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65회 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2호

순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2월 12일(월)

장  소  행정자치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순천시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에 관한 조례안
  3.  2. 순천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 조례안
  4.  3. 순천시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5.  4. 순천시 어르신 품위유지를 위한 건강바우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순천시 영구임대아파트단지내 공동전기요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6. 순천시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7. 이태원 사고 사망자 가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
  9.  8.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청소년수련원 내 국유지 매입)
  10.  9.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덕연동 주민자치센터 신축 및 행정복지센터 리모델링)
  11.  10. 2023년도 예산안
  12.  ◌시민주권담당관⇒기획예산실⇒감사실⇒홍보실

  1.      상정된 안건
  2.  1. 순천시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에 관한 조례안(장경원 의원 대표발의)(장경원·이복남·서선란·최현아·장경순 의원 발의)
  3.  2. 순천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 조례안(정홍준 의원 대표발의)(정홍준·서선란·장경원·장경순 의원 발의)
  4.  3. 순천시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5.  4. 순천시 어르신 품위유지를 위한 건강바우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6.  5. 순천시 영구임대아파트단지내 공동전기요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7.  6. 순천시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8.  7. 이태원 사고 사망자 가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
  9.  8.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청소년수련원 내 국유지 매입)
  10.  9.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덕연동 주민자치센터 신축 및 행정복지센터 리모델링)
  11.  10. 2023년도 예산안
  12.  ◌기획예산실⇒시민주권담당관⇒감사실⇒홍보실

(10시03분 개회)

○위원장 이영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행정자치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행정자치위원장 이영란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회의에 성실하게 참여해 주셔서 위원장으로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존경하는 정홍준 위원님이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박수)
  오늘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일반안건 및 2023년 본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안건은 조례안 6건, 동의안 1건, 공유재산 2건입니다. 

1. 순천시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에 관한 조례안(장경원 의원 대표발의)(장경원·이복남·서선란·최현아·장경순 의원 발의) 

(10시05분)

○위원장 이영란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순천시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발의하신 장경원 의원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장경원  순천시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한 장경원 의원입니다.
  의안번호 제3828호 순천시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순천시의 지방보조금을 지원하는 시설 등에 대해 시민들이 쉽게 알 수 있게 표지판을 설치하고자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심의안건 책자를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심의안건 책자 25페이지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4조에서 표지판의 종류 및 내용, 안 제5조에서 8조는 표지판의 설치 및 설치장소, 안 제10조는 관리감독 및 평가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발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의원이 제안드린 수정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전문위원님은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엄준  전문위원 김엄준입니다. 
  장경원 의원님 외 네 분의 의원님이 공동발의한 순천시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조례는 현재 전국 65개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조례고, 저희 전라남도에서는 세 군데에서 지금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본 조례안은 순천시가 지방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나 시설 또는 단체와 주민이 각종 사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기관, 사업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공사·시설·장비·운영과 관련 표지판을 설치하게 함으로써 보조금의 공정한 집행과 효율적인 보조금 사업 운영·관리·감독·평가에 대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순천시의 보조금 지원시설이 개인의 사적 소유물로 인식되고 있는 사회적 인식 부족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지역 사회봉사 시설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유도할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서 보조금 지원 표지판 설치로 보조금 사업에 대한 관심도 제고와 사회적으로 인식변화는 될 것입니다. 
  물론 따라서 투명하고 공정한 보조금 집행으로 주민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될 것으로 판단됩니다마는 제9조 수정안은 의원님이 삭제하는 것으로 하였기 때문에 삭제하여 조례안을 상정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할 수 있겠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계부서 의견을 듣는 순서입니다. 기획예산실장님은 나오셔서 부서 검토의견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천천히 하십시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장경원 의원님께서 발의해 주신 조례안에 대한 검토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정사유를 검토한 결과 보조금에 대한 지원이라든지 표지판 설치에 관한 내용이 적절하게 제안됐다고 보여집니다. 조례안은 그대로 수용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다음은 이 건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장경원 의원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2. 순천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 조례안(정홍준 의원 대표발의)(정홍준·서선란·장경원·장경순 의원 발의) 

(10시10분)

○위원장 이영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순천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발의하신 정홍준 의원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홍준  순천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 조례안을 발의한 정홍준 의원입니다. 
  의안번호 제3829호 순천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 조례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비위생적이고 위험한 주거환경에 노출된 저장강박 의심가구의 쾌적한 생활과 주변 이웃의 불쾌감을 해소하고자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심의안건 책자를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심의안건 책자 39페이지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1조에서 제2조는 조례 제정의 목적 및 용어 정의, 안 제4조에서 제6조는 적용 범위 및 지원대상과 내용, 안 제7조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지원, 안 제8조는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발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의원이 제안드린 안대로 심사의결해 주시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전문위원님은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엄준  전문위원 김엄준입니다.
  정홍준 의원님 외 세 분의 의원님이 공동발의한 순천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 조례안입니다.
  본 조례안은 전국 57개 지자체에서 시행 중이고, 저희 전라남도 두 곳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조례입니다. 
  본 조례안은 저장강박 의심가구에 대한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등을 명기하여 쾌적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주민의 건강과 복리증진에 기여하고자 제정한 것으로 관련 부서와 협의를 거치는 등 상위법령 및 소관 부서의 적정성 검토 결과 특이한 이견이 없으므로 원안가결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다음은 관계부서 의견을 듣는 순서입니다. 장애인복지과장님은 나오셔서 부서 검토의견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복지과장 박형숙  장애인복지과장 박형숙입니다. 
  정홍준 의원님께서 대표발의하신 순천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 조례안은 저장강박 의심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건강과 복리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어 주무부서 의견없음으로 조례안을 수용코자 합니다. 
○위원장 이영란  들어가십시오.
  다음은 이 건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정홍준 의원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본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3. 순천시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0시14분)

○위원장 이영란  의사일정 제3항 순천시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자치혁신과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혁신과장 최영화  자치혁신과장 최영화입니다. 
  117쪽 의안번호 제3811호 순천시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정 조례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조례 제정이유는 2020년 6월 4일부터 개정하여 시행 중인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7조의2에서 통합자원봉사단을 설치·운영할 수 있게 하고, 그 외에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하도록 위임함에 따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제도 운영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행안부에서 표준 조례안이 시달되어 제정 조례안에 참고하였습니다. 
  조례안 주요내용은 조례의 목적 및 책무,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설치·운영 및 구성에 관한 사항, 단장의 임무 및 실무팀 편성에 관한 사항, 지원단의 설치, 재난상황 공유 및 보고에 관한 사항, 자원봉사활동의 평가 및 기록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입법예고 결과 의견 제출자는 없었으며, 성별영향분석평가와 법제부서 심의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정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님 검토보고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4. 순천시 어르신 품위유지를 위한 건강바우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시16분)

○위원장 이영란  의사일정 제4항 순천시 어르신 품위유지를 위한 건강바우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노인복지과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복지과장 김종남  안녕하십니까? 노인복지과장 김종남입니다.
  노인복지과 소관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138쪽 의안번호 제3818호 순천시 어르신 품위유지를 위한 건강바우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개정이유는 지원 대상자 범위를 확대하고, 지원기준 및 대리수령자 범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주요내용입니다. 제3조 제목 변경, 재가급여 대상자 제외규정 삭제, 신규 신청일 규정 신설, 제4조 대상자별 지원기준 구분 및 규정, 제7조 건강바우처 대리수령자 범위를 명확히 규정한 것입니다. 
  입법예고한 결과 접수된 의견은 없었으며, 사전협의 이행하였습니다. 예산상황은 예산안 범위에서 수립·시행하는 지원계획에 따라 재정을 수반합니다. 
  이상으로 순천시 어르신 품위유지를 위한 건강바우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5. 순천시 영구임대아파트단지내 공동전기요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6. 순천시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시19분)

○위원장 이영란  의사일정 제5항 순천시 영구임대아파트단지내 공동전기요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의사일정 제6항 순천시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사회복지과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정미  사회복지과장 정미입니다.
  본회의 심의 요청드릴 저희 사회복지과 개정조례안은 2건입니다. 
  먼저 150쪽 의안번호 제3819호 순천시 영구임대아파트단지내 공동전기요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상위법령 개정 및 명칭 변경 사항을 반영하고, 용어 정비를 위해 일부개정하고자 합니다.
  주요내용으로는 근거조항 「주택법」 제43조제8항을 「공동주택관리법」 제85조제1항으로 변경하고, 상위법령 명칭 변경 사항을 반영하고, 지원대상을 구체화하였습니다. 또한 법제처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따른 조문을 정비하고자 합니다. 
  입법예고 결과 의견제출은 없었으며, 사전협의사항으로 성별영향분석평가, 법제부서 사전심의를 이행하였습니다. 예산상황은 법령 명칭 및 용어 변경으로 비용발생 없습니다. 
  다음은 159쪽 의안번호 제3820호입니다. 순천시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순천시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존속기한 만료에 따른 기한 연장으로 의료급여사업 및 지방재정의 효율적 운용 도모를 위해 일부개정하고자 합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을 2027년 12월 31일까지로 변경 명시합니다. 
  입법예고 결과 의견제출은 없었으며, 사전협의사항으로 성별영향분석평가, 지방재정계획 심의, 법제부서 사전심의를 이행하였습니다. 예산상황은 존속기한 변경으로 비용발생 없습니다. 
  이상으로 순천시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본 2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7. 이태원 사고 사망자 가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 

(10시22분)

○위원장 이영란  의사일정 제7항 이태원 사고 사망자 가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세정과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정과장 문병태  세정과장 문병태입니다. 
  173페이지 의안번호 제3812호 이태원 사고 사망자 가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지난 10월 29일 이태원 사고와 관련하여 사망자 유가족에 대한 고통 분담과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시세 감면으로 유가족을 지원하고, 사망자 유가족의 재산 소재지 및 거주지 파악이 쉽지 않으므로 전국 지자체가 통일적으로 지방세 감면을 추진하여 관련 유가족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감면 동의안 내용은 행정안전부 표준안을 따랐습니다. 
  주요내용입니다. 감면 대상자는 이태원 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부모, 배우자 및 자녀이며, 감면내역은 주민세는 사망자 가족 및 개인사업자에게 부과되는 2023년분 주민세를 면제하고, 자동차세는 사망자 가족에게 부과되는 올해 12월분과, 2023년분 자동차세가 해당되며, 재산세는 사망자 가족에게 부과되는 2023년분 재산세가 해당됩니다. 
  이 감면은 직권 또는 신청에 따라 감면하되, 이미 납부한 지방세가 있는 경우에는 환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지방세 감면 동의안은 이태원 사고 사망자 유족에게 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므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우리 시 이태원 사고 사망자 및 부상자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8.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청소년수련원 내 국유지 매입) 
9.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덕연동 주민자치센터 신축 및 행정복지센터 리모델링) 

(10시24분)

○위원장 이영란  의사일정 제8항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청소년수련원 내 국유지 매입), 의사일정 제9항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덕연동 주민자치센터 신축 및 행정복지센터 리모델링)을 일괄 상정합니다. 
  회계과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박홍파  안녕하십니까? 회계과장 박홍파입니다. 
  페이지 196쪽입니다. 의안번호 제3814호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청소년수련원 내 국유지 매입) 안건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사유입니다. 우리 시 청소년수련원의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 청소년의 건강한 육성 및 원활한 시설 관리를 위해 국유지 매입에 대한 본 안건을 상정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 청소년수련원 부지 내 위치한 국유지 서면 운평리 1166번지 유원지 479㎡ 및 1167번지 유원지 625㎡ 부지를 매입하여 청소년수련원의 원활한 유지관리를 도모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소요예산은 토지매입비 4500만 원입니다. 
  198페이지 세부추진계획입니다. 2023년 10월까지 한국자산관리공사 승인받아 12월까지 매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주관부서인 아동청소년과 의견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수련활동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207페이지입니다. 의안번호 제3815호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덕연동 주민자치센터 신축 및 행정복지센터 리모델링) 안건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사유입니다. 덕연동은 3개의 법정동과 5개의 자연마을로 구성된 인구 4만 3000명의 신도심 행정의 중심지이며,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와 행정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행정복지센터 사무공간은 매우 협소하여 지속적으로 주민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현 건물 1동을 확장하고 주민자치센터를 부지 내 별동으로 신축하여 행정 및 주민자치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코자 합니다.
  주요내용으로 현 행정복지센터는 민원실, 회의실을 확장 리모델링하고, 부지 내 주민자치센터 1동을 신축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40억 원이며 신축비 36억 원, 리모델링비 4억 원입니다. 
  세부추진계획입니다. 설계공모 및 실시설계를 2023년 12월까지 완료하여 2024년 1월부터 2025년 6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민원행정의 편의 제공과 주민자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본 2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정홍준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정홍준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정홍준 위원입니다. 
  덕연동 주민센터 신축에 대해서 묻고자 합니다. 일전에 저희가 행정감사 기간 때 저희들이 현장방문했잖아요. 가서 보니까 지금 현재 책자 209페이지 위치도를 보면 얼마든지 그 위치로 선정을 해도 되겠다는 생각을 가졌어요. 
  그러나 현장에 가서 보니까 그게 아닌 것 같아서 그때 여러 가지 제안의 말씀을 드렸는데 저희 행감 뒤에 혹시 이 신축 위치에 대해서 다른 이야기가 있었는지, 주민들 의견이라든가 또 그 지역구의 시·도 의원들 그런 다른 말씀이 있었는가 싶어서 한번 질문을 드립니다. 
○회계과장 박홍파  현장방문 뒤에 덕연동 주민들하고 의견을 나누지는 않았습니다. 또 다른 의견들이, 그 전에 다른 의견들도 좀 있었고, 감사 뒤에 또 우리 공무원들도 별다른 의견이 좀 있었습니다. 얘기 내용은 우리가 계획을 올린 그 안이 맞지 않다는 내용으로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또 심도 있게 좀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 판단됩니다. 
○위원 정홍준  그러면 계획안대로, 1안 현 위치대로, 지금 위치도 나온 대로 하는 게 맞지 않다? 
○회계과장 박홍파  내년에 우리가 종합적으로 읍면동 청사 부분에 대해 신축 순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그런 종합적으로 용역을 추진할 계획인데 반드시 이 안도 계획에 포함을 해서 용역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위원 정홍준  지금 2023년 12월까지 실시설계를 마친다 그랬잖아요. 
○회계과장 박홍파  저희 추진계획으로는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내년 1월 1일 이후에 바로 용역을 실시하면 6개월 이내에 용역 결과가 나올 겁니다. 그걸 가지고 의회나 주민 의견을 반영해서 덕연동 주민자치센터가 아마 제 느낌으로는 순위 안에 들어올 것 같은데 만약에 들어온다면 바로 실시설계를 할 계획이고, 이 위치가 아니다 그러면 별도로 공유재산 관리 계획안 모든 걸 다시 변경해서 추진해야 될 상황입니다.
○위원 정홍준  그러니까 일단 과장님 말씀에 의하면 용역 결과를 지켜봐야 된다?
○회계과장 박홍파  예, 용역은 상반기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위원 정홍준  그 점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1분 회의중지)

