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155회 순천시의회 2차정례회

순천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순천시의회사무국


2010 년 11 월 25 일 (목) 10시 10분


  1.   의사일정 (제 1 차 본회의)
  2. 1. 제155회 순천시의회 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3.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11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5. 4. 201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
  6. 5. 휴회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155회 순천시의회 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3.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4. 3. 2011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순천시장 제출)
  5. 4. 201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순천시장 제출)
  6.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10분 개의)

○의장 정병휘   
ㆍ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5회 순천시의회 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ㆍ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차용옥   
ㆍ의회사무국장 차용옥입니다. 제155회 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 등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는 2010년 행정사무감사, 2011년 세입ㆍ세출예산안, 일반안건 처리 등을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44조 제1항 및 순천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지난 11월 17일 집회 공고하여 오늘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의안 발의사항입니다. 2010년 11월 24일 서정진 의원 외 8인의 의원으로부터 『순천시의회사 편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이 발의되어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제출 사항입니다. 2010년 11월 17일 순천시장으로부터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8건의 의안과, 2010년 11월 19일 『2011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지난 154회 임시회에서 의결한『순천시 도심의 고압송전선로 지중화 건의서』는 2010년 11월 4일 관계기관에 송부하였습니다.『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등 6건의 조례는 2010년 11월 15일에 공포되었으며,『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외 1건은 2010년 11월 22일에 공포되었습니다. 또한 2010년 10월 5일 순천시장이 재의요구하여 재의결한 『순천시 민간투자사업에 관한 조례』는 2010년 11월 18일 순천시의회 의장 공포하였습니다. 제출된 안건의 세부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의 의안검색 사이트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회의록에 게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55회 순천시의회 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 15분)

○의장 정병휘   
ㆍ의사일정 제1항「제155회 순천시의회 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이번 제155회 순천시의회 2차 정례회 회기는 2010년 11월 25일부터 12월 21일까지 27일간으로 결정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ㆍ구체적인 의사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을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 16분)

○의장 정병휘   
ㆍ의사일정 제2항「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위원으로 허유인, 김인곤 의원님을 선임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3. 2011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순천시장 제출) 

(10시 17분)

○의장 정병휘   
ㆍ의사일정 제3항「2011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시장 나오셔서 시정연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노관규   
