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3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순천시의회사무국


2020년 2월 14일(금) 오전 11시 00분


  1.      의사일정
  2.  1. 순천시 시정실록 작성 및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조례안
  3.  2. 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 순천시 이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순천시 정보공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6. 순천시 노인복지관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7. 순천시 다함께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
  9.  8. 순천시 건강생활 실천 및 건강환경 조성 지원 조례안
  10.  9. 「초기창업패키지」사업 지원 출연 동의안
  11.  10. 소상공인 지원 신용보증재단 출연 동의안
  12.  11. 재단법인 순천문화재단 정관 변경 동의안
  13.  12. 순천 시티투어 민간위탁 동의안
  14.  13. 순천시 거점산지 유통센터(APC)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15.  14. 순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6.  15. 순천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7.  16. 순천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8.  17.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유치에 관한 건
  19.  18.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순천시 시정실록 작성 및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조례안(나안수 의원 대표발의)(나안수‧김병권 의원 발의)
  3.  2. 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3. 순천시 이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5.  4.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6.  5. 순천시 정보공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7.  6. 순천시 노인복지관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8.  7. 순천시 다함께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9.  8. 순천시 건강생활 실천 및 건강환경 조성 지원 조례안(시장 제출)
  10.  9. 「초기창업패키지」사업 지원 출연 동의안(시장 제출)
  11.  10. 소상공인 지원 신용보증재단 출연 동의안(시장 제출)
  12.  11. 재단법인 순천문화재단 정관 변경 동의안(시장 제출)
  13.  12. 순천 시티투어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4.  13. 순천시 거점산지 유통센터(APC)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5.  14. 순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연 의원 대표발의)(김미연‧남정옥‧최병배‧이영란 의원 발의)
  16.  15. 순천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7.  16. 순천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8.  17.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유치에 관한 건(시장 제출)
  19.  18.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11시05분 개의)

○의장 서정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서용석  의회사무국장 서용석입니다. 
  위원회별 안건 심사보고사항입니다. 
  2020년 2월 13일 행정자치위원장으로부터 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은 원안가결하였고, 순천시 시정실록 작성 및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조례안 등 3건은 수정가결하였고, 순천시 장천 행복주택 건립을 위한 2020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하였고, 순천시 국내외 도시 간 자매결연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은 보류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같은 날 문화경제위원장으로부터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지원 출연동의안 등 5건은 원안가결 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같은 날 도시건설위원장으로부터 순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은 원안가결 하였고, 행복주택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동의안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안건의 세부내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자세한 사항은 회의록에 게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서정진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부의안건입니다. 

1. 순천시 시정실록 작성 및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조례안(나안수 의원 대표발의)(나안수‧김병권 의원 발의) 
2. 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 순천시 이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5. 순천시 정보공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6. 순천시 노인복지관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7. 순천시 다함께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8. 순천시 건강생활 실천 및 건강환경 조성 지원 조례안(시장 제출) 

(11시08분)