(10시41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영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직속부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받겠습니다. 

10. 2023년도 예산안 

(10시41분)

○위원장 이영란  의사일정 제10항 2023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2023년도 예산안은 직제순에 따라 직속부서는 담당관·실장님에게, 국·소 소관은 국·소장님으로부터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을 받겠습니다. 시민복지국 및 보건소는 국·소장님이 공석인 관계로 담당과장님에게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을 받겠습니다. 
  우리 행정자치위원회 예산안 심사범위는 직속부서 및 자치행정국, 시민복지국, 보건소로 많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제안설명은 신규사업 위주로 하여 주시고, 답변은 핵심사항만 명료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검토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직제순에 의해 시민주권담당관부터 진행해야 되나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총괄 개요 설명을 듣기 위해 기획예산실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예산실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및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총괄 개요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님은 나오셔서 예산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입니다. 
  보고 순서는 성과계획서, 중기지방재정계획, 성인지예산, 본예산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성과계획서에 대한 일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성과계획서 9쪽입니다. 2023년 예산의 성과계획은 전략목표 수가 총 57개, 성과지표 수는 총 246개, 단위사업 수는 총 223개입니다. 
  다음으로 기획예산실 소관 2023년 성과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올리겠습니다. 전략목표,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전략목표입니다. 49쪽입니다. 기획예산실은 전략목표를 4가지로 설정하였습니다. 첫 번째, 남해안권 중심 통합 메가시티 선도, 두 번째, 탄소중립 녹색재정 혁신으로 그린순천 재도약, 세 번째, 교류인구 100만의 으뜸 명품도시 완성, 네 번째는 시민이 믿고 신뢰하는 규제혁신과 성과관리 이렇게 네 가지 전략목표로 새로운 표준을 창조하는 일류시정을 운영코자 합니다. 
  기획예산실의 정책사업은 2가지입니다. 109쪽입니다. 시민 중심 창조도시 구현, 일류순천 실현을 위한 시정종합기획 조정입니다. 일류순천2050 연동화 계획을 확정하고,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표준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며, 내년도 성과지표 목표치로 시정 시민만족도 80점, 공약사항 이행률 40%를 설정하였습니다.
  다음 쪽 110쪽입니다. 탄소중립 녹색재정 혁신 및 전략적 건전재정 운영입니다. 과감한 재정혁신을 통해서 전략적으로 예산을 운용하고, 지역특화 대형사업을 발굴하고자 하며, 내년도 성과지표 목표치로 국도비보조금 확보액은 4800억, 경상경비 비율은 4%로 설정하였습니다. 
  다음은 단위사업입니다. 230쪽입니다. 시민 중심 기획업무 추진의 2023년 예산은 16억 200만 원이며, 세부사업으로는 시 이미지 및 업무 대외 홍보, 주요시책 추진, 대한민국 생태수도 일류순천 만들기, 효율적인 정책개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 지방소멸대응 인구정책 추진 등이 있습니다. 
  233쪽입니다. 의회 법무 행정 추진의 2023년 예산은 1억 8600만 원이며, 세부사업으로는 의회 업무 행정 추진, 법제 및 송무 행정 추진이 있습니다. 
  234쪽 성과 중심 행정평가의 2023년 예산은 5600만 원이며, 세부사업으로는 성과관리 및 평가운영이 있습니다. 
  235쪽 효율적인 예산 운영의 2023년 예산은 3억 2000만 원이며, 세부사업으로 예산편성 및 재정관리제도 운영,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국도비 업무 추진이 있습니다. 
  237쪽 예산공통 행정 운영의 2023년 예산은 7억 5000만 원이며, 세부사업으로는 기관공통운영경비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성과계획서 제안설명을 마치고,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순천시 중기지방재정계획안에 대해서 일괄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순천시의 중기지방재정계획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인 전망을 통해서 효율적인 재원 배분을 위한 5년간의 연동화 계획입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 책자 34쪽입니다. 향후 5년간의 재정규모 추이입니다. 세입의 총 규모는 연평균 5.9%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소사유는 물가상승 및 경제성장률 둔화로 교부세 감소가 이어질 전망이며, 시청사 건립 완료와 연향뜰 개발사업에 따른 기금과 특별회계의 재원 소요에 따른 것입니다. 기타 주요사항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중기지방재정계획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마치고, 성인지예산에 대한 일괄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성인지예산서 7쪽입니다. 2023년 성인지예산은 총 88개 사업 262억 1800만 원으로 2022년도 대비 6억 9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사업별로는 양성평등정책 추진사업 29개 115억 9300만 원, 성별영향분석평가 사업 42개 120억 3300만 원, 자치단체 특화사업 17개 25억 9100만 원입니다. 
  기능별로는 일반공공행정 분야, 사회복지 분야, 문화및관광 분야 등 총 11개 분야의 사업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성인지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본예산에 대해서 일괄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13쪽 예산총칙 상황입니다. 예산안의 총 규모는 1조 3931억 원으로 일반회계는 1조 2049억 원입니다. 특별회계는 1882억 원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180억 원이며, 지방채 차입한도액은 743억 원입니다.
  예산서 23쪽 세입예산 총괄부문입니다. 총 세입은 전년도 본예산 대비 171억 원이 증가한 1조 3931억 원입니다. 지방교부세는 전년도 본예산과 동일한 4400억 원이며, 조정교부금은 전년도 본예산 대비 60억이 증가된 400억 원입니다. 
  24쪽 국도비보조금등은 5053억 원이며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는 1112억 원입니다. 
  다음은 31쪽 기능별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에 636억 원, 공공질서및안전 분야에 98억 원, 교육 분야에 255억 원, 문화및관광 분야에 895억 원, 환경보호 분야에 1430억 원, 사회복지 분야에 4394억 원, 보건 분야는 28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2쪽입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1451억 원, 산업·중소기업 분야에 259억 원, 교통및물류 분야에 834억 원, 국토및지역개발 분야에 1493억 원, 예비비는 180억 원, 행정운영경비 등 기타 분야는 172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본예산 총괄 개요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기획예산실 소관 본예산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59쪽입니다. 기획예산실은 지난해 본예산 대비 26억 1135만 2000원이 감소한 234억 3026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요인으로는 2022년 본예산에 편성했으나 투자일자리과로 이관된 전남청년문화복지카드 사업비의 감소, 예비비 증가 등이 있으며 주요사업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59쪽 하단부입니다. 우리 시 심벌마크가 개발된 지 20년이 지남에 따라서 시대의 변화를 담은 새로운 미래지향적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일류순천 품격에 맞는 상징물 심벌마크 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비로 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0쪽 중간부입니다. 여순광행정협의회 공동사업추진 상호 간 부담경비 3000만 원,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분담금 5000만 원 등 공공운영비 8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1쪽입니다. 생태환경교육, 생태도시 완성을 위한 실천사업 등을 위해 생태도시위원회 사무국 위탁운영비로 8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2쪽 중간부입니다. 지속가능발전 사업비로 7000만 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비로 1억 8743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내년도에 전국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회를 유치함에 따라서 민간행사사업보조비 2억 7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3쪽 중간부입니다. 인구정책으로 순천시 전입자들을 위한 전입물품 및 전입대학생 지원비 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하단부 도비보조사업인 신혼부부 다자녀가정 보금자리 지원사업비로 4억 9011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4쪽 도비보조금 사업인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지원사업비로 18억 4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5쪽 우리 시 소송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송수행료 7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7쪽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추진 중인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단계별 구축에 따른 자치단체 분담금 7156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8쪽 예측지 못한 상황 발생 시 부서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인 기관공통운영경비로 사무관리비 5000만 원, 공공운영비 5000만 원, 국내여비 5000만 원, 연구용역비 4억 원, 시설비 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9쪽 중간부 예비비로 180억 3621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뒤쪽 부분에 1955쪽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말 조성액은 793억 4700만 원입니다. 총 수입액 692억 7100만 원, 총 지출액 30억 원으로 2023년도 말 조성액의 규모는 2022년도 말 대비 662억 7100만 원이 증가한 1456억 1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957쪽입니다. 2023년 본예산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의 주요 수입계획은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예수금 수입 673억 4800만 원과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예수금 수입 10억 8000만 원, 공공예금 이자수입 8억 4200만 원입니다. 
  1958쪽 지출계획의 주요사항으로는 중소기업육성기금 예수금 원금 30억 원을 반영하여 상환하고자 하며 나머지 1426억 1800만 원은 기금 예치금으로 편성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본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예산실장님에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존경하는 장경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장경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본예산 책자 23페이지에 지방교부금 한번 봐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페이지 수를 다시 한번.
○위원 장경원  23페이지입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23페이지요?
○위원 장경원  예.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전년도 대비 비교증감이 0%입니다. 우리 2022년도 지방교부세가 얼마 들어왔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7700억 정도.
○위원 장경원  7700에서 30% 삭감해서 4400이 들어온단 말입니까? 올해 그렇게 잡고 있어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지금 전년도 본예산 대비 동일한 금액으로 잡았습니다. 
○위원 장경원  그런다고 해서 30%가 전체 다 안 들어온 건 아닐 거 아닙니까? 너무 적게 잡으신 거 아닙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지난번 추경 때도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올해 같은 경우 교부세가 특별히….
○위원 장경원  우리가 지방교부세 추이가 있지 않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장경원  갑작스럽게 떨어지진 않을 거 아닙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갑작스럽게 올해가 많이 올라왔었고요. 
○위원 장경원  그런다고 해서 30%를….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최근 5년간 추이를….
○위원 장경원  너무 소극적으로 편성한 거 아닙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최근 5년간 추이를 보면 4500억에서 5000억 정도가 보통교부세 금액인데요. 올해 교부세가 제가 방금 7700억이라고 보고드렸는데 7200억 정도 올해 교부세가 교부가 됐고요. 
○위원 장경원  보통 우리가 전년도 대비 좀 덜 들어온다고 하면 미니멈(minimum)으로 한 5000억에서 5500억 정도로 편성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는데 전년도하고 똑같이 편성했다는 것은 너무 소극적으로 예산편성하지 않았나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렇게 보실 수도 있는데요. 지금 교부세가….
○위원 장경원  결국에는 이 교부세가 적게 잡아서 나중에 많이 들어오면 이것을 또 예산실에서 따로 운영할 거 아닙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아니, 추경 재원으로 활용을 해야 됩니다, 그럴 때는.
