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순천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순천시의회사무국


2016 년   8 월   29 일 (월) 11 시 13 분


  1.   의사일정 (제 1 차 본회의)
  2. ○ 5분 자유발언(박계수 의원)
  3. 1.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5. 3. 수서발 KTX 전라선 개통 촉구 건의안
  6. 4. 2016년도 업무추진상황 보고의 건
  7. 5. 휴회의 건

  1.   부의된안건
  2. ○ 5분 자유발언(박계수 의원)
  3. 1.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수서발 KTX 전라선 개통 촉구 건의안(이창용 의원 발의)
  6. 4. 2016년도 업무추진상황 보고의 건(시장 제출)
  7.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13분 개의)

○의장 임종기   
ㆍ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ㆍ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박상순   
ㆍ의회사무국장 박상순입니다.
ㆍ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16년도 업무추진상황 보고 및 일반안건 처리 등을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신민호 의원 외 7인의 의원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의회의 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지난 8월 19일 집회 공고하여 오늘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ㆍ먼저 의안발의 사항입니다. 2016년 8월 22일 선순례 의원으로부터 순천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 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등 4건, 2016년 8월 24일 신민호 의원으로부터 순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이 발의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고, 이창용 의원으로부터 수서발 KTX(SRT) 전라선 개통 촉구결의안이 발의되어 본회의에 회부하였습니다. 
ㆍ다음은 의안제출 사항입니다. 2016년 8월 22일 순천시장으로부터 순천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등 8건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제출된 안건의 세부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의 의안검색사이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회의록에 게재하겠습니다.
ㆍ이상으로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ㆍ의사일정에 들어가기 전에 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37조 2의 규정에 의해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동조 제②항 규정에 의하면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하는 의원은 늦어도 본회의 개의 전일까지 그 발언취지를 의장에게 서면으로 신청하게 되어있습니다. 오늘 5분 자유발언은 박계수 의원님과 김인곤 의원님께서 신청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김인곤 의원님이 신청한 5분 자유발언은 발언취지를 확인할 수 없어서 부득이 허가할 수 없었습니다. 이 점 널리 양지하시고 김인곤 의원께서는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의원 김인곤   
ㆍ의장, 의사진행 발언 있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그럼 박계수 의원님 나오셔서.
○의원 김인곤   
ㆍ의장, 의사진행 발언은 받아야 될 것 아닙니까. 우리 의회 지방자치법에 나와 있잖아요. 의사진행 발언 받아주세요. 그것도 막으렵니까? 의장님, 지방자치법에 보장되어 있는 것을. 의사진행발언 신청합니다. 의장님. 
○의장 임종기   
ㆍ지금 뭐 하시자는 것입니까? 
○의원 김인곤   
ㆍ의사진행 발언 신청한다고요. 
○의장 임종기   
ㆍ김인곤 의원 앞으로 나오셔서 의사진행 발언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인곤   
ㆍ참 참담합니다. 의원으로서 여수시가 1조 원이 넘는 민간투자유치를 해서 제2의 동양의 나폴리로 거듭나고 있고, 그래서 순천시도 이제 투자유치에 앞장서서 제2의 중흥기로 나서자고 5분 발언을 신청했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김인곤 의원님. 
○의원 김인곤   
ㆍ의사진행 발언내용도 검열을 받아야 됩니까. 의장님? 
○의장 임종기   
ㆍ김인곤 의원님 발언취지 제출하셨어요? 발언취지 제출했냐고요.
○의원 김인곤   
ㆍ자, 의사진행 발언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마이크 꺼요. 
○의원 김인곤   
ㆍ의장님, 유신독재 시절에도 이렇게 안 했어요. 
○의장 임종기   
ㆍ김인곤 의원님 자리로 들어가세요. 
○의원 김인곤   
ㆍ동료의원들의 발언을. 
○의장 임종기   
ㆍ김인곤 의원님 자리로 들어가세요. 여기가 지금 도떼기 시장인줄 아세요? 
○의원 김인곤   
ㆍ의장님. 
○의장 임종기   
ㆍ들어가시란 말이에요. 들어가세요.
○의원 김인곤   
ㆍ의장님. 
○의장 임종기   
ㆍ들어가시라니까요. 
○의원 김인곤   
ㆍ의사진행 발언조차 막는, 그리고 5분 발언조차 막는 의회가 민주주의 의회가 맞습니까? 
○의장 임종기   
ㆍ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19분 정회)

