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문화경제위원회회의록

제3호

순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2월 8일(수)

장  소  문화경제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3.  ○농업기술센터(농업정책과⇒친환경농업과⇒농식품유통과⇒동물자원과⇒기술보급과)

(10시01분 개회)

○위원장 김영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임시회 제3차 문화경제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대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럼 동의해주신 대로 의사일정대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10시02분)

○위원장 김영진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주요업무 보고는 소장님께서 소관 부서의  주요업무 보고에 대하여 일괄 보고한 이후 부서별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배석한 과장님을 소개한 후에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업무보고는 2022년 10월에 받았으므로 신규사업 위주로 보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입니다. 
  함께 근무하는 과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주봉입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입니다.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입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입니다. 기술보호과장 최신철입니다.
  지금부터 농업기술센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신규 위주로 이렇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18페이지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 추진입니다. 이 부분은 외서면 시유지를 활용해서 200억 스마트팜 공모를 추진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준비 중에 있고요. 그다음에 도와도 이렇게 협의 중에 있습니다. 
  619페이지입니다. 청년 창업농 경영실습 농장 조성은 지난번에, 작년에 보고드린 이후에 저희들이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됐습니다. 그래서 도시형 스마트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방금 전에 말씀드린 임대형 스마트팜은 농촌형이고, 619페이지 청년 창업농은 도시형 스마트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620페이지입니다. 순천대학교 실습장 지원입니다. 또 이 부분은 순천대학교와 공동으로 해서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입니다. 그래서 순천대학교 스마트팜 유리온실 개보수 사업이 돼서 아마 청년, 스마트팜 청년동 인재개발에 이렇게 활용되게 되겠습니다.
  621페이지 농촌협약 추진입니다. 이번 승주, 주암, 송광, 외서, 낙안, 별량, 상사 등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전략 활성화 계획을 최종적으로 농림식품부가 보완 계획을 하고 있고요. 이후에 농식품 장관이 순천에 내려오셔 가지고 농촌협약 체결이 되면 3월이나 4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실시설계 사업 추진이 되겠습니다.
  623페이지 농촌 체험관광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은 작년에 이렇게 어려운 가운데도 7000만 원을 확보해 주셔서 시비 70%, 자담 30% 해서 10개소에 대해서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을 하겠습니다. 
  624페이지입니다. 농업소득 직접 지원으로 풍요 농촌 조성입니다. 이 부분은 농업인 공익수당 60만 원, 여성 농업인 바우처 20만 원 지급된 사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25페이지 농어업인 안정 영농을 위한 경영자금 지급 역시 도비 보조사업으로 농가 경영안정자금 지원입니다. 
  626페이지 여성농업인 복지 증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지 이용 실태조사 불법행위 지도 단속은 이 부분 상당히 민원도 많고 저희들이 이렇게 사전에 이렇게 조치하고 있습니다. 매년 100건 정도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마는, 지속적으로 불법행위 지도 단속을 추진하겠습니다. 
  629페이지 임기가 돼서 순천 희망농정소통위원회 운영 3기 선발코자 합니다. 공모에 의해서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630페이지 2023국제농업박람회 개최는 지난 10년 동안 나주에서 이렇게 개최했습니다. 2023박람회를 계기로 해서 우리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10월에 개최한 사업입니다. 현재 전남도와 공동으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632페이지입니다. 농촌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농촌인력 확보 이 부분은 저희들이 순천농협과 공동으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이 부분에 국비 지원까지 받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633페이지 스마트 농업 강소농 육성을 위한 농업인 교육 강화를 하겠습니다. 자립 역량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635페이지 도시텃밭 분양은 현재 공모 중에 있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운영하고 있는 데가 신대, 조례, 연향 도시텃밭이 되겠습니다.
  636페이지입니다. 도시농업 맞춤형 교육 및 활성화는 지속적인 사업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산어촌 유학마을 조성사업입니다. 이 부분은 저희들이 기금 7억 원을 행안부 지방소멸대응기금에 공모해서 선정된 사업입니다. 그래서 낙안, 월등 지역인데 낙안에 이렇게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가족 체류형 거주단지 조성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위원님들께서 여러 차례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족 체류형 거주단지를 조성해서 영구적으로 이렇게 순천에 올 수 있는 계기를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638페이지 시군 역량 강화사업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40페이지입니다. 농촌지역 정주여건 개선 마을 만들기 사업 이 부분도 별량, 주암, 승주 네 군데 하고 있는데요. 2023년도 마을 만들기 사업 신청하기 위해서 사전 교육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42페이지입니다. 체험 치유농업 활성화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43페이지 청년농업인 역시 지금까지 코로나로 인해서 이렇게 선발이 축소됐습니다마는 2023년도에는 창업 컨설팅 및 청년 후계농 선발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645페이지 귀농귀촌인 안정정착지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47페이지 황전 하검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사업도 작년 10월에 보고드렸고요. 이 부분은 역시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돼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648페이지 농산물 가격안정기금은 지금 현재 208억을 이렇게 보유하고 있고요. 아마 지금 2021년도에 비해서 2022년도 작년에 이렇게 가격 폭이 하락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마 양파가 해당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아마 기금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649페이지 친환경농업과입니다. 