○위원 장경원  저희가 봤을 때는 작게 잡아서 많이 들어오면 또 다른 용도로 쓰고, 안 들어오면 그대로 가고 이렇게 편성을 합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건 아니고 지금 교부세 내시액이 아직 행안부로부터 확정이 안 돼 있고 행안부에서 추이를 저희한테 전망을 할 때 올해 말고 전년도나 그 전년도 기준으로 예산을 본예산에 편성할 거를 권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도 건전재정을 위해서 전년도하고 동일하게 잡았고요. 올해 12월 말에 확정이 되면 그 부분은 추경에 저희가 변경해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장경원  그리고 31페이지 한번 봐 주시기 바랍니다. 입법 및 선거관리 비용이 전년도 대비 50%가 감액됐는데 2023년도에는 선거가 포함된 해가 아닙니다. 그런데 이렇게 절반을 남겨놓은 이유가 있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입법 및 선거관리 이 부분은 지방선거가 없는 해기 때문에 그만큼이 감소된 거고요. 평소에도 이 부분에 대한 일반적인 업무는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위원 장경원  작년 같은 경우 우리가 지방선거하고 대통령선거가 같이 있었어요. 그래서 올해 같은 경우는 그렇게 잡았는데 내년에는 선거가 전혀 없지 않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장경원  그런데도 절반 정도 남길 필요가 있냐 이거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지금 58.77%가 감소된 이 부분이 선거와 관련된 직접적인 비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원 장경원  그 외에는 따로 운영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입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일반적인 업무로 진행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원 장경원  그리고 전반적으로 문화, 관광, 체육, 환경 부분에서 감소가 됐어요. 그러죠, 예산.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문화, 관광은 0.08%가 감소됐는데요. 올해하고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관광은 좀 늘어나고, 문화하고 체육이 문화 부분은 사업이 종료되는 시점이 많습니다. 문화도시라든지 동아시아문화도시 이런 사업들이 좀 정리가 되는 시점이고, 체육은 전국단위 행사들이 좀 줄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관광은 박람회가 있어서 사업이 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문화, 관광 분야를 합치면 거의 올해하고 동일하고요. 환경 분야는 국도비 가내시액을 감안을 해서 사업 집행률이나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진행상황에 따라서 반영을 했고요. 신속집행이나 이런 것들 때문에 집행률을 감안해서 반영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원 장경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기획예산실 본예산 책자 259페이지에 아까 처음에 설명에도 말씀했듯이 우리 심벌마크가 20년이 돼서 이번에 새로 바꾼다고 했는데요. 그런데 예산액이 이렇게 1억씩이나 편성이 됩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제가 알기로 잘 아시는 순천시 심벌마크 낙안읍성과 갈색으로 표시된 우리 시 심벌마크가 20년 전에 민선2기 때 시작된 걸로 알고 있는데 그때 당시 개발비용이 1억 원 정도였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문서를 좀 찾아보려고 했는데 너무 오래돼 가지고 문서는 찾지를 못 했습니다.
○위원 장경원  20년 돼서 우리 생태수도 순천에 맞게끔 심벌마크를 제작한다는 건 이해하겠어요. 그때 1억이었다고, 그럼 더 올려야 될 거 아닙니까, 그렇게 말씀하시면.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아니요, 그런 거는 이제 저희도 다른 자치단체 디자인 개발된 비용이나 이런 것들을 좀 찾아서 감안을 했고요. 단순히 그 디자인을 하려면 색깔이라든지 순천하고 맞는 적합한 디자인과 색 이런 것들을 다 감안해서 1억 원으로 계상을 하였습니다. 
○위원 장경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269페이지 주요 현안사업 및 국가공모대응 연구용역이라고 해서 그냥 편성만 해 놓으시고 그때그때 공모가 나올 때 대응을 하기 위해 잡아놓으신 건가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이런 비용들은 국가 국비사업 공모라든지 이런 걸 할 때 그때그때 미리 예측하지 못한 사업들을 발굴을 하기 위해서 세워놓은 예산입니다. 
○위원 장경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최현아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최현아  예산안 32페이지에 무역 및 투자유치 32페이지에요.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거기 금액이 전년도 예산액이 9억이었는데 지금 90억인 거죠? 예산액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최현아  이렇게 많이 는 이유가 있나요? 무역 및 투자유치.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투자유치 건이 개별적인 건이 어떤 건지는 지금 확인을 해서 드리겠습니다. 투자유치가 늘어난 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투자진흥기금으로 90억 전출 지원이 있습니다. 관내 기업을 유치해서 투자진흥기금 조례에 의해서 지난번에 한번 장경순 위원님께서 행정사무감사 때 질문을 해 주셔서 제가 답변 올린 적이 있는데요. 기업을 유치했을 때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나 이런 것들을 위해서 입지에 대한 보전, 시설 설치에 대한 보전금들이 있어서 투자진흥기금으로 90억을 전출금으로 지원하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금액이 그 정도로 늘어난 걸로 요인은 그렇게 증액사유입니다. 
○위원 최현아  증액사유가 근데 어마어마하네요. 9억에서 90억으로 증가돼서 지금 한번 질의를 한 겁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저기 261페이지하고 262페이지 시정발전연구모임 시민 시상금하고 시민 제안 참여자 보상, 그다음에 시정발전연구모임 공무원 시상금, 여기 공무원 시상금은 그 팀한테만 이 금액을 준다는 말씀이시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렇습니다. 저희가…. 
○위원 최현아  팀별로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최현아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도 질의도 하고 했었는데 포상금을 좀 더 많이 확대시키면 안 되나요, 공무원 제안 참여자 포상하고 공무원 시상금?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확대하고 싶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보통 팀으로 공모를 해서 좋은 제안을 하는 팀에는 과거에 해외연수나 어떤 시상을 할 수 있는 인센티브들을 했는데 저희가 소극적으로 잡아놓긴 했습니다, 예산을. 
○위원 최현아  해외연수 이런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선진지견학 해가지고 담당부서 이런 데 가가지고 보면 정책도 좀 개발할 수 있고 보는 것도 그러고 이거 좀 많이 늘렸으면 하는 차원에서 질의했습니다. 이상입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최현아  예. 
○위원장 이영란  또 기획예산실장님한테 질의하실 위원님, 장경순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장경순  수고하십니다. 장경순 위원입니다. 
  책자 19페이지 한번 봐 주십시오.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가 약 400%가 증감을 했어요. 이게 혹시 수자원공사에서 돈이 더 들어오나요? 19페이지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 부분은 제가 해당 부서에 확인을 해서 보고를 별도로 올리겠습니다. 
○위원 장경순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다음에 20페이지 맨 아래 공무직근로자 보험료 부담금도 지금 거의 500%, 486%가 증가를 했어요. 갑자기 직원이 늘었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 부분은 직원의 증감요인도 있지만 분담률이 늘어난 걸로….
○위원 장경순  아무리 늘어났다 해도 이렇게 보험료가 한꺼번에 10% 이상이 오르거나 그러지는 않을 텐데.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산편성지침이 변경이 돼서 연금 부담금이 줄고 공무직근로자 보험 부담금이 늘어났습니다. 
○위원 장경순  아니, 보험료 부담이 늘어났더라도 한꺼번에 이렇게 늘지는 않잖아요. 보통 우리가 건강보험료를 계산하면 급여 기준으로 오르기 때문에 한꺼번에 몇십 %가 오르지는 않거든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지금 전체 304 연금부담금등은 1.88%가 올랐는데 전반적으로 그 구조가 바뀐 것 같습니다. 
○위원 장경순  그러면 이것도 같이 구조가 바뀐 세부적인 내용을 서면으로 자료제출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유승현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유승현  실장님, 저희 성인지예산 있지 않습니까. 우리 성인지예산이 순천시가 작년에는 1.63%로 했긴 했는데 올해도 어느 정도 증액은 되긴 했는데 전국 추이를 보면 굉장히 낮은 수준이거든요. 보통 타 지역 단체 같은 경우에는 5% 정도 되긴 했는데 그 전에 우리 순천시는 6%, 7%, 11%까지 해 왔었는데 약간 성인지예산이 왜 떨어졌는지에 대해서 한번 설명 좀 해 주십시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전반적으로 이 부분은 성인지 감수성이나 이런 부분들과 연관이 될 것 같은데요. 부서의 관심도와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 간의 어떤 소통을 통해서 전반적으로 비율을 좀 늘려가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유승현  실장님이 어느 정도 예산에 대해서 편성하고 이렇게 하긴 하겠지만 각 실·과 국장님하고 과장님들이 어느 정도 성인지에 대한 예산을 알아야 되기 때문에 그래야 어느 정도 편성이 될 것 같고, 작년보다 약간 증액이 되었긴 했지만 앞으로 순천시가 내년에 정원박람회도 많이 있기도 하고 다양하게 전국에서 오시기 때문에 성인지예산에 대해서는 더욱더 예산에 대해서 신경을 좀 많이 써야 될 것 같습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 유승현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유영갑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유영갑  실장님, 고생하십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 34쪽 2025년도 일반회계가 5년 계산해 놓은 거 보니까 특별하게 한 1000억 정도 높아요, 1조 4400억. 재원별 세입규모 보니까 국고보조금이 거의 한 1000억 정도 더 들어온다고 이렇게 해놨어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유영갑  이유가?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국고보조금은 매년 그렇게 큰….
○위원 유영갑  변동폭이 큰가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변동포인트는 별로 없을 걸로 생각이 되는데….
○위원 유영갑  아니, 여기 2025년도에 한 1000억 정도, 전년 대비 1000억 정도 는다고 이렇게 해놨어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 부분 국도비보조금은 전반적으로 지금 저희가 매년 좀 증가하는 걸로 잡긴 했는데 2025년도에 이렇게 많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요인은 저희가 한번 확인해서 이것도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 유영갑  근거에 의해서 썼을 거란 말입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유영갑  2025년도만 특별하게 2022, 2023, 2024년도에 비하면 1000억 정도, 2026년도에 비하면 한 500억 정도, 2027년도에 비하면 2000억 정도 그렇잖아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이 부분은 저희가 사유를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 유영갑  그건 차이가 보조금 차이예요, 국고보조금 차이. 그거 설명 좀 해 주세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유영갑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실장님, 지금 설명을 다 못 하고 계시잖아요. 어떻게 쉬었다가 준비를 하신 다음에 진행을 할까요.
○위원 유영갑  그래도 되고요.
○위원장 이영란  어떻게 준비되시겠습니까?
○위원 유영갑  1개밖에 안 했는데.
○위원장 이영란  아, 그러면 질문 계속 있으십니까? 
○위원 유영갑  아니, 없어요, 책을 안 봐가지고.
    (웃음 소리)
○위원장 이영란  어떻게 준비를 하시겠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별도로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그럼? 질의하실 위원, 정홍준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정홍준  정홍준 위원입니다. 
  결혼축하금 있잖아요. 지금 920쌍을 1인당 200만 원씩 준다는 거예요? 264페이지.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도비보조사업으로 결혼축하금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200만 원씩. 
○위원 정홍준  그럼 결혼을 혼인신고를 하면 주는 거예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6개월이 지난 부부에게 지원을 합니다. 
○위원 정홍준  아, 후에. 지금 920쌍을 잡았습니다. 920쌍을 잡은 이유는 그 정도 할 것이다 예정을 하고 한 겁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올해가 한 700쌍 이상 지원을 했고요. 이거를 다 줄 수가 없기 때문에 도비보조금이어서 도에서 배정인원이 있습니다. 그런데 내년도에 전라남도에서 순천시에 배정한 인원이 920쌍입니다. 
○위원 정홍준  알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존경하는 장경원 위원께서 국가공모대응 연구용역비 전년도에 2억이었는데 100% 상승을 해서 4억을 잡았어요. 물론 국비를 확보한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당연히 매칭이 있기 때문에 시비가 또 그렇게 매칭이 되잖아요. 그러면 물론 국가에서 보조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분별하게 공모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런 부분 차원에서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정홍준  그래서 전년도에 2억을 했는데 올해 4억을 해놔서 저는 어찌 됐든 간에 2023년 우리가 국가정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를 해야 되는데 모든 부분이 거기에다가 올인을 해야 할 시점에 더 이렇게 용역을 활성화시켰다는 것은 조금 염려가 됩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충분히 좋은 지적을 해 주셨고요. 저희가 올해 본예산 대비해서는 100% 증액을 했습니다만 추경까지 최종 예산으로 감안하면 2022년 최종 예산이 3억이었거든요. 그래서 1억 증액을 한 겁니다. 내년도 박람회 끝나고 사후에랑 순천시의 미래를 위해서는 전반적인 이런 예산들이 좀 요구가 되는 부분이어서 편성을 하였습니다. 
○위원 정홍준  그리고 심벌마크 안 있습니까? 아주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감사합니다.
○위원 정홍준  그동안에 보면 조금 느낌이 그랬었는데 이번에 용역비 1억을 세웠는데 하여간 미래 100년 또 10년을 보고 잘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정홍준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또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장경순 위원님 추가질의하십시오. 