○의장 서정진  의사일정 제1항 순천시 시정실록 작성 및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순천시 이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순천시 정보공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순천시 노인복지관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순천시 다함께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순천시 건강생활 실천 및 건강환경 조성 지원 조례안 이상 8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자치위원회 박종호 위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자치위원장대리 박종호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 박종호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 의결한 안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순천시 시정실록 작성 및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순천시의 역사적 가치가 있는 사실들을 체계적으로 기록, 보존, 관리하고 도시역사문화를 조사, 수집하여 미래를 향한 문화적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는 내용으로 안제17조 제2항 ‘위원장은 업무담당국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를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로 변경하여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공무원의 출산장려 및 육아부담 완화를 통한 가정친화문화의 확산을 위해 12개월 이하 자녀를 둔 공무원은 출산 후 1년 이내에 30일의 출산장려 휴가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신설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이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행정리의 법정리 소속 조정 및 신도심 지역에 원활한 통반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주민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지급기준을 당초 정액지급에서 공무원 여비 규정에 따라 상한선 범위 내 실비지급으로 변경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정보공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7조 수수료 규정과 동일하게 정비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다함께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초등학생의 방과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방과후 돌봄 지원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으로 안제12조제1항 내용 중 ‘지역돌봄협의체 위원회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를 ‘위원회 임기는 2년으로 하되, 1차례만 연임할 수 있다.’로 위원회 연임을 1차례로 제한하는 내용으로 변경하여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건강생활 실천 및 건강환경 조성 지원 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건강증진법 제10조에 따라 건강생활 실천운동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제정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조례를 제정하는 내용으로 건강생활실천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중 안제7조제3항제3호 ‘순천의회 의장이 추천하는 시의원’을 ‘순천시의회 의장이 추천하는 시의원 2명’으로 시의원 추천인원을 명확히 하고, 또한 제10조제3항 ‘회의개최 3일 전까지 각 위원에게 알려야 한다.’를 ‘회의개최 5일 전까지 각 위원에게 알려야 한다.’로 순천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 제8조의 규정과 동일하게 회의일정 고지시기를 변경하여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노인복지관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순천시 노인복지관 3개소의 명칭이 종합복지관과 혼동되고 있어 관할구역 및 목적에 맞는 명칭으로 변경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의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서정진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이상 8건에 대해 질의토론 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 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순천시 시정실록 작성 및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제2항 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순천시 이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순천시 정보공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순천시 노인복지관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순천시 다함께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순천시 건강생활 실천 및 건강환경 조성 지원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문화경제위원회소관 부의안건입니다. 

9.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지원 출연 동의안(시장 제출) 
10. 소상공인 지원 신용보증재단 출연 동의안(시장 제출) 
11. 재단법인 순천문화재단 정관 변경 동의안(시장 제출) 
12. 순천 시티투어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3. 순천시 거점산지 유통센터(APC)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1시15분)

○의장 서정진  의사일정 제9항 「초기창업패키지」사업 지원 출연 동의안, 의사일정 제10항 소상공인 지원 신용보증재단 출연 동의안, 의사일정 제11항 재단법인 순천문화재단 정관 변경 동의안, 의사일정 제12항 순천 시티투어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3항 순천시 거점산지 유통센터(APC)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이상 5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문화경제위원회 정홍준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위원장대리 정홍준  문화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정홍준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 의결한 안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초기창업패지키지」사업 지원출연동의안입니다. 이 안은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창업아이템 사업화 지원, 실전형 창업교육, 청년창업 활성화 등을 추진코자 중소기업청이 추진하는 공모사업에 순천대학교가 선정됨에 따라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매년 1억 원씩 총 3억 원을 순천대학에 출연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소상공인 지원 신용보증재단 출연 동의안입니다. 이 안은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경기불황으로 담보능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한 금융지원에 따른 보증수수료를 지원코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매년 1억 5000만 원을 전남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재단법인 순천문화재단 정관 변경 동의안입니다. 이 안은 순천문화재단의 고유목적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확대를 위하여 정관 제24조 운영경비에 기부금 항목을 추가하고, 기부금의 모금 및 활용실적을 홈페이지 공개 등 법인세법에 따른 지정기부단체 등록을 위한 필수요건을 정관에 반영하고자 주무관청인 전라남도에 승인요청 이전 관련 조례의 규정에 따라 정관 변경에 따른 의회 동의를 구하는 내용으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 시티투어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이 안은 내일로 등 순천을 찾는 관광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고자 추진 중인 순천 시티투어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을 위하여 민간위탁 코자 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건으로 기존의 도심코스, 자연생태코스와 더불어 야간투어, 축제연계 등 테마기획코스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공개모집 및 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해 관광객 모집 코스개발 등 수탁업체의 자구노력을 담보하고 손실보전금 등의 예산을 절감하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거점산지 유통센터(APC)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이 안은 현재 운영 중인 업체의 수탁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거점산지 유통센터(APC)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을 목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농산물 유통 및 판매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민간업체에 재위탁을 위한 내용으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정진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이상 5건에 대하여 질의 토론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 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초기창업패키지」사업 지원 출연동의안은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소상공인 지원 신용보증재단 출연 동의안은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재단법인 순천문화재단 정관 변경 동의안은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순천 시티투어 민간위탁 동의안은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순천시 거점산지 유통센터(APC)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은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부의안건입니다. 
14. 순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연 의원 대표발의)(김미연‧남정옥‧최병배‧이영란 의원 발의) 
15. 순천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6. 순천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7.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유치에 관한 건(시장 제출) 