  652페이지 지속 가능하고 신뢰 받는 친환경 농업 실현 이 부분은 각종 보조사업입니다. 그래서 보고드렸기 때문에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654페이지 농가 경영안정 지원 및 재해보험 확대 이 부분 역시 공익직불제 지원이라든가, 벼 경영안정대책비 그다음에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등이 되겠습니다.
  656페이지 농자재 구입비 지원 역시 벼 육묘용 상토라든가 맞춤형 비료 지원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매년 실시되고 있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58페이지 토종종자 보존 육성은 위원님들께서 관심 많이 가지고 있고, 저희들 그래서 전시장 운영이라든가 그다음에 최종포장 그리고 전 저장고까지 농업인혁신센터에 이렇게 전시장 그다음에 작업장까지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660페이지 농기계 공동위원 생산비 절감 이 부분은 이것도 역시 각종 보조사업으로 매년 실시해 온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62페이지 친환경 과수 채소 전문단지 육성입니다. 지금 현재 저온저장시설 8개소, 그다음에 포장시설 지원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비 보조사업이고 자담이 30% 있습니다. 
  663페이지 가축분퇴비 수출업체 포장재 지원사업입니다. 지금 현재 저희들 가축퇴비가 상당히 심각한 부분입니다. 동물자원과 연계되는데요. 이렇게 팔마퇴비가 경축순환자원센터에서 아마 올해 첫 해외 수출 4000포 지금 현재 시범으로 이렇게 수출해 가지고 지금 현재 거기에 통관 절차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포장재를 갖다가 지원고자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퇴비 수출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친환경 영농조합법인과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가축 퇴비를 수출한 건 순천이 최초입니다. 
  664페이지 일류순천 농산물 육성 이 부분은 지금 저희들이 7개 품목을 육성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666페이지 시설원예 현대화 및 노동력 절감 기자재 지원 역시 매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68페이지 토양 환경 개선 및 작물별 충 병충의 방제 이 부분 역시 지속 가능한 사업입니다. 
  669페이지입니다. 안정적 생산을 위한 내재형 하우스 지원도 영세농가 다목적 소형하우스를 15동, 그리고 지금 현재 중소농 원예수용작물 생산기반 구축도 7동 국비 보조로 해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쟁력 있는 과수 생산기반 구축 670페이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72페이지 특용작물 재배단지 조성 이 부분도 저희들 지금 아까 7대 품목 이외에 앞으로 버섯이라든가 인삼이 가능한지 사전에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시험 재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673페이지 순천매실 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입니다. 국비 공모해서 지난 4년간 이렇게 지원했습니다. 올해 마무리 단계입니다. 그래서 현재 사업단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 사업단이 자생력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토록 하고자 합니다. 
  675페이지 순천매실 품질 표준화 및 홍보 강화입니다. 이 역시 매실사업단에서 진행했던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76페이지 매실 가공품 소비 확대 지원 역시 매실사업단에서 지금 현재 다양하게 매실을 이용해서 차라든가 빵에도 이렇게, 그래서 각종 우리 특산품에 매실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있고요. 특히 매실원액 장아찌를 관내 초중고등학교에도 이렇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677페이지 농기계 안전교육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79페이지 북부농기계 임대사업소 건립은 국비를 받아서 지금 현재 농업기술센터 인근에 지금 현재 신축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680페이지 농식품유통과입니다. 