○위원 장경순  책자 78페이지에 보시면 중간쯤에 보면 순천시 홍보를 위해서 지금 34억 정도를 또 편성을 해 놓으셨어요. 이거는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으로 쓰시기 위해서 34억 정도를 여기 우리 예산에 편성을 했을까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34억에 대한 세부사업별로는 설명드리기가 어렵지만 내년도에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있고 순천시 도시브랜드를 향상시키기 위한 브랜드 홍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인근 지자체나 타 지역에 비해서 순천시 홍보예산이 좀 적다는 그동안의 여론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좀 증액을 해서 편성을 하였습니다. 
○위원 장경순  홍보실 예산이라든가 또 자치혁신과라든가 지금 각 부서에 이 홍보예산이 엄청나게 들어가 있거든요. 결코 적다고 생각을 안 하는데 예산실에서 또 이렇게 홍보비를 설정할 필요가 있을까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거는 전체 예산입니다, 기획예산실 예산이 아니고.
○위원 장경순  예, 홍보비 전체에 대해서 조금 더 긴축을 한번 해보실 의향은 없으실까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총괄하는 홍보실은 좀 예산 금액이 클 거고요. 일반적으로 부서에서 자기 부서의 정책적인 부분을 홍보하기 위한 기본적인 예산들은 부서에도 편성이 돼 있는 부서도 있습니다. 
○위원 장경순  예, 그럼 또 책자 268페이지 한번 봐 주십시오. 268페이지 269페이지 상단 보시면 예산공통 행정 운영이라고 있습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장경순  찾으셨습니까? 여기 운영 보시면 이런 예산과목이 별도로 있습니까? 예산을 편성할 때 원래 이게 있는 과목이에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장경순  다른 데도 다 있어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그리고 매년 운영을 이렇게 해 왔고요. 다른 데도 있습니다. 이거는 예측하기 어려운 일이 발생했을 때 타 부서에서 예산이 없었을 때 갑자기 발생되는 일들에 대해서 저희 부서에서 좀 지원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원 장경순  아직 이게 지금 예측,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지금 이렇게 용역비를 많이 세워놓을 필요가 있을까요? 연구용역비도 마찬가지고 심의를 다 통과해야지 이게 쓸 수 있는 돈 아닌가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여기에 세워져 있는 공통에 있는 연구용역비는 발생했을 때 용역과제 심의를 별도로 거치고 그때그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장경순  아까 우리 장경원 위원님, 정홍준 위원님 두 분께서 아까도 지적을 하셨잖아요. 이 예산편성을 하실 때 좀 더 심도 있는 예산편성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 장경순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실장님, 본 위원이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아까 좀 전에 장경원 위원님이 보수적인 예산편성 건 갖고 장경순 위원님이랑 말씀하셨잖아요. 그래서 답변하실 때 순천시 재정건전 평가를 의식하시는 답변을 하셨어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물론 중요하죠. 그러기 위해서 지금 우리 순천시가 줄곧, 제가 2017년부터 예산 세웠던 추이, 또 결산상황, 또 실제로 우리가 세입 됐던 당초 예산하고 차이점, 세입 결산했을 때 또 최종 예산했을 때 그 금액이 엄청나게 크거든요. 그런데 단지 우리 순천시는 전년도에 비례해서 지금 자꾸 반복해서 낮게 세입재원을 확보해서 예산을 세워가고 있다는 겁니다. 그거 인정 안 하십니까? 
  그래서 특히 교부세를 제로로 할 때 교부세 산출근거가 뭐죠? 교부세를 줄 때 요인, 내릴 때 산출요인 알고 계세요, 혹시?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뭡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교부세는 기준재정 수요에서 기준재정 세입을 빼면 거기 그 차액에 대해서 국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배분을 해 주는 건데요. 이게 요인이 100가지 이상의 지표가 있어서 이 부분은 지방세나 세외수입을 담당하는 담당자들이 입력하는 측면이 있고 예산부서에서 합동재무를 통해서 1년에 두어 번씩 입력을 해서 어떤 것이 감소요인이 될지, 어떤 것이 증액요인이 될지 좀 굉장히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보통교부세는 그렇게 배분이 되고요. 교부세 97%가 보통교부세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국가가 배분을 하는 거고 3% 가지고 이제 특별교부세로 특정한 사업에 대해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행정안전부에서 아까도 보고드렸지만 확정이 올해는 아직 안 됐습니다. 12월 말에 될 것 같고 한 5년 정도 추이를 보면 평균 4500억 정도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올해 확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4400억 정도로 잡았고 내년도 본예산에, 그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예, 그래서 여러 가지 선정기준이 있지만 그중에 하나인, 선정기준 중에 하나가 주민 1인당 세출액에 대해서도 선정기준이 들어가 있어요. 우리 순천시는 지극히 전국 평균에 훨씬 못 미치는 주민 1인당 세출액을 통계에 나와 있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본예산으로….
○위원장 이영란  일반회계로 봤을 때, 예. 그러니까 제가 드린 말씀이 왜 본예산을 자꾸 낮게 보수적으로 이렇게 책정을 해서 예산편성을 하느냐. 지금 자꾸 추경에 말씀을 하시잖아요. 그래서 교부세를 작년 대비해서 제로로 했다는 것은 저는 심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처음에 세입재원을 잡을 때. 그래서 그 부분을 좀 제가 짚고 싶고요. 
  중기지방재정계획 굉장히 중요하죠. 그런데 이거 전부 세세히 보셨습니까, 혹시 실장님? 이거 누가 지금 예산팀에서 준비하죠? 어떤 팀에서?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산팀이 업무는 담당을 하고 있고요.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한 위원회가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쵸?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런데 보면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나와 있지 않는 사업들을 추경 때 올리는 경우가 왕왕 있었어요. 중기지방재정계획은 굉장히 중요한 요인이잖아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우리 순천시 재정에 대해서 중장기적으로 세워나가는 거예요. 그런데 여기 계획에 나오지 않는 사업들이 추경 때 왕왕 올라옵니다. 우리 지방재정법에도 보면 정말 중요하거나 특이할 때 예외 조건이 준다고 얘기는 했어요. 그런데 우리 순천시는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세워놓지도 않고서 추경에 계획을 올리는 경우가 왕왕 많거든요. 그래서 내가 내년에는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이 계획서에 없는 거 추경에 올라오는지, 안 올라오는지.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런 일이 없도록 사전절차를 최선을 다해서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예, 그리고 지금 제가 이걸 첫 페이지부터 가만히 들여다봤는데 여기 밑에 서술을 해 줬어요, 해설을, 그죠? 해석을, 이 표에 대한….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멘트를 다 달아놨습니다. 그 멘트 한번 살펴보시면 제가 지적을 안 해도 뭐가 틀렸는지 지금 나올 거예요, 멘트가. 페이지 건대로. 
  그래서 그 부분을 좀 유념해 주시고, 31페이지에 보전수입 있잖아요. 보전수입이 우리 2020년도에 많이 늘어 가지고 2021년도도 늘었는데 2022년도 지금 3회 추경 때는 아직 정리추경이 안 올라간 거라 이렇습니까, 데이터가, 세입에서?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이게 10월쯤에 작성한 거라서.
○위원장 이영란  그쵸.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러니까 이런 걸 지금 토대로 세입규모를 다 잡으신 거잖아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런데 저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아쉬운 게 전년도 것을 그래도 감안해서 해야지 3회 추경 것만 딱 가지고 이렇게 세입재원을 잡았다는 것도 너무 보수적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고요. 지금 세입규모의 추이는 지방세랄지 이런 것은 오를 거라고 보고 있어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단지 교부세가 감소할 거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큰 폭의 증액은 아니지만 점진적으로 오를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아니, 35페이지 보면….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지방세의 경우요. 
○위원장 이영란  예, 자체재원에서 9.4%가 오른다고 써져 있어요. 보면 자체재원에서 지방세수입 7.5%, 세외수입 12.4% 해가지고 연평균신장률 9.4%가 상승하겠다 이렇게 돼 있거든요. 그런데 그 밑에 멘트는 5.9라고 써져 있습니다, 그것도. 여러 가지가 지금 문제가 되는 거고, 지금 지방채 발행이 2024년도에 이게 뭡니까, 580억입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580억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죠. 그리고 2025년도에 383억 이게 지금 행안부 승인을 얻은 금액입니까, 계획이?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2021년도에 행안부 승인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연향뜰에 대해서?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럼 이건 향후 우리 의회 의결을 거쳐야 되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계획이고, 그러면 36페이지 지금 2023년도부터는 일반회계에서 지방채 발행이 없어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죠? 이거 분명합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러면 장기미집행 공원녹지사업에서 지방채를 전혀 발행 안 하고 진행할 수 있다는 거죠? 여기는 없으니까요. 계획에 없으니까, 맞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확인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위원장 이영란  그러면 그 밑에 공기업특별회계에서 지방채가 또 나와요, 2024년도, 2025년도. 이건 뭘까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게 아까 말씀하신 연향뜰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죠. 그러니까 지금 제가 방금 지적한 공원녹지사업의 지방채는 없는 겁니다, 앞으로 발행계획이. 그죠, 이 표에 의하면. 그렇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현재 시점에서는 없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럼요, 예산안 총칙을 보겠습니다. 우리가 이 예산안은 수치로서 우리 순천시 전 살림을 지금 갖고 저희들이 살피고 있잖아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래서 이거를 저희 의원들이 의결하면 그대로 집행이 되는 거죠,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만큼 예산총칙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한 가지 예산총칙 6조에서 일반회계 예비비는 단순예비비가 아니라 일반예비비하고 재난예비비를 합한 금액이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래서 일반예비비는 법적으로 우리가 1% 이내에서 한다고 돼 있고, 재난예비비는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고 이런 부분이에요. 저번 추경 때 엄청나게 많이 해가지고 저희들이 얘기를 했던 것이고요. 그래서 이거 두 부분은 그러면 합쳐서 저희가 이해하면 되겠죠, 그죠? 예비비가 일반예비비 플러스 재난예비비.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럼 그다음에 7조에 지방채 차입한도가 743억이라고 써져 있어요. 그럼 아까 그게 연향뜰에 관련된 건가요, 뭔가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거는 한도액입니다. 이 범위 안에서만 지방채를 할 수 있다는….
○위원장 이영란  그죠. 근데 지금 2023년도 예산안이죠, 예산총칙?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런데 올해는 지방채를 낼 계획이 없잖아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거는 한도액을 예산총칙에서 표시를 해 주는 거고요. 실제 예산을 세우는 거하고는 별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건 법적으로 차입한도액이 얼마다라는 것을 기입하는 걸로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이영란  제가 예산총칙을 해마다 봤는데 이렇게 한도액 적어놓은 것은 없었어요. 올해가 지금 처음이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지난 추경에도 있었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아니, 그렇지만 추경에는 그때, 내 말은 이건 발행하겠다는 그런 의지가 있는 총칙이잖아요, 올해.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러니까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는 가능 한도액을 정한 거고요.
○위원장 이영란  그러니까 올해는 필요가 없잖아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한도액입니다. 발행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게 아니고요, 이 범위 안에서만 발행을 할 수 있다는….
○위원장 이영란  그렇지만 이거는 의회가 통과를 시키면 결국 저희들이 의결한 게 되잖아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아닙니다. 이거는 차입한도액입니다.
○위원 유승현  법적 한도액을 무조건 기입했다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총칙에 표시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 유승현  무조건 그 법적 한도액을 넣어야 되기 때문에….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행안부 장관 승인 없이 발행할 수 있는 연간 지방채 금액을 여기에 표시를 하는 겁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런데 제가 2018년도, 2019년도랑 총칙을 계속 얘기를 했었었거든요. 그때는 이런 부분이 없었는데 이게 써져 있어서 이게 행안부 승인을 받지 않고 할 수 있다는 금액을 놔두는 거라는 말씀입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런데 지방채는 반드시 승인을 받아야 되죠? 행안부장관의 승인 받고, 의회 의결을 거쳐야 되는 거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죠. 그런데 이거를 승인 안 받고 우리 전체적인 예산 내에서 얼마를 할 수 있다고 썼다고 지금 말씀하시잖아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법적으로 차입한도액의 의미에 대해서 보고를 드린 겁니다.