(11시25분 속개)

○의장 임종기   
ㆍ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ㆍ그럼 박계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계수   
ㆍ안녕하십니까? 해룡면 출신 박계수 의원입니다. 
ㆍ존경하는 임종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조충훈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관계공무원 여러분! 순천시의 발전과 28만 시민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면서 신대지구 유수지 생태공원 조성 촉구를 위한 5분 자유발언을 임하고자 합니다. 
ㆍ잘 아시다시피 신대지구는 2016년 8월 현재 약 7,250세대, 23,000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는 순천시 전체 인구의 약 10%에 육박하고 있는 수치고, 향후 3만여 명의 주민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태회람 등 일부 시설이 갖추어져 있기는 하나 거주 주민 수에 비해 근린공원, 체육시설, 운동기구 등 주민여가 및 휴양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는 신대지구 곳곳을 둘러보았습니다. 신대지구 주민들을 위한, 나아가 순천시민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없을까 하고 말입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ㆍ보시는 곳은 부영골프장과 신대천 중간에 위치한 유수지입니다. 해룡면 신대리 2078번지 약 12,992평방미터(㎡) 4,000평에 가까운 면적입니다. 이 공간은 현재 저수지의 경영을 위해 조성되어 있을 뿐 주민 누구 한 사람도 찾지 않는 하상에는 퇴적물이 쌓여 모기 서식지로 방치된 공간과 다름없습니다. 먼저 복개공원이 시공된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사진은 서울시 강남구 일원 등에 있는 탄천 하수처리장 복개공원입니다. 저는 이와 같이 신대지구 유수지에 하상을 복귀하여 우기에는 저수지의 기능을 하면서도 다양한 체육 및 운동시설과 문화ㆍ예술 공연 및 휴식공간을 갖춘 주민 친화적인 복합근린공원으로 조성해줄 것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방치되다시피 한 땅을 조례호수공원과 같은 명품 공원으로 조성하고, 아고라 순천과 같은 다양한 문화ㆍ예술 공연까지 겸한다면 신대지구 주민뿐만 아니라 주말이면 순천시민 누구나 찾아와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 가지 불편함을 감수하고 신대지구에 입주한 주민들에게 하루라도 빨리 도심의 휴양공간이 제공될 수 있도록 순천시에서는 많은 관심과 행정력을 집중해주실 것을 간곡하게 말씀드리면서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1.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1시30분)

○의장 임종기   
ㆍ의사일정 제1항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05회 임시회 회기는 2016년 8월 29일부터 9월 7일까지 1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ㆍ구체적인 의사일정은 전자회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1시30분)

○의장 임종기   
ㆍ의사일정 제2항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이번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순례 의원, 장숙희 의원, 이상 2인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3. 수서발 KTX 전라선 개통 촉구 건의안(이창용 의원 발의) 

(11시31분)