  683페이지 농산물 마케팅 추진입니다. 684페이지 보시면 현재 배, 매실, 오이, 단감, 복숭아 2023박람회에 맞춰서 포장지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가공식품에 대해서도 휘장 디자인을 개발해서, 아마 이 부분들이 앞으로 판매가 되면 우리 조직위원회 수익사업으로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박람회 특화상품으로 해서 식혜음료를 지금 개발해서 로컬푸드에서 판매 중에 있습니다. 아주 반응이 좋습니다. 그래서 정원박람회장 7개월 동안에 박람회장 내외에서 아마 판매가 될 겁니다. 이 부분 역시 농업법인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농가소득으로 직접 연결되고, 여기에 한 10% 이상은 우리 조직위원회, 우리 시로 세외수입으로 들어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686페이지 순천 대표음식 마케팅입니다. 그동안의 관광과에서 음식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조직개편에 의해서 미식개발팀이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이렇게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에서 난 재료로 이렇게 같이 연결되기 때문에 훨씬 더 앞으로 시너지 효과가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87페이지 보시면 일단 수학여행단 맞춤형 메뉴 개발을 갖다가 해서 저희들 2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음식점에 대해서 백반이라든가 이렇게 청소년이 좋아하는 걸 갖다가 지금 선발해서 이것은 전문 셰프에 의해서 지금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가정원 내에 그린스테이에 셰프가 이렇게 하시는데 이 부분과 연계해서 저희들이 개발해서 이렇게 보급토록 하고자 합니다. 
  688페이지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 경쟁력 강화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수공사를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689페이지 우수 농식품 수출 판매처 다각화입니다. 방금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에서 수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목표를 155억 했는데요. 172억을 추진했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 첫 단감이 베트남 수출도 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금년에는 180억 목표로 합니다만, 200억 이상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91페이지 농축산물 직거래 활성화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93페이지 농가 경영 회복 지원 역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94페이지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쌀 육성입니다. 2021년에 이어 작년에도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금년에는 최우상을 받을 수 있도록 순천농협과 연계해 나가겠습니다.
  695페이지 순천 농산물 관내 외식업체 공급업체 인센티브 지원입니다. 우리 쌀이라든가 김치, 절임배추에 대해서 하는 공급업체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원한 사항입니다. 
  696페이지 도농 상생 협력모델 순천형 로컬푸드 육성입니다. 이 부분은 로컬푸드는 지금 현재 3개 직매장하고 농가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698페이지 푸드플랜 수립 기반 조성입니다. 5개년마다 푸드플랜 계획을 수립해서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99페이지 초중고 무상급식 지원입니다. 이 부분은 작년에 민원도 있었고 위원님들께서 관심 많이 가진 사업입니다. 그래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78개소에 3만 2600명이 이렇게 한 83억, 이 부분은 순천농협, 원협, 축협이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나머지는 기존에 소상공인 80개 업체 있잖아요. 응모해서 이렇게 학교별로 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700페이지 학교급식 친환경 식재료 지원 이 부분은 도비 지원사업으로 해서 318개교에 이렇게 친환경 식재료가 공급된 상황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우리시 친환경 급식 관련해 170억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02페이지 Non-GMO 식재료 지원 이 부분 역시 도비 지원으로 해서 지원품목은 간장, 된장 등 이렇게 조미료가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03페이지 순천 대표음식 개발 및 발굴입니다. 아까 청소년을 위한 도시락에 이어서 지금 저희들이 우리 농축수산물을 활용한 음식 개발을 해서 2023박람회에 이렇게 식당별로 추천해서 이렇게 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705페이지 농산물가공센터 운영입니다. 이 부분은 아까 식혜 음료를 개발했던 센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07페이지 가공식품 품질 인증 지원입니다. 저희들이 식혜개발, 음료개발하면서 HACCP을 갖다가 이렇게 했고요. 그래서 우수 농업인 인증업체 가공품으로 해서 개발된 사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HACCP인증 농가 사후관리 지원사업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09페이지 어르신 등 체험활동 건강 꾸러미 지원사업입니다. 이것도 매년 우리 어린이집이라든가, 노인 요양시설에서 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10페이지 농식품 가공산업 시설 지원은 생활밀착형 농축산물 가공시설 설치 외에 3건입니다.
  다음으로 711페이지 해룡면에 있는 순천시농산물도매시장의 운영입니다. 상당히 시설이 열악합니다, 한 40년 돼서. 올해는, 작년에 이렇게 led 조명 사업비를 반영해 주셔서 시설 현대화에 추진하겠습니다. 
  712페이지 농산물 판매점 리뉴얼입니다. 지금 현재 풍덕뜰에 30ha, 9만 평의 튤립과 그다음에 각종 꽃 그리고 유채를 심어놨습니다. 농기계 창고로 쓰였던 100평을 리뉴얼해서 아마 쉼터도 되고, 우리 각종 농수산물, 그리고 가공식품을 판매할 것입니다. 그래서 아마 거기에 약간의 쉼터도 만들어서 위원님들께서 방문하시면 거기서 이렇게 전체 경관정원 관람도 가능하시고, 농산물 판매에 대한 것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역시 사업비를 2억 반영해 주셔서 지금 현재 리뉴얼 중에 있습니다. 