○위원장 이영란  이렇게 해 놓으면 다음에 틀림없이 우리 예산편성권자가 그 말 할 거예요. 다음에 세워 가지고 들어와서 우리한테 의결하면서 너네 이거 다 예산, 전부 다 이렇게 해줬다고 표현하실 거란 말이에요. 그래서 제가 아까 중기지방재정계획에서 볼 때 지방채 계획이 없었어요. 연향뜰 그 부분만 있었고 특별 그거에서, 그래서 제가 이거를 지금 물어보는 겁니다.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다른 해 본예산서를 저도 확인하겠습니다만 이 부분은 지방채를 이렇게 편성하겠다는 게 아니라 한도액을 표시를 하는 거라고 다시 한번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러니까 그 한도액을 우리가 측정한 거지 행안부장관 승인을 받은 금액이어야 되잖아요. 
    (「이거는 저희가 확정돼서 내려온 금액들이 몇 가지 있거든요. 저희가 막 임의로 잡아서…」 하는 관계 공무원 있음) 
  예, 저기 추가로 답변은 다시 여기 주시고요. 여기 본예산 19페이지 보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대지보상 특별회계 이거는 어떤 내역입니까? 13억 들어가는 거.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대지보상 특별회계 말씀이시죠? 
○위원장 이영란  예.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도시개발특별회계에서 예산을 편성한 내용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장기미집행됐던 대지를 보상해주는 특별 그거라고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러면 지금 우리 민원 제기되고 있는 장기미집행 도로 예산이랑 공원녹지과가 지방채 발행했던 그런 거랑은 상관이 없습니까? 제가 해당 부서가 아니라서 깊이 들여다보지 못했는데 그거와는 별거의….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 특별회계 편성한 사업하고 말씀하신 일반회계에서 예산을 편성했던 부분들하고 저희가 구분을 해서 별도로 보고를 올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예, 그리고 아까 20페이지 장경순 위원님이 질의해 주셨는데 공무직 보험료 올라간 거요. 이게 총액인건비와 비례해서 복리후생비가 결정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렇게 많이 올라간 부분에 대해서 위원님도 의아심을 갖고 계신데 저 역시도 이게 총액인건비하고 비례해야 되는데 왜 이렇게 이 부분이 책정이 많이 됐나가 좀 궁금합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 부분도 연금부담금 전체 금액이 많이 변동된 게 아니라 아까 1.8%가 증액이 됐는데 그 밑에 목이 연금부담금, 국민건강보험금, 근로자보험료 부담금 등이 세부적인 구조가 좀 변경이 됐기 때문에 지금 변동이 어떤 거는 굉장히 증액이 크고 감액이 되고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이 부분도 사유를 세부적으로 정리를 해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예, 잘 적어주십시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러면 32페이지에 도로에 대한 예산이 많이 증액이 됐어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이게 지금 보전금에 대한 겁니까? 우리 전체적으로 우리 대중교통?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것도 포함이 되지만 전반적으로 도로 정비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도로 정비까지 들어가 있다고 요, 교통 및 물류에서?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이 도로 정비 도로과 예산이 들어가 있다는 겁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총액에? 기획예산실이니까 여러 가지 제가 예산편성에 대한 궁금증을 묻겠습니다. 
  아까 최현아 위원님이 말한 포상금 관련해서요. 민간을 포함하는 포상인가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구분되어 있습니다, 공무원하고 민간하고. 
○위원장 이영란  그럼 우리 순천시가 그 조례가 따로따로 제정이 돼 있나요, 포상금 조례가?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산편성할 때부터 민간하고 공무원하고는 예산과목이 좀 다릅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럼 그 조례가 있어요? 포상에 대한 그 조례가 따로따로?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별도로 조례가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예, 그건 제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53페이지에 민간이전에서 이차보전금 있잖아요. 이차보전금 307-08, 53페이지.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거기에서 이차보전금을 왜 이렇게 많이 줄였을까요, 우리가?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 부분도 세부적인 사업에 대한 증액요인을 파악을 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감액이 됐거든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아, 감액요인이요.
○위원장 이영란  세입에 대한 것이.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래서 제가 솔직히 의원 생활하면서 세입에 대해서는 별 관심을 안 뒀었는데 이번에 워낙 낮게 본예산을, 계속 추이를 보니까 낮게 세입재원을 확보를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관심 있게 봤습니다. 
  54페이지에 감리비는 감리는 누가 하는 거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 부분은 시설사업을 할 때 전문감리사나 이런 부분들을 선정을 해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감리비가 상승을 했고, 그리고 참고로 우리 공유재산을 매각하고 취득할 때 엊그저께도 제가 회계과에 말을 했는데 뚜렷한 답을 안 주고 공시지가로 준다고 감정평가에 의해서 준다고 그래요. 혹시 기획실에서 예산 잡을 때 노원구 거 한번 참고해 주십시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노원구요? 
○위원장 이영란  예.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87페이지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화 및 안정적 처리에서 이 예산을 증한 이유가 뭘까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이 부분은 부서의 세부적인 사항은 확인을 해 봐야 되겠지만 점진적으로 좀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경비를 점진적으로 여기 증가해서 말씀 주신다 이거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그리고 1666페이지입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1666이요? 
○위원장 이영란  예.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장 이영란  거기 예탁금이 뭐죠? 8억 6200 일식으로 되어 있는 예탁금.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장기미집행, 이거는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아마 저희 통합안정화기금으로 주는 건지, 아니면 다른 데 예탁을 하는 건지 도시과에 확인을 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제가 지금 굉장히 많은 질문이 있는데 제가 개인적으로 묻겠습니다, 그 부분은. 제가 질의했던 것 등등을, 우리 위원님들이 질의했던 부분 잘 정리해서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확인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더 질의하실 위원이, 유승현 위원님 추가질의하십시오. 
○위원 유승현  실장님, 우리 순천시 인구가 많이 줄어들지 않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위원 유승현  그런데 262페이지 보면 지방소멸대응 인구정책 추진 해가지고 있는데요. 이게 삭감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순천시에서는 인구정책 추진에 대해서 좀 심각하게 생각을 해야 되는데 이거에 대해서 약간 삭감이 되어 있기도 하고, 그런데 그다음에 263페이지를 보시면 또 신혼부부 다자녀가정 보금자리 지원 이런 데에서는 또 증감이 돼 있습니다. 예산이 더 편성이 되어 있는데 이게 좀 약간 맞지 않나 싶어서, 우리 인구정책에 대해서는 삭감을 했는데 또 우리 신혼부부에 대해서는 증액을 해놨어요. 약간 이게 좀 아이러니한 예산이 편성되어 있지 않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보셔야 될 것 같고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책적인 부분은 실제로 신혼부부 다자녀가정 보금자리 지원이라든지 아까 질의해 주신 청년 결혼축하금이라든지 실제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예산들은 줄이거나 하지 않고 조금이라도 증액을 했고요. 
  정책을 개발하고 이런 부분은 지난해랑 올해는 저희가 시책사업들을 공모사업이나 이런 것들 지방소멸대응기금 공모사업해서 아시다시피 농촌유학사업 성공을 해서 그 부분이 농업기술센터로 넘어갔고 이런 행정적인 부분을 저희가 줄였습니다. 최소화시켰고요. 행정에서 소요되는 사무관리비나 이런 부분들을 절감해서 편성을 했고, 실제 사업으로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예산은 증액을 했다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원 유승현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우리 백강로에 대해서 지금 많이 말씀들이 많잖아요. 최근 뉴스를 보게 되면 저희가 예산을 81억을 삭감했잖아요. 지금 현재 뉴스에 따르면 순천시 관계자분들이 원칙대로 일관성 있게 추진을 할 거다라고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진짜 우리 순천시의 의견이 정확히 맞는지 말씀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저희 해당 부서는 아니지만 정책적으로 그 부분이 완충녹지 관련된 지침이나 법과 원칙에 따라서 전반적으로 동일한 기준으로 추진을 하겠다는 겁니다. 
○위원 유승현  그러면 저희가 이번에 지방채로 모든 게 다 가능하신 겁니까, 혹시? 저희가 지방채로 해가지고 돈을….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아니요, 그 소요액을 다 파악을 해서 그렇게 맞아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위원 유승현  그쵸. 그러면 우리가 일단 다시 또 지방채를 발행해야지만 가능하겠죠? 그러지 않을까요?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지방채 발행을 할 수도 있고….
○위원 유승현  아니면 우리….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어쨌든 재원이 추가로 소요되는 건 사실입니다. 
○위원 유승현  예, 그렇죠. 그러면 지금 현재 우리 순천만에 대한 예산이 계속 들어갔지 않습니까? 내년에도 또 추가적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 안 들어갈 수도 있긴 한데….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순천만 박람회 예산을 말씀하십니까? 
○위원 유승현  그렇죠, 예. 박람회 예산. 더 추경으로 들어갈 수도 있겠죠?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사후 사업이 있겠지만 현재 올해나 내년도처럼 많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위원 유승현  그러면 그 예산을 백강로 이쪽에다가 좀 들어가지 않을까 싶은데.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가능할 수 있습니다. 
○위원 유승현  그렇죠. 그러면 지방채가 또 발행될 수도 있는데 아까는 또 저희가 전반적으로 지방채를 발행할 수도 있다, 안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말씀하시긴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논의가 좀 많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아까도 지방채 발행을 안 할 수도 있다고 중장기계획에 그렇게 세워져 있잖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면밀히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충분한 검토를 통해서 예산을 편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유승현  아무래도 마무리가 되어야 되는 게 맞기도 한데 그래도 가장 이게 이해관계도 많이 엮여 있고 하기 때문에 좀 많이 고생을 할 것 같은데 그래도 좀 더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 유승현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유승현 위원님이 이제 백강로 얘기가 나와서 제가 드리는 말씀인데요. 현재 지방채 300억 500만 원인가 그랬었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300억 5000만 원.
○위원장 이영란  5000만 원에서 지금 260 몇 억이 남았다 그래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정확한 잔액은….
○위원장 이영란  예, 그러면서 이자가 5억 얼마가 발생했다 합니다, 대출이자가. 그런데 유감스럽게 완충녹지를 사게 되면 이면도로가 따라가는 것은 당연한 거잖아요. 그것 때문에 도로 매입을 하겠다고 81억인가를 올린 것 같아요, 추경 때. 논란이 됐으니까 예산실장님이니까 제가 드리는 말씀이에요. 
  그러면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꼭 도로 대지를 사야 될 돈이면 세워줘야죠, 그죠. 그런데 지금 완충녹지를 사가지고 간 추이가 극히 적잖아요. 미비하잖아요, 지금 사들인 부분이. 그런데 그거를 81억을 또 세우게 되면 우리 의회에서 바라보는 눈은 그 돈을 또 가지고 있는 키핑하고 있는 그런 거밖에 여겨지지 않죠. 되도록이면 그런 재원을 그러면 다른 데로 넘겨주고, 완충녹지를 사가는 추이를 보고 도로를 매입하는 예산을 세워 나가야 됨이 옳지 않냐는 판단에 따른 거거든요. 그런데 유감스럽게 자꾸 보도가 그렇게 나서 안타깝더라고요. 
  그리고 지금 원칙이라 했는데 이미 백강로는 원칙이 무너졌어요, 저도 파악해 봤는데. 원칙이 20년 전에 세워진 게 20m였는데 15m, 10m 다 중구난방입니다. 그리고 또 이미 녹지대를 해지해버린 데도 있고, 또 중간에, 완충녹지는 도시계획시설에서 중간에 진입로를 터줄 수가 없어요, 법규상, 저도 확인해 봤는데. 그런데 완충녹지를 진입하게끔 다 중간중간 터줬어요. 그러니까 이런 것들이 이미 원칙이 다 무너졌는데 원칙으로 가겠다고 하니까 그럼 뭐가 원칙인지가 명확하지 않아요, 집행부 입장이.
  그래서 그런 부분을 지금 저렇게 시끄러우니까 우리 의회 의원님들이랑 집행부 담당실·과에서 다 모여 가지고 한번 논의를 해봤으면 좋겠어요. 그래야지만 이 예산이 쉽게 지금 풀어나가는 거지 심히 걱정입니다. 그래서 삭감을 했다는 것 갖고 또 쟁점화하고 하는 것은 제가 참 예산을 지금 심의하는 과정에서 불편한 게 사실입니다. 
○기획예산실장 양효정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된다는 말씀에 공감을 하고요. 제안을 해 주시면 그런 자리가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하여튼 오랜 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예산 관련 기획예산실 질의응답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오전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오후 2시에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1분 감사중지)