○의장 임종기   
ㆍ의사일정 제3항 수서발 KTX 전라선 개통 촉구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본 촉구 건의안을 발의하실 이창용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창용   
ㆍ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임종기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28만 순천시민과 조충훈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풍덕ㆍ저전ㆍ장천동 지역 시의원 이창용 의원입니다. 
ㆍ금번 수서발 KTX 일명 SRT 전라선 개통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균형적인 국토개발과 전남 동부권 주민들의 편리한 삶을 보장받기 위해서 전라선 KTX를 증편해줄 것과 수서발 KTX(SRT) 전라선을 개통해줄 것을 촉구하기 위해 건의안을 오늘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건의안대로 의결해주시기를 바라며 건의안을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ㆍ수서발 KTX(SRT) 전라선 개통 촉구 건의안. 
ㆍ철도는 우리들의 삶을, 우리들의 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문명의 이기 중 하나다. 순천은 한반도 남단의 교통 요충지로서 전라남북도의 철도업무를 관장하는 지방철도청을 오랫동안 존치해 올 정도로 모든 지리적 여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도시로서, 국토균형발전을 주요정책으로 내세우고 있는 정부로서는 순천시를 비롯한 여수, 광양 등 전남 동부권에 대해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할 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KTX 운행 횟수를 비교해보면 경부선 70회, 호남선 24회에 비해 전라선은 10회에 불과해 전남 서부권보다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은 순천, 여수, 광양을 비롯한 전남 동부권이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수서발 KTX(SRT)를 개통할 계획에도 국내 철도망의 3대축의 하나인 전라선은 아예 개통계획에 마저도 빠져있어 100만 전남 동부권 주민과 전라선을 이용하려고 하는 서울시 강남ㆍ서초ㆍ송파구를 비롯해서 경기도 과천ㆍ성남ㆍ하남시 등 동남부 주민들은 불편함을 넘어 정책부재를 느끼고 있다. 종합컨대 전남 동부권의 인구는 100만 명으로서 전남 서부권의 1.8배에 달하며, 제1호 순천만 국가정원과 여수 해양 EXPO, 광양시를 비롯한 지리산권인 남원, 구례, 하동의 각종 축제로 연간 약 2,0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등 KTX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해마다 158% 이상 늘어나고 있으며, 금요일부터 시작되는 주말에는 티켓을 구입하기 어려워 KTX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 순천시의회 의원 일동은 균형적인 국토개발 차원과 주민들의 편리한 삶을 보장받기 위해 전라선 수서발 KTX(SRT)전라선을 개통해줄 것과 전라선 KTX를 증편해줄 것을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 건의한다.
ㆍ하나. 수서발 KTX 전라선을 개통해줄 것을 촉구 건의한다. 
ㆍ하나. 전라선 KTX 운행 횟수를 현재의 10회에서 20회로 증편해줄 것을 촉구한다.
ㆍ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기   
ㆍ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ㆍ다음은 질의 토론을 하실 순서입니다만 여러 의원님들께서 서명해주셨고, 동의해주셨으므로 질의 토론을 생략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이 많음)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이의 없으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장 임종기   
ㆍ의사일정 제3항 수서발 KTX 전라선 개통 촉구 건의안은 이창용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ㆍ본 촉구 건의안은 청와대, 대한민국 국회,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전라남도, 국민의당 등에 송부토록 하겠습니다. 

4. 2016년도 업무추진상황 보고의 건(시장 제출) 

(11시36분)