ㆍ존경하는 정병휘 의장님! 여러 의원여러분! 2011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내년도 시정방향과 사업들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매년 이 자리에서 애써 준비하고 진정성을 담아 말씀드리지만 그 이후에 진행된 과정들과 결과들에 참 아쉽고 안타까운 생각이 들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시정을 책임지는 시장이 세상의 흐름 생각들의 변화를 정확하고 냉정하게 보고 있다는 점이 시민들과 의원여러분들에게 알려져야 안심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크게 두 가지를 정리해서 말씀드리고 일반적인 상황 예산내용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과 보편적 복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금 세계의 많은 나라들과 도시들은 양적인 성장 중심에서 삶의 질을 더 중요시하는 질적인 성장을 중심으로 변화했거나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럽, 일본, 미국 등 선진도시들은 진작 이런 변화를 주도하고 있고 이제는 세계의 가장 나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도 이 대열에 동참하고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고 있습니다. 바로 국가나 지방정부가 선진화되기 위해서는 사회시스템을 선진화할 수 있는 제도와 관행이 확립되어야 하고 이러한 제도와 관행을 사회적자본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베스트셀러인 트러스트 저자인 프란시스 후쿠야마 같은 사람은 국내총생산의 20%는 사회적자본이 결정한다고 합니다. 간단하게는 우리가 요즘 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좌측통행을 우측통행으로 바꾸거나 직진 후 좌회전으로 바꾸는 것, 교통신호 대기 없이 자율에 따라 소통 등 사회의 모든 분야가 그 대상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그 국가나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서로에 대한 신뢰와 자신들의 해야 할 역할수행이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저는 요즘 검찰의 중요한 수사결과를 보고 있습니다. 순천시, 시장인 저, 화상경마장 재개장 등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견디기 어려운 공격들을 받았습니다. 업무추진비도 정치자금법을 위반하여 마음대로 사용하고 시장측근이 여론을 조작하고 시장측근들이 엄청난 건의 수의계약을 했다는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인간적인 수모, 구시대 후진국에서나 있을 법한 말도 안 되는 정치공격들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모두 혐의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나왔습니다. 이제 저는 어떻게 이렇게 공격하는 사람들이 변명할 것인지 주의 깊게 보고 있습니다. 검찰에서 검사 출신인 시장을 감싸고 있다고 비난만 한다고 해서 순천시와 순천시민들에게 주는 해악이 없어질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런 후진적인 일들로 우리 순천이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고 갈등과 증오가 남겨졌는지 우리 모두 되돌아봐야할 것입니다. 이제 정치를 하든 시민운동을 하든 후진적인 관행을 과감하게 벗어던지고 바르게 해야 합니다. 우리시는 지난 11월9일 유엔환경계획에서 공인한 2010년 리브컴 어워즈 평가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상은 유엔 산하 비영리국제기구인 아이엘시가 1997년부터 살기 좋은 도시를 선정하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상으로 340여 도시가 참가하여 우리시는 인구 15만명에서 40만명에 해당되는 도시 가운데 두 번째로 살기 좋은 도시로 인정받았습니다. 이번 평가는 자연 및 인공조경의 개선, 예술과 문화유산, 환경 우수사례, 지역사회참여 및 권한부여,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전략적 계획 등 6개 분야에서 잘 갖추어져 있어야 살기 좋은 도시가 된다는 심사를 받았습니다. 이에 앞서 우리는 지난 2월3일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주관한 생생도시평가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우리시가 그동안 생태와 문화라는 두개의 축으로 펼쳐온 정책들이 옳았음을 대한민국 정부는 물론 국제적으로 공인받는 것입니다. 특히 이번 유네베에서 하는 평가단은 그간 우리시가 일관되게 추진한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의 전략이 미래의 인류가 지향하는 선진사례라며 많은 관심을 보였고 그중 도심을 가로지르는 일급수 동천과 순천만 보존사례 그리고 2013정원박람회를 통한 도심 재생 전략에 대하여 높은 점수를 주었고 또 직접 찾아오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리브컴 어워즈에 참여하고 실로 수  많은 부족함을 뼈저리게 느꼈던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심사한 위원들의 질문내용과 선진도시의 변화된 상황과 비교할 때 우리는 외적인 요소는 어느 정도 갖추어 가고 있으나 질적으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었고 근본적인 문제가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사회적자본의 터무니없는 부족이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 같지만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으면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시민들은 잘못된 의식과 관행들을 과감히 바꾸고 시는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제도를 바꾸어가려는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시나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모든 시민들이 이러한 사회적 자본을 높이는데 노력을 해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고른 경쟁력을 갖춘 명실공히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가야하고 시는 향후 이러한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ㆍ다음은 보편적 복지에 관한 부분입니다. 