(14시00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영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시민주권담당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주권담당관님은 나오셔서 예산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주권담당관 허범행  안녕하십니까? 시민주권담당관 허범행입니다. 
  먼저 시민주권담당관 소관 2023년 예산의 성과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성과계획서 책자 48쪽입니다. 부서 전략목표는 시민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일류순천 시정구현입니다. 
  기본방향은 일류순천 시민 공감, 시정 참여 활성화, 시민과 시정을 잇는 온·오프라인 소통 강화, 시민과 현장 중심 민원 처리로 만족도 제고입니다. 
  108쪽입니다. 부서별 정책사업 목표입니다. 정책사업 목표는 시민이 시정 운영을 이끄는 도시 조성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시정 전반 시민참여시스템 도입 확대, 시민 주도 정책공론을 통한 직접민주주의 실현입니다. 성과지표는 시민참여 정책제안 건수, 시민참여 정책제안 실행 횟수, 민원처리 수용률 총 3개 지표이며 목표달성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참고로 중기지방재정계획과 성인지예산은 해당사항 없음을 밝혀 드립니다. 
  다음은 시민주권담당관 소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서 177쪽 세입 부분입니다. 법인카드 결제계좌 이자수입 1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53쪽 세출예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민주권담당관은 2022년 본예산 5억 2016만 3000원 대비 2억 4222만 5000원이 감액된 2억 7793만 8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주권 활성화 사업으로 순천 바로 찾기 시민 현장투어 3000만 원, 대시민 정책토론회 1600만 원, 시민 정책아이디어 공모전 운영 1000만 원, 기타 시민주권 활성화 홍보물 제작, 시민정책 가이드북 제작, 민원인 대화의 날 운영 등 사무관리비를 계상하고 시민주권 시책업무 추진비 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직접민주주의 시민 활성화 사업으로 시민소통 시책추진 3000만 원, 순천e민주정원 홍보물, 시민참여 홍보물 제작에 각각 1000만 원을 계상하고, 시민참여 마인드 교육에 1200만 원, 시민 공유공간 CI 상징물 설치에 1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54쪽입니다. 시민참여 시책추진을 위한 업무추진비 200만 원과 시민참여 교육 등 참석자 실비 보상에 440만 원, 시민참여 마일리지 보상 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생활민원 처리를 위한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 541만 3000원을 계상하고 공공갈등 예방 및 조정업무 추진을 위한 사무관리비 1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55쪽입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운영경비로 직원 시간외근무수당 2404만 1000원과 국내여비, 업무추진비, 사무실 운영 기본경비로 총 376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시민주권담당관님에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응답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실장님은 나오셔서 예산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채연석  감사실장 채연석입니다. 
  먼저 감사실 소관 2023년 예산의 성과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성과계획서입니다. 성과계획서 책자 50쪽 부서별 전략목표는 부패, 청탁, 갑질행위 제로도시, 소극행정 및 음주운전 제로도시입니다. 
  다음은 111쪽 부서별 정책사업 목표입니다. 정책사업 목표는 시민이 공감하고 소통하는 감사행정 실현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감사 내실화를 통한 신뢰받는 행정 구현, 다함께 참여하는 청렴도 향상대책 추진, 부실시공 예방 및 불법하도급 근절을 위한 기동감사, 신속·정확한 지방세 납세자 권익보호제도 운영 활성화 등이 되겠습니다. 성과지표는 공직감찰 실시, 청렴호루라기 발령, 청백e 시스템 모니터링 총 3개 지표이며 목표달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2023년도 본예산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입니다. 179쪽 아래 청백e 시스템 사업비 정산 반환금 13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73쪽입니다. 2023년도 감사실 예산은 총 2022년도 본예산 1억 6713만 원 대비 162만 원이 감액된 총 1억 6551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생산적 감사 수행을 위한 일반운영비 953만 원, 여비 708만 원, 청백e 시스템 유지보수 및 운영을 위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1325만 원 등 313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74쪽입니다. 공직기강 감찰활동을 위한 일반운영비 218만 원, 여비 198만 원 등 41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아랫부분 청렴행정을 위한 일반운영비 3197만 원, 여비 48만 원, 업무추진비 200만 원, 그리고 간부공무원 부패위험성 진단시스템, 청렴 골든벨 추진 등 청렴도 제고를 위한 사업비를 반영하여 총 317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75쪽입니다. 공사의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감사를 위해 사무관리비 등 일반운영비 680만 원, 여비 110만 원 등 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아래쪽 부분입니다. 감사실 행정운영경비로 인건비 4808만 원, 일반운영비 1391만 원, 여비 2184만 원, 업무추진비 300만 원 등 8683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감사실 소관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감사실장님에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유승현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유승현  유승현 위원입니다. 
  저희 세부사업설명서 보시면요, 43페이지 보시면요, 공직기강 감찰활동비가 23%가 삭감이 됐습니다. 그리고 그 뒤에 44페이지에 보시면 공직사회 부패방지에 대해서는 또 증감이 됐고요. 그런데 지금 현재 우리 순천시 상황을 보면 공직기강 감찰활동에 대해서 좀 더 집중이 되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이게 왜 삭감이 되었는지 약간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실장 채연석  저희 잘 아시다시피 감사실은 시설비가 없이 전부 다 경상경비입니다. 일반운영비나 사무관리비, 여비, 이거 주가 여비입니다, 감사를 다니기 때문에. 그래서 작년에 저희가 추경 때 여비가 많이 삭감이 됐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그걸 감안해서 여비가 좀 많아서 감안해 가지고 좀 삭감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유승현  추경 때 삭감이 됐는데 이번에 또 삭감을 감안했다고요?
○감사실장 채연석  추경 때 삭감을 해서 여비가 1년 운영을 해보니까 좀 여분이 더 많아서….
○위원 유승현  이 정도면 충분하다?
○감사실장 채연석   본예산에 삭감을 아예 했었습니다.
○위원 유승현  작년에 추경 예산이 있기 때문에 본예산은 이 정도만 해놔도….
○감사실장 채연석  여비가 작년에 살림을 살아보니까 좀 많아서 추경 때 삭감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걸 반영해서 올해도 본예산은 아예 감액을 해서 편성을 했습니다.
○위원 유승현  삭감을 했는데 또 삭감을 해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말씀으로 제가….
○감사실장 채연석  지금 여비 주 삭감이 뭐냐면 그전에는 워크숍이나 감사원이나 행정중앙부처 안에 교육 같은 것이 굉장히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관외출장비를 통상적으로 많이 세워서 많이 출장을 다녔었는데 코로나 사태 터진 이후로 그런 교육 같은 것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관외출장 여비가 좀 줄어든 상태입니다. 
○위원 유승현  그런데 지금은 코로나는 많이 빗겨 나가긴 한데….
○감사실장 채연석  행안부나 이런 것들이 전부 다 세종시로 서울에 있는 것보다 내려오고 여비도 그만큼 줄어들어야 되고 그래서 그런 것들 때문이고 그만큼 또 회의도 많이 줄어들었고 그래서 삭감하게 됐습니다. 
○위원 유승현  왜냐하면 공직기강 확립이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직풍토 조성이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이게 실질적으로 제대로 활동할 수 있을까라는 약간 의심이 좀 돼서 한번 물어봤습니다.
○감사실장 채연석  걱정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위원 유승현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다음은 홍보실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홍보실장님은 나오셔서 예산안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실장 손정순  홍보실장 손정순입니다. 
  먼저 홍보실 소관 2023년도 예산의 성과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51쪽입니다. 2023년도 홍보실 전략목표는 시민과 소통하고 제대로 알리는 신뢰받는 시정홍보입니다. 융복합적인 시정홍보를 위한 홍보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홍보 채널별 명확한 목표설정을 통해 일류순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겠습니다. 세부내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70쪽입니다. 순천시 이미지 홍보사업입니다. 대한민국 생태수도 일류순천의 도시브랜드를 강화하고, 시정 주요행사 홍보를 통해 도시경쟁력을 키우고자 합니다. 연도별 홍보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성인지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7쪽입니다. 홍보실 2023년도 성인지예산은 순천소식지 발행사업으로 1억 9340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시정소식지 제작으로 시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홍보실 소관 2023년도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79쪽입니다. 홍보실 2023년 총 예산액은 38억 2702만 2000원입니다. 지난해 대비 총 22억 6562만 5000원 증액편성되었습니다. 
  세부사업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순천시 이미지 홍보 예산입니다. 총 30억 2692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대비하여 중앙방송, 종합편성 채널 홍보 7억 5000만 원, 유튜브 등 뉴미디어 홍보 2억 원을 신규계상하였습니다. 
  280쪽입니다. 위쪽에 순천소식지 발행입니다. 시민에게 필요한 정보, 시책, 의정소식 등을 제공하기 위해 1억 9340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하단부 SNS 운영입니다. SNS 플랫폼을 활용하여 채널별 특성에 맞는 홍보를 위해 2억 2739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82쪽입니다. 맨 위쪽 SNS 라이브스트리밍 시설 구축을 위해 시설비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정홍보 지원입니다. 실과 배부 신문 구독비 1억 452만 원 등 총 2억 569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83쪽입니다. 위쪽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홍보를 위해 언론인 팸투어 행사실비 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행정운영경비로 시간외근무수당 4407만 5000원과 기본경비로 5184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홍보실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수고하셨습니다. 