(11시20분)

○의장 서정진  의사일정 제14항 순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5항 순천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6항 순천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7항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유치에 관한 건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김미연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위원장대리 김미연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김미연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 의결한 안건드디어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순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일부개정조례안은 여성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편의를 도모하고자 공중화장실에 여성 위생용품을 상시 비치하여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으로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일부개정조례안는 생태도시 순천을 구현하고 건축물 녹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원대상 옥상 녹화건축물을 확대하고, 지원금액을 상향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지원대상 옥상녹화건축물을 모든 건축물로 확대하고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금액과 보조율을 최대 4000만 원과 80%까지 확대하여 민간참여의 활성화와 건축물 녹화에 실행력을 제고하고자 하는 근거를 마련하였고, 또한 건축물 대장에 지원내용을 기재하고 지원시설, 유지관리, 의무기간을 5년으로 정함으로써 보조사업에 사후관리 및 유지관리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조례안은 2018년 유네스코로부터 순천시 전지역이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순천 생물권보전지역에 보전 및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고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것으로 시장, 시민의 책무, 생물권보전지역 관리계획, 주민참여 및 지원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순천 생물권보전지역에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본 조례 제정은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유치에 관한 건입니다. 본 안건은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국제원예생산자협회 AIPH 및 정부, 기획재정부의 승인을 받기 전에 시의회 의결을 받고자 하는 사항으로 총 사업비 485억을 투입하여 순천에 오색을 담는 5대 자연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며 국제정원박람회의 재개최를 통해 정원의 도시를 완성하고 생태경제도시를 구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정진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이상 4건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 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4항 순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5항 순천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6항 순천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7항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유치에 관한 건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를 선포합니다. 

18.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11시26분)