○의장 임종기   
ㆍ의사일정 제4항 2016년도 업무추진상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주지하시다시피, 순천시의회는 3개 상임위원회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상임위 중심으로 의회 운영을 하다 보니 자칫 3분의 1만 관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폐단을 막기 위해 본회의장에서 보고를 받는 것입니다. 참고로 본회의장에서 보고하지 않은 내용은 주요업무가 아니라고 간주하겠습니다. 
ㆍ 2016년도 업무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전행정국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전행정국장 최덕림   
ㆍ안전행정국장 최덕림입니다. 
ㆍ안전행정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5페이지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서면으로 대체하고 6페이지 하반기 역점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과 함께 하는 1읍면동 1전략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공직자들에 대해서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확대와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안정적 세외수입 확충과 체납액 축소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7페이지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직원 능력향상 교육을 수시 실시하겠습니다. 주민의견을 반영한 행복복지센터 건립과 업무 효율화를 위한 스마트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미세먼저 저감을 위한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음식물쓰레기에 대해서는 공동주택 종량제를 확대 실시하고 폐자원 활용, 업사이클 센터를 금년부터 내년까지 건립하겠습니다. 
ㆍ이상으로 안전행정국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경제관광국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관광국장 강영선   
ㆍ경제관광국장 강영선입니다. 
ㆍ9쪽 경제관광국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반려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활성화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과 11쪽이 되겠습니다.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답게 지속가능한  창조경제를 육성하겠습니다. 먼저 500만 바잉파워를 지역경제로 연결하기 위한 도시재생사업, 전통시장 환경개선, 청년문화촌 조성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서면 산단을 노후 산단 재생사업을 통해 물류복합지식단지로 재생하고 순천시 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을 통해 에너지 자립도시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투자유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체계적인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시의회에서 제안하신 지역 경제지표 개발 연구 용역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순천형 도시재생사업은 주민 주도의 시스템으로 전문가와 행정이 협업을 통해 도심의 랜드마크와 창작예술촌 등을 중심으로 도시 전체를 활력 있는 도시로 재생시켜 나가겠습니다. 태양광 LED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은은한 빛 조명으로 야간 도심의 볼거리를 연출해가겠습니다. 관광객 1,000만 시대에 대비한 품격 높은 관광여건 조성을 위해 먼저 푸드앤아트 페스티벌을 도시형 대표축제로 정착시키고 관광지 통합입장권 운행, 사후 면세점 특화거리 조성 등을 통해 MICE산업 등 관광산업을 활성화해 체류형 관광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다음은 12쪽이 되겠습니다. 정원 6차산업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확보와 정원의 도시 순천의 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가겠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잘사는 지역공동체를 위해 시민이 원하는 생활밀착형 소통,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청년정책 기반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ㆍ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민원복지국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복지국장 박정숙   
ㆍ민원복지국장 박정숙입니다. 
ㆍ민원복지국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최근 국가적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예산과 인력은 투입했지만 복지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체감도와 만족도는 높지 않아 복지사업의 효율성이  한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지사업의 인력 부족으로 인해서 일선 현장에서는 소위 깔때기 현상이 만연되어 있고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서  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다양화ㆍ개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시 복지정책 대응전략은 시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복지행정이라는 기조 아래 시민의 소통 및 참여가 보장되는 상생협력 지역발전 모델을 만들어 가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민간차원의 협력 시너지를 통해서 좀 더 집중할 수 있고 빈틈없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서 