  홍보실장님에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유영갑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유영갑  실장님, 고생하십니다. 예산 관련된 내용은 아니고요. 지금 밖에서 국가정원노동조합하고 잡월드노동조합이 고용승계, 그다음에 협약서 이행 이 내용 가지고 집회를 계속 하고 계세요. 그런데 주말과 오늘까지 순천시에서 이분들의 요구 관련해서 왜곡된 내용이 있다, 그래서 사실관계를 알려드린다 이런 내용으로 읍면동의 이장단, 주민자치회에게 순천시에서 생산한 문건을 공지하고 있어요. 확인해 보셨습니까? 
○홍보실장 손정순  내용은 들었습니다. 
○위원 유영갑  어디서 생산된 문건이죠? 
○홍보실장 손정순  저희 홍보실에서 배부하거나 생산하지는 않았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위원 유영갑  어디에서, 시정홍보 관련된 내용인데요. 
○홍보실장 손정순  시정홍보 관련 내용으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만 저희 홍보실에서 제작하거나 홍보하지 않았습니다.
○위원 유영갑  생산은 안 하셨더라도 그러면 내용의 진위는 파악하셨을까요, 혹시? 
○홍보실장 손정순  그 내용은 봤습니다만 제가 어디에서 제작해서 송출한 것까지는 파악을 못 했습니다. 
○위원 유영갑  내용을 조금 말씀드리자면 순천만국가정원 운영대행사 사실관계를, 근로자 집단해고 및 고용승계 주장에 대해 사실관계를 설명드립니다 이렇게 해가지고, 첫 번째, 집단해고가 아닌 계약기간 만료입니다 이렇게 해서, 그다음에 2023년 1월 고용승계 요구에 대해서는 휴장기간을 이유로 수용할 수 없다, 그다음에 반복되는 집단해고, 고용불안 주장에 대해서는 순천시는 운영대행사 변경 시 기존 근로자들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자 관련 지침에 따라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기존 근로자들을 고용승계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에 대해서 해놨거든요.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 유영갑  사실관계가 조금 왜곡돼 있는 것 같은데 그 사실관계는 혹시 확인을 해 보셨을까 요? 
○홍보실장 손정순  사실관계까지는 확인 못 했고요. 거기 내용에 대해서는 저도 봤습니다. 
○위원 유영갑  이건 어디서 생산한 문건인지 모르신다고요? 
○홍보실장 손정순  예, 모르겠습니다. 
○위원 유영갑  잡월드 관련해서 사실은 이렇습니다 해가지고 또, 요구사항이 임금인상 및 순천시 운영대행사 계약해지, 종사자 직접고용 요구 이것도 사실관계 다 틀렸어요. 임금인상을 주장한 적이 없어요. 직고용도 주장한 적이 없어요. 계약기간 만료 이 말은 맞는 말이에요. 계약기간 만료됐는데 노동조합이 11월 3일 날 출범을 했어요. 그런데 비조합원은 계약기간이 만료돼서 재계약을 했는데 노동조합을 한다는 이유로 해고를 했어요. 이건 노조 탄압이거든요. 부당노동행위에 들어가요. 그렇지 않겠어요? 
  예를 들어서 똑같은 조건인데 더군다나 우리 실장님이 예를 들어서 우수사원으로 두 달 전에 표창까지 받았어요. 그런 상황이 있다면 그런 사람이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해고당하고, 비조합원이니까 계약이 연장되고, 또 신규로 7명을 채용하고 이러면 좀 문제가 있겠잖아요, 그죠? 
○홍보실장 손정순  법적 관계나 그런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계약이 종료됐다는 내용은 팩트는 알고 있습니다. 
○위원 유영갑  계약종료는 사실이에요. 그런데 계약종료 이후에 발생한 상황들이 상식적이지 못한 거니까. 그리고 순천시는 순천만잡월드 정상화를 위해 운영대행사 관리감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순천시가 협약서대로 대행사가 하고 있지 않으니까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라는 내용이거든요. 
  그런데 11월 3일 날 노동조합 출범하고 비노조하고는 재계약하고, 또 신규채용하면서 조합원들은 해고처리하니까 이게 수면 위로 올라왔어요, 이 사안이. 그러니까 그때사 부랴부랴 순천시가 이제, 그때도 위헌적이었죠. 그런데 관리감독에 최선을 다했다, 관리감독을 애초부터 했으면 이런 일이 발생했겠습니까? 협약서를 위탁대행이 위탁이 시작될 때부터 위반을 했었는데.
○홍보실장 손정순  그런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겠습니다만 관련해서 잡월드팀에 소속되어 있는 공무원들도 있기 때문에 그러한 업무를 추진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지금 11월 3일 날 노조가 결성이 되고 그 후로 계약이 종료된 후에 이뤄진 사항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통보를 했던 걸로 제가 그걸로 파악은 됐는데 그거에 대해서 노조원들이 지금 앞에 점거를 하고 계시는데요. 그러한 관계는 지금 시에서 그에 상응하는 경고조치라든지, 이러한 내용 회계감사라든지 등등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전에 또 관련 업무에 대해서는 추진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 유영갑  그 전에 하나 방금 점거라고 말씀하셨는데 어디가 점거예요?
○홍보실장 손정순  죄송합니다. 일단은 제가 언어가 잘못됐다 그러면 죄송합니다. 
○위원 유영갑  아니, 잘못됐다 그러면 죄송한 게 아니라 점거한 적이 없는데, 집회신고를 하고 정당한 집회를 하고 있습니다. 
○홍보실장 손정순  그것의 정확한 내용은 제가 언어는 표현을 잘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 유영갑  점거라고 표현하시면 안 되고요.
○홍보실장 손정순  예, 죄송합니다.
○위원 유영갑  집회 중이세요.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 유영갑  그래서 순천시 핵심주장은 이겁니다. 잡월드 관련해서는 임금인상을 주장하고 계약해지를 해라, 민간위탁사가 대행사가 너무 엉망이니까, 협약서도 이행하지 않고 있으니까. 
  그런데 임금인상은 주장한 적이 없다니까요, 직고용도 주장을 한 적이 없고. 그런데 홍보실에서 이 정도 상황, 이게 순천시 전체에 유통되고 있다고 봐야 돼요, 이 문건이.
○홍보실장 손정순  일단은 그거 이외에 여기 지금 노조에서도 그거에 반대하는 해명하는 내용이 순광맘에 이런 사이트에 올라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유영갑  아니, 해명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 사실관계를 확인 안 하고 문건을 유포하면 되겠어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거는 공공기관에서 유포가 됐는지 여부는 제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위원 유영갑  읍면동에서 전체적으로 총무팀장님이, 또 면장님 지휘하에 이렇게 된 건데 공공기관에서 유포됐는지 모르겠다고 이야기하시면 어떻게 되는 거죠, 이게? 
○홍보실장 손정순  일단 어쨌든 저희 홍보실에서 배포하거나 이렇게 작성하거나 이런 것이 없기 때문에요, 그래서 그 관계는 제가 모르기 때문에 모른다고 말씀을 드린 겁니다. 
○위원 유영갑  시정홍보 총괄 책임부서가 홍보실이죠? 
○홍보실장 손정순  예, 맞습니다. 
○위원 유영갑  어디에서 이 문건이 생산됐고 유포 경위가 어떻게 되는지 지금 한번 확인해 주세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 관계는 지금 제가 여기서 확인….
○위원 유영갑  그래서 정회해서 확인하시게요. 
  위원장님, 가능하다면 정회를 하고 확인 후에, 이거 금방 확인되는 내용 아니겠습니까? 문건이 광범위하게 순천시 전역에 돌았고 문건이 존재하고.
○홍보실장 손정순  그거는 저희가 홍보실에서 그것을 한다 해도 저희가 감사나 이런 권한까지는 없습니다. 그 관계를….
○위원 유영갑  아니, 파악, 파악. 감사를 하라는 게 아니라 파악.
○홍보실장 손정순  그 파악도 저희들이 제가 여기에서 해야 될 그것은 없지 않겠습니까, 그 관계는.
○위원 유영갑  아니, 홍보가 되고 있으니까 이 내용에 대해서. 
○홍보실장 손정순  어쨌든 그것은 저희 홍보실에서 해가지고 나간 것이 아닙니다. 저희들이 그것을 했다 그러면 모를까 그거에 대해서 제가 여기서 파악을 할 그것이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 유영갑  아, 그래요?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 유영갑  그러면 이 내용이 지금 본 위원의 생각에는 어찌 됐든 간에 홍보실이 책임 주체일 것 같은데 홍보실장님께서 이 내용이 홍보실 업무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하시니까 그러면 부시장님이 올라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부시장님은 이거 보고받으셨을 것 같아요. 
○위원장 이영란  부시장님을요?
○위원 유영갑  예, 보고받으셨겠죠, 분명히. 
○위원장 이영란  실장님, 그러면 우리 집행부에서도 이거를 알고 계십니까, 이 문건에 대해서? 
○홍보실장 손정순  일단 저는 이제 그 내용에 대해서 알고는 있습니다만 부시장님께서 그 내용을 인지하고 계신지는 제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아니, 통상적으로 우리가 홍보실에서 보도자료에 대한 것들은 전부 점검을 하잖아요, 그죠?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장 이영란  해서 국장님이랄지 부시장님 다 책상에 얹어 드리죠? 그날의 보도자료 같은 건, 당일 날.
○홍보실장 손정순  다는 올려드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만 저희들이 파악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보도자료화 돼서 나오거나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 홍보실에서 그것을 파악하는 것이, 그것이 언론에 이렇게 보도되거나 그런 것이 없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렇습니까?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 유영갑  아니, 그래서 파악 경위는 간단해요. 읍면동의 공직자들이 이거 소통방에 유포를 했어요. 그러면 확인만 하면 되는 거잖아요. 어떤 경위로 이걸 접수를 했고, 전달을 했냐.
○홍보실장 손정순  그것을 제가 홍보실에서 그것을, 방금도 거듭 말씀드렸습니다만 저희들이 제작하거나 배포하거나 그런 적이 없는데 그거에 대해서 제가 여기에서 파악을 하거나 그럴 것까지는 조금 맞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 생각에.
○위원 유영갑  예, 그래서 부시장님이 알고 계실 것 같아서 부시장님이 파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위원장님, 조치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예, 유영갑 위원님께서 방금 문건이라고 해야 되나요? 
○위원 유영갑  예.
○위원장 이영란  그 생산된 출처를 지금 알고 싶어 하시거든요. 그런데 방금 어디 읍면동 소통방에 올라왔다고요?
○위원 유영갑  읍면동 소통방에 대거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란  그럼 최초의 그 문건을 올리신 분은 분명히 실명으로 했을 거….
○위원 유영갑  예, 읍면동 직원이죠. 예, 읍면동 직원들이 이렇게 했어요. 정확합니다, 이건.
○위원장 이영란  예, 그러면 일단 정회를 하고 부시장님을….
○위원 유영갑  이것은 할 수 있다고 보여지는데 사실관계가 잘못돼 있기 때문에, 시장님이 이 내용에 대해서 시장님이 요구하는 것을 받고 안 받고는 정무적 판단이니까 그 영역은 별도로 하고, 사실관계가 잘못 기록돼 있는 문건이 전체 읍면동의 공직자를 통해서 유포가 됐기 때문에 그것을 바로 잡자 이 취지, 이 내용을 해결하고 안 하고의 문제하고는 별도의 문제입니다.
○위원장 이영란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일단 우리 공직자들 방에서 유포됐다고 하니 그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자 한 거기 때문에 일단 혹시 부시장님이 모르시더라도 일단 인지를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원 유영갑  예, 부시장님이 모르고 계신다면 유감이고요. 어찌 됐든 간에 문건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종합해 보면 순천시가 생산한 문건이에요. 순천시가 생산한 문건이고, 노동조합 요구에 대해서 순천시 입장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건 공직자 개인의 일탈행위로 보기에는 쉽지 않아요. 정회를 조금 해 주십시오. 
○위원장 이영란  원활한 우리 회의진행을 위해서, 한 20분 하면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20분간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1분 회의중지)