  713페이지 음료 개발 설비 구축입니다. 아까 농산물가공센터 HACCP 인증을 올해 1월 6일에 취득했고, 그다음에 지금 현재 시범 운영 판매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보완해서 4월부터는 박람회장뿐만 아니라 우리 센터, 그리고 로컬푸드 이렇게 판매가 될 것입니다.
  714페이지 동물자원과입니다. 
  717페이지 낙농가 위생사료조 설치 지원은 올해 5농가가 지원되겠습니다. 
  718페이지 야생조류 충돌 예방 지원사업입니다. 지금 생태회랑길에 투명 방음벽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719페이지 반려동물 공공진료소 운영입니다. 반려문화동물센터 2층을 갖다가 이렇게 개선해서 합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반려동물 예산하고, 조례하고 예산을 같이 올려서 이렇게 본 예산에 반영이 안 됐습니다. 그래서 지난번 조례가 됐기 때문에 이번 추경에 확보해 주시면 3월에 개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20페이지 환경 친화형 축산농장 육성 및 안전축산 생산 공급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년 이렇게 인증 농가를 확대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22페이지 가축 분뇨 및 악취 관리 강화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3페이지 고품질 조사료 생산 공급 지원 역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저희들이 조사면적을 확대해 가지고 하고 있는데요. 정말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조사료가 올라와 가지고 청둥오리나 기러기나 순천만에 워낙 많은 철새들이 와서 해룡면, 별량면 지역에는 상당히 피해가 심각합니다. 그래서 농가들과 지금 대책회의를 하고 있고 또 농촌진흥청의 전문가도 간담회를 하고 있습니다. 낙안 지역은 정말 이렇게 괜찮은데, 해룡면, 별량 지역은 심각해서 저희들이 이로 인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실무 조사하고 그다음에 이렇게 농가도 지금 지속적으로 우리 이선화 과장이 만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되면 그다음에 의회 협조 받을 사항은 저희들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4페이지 축산 ICT 스마트 농장 확대 육성 이 부분도 지속적으로 국비 보조사업 받아서 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726페이지 꿀벌 산업 육성 지원입니다. 우리 김태훈 위원님께서 관심 많으시고, 항상 저희들한테 각종 데이터라든가 그다음에 보도자료 같은 거 보내주셔서 저희들 잘 대응하고 있습니다. 역시 피해농가가 순천, 여수 쪽에 심각한 편입니다. 그래서 저희들 이 부분도 도하고 협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27페이지 반려동물문화센터 운영은 아까 보고드렸습니다. 그래서 하단부에 보시면 반려동물 공공진료소가 이렇게 같이 운영되게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공익적 차원이고 그다음에 영세 그다음에 노인 복지를 위한 공공진료소입니다. 그래서 민간 동물병원하고 이렇게 충돌이 안 되게끔 저희들이 사전에 이준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29페이지 유실·유기동물 발생 및 보호 관리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31페이지 가축전염병 철통방역 역시 그동안에 전남 8개 시군에서 24건 이렇게 발생했습니다. 저희들이 야생조류 흑두루미가 이렇게 사체로 발견된 적이 있지만, 이 부분이 저희들이 이 농가 쪽하고는 철두철미하게 방역해서 순천에 지금까지 단 한 건도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734페이지 축산농가 헬퍼 및 질병 컨설팅 지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들 순천광양축협과 연계해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35페이지 야생동물 피해상황 대책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당히 심각한 상황입니다. 야생동물 피해상황은 정말 어디 지역 할 것 없이 이렇게 심각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예산 범위 내에 이렇게 지원한 부분이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우리 김영진 위원장님께서 이 부분에 상당히 관심 많이 가지시고 수시로 저희들한테 해서 그때그때 하고 있지만 이걸 따라가기에 역부족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736페이지 전남야생동물구조센터 운영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737페이지 기술보급과 소관입니다.