복지서비스 총량을 극대화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대내외적으로는 행복도시를 지향한 우리시 복지시책이 그 우수성을 평가받았고 복지와 보건 통합서비스를  통해서 수요자 맞춤형 복지와 복지서비스에 대한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시민행복 체감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생활밀착형 현장 시책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정부의 국정 과제인 복지 허브화의 확산 시점에 맞춰서 읍면동 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팀을 설치하고 민간협력에 기반한 복지자원의 통합 전달 체계를 구축하는 등 시민 행복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맞춤, 체감, 안심이라는 3대 원칙을 설정해서 복지업무의 실용성을 높여가겠습니다. 맞춤분야에는 복지허브화와 행복동의 통합추진, 9988쉼터 확대, 국민행복 민원실 운영 등을 통해서 정부의 국정방향과 맞춘 맞춤형 전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체감분야로는 공무원 1:1 결연, 민간형 노인일자리 확충, 도로명 주소 사용률 제고 등을 통해서 시민이 직접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생활 현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 안심 분야로는 제도권 이외의 시민까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여성, 아동 친화도시, 다문화 지원 사업 등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ㆍ이상으로 민원복지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도시건설국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국장   
ㆍ도시건설국장 최재기입니다. 
ㆍ도시건설국 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항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정책방향, 주요지표는 보고서로 갈음하고 15페이지 하단 추진실적 및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 인프라 평가에서 도시의 지속가능성 도시대상 평가에서 대통령상 수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에서 대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으며, 도시의 지속가능성 교통도시 평가에서도 국토교통부상을 수상했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어린이와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친환경 LED 가로ㆍ보안등 교체와 안전 취약지역 CCTV 설치, 택지 개발 지역의  주민불편 해소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태ㆍ문화ㆍ예술이 살아있는 아름다운 도시만들기 사업으로 생태 하천 복원 및 기후변화에 대비한 녹색건축물 조성, 2020년까지 10개소에 아이들이 행복한 기적의 놀이터 조성, 순천만국가정원에서 도심까지 연결되는 도시축 그린웨이 조성, 동천 생태문화 테마거리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으로는 도시 첨단산업단지 조성, 해룡 일반산업단지 조성, 해룡 선월지구에 농공단지 조성, 하천,  공원, 도로정비 등 공공근로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 행복을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으로 교통 약자 콜택시 운행 및 마중 택시 버스를 확대하고 도시계획 농어촌 도로 등 도로망 구축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으며, 시민이 행복한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ㆍ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보건소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장일종   
ㆍ보건소장 장일종입니다. 
ㆍ17쪽 보건소 소관업무 추진상황을 보고서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상황으로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등 신종 감염병 발생 시 조기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 보건소 등 3개소에 선별진료소를 확충하였습니다. 그리고 감염병 대응 지정병원 6개소 122병상을 지정하여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순천만국가정원, 해룡천 등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친환경 방역을 실시하고 감염병 발생 시기별로 예방수칙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외식업체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외식업 경영인 대학을 운영하였고, 뷰티산업 기반 마련과 뷰티관광활성화를 위해 아카데미 운영과 국제뷰티페스티벌을 개최하였습니다. 시민이 마음 놓고 먹고 즐길 수 있도록 관내 6,500여개의 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지도ㆍ점검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학생, 주부, 노인 등 생애주기별로 운동, 영양, 금연, 요리 치매예방 등 맞춤형 건강 실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매월 만성질환자의 날을 운영해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14개 종목에 대해 무료검사를 실시하고 만성질환자 관리를 철저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진할 역점 추진계획입니다. 지난 8월 22일 2001년 이후에 우리나라에서 자취를 감췄던 콜레라가 발생해서 주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콜레라 차단을 위해 전 시민 콜레라 예방수칙을 전파하고 전 의료기관 대응체계 구축과 어패류 취급업소, 집단급식소 등 위생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또한 가을철 발열성 질환 예방과 감염병 모기매개를 퇴치하기 위해서 유충구제 방역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건강 100세 도시 구현을 위해 봉화산 둘레길에 건강 나들이 길을 조성하고 읍면 보건지소 진료소를 쉼터로 운영하여 시민소통 공간으로 운영하고  신개념 어르신 안부살피기인 고향 안심 까치알리미를 확대 추진하여 독거노인의 안부를 살피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서, 또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ㆍ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종수   