○의장 서정진  의사일정 제18항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차기 제239회 임시회 회기 중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으로 제안설명과 질의 토론은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안정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23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기간 중 의결된 안건에 대하여 서로 저촉되는 조항, 문구, 숫자, 기타 정리가 필요한 경우 그 정리에 관한 사항을 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30조 규정에 따라 의장에 위임해 주시면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안정리가 필요한 경우 의장이 정리도록 하겠습니다. 
  폐회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순천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석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까지 계획돼 있던 제23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의 모든 일정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기동안 2020년도 업무보고와 조례 제‧개정안, 일반안건 등에 대해 심도 있고 내실 있는 의장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바쁘신 시정업무에도 불구하고 의회운영에 적극 협조해주신 허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에게 힘이 되는 정의로운 의회를 위해 애쓰는 순천시의회는 이번 제238회 임시회 기간 중에 집행부로부터 2020년도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지난 10월 임시회 때는 처음으로 2020년도 업무보고를 받고 집행부에 정책 추진방향과 시민을 위한 사업인지 꼼꼼히 따져보았었는데 이번 회기 중에는 2020년도 예산의 반영 이후, 실행에 초점을 맞춰 좀 더 심도 있는 질문과 더불어 시민의 바람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사업은 계획보다 실천이 더 중요합니다. 시기를 놓치면 아무리 좋은 시책도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을 깊이 새겨 부서별 소관업무가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의회가 입법권을 행사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조례 제‧개정안 및 일반안건에 대해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창업기회 제공을 위해 창업초기패키지 사업 지원과 서민경제의 핏줄이라 할 수 있는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소상공인 지원 신용보증재단 출연에 대한 동의안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순천시 시티투어 민간위탁 동의안 및 거점산지 유통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등의 심사가 있었습니다. 해를 거듭할 수 있도록 시민의 수요에 의한 공공시설물은 증가하고 이에 따른 전문가 위탁운영 등의 사례가 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집행부에서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해주시고 특히, 지방자치법에 규정된 지방의회의 의결사항을 받아야 할 경우 적극적이고 광의적인 해석을 통해서 사전에 시의회의 의결 또는 동의절차를 이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국 삼국시대에 제갈량이 썼던 집사광익(集思廣益)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생각을 모아 이익을 더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의 지혜를 모으면 더 큰 효과와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비유하는 고사성어입니다. 집행부에서는 행정에 대한 독단적인 처리보다는 의사결정과정에서 숙의가 중심이 되어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주시고, 지방자치단체에 2개의 독립기관이 있다는 점을 명시하시고 상호견제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순천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석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올해는 4‧15 총선거가 있는 해입니다. 벌써부터 정치권에서는 합종연횡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정치판도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헌법, 공직선거법에 따라 정치적 중립 의무를 잘 지켜주시고, 공직자로서 올바른 처신을 해주시기 부탁의 말씀드리겠습니다. 
  봄이 성큼 다가왔지만 중국발 코로나19 감염병 증세의 존재가 아직도 우리를 시리게 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방지에 애쓰고 있는 성가롤로병원 등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격려하였습니다. 민‧관‧학, 시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협력하여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시민 한분 한분 소중하지 않은 사람이 없습니다.무엇보다 시민의 생명과 건강이 우선할 수 있도록 더 촘촘한 예방활동에 힘써주시고,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개인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시린 겨울바람을 견뎌낸 동백나무는 마침내 나뭇가지 언저리마다 붉은 꽃을 피어냅니다. 2020년 시민들이 걷는 길에도 찬란한 희망의 꽃이 환하게 피어나길 바랍니다. 순천시의회는 더욱 더 단단하고 올곧음을 기본으로 순천시민의 삶의 평안과 안녕을 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3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1분 산회)


【보고사항】
◯의안 심사
순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순천시 이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안
순천시 정보공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0. 1. 31. 순천시장 제출)
순천시 노인복지관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19. 3. 21. 순천시장 제출)
(이상 5건 원안대로 의결)
순천시 시정실록 작성 및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조례안(나안수 의원 대표발의)
(2020. 1. 31. 나안수ㆍ김병권 의원 발의)
순천시 다함께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순천시 건강생활 실천 및 건강환경 조성 지원 조례안
(2020. 1. 31. 순천시장 제출)
  (이상 3건 수정하여 의결)
2020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순천시 장천 행복주택 건립)
(2019. 11. 14. 순천시장 제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
순천시 국내외 도시 간 자매결연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0. 1. 31. 순천시장 제출)
2020년 공유재산 취득 변경 계획안(순천만국가정원 VR전망대(체험관) 기부채납 취득)
(2019. 11. 14. 순천시장 제출)
  (이상 2건 보류)
 이상 11건 2월 13일 행정자치위원장 보고
소상공인 지원 신용보증재단 출연 동의안
재단법인 순천문화재단 정관 변경 동의안
순천 시티투어 민간위탁 동의안
순천시 거점산지유통센터(APC)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2020. 1. 31. 순천시장 제출)
「초기창업패키지」사업 지원 출연 동의안
(2020. 2. 3. 순천시장 제출)
  (이상 5건 원안가결)
  이상 5건 2월 13일 문화경제위원장 보고
순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연 의원 대표발의)
(2020. 1. 31. 김미연ㆍ남정옥ㆍ최병배ㆍ이영란 의원 발의)
순천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순천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2020. 1. 31. 순천시장 제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유치에 관한 건
(2020. 2. 3. 순천시장 제출)
  (이상 4건 원안대로 의결)
행복주택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 동의안
(2019. 11. 14. 순천시장 제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
  이상 5건 2월 13일 도시건설위원장 보고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