우리는 트리클다운 효과를 잘 알고 있습니다. 전체 산업파이를 키우면 결국 개인의 이익도 늘어날 것이라는 것인데 미국발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에서 가장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것이 보편적 복지에 관한 것입니다. 보편적 복지 중요합니다. 선별적 복지는 쌉니다. 진짜 필요한 사람에게만 지원해 주는 것이니까 그러나 그렇게 되면 이런 시스템은 돈 많은 사람에게 돈 빼앗아 돈 없는 사람에게 주는 것이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미국의 경우 복지비 지출은 선진국 중 제일 낫지만 국민들의 반감은 크다고 합니다. 수혜가 적기 때문에, 쉽게 말씀드리면 보편적 복지를 하는 것이 국민들에게 정책이 가장 잘 받아들여지기 쉽고 그에 대한 부작용이 가장 적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려면 바뀔 것이 많은데 근본적으로 우리는 세금의 개념이 완전하게 바뀌어야 합니다. 제대로 된 복지국가를 실현하려면 GDP 대비 조세부담율이 40%까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의원여러분들이나 저는 시민들의 선거에 의해서 선출된 사람이기 때문에 큰 부작용 없이 정책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민할 수밖에 없고 되도록이면 골고루 모두를 보살피고 싶은 마음이 가장 많은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세금에 대하여 아무런 결정권을 가지지 못하고 대부분의 예산을 중앙정부에 의존하여 지방 정부의 살림살이를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결국 우리가 관심가지고 있는 여러 복지정책들이 이와 같은 한계 속에서 선택적으로 되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ㆍ존경하는 정병휘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 여러분! 저는 민선 5기 취임식에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보다 진행되어 온 일을 잘 마무리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다수 시민들을 비롯한 중앙정부와 세계의 여러 곳으로부터 우리시의 정책이 대부분 올바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점을 증명 받았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속도감 있는 실행입니다. 더 이상 늦추면 도시의 미래를 뒤로 후퇴하는 결과를 낳게 되고 그 후유증은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먼저 부지매입과 실시설계가 완료되어 가고 있는 정원박람회장을 내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조성할 것입니다. 국제습지센터, 한방약초재배단지, 경전철사업 등 박람회장에 활용할 국가사업들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의원여러분들이 고심하고 있는 조직위원회도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시급히 설립해야 합니다. 박람회와 관련하여 우리시가 필요한 내년도 국ㆍ도비 보조금도 순조롭게 확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시의회 차원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박람회는 우리시가 이루어야 할 최적의 목적도 아닙니다. 수단이 될 뿐입니다. 박람회를 통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태관광의 강점을 살려서 뷰티산업 등 후방산업의 육성으로 지역경제활성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갈 생각입니다. 복지문제는 위에서 말씀드린 기조위에서 그늘진 곳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농촌은 급속도로 노령화되어 가고 있지만 우리가 마지막까지 지켜 내야 할 생명의 터전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소득증대를 위해서 친환경농업을 늘리고 거점 산지유통센터인 APG사업등 유통과 가공시설에 행정의 중심을 두고 늘려나갈 것입니다. 산림자원을 활용하여 약용작물을 산업화하고 축사시설 현대화 농산물브랜드화로 농촌의 경쟁력을 높이는데도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살기 좋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최적의 정주여건을 가진 우리시의 강점을 살려서 남해안 선밸트를 아우를 수 있는 정주도시로서의 기반을 잘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옥천, 석현천, 해룡천, 생태하천복원사업과 장대공원조성,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의 사업들을 잘 마무리하고 순천만과 원도심 신도심을 녹색공간을 만들어나는 한편 전국 자전거 거점도시답게 자전거 인프라를 늘리고 보행자가 우선시되는 환경들을 확충해 나갈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시의 가장 큰 취약점으로 부각되었던 관광객들의 숙박문제는 최근 신도심지역에 고급호텔이 문을 열었고 현재 추진 중인 생태지구 한옥단지가 갖추어지면 어느 정도 해결이 될 것입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원도심 내 문화관광센터 문화의 거리 조성사업들도 내년이면 시민여러분들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공간들을 순천만과 낙안읍성, 송광사, 선암사 등 우수한 관광자원과 연계하고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등 국제행사를 활용하여 지역경제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백년지대계의 교육과 평생학습으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비록 공교육이 교육기관의 몫이라고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최선을 다해서 응원해 나갈 것입니다. 