ㆍ농업기술센터소장 박종수입니다. 
ㆍ상반기 주요 실적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21일 로컬푸드 직매장 1호점을 개장하였습니다. 또한 화훼단지 조성을 위해서 신 소득창출을 위한 화훼농가 5농가를 올해부터 육성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 트렌트변화에 따른 고소득 유망과수 플럼코트 시범단지 20헥타르(ha)를 조성했습니다. 산림경영단지 공모선정에 대해서 향후 10년간 14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하반기 역점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직거래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IC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농장 시범사업으로 올해 22개소를 추진하고, 내년부터는 집중적으로 확대해나가겠습니다. 2016년도분 선도 산림경영단지 공정별 사업량에 대해서는 조기 완성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단경기 출하를 위한 조생 신품종 과수갱신을 위한 새 기술보급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ㆍ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맑은물관리센터소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관리센터소장 김수현   
ㆍ맑은물관리센터 소장 김수현입니다. 
ㆍ맑은물관리센터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상반기 주요 추진실적입니다. 원도심 7개동 하수관로 정비 BTL공사를 착공하였습니다. 조곡ㆍ덕연ㆍ풍덕 일부지역 침수예방 사업을 위한 우수관로 정비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읍면 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관로 정비를 추진하였습니다. 농어촌지역 지방상수도 시설을 확충하였습니다.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농어촌 지방상수도 시설 확충, 정수장 시설 개량, 노후 상수관 교체 등 수돗물 공급시설을 최적으로 유지 관리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원도심 우ㆍ오수 분류화 사업, 신도심 오접정비, 읍면 하수처리시설 보강 등 하수도시설 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도심 침수예방 1단계 사업은 공정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하고, 2단계 사업추진은 2018년에 착공할 수 있도록 제반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공공하수처리장 부대시설은 견학 이용 등 불편이 없도록 체육시설물 보수ㆍ보강, 수목정비, 쉼터제공, 시설물도색 등을 차질 없이 관리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ㆍ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평생학습문화센터소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문화센터소장 장영휴   
ㆍ평생학습문화센터소장 장영휴입니다.
ㆍ평생학습문화센터 소관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3쪽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시민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을 추진하고 순천 문화재단 설립 추진과 아고라 순천의 시민주도의 공연ㆍ문화 등 시민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 도시만들기를 추진하겠습니다. 순천만국가정원 스포츠 센터 조성 완료와 팔마야구장, 유소년축구장 조성 등 스포츠 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관내의 6개 도서관을 어린이, 그림책, 청소년 도서관, 농어촌 분야 등으로 특성화해서 운영하고, 주민이 만들고 보여주고 주민 주도의 프로그램으로 낙안읍성의 관광을 활성화했습니다. 다음은 24쪽 하반기 역점 업무추진계획입니다.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생활밀착형 평생학습 운영으로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든지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9월부터 개최될 순천만 동물영화제, 순천만 교향악축제, IAA 아트페스티벌 등 계획된 행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아고라 순천과 기타 문화ㆍ예술 공연 등을 시민과 함께 365일 문화예술이 넘치는 도시로 추진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그동안 우리시 대표 도서관으로 운영되었던 삼산도서관을 성인과 노인 도서관으로 특화해서 운영하고 58개소의 작은 도서관을 우리 마을 사랑방 도서관으로 활성화하겠습니다. 낙안읍성을 현지 주민들이 만들고 보여 주는 볼거리, 즐길 거리, 먹거리 등의 체험 확대와 민박체험을 특성화해서  관광과 주민이 함께하는 관광지로 특성화해나가겠습니다. 
ㆍ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순천만관리센터소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문용휴   
ㆍ순천만관리센터소장 문용휴입니다. 
