서 여러 가지 시골에, 시내는 잘 모르더라고요. 도심은 잘 모르지만 시골은 아까같이 하천이나 여러 가지 기반시설들이 피해를 많이 본 것 같아요. 그래서 많이 요구를 했습니다. 예산을 더 많이 책정을 해서라도 시골의 어르신이나 시골 농민들이 피해 없고, 그리고 빨리 복구해줄 수 있도록 그렇게 해 달라라고 저희들도 부탁의 말씀을 드렸거든요? 그래서 여기서 또다시 우리 농촌특위에서 이러한 얘기들, 아까 농약이나 또는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 우리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것들을 과에서 집중적으로 알아서 해줄 수 있는 것, 또 방금도 말씀하셨던 그런 여러 가지 예산이나 이런 것들 해서 특히 농촌특위에서 원하고, 또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해보도록 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인 것 같습니다. 좋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렇게 하겠습니다. 여기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거는 가장 큰 건이지만 서면 같은 곳, 시골길은 아무튼 이번에 굉장히 많이 이런 것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니까 배수관이 너무 적은 것 같아요, 보면. 근데 그것을 전수조사를 하라 그러는데 이것이 한두 개가 해보지를 못 하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이렇게 하겠습니다. 또 좋은 말씀 있으시면, 애로사항 그런 것 없습니까?
   박계수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유영갑 위원님은 아니시다고 했고요.
   다들 그러면 이정도면 다 이렇게 정리가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의견 없으시죠?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앞으로 이런 것들은 다 조율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위 활동방향을 정해서 추진할 수 있도록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해 주신 의견을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의견은 없으시죠?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접수된 의견은 앞으로 특위활동에 참고하여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 피해지역 현장방문 결정의 건      처음으로
(13시50분)
○위원장 장숙희   의사일정 제3항입니다. 피해지역 현장방문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정회 후 방문시기나 방문대상 등에 대하여 논의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50분 회의중지)
(13시53분 계속개의)
○위원장 장숙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피해지역 현장방문의 건은 미추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정회시간에 논의한 대로 다음 기회에 현장방문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53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농어촌발전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53분 산회)

○출석 위원(7인)

○의회사무국 참석자   

  • 전문위원                        박애란
  • 지방행정주사보               허귀영
  • 지방속기서기보               정지현

  • 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65조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명 날인함.
  • 위   원   장      장 숙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