세계도시에 걸맞는  품격 높은 시민양성을 위한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영하고 전국 최고의 도서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ㆍ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이번 시의회에 제출한 2011년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의원여러분들도 같이 고민하고 있는 한정된 재원으로 모든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없는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제시한 시정방향에 맞추어서 편성하고 우선 예산안에 대한 개괄적인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새살림을 꾸려나갈 예산의 총규모는 6,416억원입니다. 금년 예산대비 78억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먼저 일반회계는 5,695억원으로 금년에 비해 381억원이 증액되었고 특별회계는 396억원이 감소된 721억원입니다. 일반회계 주요 세입 예산은 지방세 35억원과 세외수입 19억원, 지방교부세 84억원, 재정보존금 22억원, 국도비보조금에159억원이 각각 증액되었습니다. 특히 보조금이 지원되는 대형사업의 마무리에도 불구하고 국ㆍ도비 보조금이 2,095억원으로 올해 1,936억원보다 159억원이 늘었습니다. 이것은 정부정책 방향에 발 빠르게 대응한 노력의 결실입니다. 다음은 특별회계를 포함한 주요 세출예산의 분야별 예산편성사업으로 교육 및 문화관광 분야에는 올해보다 166억원 늘어난 688억원, 수송 및 교통분야에 147억원이 늘어난 515억원을 반영했습니다. 농림해양수산분야는 올해와 비슷한 수준인 737억원 공공행정 및 공공질서 안전분야도 선거관리비용 및 우수유출 저감시설 준공비용을 제외하면 금년 수준으로 310억원을 편성했습니다. 그리고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는 신대 진입도로 등 대형사업이 준공되면서 292억원이 감소한 1,039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사회복지분야에서는 올해보다 7%가 늘어난 1,489억원 계상하여 보육시설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배려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도시품격을 높이고 성장 동력이 될 주요 사업으로 읍면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에 111억원, 정원박람회장 조성사업비로 130억원, 국제습지센터건립 240억원, 교육지원사업 134억원, 수목원 조성 78억원을 반영했고 자전거도로 및 인프라 구축 68억원, 순천문화건강센터건립에 108억원, 보행환경개선 등 사회적 자본 분야에 76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ㆍ소ㆍ단장으로부터 각 상임위원회를 통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여러분들과 몇 번의 예산 의사결정 구조를 보면 의원여러분들 생각대로만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쪼록 내년도에 계획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어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들께서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병휘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오전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201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회의를 위해서 정회한 후 오후 5시 30분에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30분 정회)
(17시35분 속개)
○의장 정병휘   
ㆍ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4. 201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순천시장 제출)
(17시35분)
○의장 정병휘   
ㆍ의사일정 제4항 201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예산결산특별위원회 허유인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허유인   
ㆍ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허유인입니다. 저를 포함한 11명의 동료들은 제3회 추가 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각 상임위원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도 시민들에게 위임받은 의원으로서 공정하고 심도 있게 이번 제3차 추가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을 심사했습니다.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0년도 제3회 추가 경정 총규모는 7,769억7,840만원으로 2010년도 제2회 추경예산 대비 365억200만원 증가되었고 그중 일반회계는 6,125억4,264만원으로 15억원이 특별회계는 1,644억3,575만원으로 350억원이 증액 편성된 예산안으로 증액 편성된 세입ㆍ세출 주요 내용으로 오천지구택지개발 지방채 발행에 따른 350억원과 국ㆍ도비 보조금 15억원을 포함한 360억원의 예산편성 적정성을 심도 있게 심사했습니다. 