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26회 순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순천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순천시의회사무국


2018년   9월   3일 (월)  11시  04분


제226회 순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을 위한 묵념
1. 개회
1. 폐회

(사회: 의사담당 남기윤)


(11시04분 개식)

○의사팀장 남기윤   
ㆍ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남기윤입니다. 지금부터 제226회 순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 정면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ㆍ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ㆍ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함께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ㆍ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ㆍ일동 묵념!
(바로) 
ㆍ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ㆍ다음은 서정진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서정진   
ㆍ존경하는 순천 시민 여러분! 강형구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허석 시장님을 비롯한 순천시 공직자 여러분! 오늘 제226회 순천시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여러분 모두를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반갑게 생각합니다. 무더위가 지나고 절기상 가을의 문턱인 처서가 지난 요즘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기운을 느껴져 변화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의회가 힘차게 출범한 지도 벌써 2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우리 의회는 시민의 의견을 최우선시 하는 가운데 우리 시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 왔다고 자부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욕구는 계속 증대되고 있고, 순천시의회의 역할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시민의 눈높이에 부응하고 시민에게 힘이 되는 정의로운 순천시의회를 만들기 위하여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시민의 목소리를 현실화시키는 정책의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 목소리를 관련 조례의 제·개정안 발의 및 시정질의 등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민 중심적 사고를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의원은 시민으로부터 권한과 책무를 부여받았기 때문에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정책결정에 반영되도록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대립과 반목이 난무했던 과거의 비효율적인 관행을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정책이나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의로운 의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화합하는 의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방자치 발전과 함께 나타나는 지역 이기주의 등 불협화음을 조화시키는 가교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다수결을 원칙으로 하는 의결기관으로서의 원칙은 지키되 소수의 목소리도 귀 기울이는 화합하는 의회로써 의원 상호간, 의회와 집행부간 서로 협력을 통해 다양한 정책주체들을 조화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허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시 집행부에 대해서도 시민을 위한 정책개발과 추진에 가일층 노력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음 사항을 특별히 당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 중심의 정책 수립과 추진은 어느 것보다 우선하여야 할 당연한 의무일 것입니다. 치적용, 행사성 사업을 추진하여 예산을 낭비하였던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과감하게 버리고, 진정 시민에게 수혜가 되는 사업, 시민 눈높이에 맞는 시책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여 추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시의회와 집행부는 지역 발전을 이끄는 동반자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상호 협력 없이는 발전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의회와 시 집행부는 지역발전을 위하여 공동의 책임과 의무를 시민들로부터 부여받고 있어 상호 신뢰와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입니다. 각종 시책사업 추진 시 사후 통보가 아닌 사전 협의를 통해 같이 고민하고 발전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대표자로서 시의원을 존중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의원들은 시민들이 뽑은 대표자로서,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이 자리에 있는 것입니다. 의정활동을 위해 각종 자료와 현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고, 시정질문 및 시정개선 요구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의원들의 요구사항 등에 대해서 성실한 자료제출 및 진정성 있는 답변, 현장 확인 등 심도 있는 검토 과정을 거쳐 요구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시민의 대표자란 사실을 항상 유념하시고 그 시민의 뜻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ㆍ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개회하는 제1차 정례회는 2017년도 세입세출 결산안 심사 및 조례안 등 의안심사를 다루게 중요한 회기입니다. 특히, 결산심사는 집행부의 2017년도 예산 집행에 대해 경비 지출의 규모 및 시기, 절차에 있어서 사업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평가하고, 향후 발전적인 예산 집행을 도모하는 중요한 절차라 할 것입니다. 집행부의 예산 집행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마지막 단계라는 점을 명심하시고 꼼꼼히 살펴 봐 주시기 바랍니다. 세입세출 결산안을 비롯하여 민선7기의 정책을 반영할 조례안 이외에도 심도있게 논의해야 할 각종 현안사항이 많은 만큼 동료의원 여러분의 의정 역량을 한데 모아 시민의 다양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소임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제 금년 한 해도 4개월여밖에 남지 않았으며 정말 역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계절입니다. 무더위와 하계휴가 등으로 인해 느슨해졌던 마음가짐을 바로잡아 연초에 계획했던 각종 사업들의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모든 사업들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ㆍ우리 의회는 지난 폐회기간 중에도 폐회 중 상임위원회 개최 및 현장방문, 주민 애로사항 청취 등을 통해 의정활동을 충실히 수행하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의회는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여 시민을 위한 정책 수립과 행정견제 기능을 다할 것을 시민 여러분에게 약속드리며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남기윤   
ㆍ이상으로 제226회 순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14분 폐식)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