(14시59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영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유영갑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의견을 계속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유영갑  예, 고맙습니다. 
  실장님, 계속 할게요. 부시장님이 바쁘시니까 실장님, 제가 이걸 말씀드리는 것은 이 최종적 판단을 노동조합 요구대로 해라, 안 해라 그걸 떠나서 사실관계를 확인하자는 겁니다. 그리고 잘못된 사실관계로 확인이 되면 그 이후에 이 생산된, 카드뉴스라고 할게요. 문건이라고 하는 게 더 좋을까요? 이것에 대해서 후속조치는 어떻게 할 건지 그것이 본 위원의 짧은 생각이지만 시정홍보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홍보실에서 후속조치 관련한 내용도 있을 수가 있고, 그다음에 홍보 전반에 관련된 내용이니까 홍보실에서 사전에 이런 내용에 대해서 파악이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보완할 점이 있지 않을까 이런 측면에서 말씀을 드리는 것이지 실장님이 잘못했으니까 책임지쇼 이런 내용도 아니고, 예산하고 연동하지 않는다고라고 말씀하시는데 의회 회기 중에 의원은 어떠한 내용을 갖고 자유롭게 궁금한 사항을 집행부에 확인, 질의, 토론할 수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이 방금 마지막에 말씀드린 내용이 실장님의 의견과 약간 맞지 않더라도 수용하고 들어주세요.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 유영갑  무슨 내용인지 이해되셨죠? 
○홍보실장 손정순  예, 말씀하십시오. 
○위원 유영갑  그래서 핵심은 잡월드지회가 주장하는 내용이 정확히 여기에는 나와 있는데요. 집행부에서는 임금인상을 주장하고, 그다음에 직고용을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 이게 핵심입니다. 이게 잘못됐다는 거예요. 
    (자료화면을 보며)
  그런데 기자회견을 통해서 공식적으로 두 지회의 요구사항이 이 한 장짜리 문건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금 노동조합을 만들어서 해고를 하고 뒤로는 또 신규채용을 하니까 이것은 노동조합 탄압이고, 부당노동행위고, 부당해고다, 그래서 그걸 취소해라. 그리고 그 책임 당사자인 드림잡스쿨의 대표 정형태 대표는 노동조합과 직원들에게 공개사과해라 이게 하나 있고요. 
  두 번째는 체불임금 지급 이행하라 이겁니다. 기본급하고 휴일수당에 관련된 내용인데요. 순천시가 드림잡스쿨하고 협약한 내용입니다, 그 밑에 박스에 돼 있는 내용이. 박스를 보시면 전문강사 200만 원 이게 세후 200입니다. 협약서상에는 세후 200에 상여금을 100% 약 200 정도 지급하겠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기타 4대 보험 별도라는 말이 그런 겁니다. 세후 200만 원을 지급한다, 상여금 100% 지급한다 이 내용인데 이걸 업체가 협약서 이행을 안 하고 있으니 협약서를 이행하게끔 해라 그게 순천시의 관리감독 철저, 조사감사 실시, 그다음에 이런 협약서 위반하고 순천시를 무시하고 있는 위탁계약업체를 취소하고 협약서상 노동자들이 제대로 근무할 수 있는 협약내용들이 있다면 협약서를 변경해라 이게 핵심주장이고, 회사에게는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향후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성실하게 교섭에 임해라 이게 잡월드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동조합의 공식 요구사항입니다. 
  여기에 임금을 인정해 주라, 순천시가 공무직으로 직고용해라 이런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그런데 순천시가 생산한 카드뉴스에는 그게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바로 잡아야 된다는 것이고요. 동의하십니까? 
○홍보실장 손정순  일단은 지금 이 건에 대해서 저희가 사실은 홍보실에서 그거에 대해서 진위여부를 판단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위원 유영갑  예, 맞습니다. 
○홍보실장 손정순  그리고 지금 현재 금액을 상여금 미지급분을 지급하라는 것은 있지 않습니까. 일단은 상여금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에 대해서 있다는 것은 이유야 어찌 됐든 상여금을 언급하지 않았겠습니까. 그거에 대해서 옳고 그른 것에 대해서는 그거는 고용노동부나 이런 관계부처에 그걸 갖다 확인을 하든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순천시청과 주식회사 드림잡스쿨하고 합의한 협약서입니다. 여기에서 지금 드림잡스는 분명히 지금 순천시청과 드림잡스쿨과 합의한 협약서라고 되어 있지 않습니까.
○위원 유영갑  예.
○홍보실장 손정순  그럼 이것에 대해서는 순천시청에서 드림잡스쿨에 관련된 내용은 저희들이 순천시에서 파악을 해서 그거에 대해서 진위여부는 파악을 하면 될 것이고….
○위원 유영갑  아니, 그게 사실이에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리고 이 관계에 대해서 제가 사실여부는 파악을 아직 못 했기 때문에 그건 모르겠습니다. 
○위원 유영갑  그게 순천시가 협약한 내용이에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리고 이 내용을 보시면 지금 분명히 순천시청과 주식회사 잡스쿨로 저는 글씨가 보입니다. 주식회사 잡스쿨과 해당 근로자와 지급한 계약이 아니지 않습니까.
○위원 유영갑  아니, 그러니까 그래서 그것은 놔두고 순천시가 협약을 했는데 협약 당사자인 드림잡스쿨이 저 협약서를 이행하고 있지 않으니 순천시의 역할을 다하라는 거예요. 순천시의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여기서 임금인상 해주라, 그다음에 직고용해라 내용이 어디 있어요. 순천시에 요구하는 것은 순천시의 관리감독 철저, 조사감독 실시, 위탁계약 취소, 협약서 변경이잖아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러니까…. 
○위원 유영갑  실장님 말이 다 맞아요. 다 맞다니까요, 실장님 말이. 틀린 말이 하나도 없어요. 그래서 그 내용을 저렇게 정리를 해 놨잖아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러니까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 관계에 대해서 지금 저희 순천시청과 주식회사 잡스쿨이 순천시에서 주식회사 잡스쿨에 대해서 관련된 거 아닙니까.
○위원 유영갑  그렇죠, 협약한 내용이죠.
○홍보실장 손정순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이 내용이 맞다면 그거에 대해서는 어찌 됐든 상여금에 대한 내용이 언급이 되어 있지 않습니까.
○위원 유영갑  예, 되어 있잖아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리고 그 내용이 또한 이 내용에는 그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그동안 이거 작성한 것이 기사화한 것이라고, 기자회견문이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동안….
○위원 유영갑  12월 7일 날.
○홍보실장 손정순  예, 그동안 제가 생각할 때는 저희 해당 부서나 아니면 관계되신 분과 대표나 이런 분들이, 잡스쿨의 대표나 그런 관계되신 분들이 그동안 미팅이 없었겠습니까? 만남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 과정에 어떤 말이 오고 갔는지는 제가 알 수도 없고 그 내용이 카드뉴스화 됐는지도 알 수 없지 않습니까? 그거에 대해서 홍보실에서 그것까지 파악을 하라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 유영갑  파악하라는 게 아니라니까요. 누가 언제 홍보실에서 그 카드뉴스 관련돼서…. 
○홍보실장 손정순  그런 거에 대해서 이거에 대해서 저희가 2023년 예산 심의와 별도로 다뤄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님.
○위원 유영갑  예, 그래서 지금 예산이나 이런 것들이 이런 것을 파악할 만한 홍보실의 인력이나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못 했다 이렇게 보여지는 거예요, 저는. 
○홍보실장 손정순  아, 이거는 저희….
○위원 유영갑  그래서 증액을 해야 될 것 같아요, 예산을.
○홍보실장 손정순  그렇게 되면 저희가….
○위원 유영갑  증액동의를 요구하면 수용할 의사가 있으세요? 
○홍보실장 손정순  저희가 홍보실에서 다 업무를 추진할 수 없습니다. 
○위원 유영갑  그러니까 인력과 예산을 홍보실에 더 투입을 해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렇게 중요한 내용이 순천 전체 24개 읍면동 동사무소, 면사무소, 읍사무소를 통해서 이통장님들, 그리고 주민자치회 회원님들, 또 의원님들에게까지 전달이 됐는데 그 과정에 홍보실 인력이 부족해서, 예산이 부족해서 파악이 안 돼 버렸어요. 그런데 이건 파악이 돼야 될 것 같아요, 적어도 홍보실에서. 
  그래서 지금 예산서를 들여다보니까 이걸 파악할 만한 내용의 인력배치나 예산이 수립되어 있지 않다 이 주장 같으신 것 같아요. 저도 거기에는 동의해요. 그래서 홍보실 예산을 증액을 해야 될 것 같아요. 증액동의하면 수용하실 거예요, 요구하면? 얼마 필요할 것 같아요? 이야기해 보세요. 얼마 증액동의 요구해야 될 것 같아요, 의회에서.
○홍보실장 손정순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기는 곤란할 것 같습니다. 
○위원 유영갑  그러면 증액동의가 필요하다, 그런데 예산 추계는 별도로 해야 겠다 이 말씀이시죠?
○홍보실장 손정순  일단은 이거에 대해서는….
○위원 유영갑  일단이 아니라….
○홍보실장 손정순  죄송합니다.
○위원 유영갑  아니, 아니요. 묻는 말에….
○홍보실장 손정순  제가 생각했을 때는….
○위원 유영갑  잠깐만요. 제가 묻는 말에 대답하세요.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 유영갑  예산이나 인력이 부족해서 이런 전체적인 읍면동에서 진행되고 있는 내용이나 이런 게 파악이 조금 어려우니 인력이나 예산의 충원과 증액이 필요하다 이 주장으로 저는 읽혀져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건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 유영갑  그건 아니에요?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 유영갑  그러면 이것은 인력이나 예산은 충분하지만 업무에 대해서 그동안에 사각지대였는데 이런 업무에 대해서 앞으로도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인력이나 예산은 충분하니까 앞으로 방향성만 잡으면 되겠어요? 
○홍보실장 손정순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위원 유영갑  그러면요? 이건 어떻게 해야 돼요, 이런 상황. 
○홍보실장 손정순  그렇게 되면 모든 부서의 업무를 홍보실에서 다 총괄해서 해야 된다면 해당 다른 부서가 왜 필요할 것이며 상관이나 이런 분들이 왜 필요하겠습니까. 업무분담이 다 있고 세분화되어 있다는 것은 그만큼의 전문가와 그래야지 시정이 제대로 진행이 되고 시민들에게 복지가 제대로 되지 않겠습니까. 홍보실에서 모든 것을 카드뉴스나 이런 것을 하려면 그만큼 많이 알아야 되고 방금 말씀하신 이 건에 대해서도 위원님께서는 이게 지금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을 하시지만, 당연히 이건 중요하죠. 그렇지만 이 업무 또한 해당 부서가 있지 않겠습니까. 해당 부서에서 더 많이 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 유영갑  예, 해당 부서에는 이야기를 할 거예요. 자치혁신과 소관 업무인지는 알고 있어요. 자치혁신과 소관 업무이고, 미래산업과에서 민간위탁 관련해서 주관부서인지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기자회견문 내용하고 충돌하는 내용이 요구사항이 임금인상, 그다음에 종사자 직접고용 요구…. 운영대행사 계약해지는 맞습니다. 그건 요구했어요. 운영대행사 당장…. 저기 나와 있잖아요. 
○홍보실장 손정순  지금 노컷뉴스의 언론을 보니까요, 노조에서, 노컷뉴스 보니까 지금 찾아보니까요, 2022년 11월 4일 자에 18시 38분에 올라온 걸 확인을 했습니다. 거기 내용상 보면 하단 부분에 보니까 노조 측은 긴박한 경영상 이유로 제시하면서 사측의 의견대로 하지만, 쭉 내려오다 보면 한 조합원은 일터에서 안정적인 근무해야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가 가능한 것 아니겠느냐며 정작 자신의 직업은 불안정한데 어떻게 학생들에게 잡월드 마음 편하게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면서 그분이 말씀하시기를 순천시가 위탁업체와 계약을 해지하고 직원들을 직접고용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제시한 걸로 노조가 되어 있습니다. 
○위원 유영갑  누가요? 다시 읽어보세요. 한 조합원이 누구예요? 
○홍보실장 손정순  노조는, 노조는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관계는 노컷뉴스에 나와 있는 지금 여기 보니까 고영호 기자님께서 작성을 하셨습니다. 
○위원 유영갑  노동조합은 민간위탁 취소….
○홍보실장 손정순  노조는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원 유영갑  그리고 한 조합원은….
○홍보실장 손정순  여기 내용을 한번 봐 보십시오. 우수사원상을….
○위원 유영갑  다시 읽어보세요, 그 내용. 
○홍보실장 손정순  다시 읽어드리겠습니다. 노조는 순천시가 감독 소홀로 운영 미숙인 위탁업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이런 사태를 더욱 키운 책임이 크다며 순천시가 위탁업체와 계약을 해지하고 직원들을 직접고용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제시했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 유영갑  정확히 그 내용을 주세요. 
○홍보실장 손정순  보내드리겠습니다. 문자로 보내드렸습니다. 
○위원 유영갑  예, 봤습니다. 이 기사 내용에는 방금 실장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 있어요. 그런데 이것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는 할 수 있는 이야기예요. 그런데 공식 요구자료는 12월 7일 자에 나와 있어요. 이건 11월 4일 자예요. 
○홍보실장 손정순  일단은 어찌 됐든….
○위원 유영갑  그러면 노동조합의 요구안이 어느 게 더 지금 현재 정확한 안이라고 이해를 해야 되죠? 
○홍보실장 손정순  그것까지는 제가, 언론에 나왔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위원 유영갑  그래서 12월 7일 자가 맞는 거예요, 공식 요구사항이. 그리고 그 이후에 저 카드뉴스가 생산됐기 때문에. 그렇죠? 
○홍보실장 손정순  그 관계는 제가 그것까지 답변드리기는 곤란할 것 같습니다. 
○위원 유영갑  그래서 지금 우리 실장님의 말을 종합하면 이 내용은 홍보실 소관 업무가 아니다? 
○홍보실장 손정순  예. 
○위원 유영갑  그리고 이런 일은 앞으로도 홍보실에서 관리대상 영역이 아니다? 
○홍보실장 손정순  예, 맞습니다. 자체적으로 하는 것은 저희들이 할 수가 없습니다. 저희 홍보실의 보도자료나 공식적으로 SNS 홍보를 해 주라는 공문이나 그런 요청이 있을 때에는 저희들이 홍보실에서 그것에 대해서 다루고 검토를 해서 하고 있습니다만 그 외에 시정을 홍보하거나 이런 것들은….
○위원 유영갑  그러면 이 잘못된 내용에 대해서 바로잡을 필요성도 못 느끼시겠네요, 홍보실 차원에서? 
○홍보실장 손정순  만약 이것을….
○위원 유영갑  확인이 되면, 예를 들어서 잘못됐다 이게 명확하게 뭔가 왜곡된 내용이 카드뉴스를 통해서 24개 읍면동에 전달이 됐다 이게 사실관계 확인이 됐어요. 그랬을 때도 홍보실은 아무것도 안 해도 되는 겁니까? 
○홍보실장 손정순  제가 생각했을 때 해당 부서에서 만약에 저희 홍보실에 요구가 왔을 때는 저희들이 가능하겠습니다만 해당 부서에서 저희에게 요구를 안 한다면 저희들이 그것을 가지고 배포를 한다거나 이런 것은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 유영갑  예, 그러면 앞으로도 이 업무 관련해서는 홍보실하고 무관하고 해당 부서에서 발생한 일은 어떠한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홍보실에서 개입할 수 없다,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홍보실장 손정순  그것은 말에 어폐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위원 유영갑  어떤 측면에서 어폐가 있을까요?
○홍보실장 손정순  방금 제가 말씀드렸듯이 순천시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한다거나 해명이 필요하다거나 그런 것을 해당 부서에서 이 건으로도 만약에 요구가 된다면 그것에 대해서 저희들이 검토를 해서 보도자료를 한다든가 SNS 공식적으로 배포가 되겠습니다.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위원 유영갑  해당 부서에서 공식 요구가 있으면 어떤 사안이라도 홍보실에서 입장을 정리해서 발표할 수 있다? 
○홍보실장 손정순  어떠한 사항이라도 저희들한테 오게 되면 그거에 대해서 검토 후, 검토 후 나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 내용을 그대로 나간다는 내용은 아닙니다. 
○위원 유영갑  알겠습니다. 좀 헷갈립니다마는 아무튼 간에 이 사안은 홍보실 사안이 아니다, 요구가 있기 전까지는? 
○홍보실장 손정순  어찌 됐든 순천시가 이제 저희들이, 노조에서는 순천시가 관리소홀로 이렇게 운영 미숙한 위탁업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서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고 그렇게 말씀을 하고 위탁업체와 계약해지를 한다고 이렇게 요구를 하고 등등 있습니다만 그런 관계에 대해서 제가 이렇게 거듭 말씀드립니다만 공식적으로 저희에게 해당 부서에서 와야지만 검토가 될 것 같습니다.
○위원 유영갑  예, 관리감독 소홀이 핵심 주장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순천시가 전면에 나서서 해결하라는 거고. 그러니까 협약서대로 이행하지 않은 업체를 노동자들이 어떻게 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렇잖아요. 
○홍보실장 손정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그 관계는 순천시와 해당 업체와 수탁사와 관계에 있어서 그거는 충분히 관리감독을 할 걸로 생각을 합니다.
○위원 유영갑  그래서 이 카드뉴스의 가장 큰 잘못된 방향은 관리감독 주체로서의 순천시의 역할이 미진했는데 미진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제대로 하라는 노동조합의 요구가 전혀 그렇지 않다, 우리는 관리감독을 잘하고 있었고 요구 자체가 어불성설적인 요구를 하고 있으니까 이렇게라도 24개 읍면동을 통해서 우리는 홍보합니다라고 한 내용이기 때문에 잘못됐다고 하는 거예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 들어보쇼라고 카드뉴스가 생산이 된 거예요. 
○홍보실장 손정순  지금 사진을 제가 하나 받은 게 있는데요. 지금 거기에 보면….
○위원 유영갑  잠깐만요. 
○홍보실장 손정순  피켓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니까. 피켓을 가지고 있는데 이건 언제 한 건지 제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화면을 보고 있는 그쪽에서 저한테 보내온 것이 있습니다. 
    (휴대폰 화면을 들어 보이며)
  여기 보니까 여기에 보면 지금 순천시가 직접 고용하라, 공공연대 노동조합 순천만잡월드지회 해가지고 이렇게 시청 앞에서 피켓을 들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건도….
○위원 유영갑  그건 구호예요. 구호고, 구체적 요구안은 12월 7일 날 기자회견을 통해서 발표를 했다니까요.
○홍보실장 손정순  일단은 그렇지만 이런 것을 보고 기사화됐고 그런 내용에 대해서 또….
○위원 유영갑  그리고 직접고용 요구를 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직접고용 요구가 아주 잘못됐기 때문에 요구사항이 말도 안 되는 거다, 임금인상도 요구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는 순천시의 입장이 중요한 거예요. 
○홍보실장 손정순  저도 다시 언급하지만 이것은 순천시에서 공식적으로 나간 공식 그것이 아니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저희 홍보실에서 나간 것이 아니라고 말씀드렸기 때문에 그것을 조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 유영갑  홍보실에서 안 나갔다고 그러면, 그러면 모든 부서에서 나가는 것은 순천시 공식 입장이 아니고, 홍보실에서 나간 것만…. 홍보실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하면 이해를 하겠어요. 
○홍보실장 손정순  홍보실 공식 입장이 아닙니다.
○위원 유영갑  그렇죠, 예, 그렇게. 그런데 순천시 공식 입장은 맞죠.
○홍보실장 손정순  그거는 어떻게 나갔는지 제가 알 수 없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그거는 조금….
○위원 유영갑  이건 홍보실 공식 입장이 아니다….
○홍보실장 손정순  예, 맞습니다.
○위원 유영갑  이건 동의가 돼요. 순천시 공식 입장이 아니다 이건 동의가 안 돼요. 
○홍보실장 손정순  순천시 홍보실 공식 입장이 아닙니다. 
○위원 유영갑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이영란  위원님, 이렇게 하시죠. 이거 일단은 홍보실 이 문건은 생산지랄지 유포지를 우리가 알았으니 해당….
○위원 유영갑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원장 이영란  하시고, 홍보실 관련 예산에 대해서 더 질의를 하고 답변 듣도록 하겠습니다. 
  홍보실 관련 예산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응답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5회 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는 12월 13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자치행정국 예산안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22분 산회)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