주요 심사내용은 일자리 창출에 따른 서민생활보호를 위한 사업비 1억1,000만원을 비롯한 주민복지의 행복한 가족문화와 안전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실현 등 이와 관련된 예산은 원안대로 의결했습니다. 다만 자원순환센터 건설사업비 15억3,000만원은 선진환경정책의 변화에 부합하는 사업추진방식으로 정책변경이 필요한 사항이라는 사실을 전문가가 아니라도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모두 공감하는 사업이며 또 의견차이가 심해 의문점을 가진 이들이 참가하는 간담회를 통해 의문점을 해소한 후 반영키로 하여 삭감하였습니다. 단 입지적 보상금 3,000만원은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낭비성, 중복성 행사사업비 등 총 21억3,500만원을 삭감하여 총 예산 7,748억4,34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정권고사항입니다. 집행부에서는 오늘 이후로부터 추가경정예산이나 내년도 본예산 예산안 심의시 각종 사회단체보조금 및 행사관련 예산에 대해서는 지원계획부터 좀 더 투명하게 관리되도록 의회에 사전 충분한 설명과 협의를 통해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센터 건설사업에 대해서는 의회와 집행부간 대화 내부 간담회를 통해 상호 충분한 의견을 나누어서 오는 정리추경 시에 다시 한번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오는 12월 15일 정리추경 심의 이전까지 의회와 충분한 대화로 진지한 대안마련 등 현안문제 제시 및 정책결정의 장이 될 수 있는 의사소통을 위한 간담회 계획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천택지개발사업과 관련하여 부족한 사업비 177억원 중 59억원을 2011년 본예산에 편성한 부분에 대해서 집행부의 의지를 확인하여 예결위원회에서는 해당 국장님과 예산담당 과장님의 의견을 듣고 조속한 시기 내에 나머지 118억원을 확보하도록 하였습니다. 시민의 민생 현안과 관련한 사업들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본 특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병휘   
ㆍ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각 상임위원회 예비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깊이 있는 심사와 검토를 해 주신 사항입니다만 심사 보고한 내용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의원 김석   
ㆍ김석 의원입니다. 먼저 예산 심의하시느라 대단히 수고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지난 15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오천지구택지개발사업에 따른 지방채 발행 승인안이 통과되는 과정에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그런 가운데 권고사항 중 순천지역 사회 내에서 택지개발이 이루어지거나 할 때 일단 택지개발의 원인과 근거되는 인구증가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간사님께서 설명하셨습니다만 350억 지방채를 발행한다고 하더라도 보상비 177억원이 부족합니다. 2011년 본예산에 이 부분이 계상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고해서 그렇게 되었을 경우 예결위를 통해 추경 예산안이 통과될 수 있겠다는 논의가 있었는데 현재 177억원  중 2011년 본예산에 59억원 정도가 계상되어 있는데 나머지 예산이나 이런 문제는 집행부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들은 바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허유인   
ㆍ59억원 중 29억원은 국민주택기금에서 일반회계에서 나머지 30억원이 나왔습니다. 현재 이미 예산이 편성된 가운데에서 다시 30억원이라는 예산을 일반회계에서 편성하는데 있어서 예결위에는 상당히 집행부가 열심히 노력했다는 점을 공감했습니다. 의원님의 우려에 대해 담당국장님과 과장을 불러서 그 관계를 물었습니다. 그 결과 내년도 본예산 이전에 추경을 통해서 나머지 부분을 하기로 해서 저희들이 다시 권고하기로는 조속한 시일 내에 의지가 있다고 하니까 예산을 편성하라고 했습니다. 
○의원 김석   
ㆍ한 가지 더 묻겠습니다. 177억 부족한 재원에 대해서 350억 지방채 승인안을 낼 때 이 모든 것이 보상비로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부족분이 177억원이고 지난 번 지방채 승인 관련해서도 본회의장에서 대단히 소란스러웠던 점도 있었고 제154회 제3차 본회의에서 통과될 때 권고사항이 있었기 때문에 177억원에 대한 전반적 재원의 문제가 없으면 향후 부족한 재원에 대해서 추경예산에 확보한다는 근거를 간사님께서 어떻게 제시하실 것입니까? 시민들에게 집행부에서는 그렇게 말했는데 
○의원 허유인   
ㆍ제가 말씀드렸듯이 30억원이라는 예산을 일반회계에서 뺀 노력과 내년도 순세계 잉여금이나 여러 가지를 감안한다면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위원들이 판단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의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김석   
ㆍ힘없는 민주노동당 의원이 계속 문제를 제기한다고 해서 대세적으로 별반 차이는 없겠습니다만 향후 예결위내에서 논의하실 때는 문제를 하나하나 계단을 밟아가면서 넘어가야지 지방채 승인관련해서 권고사항에 대해서 중요한 근거로 제시했던 인구조정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할 것인지 177억원의 부족재원의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이런 문제들이 의원들이 가지는 관심뿐만 아니라 지방채를 발행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시민들의 궁금증이 있습니다. 