ㆍ순천만관리센터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순천만관리센터의 당면 정책방향은 다시 찾고 싶은 순천만국가정원 운영, 순천시 관광정책의 장애요인이 되고 있는 스카이큐브 연장 여부와 순천만습지 보전방안, 정원과 습지의 차별화와 고품격 관광자원화가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입니다. 관광객은 300만 돌파가 지난 8월 24일로 지난해 9월 5일에 비해 열흘정도 빠르고, 지난해보다 11% 증가하였습니다. 순천만습지는 람사르습지에 등록되는 등 세계화ㆍ브랜드화 기반이 마련되었고   2018년 에너지 자립 정원 목표를 착실히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 추진 중인 역점사업은 오는 9월 30일 개최되는 제1회 산업디자인 행사가  소모성 행사가 아닌 유형의 자산으로 남겨지도록 준비 중입니다. 특히 순천을 체류형 관광지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내년부터 서문구역 야간개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식음시설 확충, 경관조명과 운영프로그램 등을 착실히 준비해나가겠습니다.
ㆍ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다음은 전략기획과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략기획과장 백운석   
ㆍ전략기획과장 백운석입니다. 
ㆍ전략기획과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민선6기 전반기는 정원박람회 성공적 개최 이후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 지정으로 대한민국 창조경제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2015년 처음으로 인구 28만 명과 예산 1조 원 시대를 돌파함으로써 질적 수준과 규모면에서도 명실 공히 전남 제1의 도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남해안남중권 공동사업과 여수ㆍ순천ㆍ광양 협의회 부활 등 광역행정 중심도시 이상을 구축하는 한편 도시대상 대통령상을 3회 수상하는 유일한 자치단체 등을 통해서 순천의 브랜드가치를 크게 높였던 시기였습니다. 민선6기 후반기인 앞으로 2년간에는 현재 추진 중인 도심 하수관로와 해룡천 정비를 통해서 도심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주택 도시가스, 신도심 송전선로 지중화, 전기자동차 보급, 노인 회관 신축 등 시민생활에 직정 영향을 주는 현안사업을 마무리하는 데에  집중하겠습니다. 아이들에서 어르신들에게 이르기까지의 행복시책과 생활의 어려운 서민복지를 뒷받침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또한 에코에듀체험센터, 도시 첨단산업단지 조성 및 갯벌복원과 로컬푸드 확대, 미래 먹거리인 문화기반 확충으로 대한민국 생태수도를 완성하고 아시아 생태문화수도로 도약을 준비해나가겠습니다. 자료 30~31쪽 시민생활 분야, 생태관광 분야 등 주요지표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략기획과에서는 앞으로 시민들에게 약속드린 사항이 실천되도록 세심하게 점검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가능한 선제적 정책을 수립하는 한편 생태문화, 청년복지 등 시정 4대 핵심 분야 업무추진과 도시의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데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그리고 국비ㆍ도비 교부세 등 중앙으로부터 지원받을 재원확보에 총력을 다해서 재정을 확충하고 시민행복을 위한 사업에 집중 투자하는 등 전남 제1의 재정규모에 걸맞은 예산운영에  부서 협업을 통해서 행정력을 더욱 집중해나가겠습니다. 
ㆍ이상으로 전략기획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ㆍ끝으로 감사과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과장 전병선   
ㆍ감사과장 전병선입니다. 보고서 33쪽 감사부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읍면동 사업소 등 총 19개에서 한 자체 종합감사는 행정상 294건, 재정상 7,300만 원, 신분상 36명에 대하여 경고조치, 28건의 개선안을 통고조치하였습니다. 연향3지구 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공사에  대한 특정감사는 행정상 시정조치 및 재정상 1,600만 원 회수와 감독 및 직무검사 공무원 2명에게 경고조치하였습니다. 기동감사는 1억 원 이상 대형건설공사 76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행정상 시정 18건, 재정상 감액 2억700만 원, 부실업체 제재 1건, 과태료 부과 1건을 조치하였으며, 각종 민원에 대한 조사결과 신분상 22명 및 개선할 사항 9건을 통고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하반기 역점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밀착형 자체감사 위주로 하반기 자체 종합감사 5개소에 대하여 현장을 우선하여 감사를 실시하겠으며, 취약분야에 대한 특정감사는 장기간 미수감분야, 보조금, 민간위탁 사업에 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기동감사를 실시하여 부실시공을 사전에 예방하고 불합리한 관행은 과감히 개선하겠으며, 청백-e시스템을 통한 자율적 내부통제는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비리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일상감사 규정 및 계약심사 업무처리 규칙에 따라 실시되는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는 운영의 내실화를 위하여 예산의 낭비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데에 주력하겠습니다.
ㆍ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종기   
ㆍ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의장 임종기   
ㆍ이상으로 2016년도 업무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2시04분)

○의장 임종기   
ㆍ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본 건은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8일간 휴회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ㆍ이상으로 제205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7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ㆍ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2시05분 산회)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