○의원 허유인   
ㆍ존경하는 김석 의원님! 본예산도 있고 내년 추경예산도 있습니다. 이 예산 자체가 보류된 예산이기 때문에 이번에 저희들이 그런 부분에서 하지 않아도 본예산에 짚고 가면 충분히 대안이 마련되고 또 시간을 줄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김석 의원님 발언에 대해서 집행부에서 생각하고 거기에 대해서 예결위원들이 짚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거기에 대한 대안마련을 할 것으로 봅니다. 그렇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의원 김석   
ㆍ이상입니다.
○의장 정병휘   
ㆍ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인곤 의원 질의하십시오. 
○의원 김인곤   
ㆍ김인곤 의원입니다. 생활자원과 자원순환센터건설사업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허유인 의원께서 간사이시니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왕조동 매립장 사용연한이 언제 끝나는지 알고 계십니까? 
○의원 허유인   
ㆍ원래는 2011년으로 알았는데 2013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김인곤   
ㆍ2013년 언제 입니까? 
○의원 허유인   
ㆍ날짜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의원 김인곤   
ㆍ순천시 1일 생활폐기물이 배출량이 몇 톤인지 아십니까? 의원님들이 고민하시는 생활폐기물과 관련해서는 예산을 삭감한 이유가 간담회나 여론수렴을 통해서 한다고 했는데 아쉬운 점은 지난번 예산삭감 때도 그 말을 하고 간담회 일정조차 잡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어떤 방식으로든 방식가지고 민간투자든 여러 가지 이유로 삭감하고 있는데 좋습니다. 동료의원들은 개별로 의사가 있으니까 뜻은 존중합니다. 
○의원 정영태   
ㆍ의장! 정회를 요청합니다. 
○의장 정병휘   
ㆍ이것까지만 듣고 하겠습니다. 
○의원 김인곤   
ㆍ저는 한 가지만 질문 드리겠습니다. 예결위에서 정말 고민해야 할 부분이 자원순환센터가 도시공원에 매어져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왕조동 동민들 순천시 생활폐기물 우리가 하고 있는 행위들이 간사님이나 예결위원장이 책임질 부분이 아닙니다. 쓰레기대란이 오면 누가 책임질 것입니까? 간담회, 간담회라고 하는데 지난 번 예산삭감하고 간담회 이야기 나왔는데 간담회 일정 잡았습니까? 
○의원 허유인   
ㆍ일정조정을 했는데 의견이 있어서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계획으로 간담회는 저희들이 이야기했듯이 지역적 특정안으로 하지 않고 의문점을 많이 가진 부분에 대해서 그 사항 의문점을 해결하는 부분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간담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은 30년 대계사업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좀 더 20일 후면 예산통과가 되어야 하고 어떻든 결론이 나와야 합니다. 그전에 존경하는 김인곤 의원님께서 이야기하신 대로 조속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인곤   
ㆍ아무튼 이 부분만큼은 저는 지역구 의원입니다. 지역구 의원 뽑아났더니 한계다, 그런 말씀을 하지 말고 정말 고민해야 합니다. 당장 다음 주라도 간담회하고 일정 잡아주십시오. 
○의원 허유인   
ㆍ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원 김인곤   
ㆍ이상입니다.
○의원 허유인   
ㆍ다음은 아니고 이번 정리추경하기 전까지 예산안을 다루기전까지는 간담회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병휘   
ㆍ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답변에 이어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반대토론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많음)
ㆍ토론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장 정병휘   
ㆍ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1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7시50분)
○의장 정병휘   
ㆍ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본건은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과 2011년도 예산안 및 각종 안건심사 등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서 11월 26일부터 12월 14일까지 19일간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ㆍ이상으로 제155회 순천시의회 2차 정례회 1차 본회의를 마치고 2차 본회의는 12월 1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7시52분 산회)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