  740페이지 박람회 후방산업 4계절 단지 시범단지 및 시범포 조성은 저희들 박람회 기간 동안에 지금 국가정원 내외에도 그다음에 그린아일랜드, 서양잔디, 한국단지가 많이 식재돼 있습니다. 그래서 시범단지를 농가를 포함해서 이렇게 시범포를 육성해서 앞으로 이것이 후방산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경관정원 조성 운영은 저희들이 풍덕지구 아까 말씀드렸고요. 그다음에 연향 해룡뜰 저희들이 유채를 심어 놨습니다마는 어제까지 재파종을 완료했습니다. 좀 난 것은 또 철새들이 이렇게 많이 하고요. 그다음에 또 이렇게 지난번에 비 두 번 와서 이렇게 했을 때 침수가 돼서 상당히 피해가 심했습니다. 그래서 재파종을 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정원박람회 때는 아마 3월 31일, 4월 1일에 꽃은 안 피지만 아마 파랗게 조성은 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하겠습니다.
  743페이지 녹지대 경관 연출은 지금 그린아일랜드에서 출렁다리로 넘어오시면 우리 경관정원 그 제방의 녹지대 경관을 연출합니다. 그러면 여기는 아까 판매장이라든가 그다음에 야영장에 온 손님들 있잖아요. 이분들한테도 이렇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고요. 거기가 저희들이 만남의 광장까지 만들어서 우리 경관정원이 실제로 무료로 이렇게 운영이 되기 때문에, 저희 농산물 판매에 적극적으로 하려고 거기에 집중화시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44페이지 박람회 건배주 및 공식 음료 개발은 지난번에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께서 정말 관심 가지고 오셔서 그때 평가도 해 주셨고, 이 부분은 저희들 현재 다시 그때 의견 나왔던 사항을 보완해서 하고 있고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저희들 고들빼기나 참다래 있잖아요. 순천형 농산물을 갖다가 이번에 건배주에 첨가시켜서 앞으로 이 막걸리 판매된 만큼 우리 지역 농산물이 지금 현재 판매를 다각화시켜야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신경 써서 하고 있고, 그다음에 역시 박람회 기간, 국가정원 내외 그리고 특히 지금 저희들 막걸리 같은 경우는 우리 건배주만 판매하는 전문식당을 저희들이 모집 공고해서 해서 다른 막걸리보다는 이 막걸리를 사용할 수 있게끔, 이 부분은 막걸리가 판매된 만큼 저희들이 상품화를 했기 때문에 15% 정도는 우리 시 세외수입으로 들어옵니다. 그래서 아까 음료라든가 농업기술센터에서 하는 부분은 농가 소득으로 연계되는 것에 대해서 저희들이 상당히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46페이지 화려한 경관 화훼 연출은, 이 부분은 저희들이 4대 관문 따라 들어오면 이 도시가 과연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는 느낌을 들 수 있게끔 꽃벽이라든가 육교, 지하차도 같은 데를 갖다가 해서 하고 있고, 이 역시 전체 꽃은 농업기술센터에서, 한 30%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지금 우리 23개 하우스 동에서 지금 재배하고 있고요. 나머지 70%는 우리 농가 계약 재배해서, 정원박람회로 인해서 우리 농업인들한테 화훼 농가라든가 이 부분들한테 이렇게 소득이 연결될 수 있도록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그 부분에 중점을 두고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48페이지 홍내지구 들판정원 조성사업은 논아트사업으로 국가정원에서 스카이큐브를 타고 순천만으로 이동했을 때 그 경관을 갖다가 저희들이 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49페이지 기상재해 대응 벼 병해충 방제 지원은 시범사업으로 2022년도부터 하고 있는데요. 아마 작년에 공동방제 추진에 있어서 상당히 반응이 좋아서 올해는 아마 더 확대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750페이지 신품종 도입 고품질 벼 생산 시범포 육성 이 부분은 순천 농협이 쌀 우수상 받는 브랜드 받는 걸 갖다가 우리 순천농협과 함께 해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51페이지 농작물 병해충 예찰 및 진단실 운영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52페이지 식량작물 정부 보급종 공급 확대 역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53페이지 파프리카 양액재배 모델 개발 보급 시범사업 이 부분도 지금 현재 우리 토경재배의 한계를 극복하기가 좀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건 지금 현재 시범 농가 2개소를 갖다가 해서 모델을 확대할 것인지 이 부분을 평가해서 진행시키고자 합니다.
  754페이지 천연기념물 선암매 후계 품종 육성입니다.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55페이지 기후변화 대응 신소득 및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 역시 농촌진흥청의 사업에 따라서 국비 확보 받아서 저희들 스마트팜 신작물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승주에 원예과학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예과학원에서 모든 것을 갖다가, 신기술을 갖다가 이렇게 확보해서 우리 농촌지도사들이 해서, 농가까지 연계해서 이렇게 교육까지 시키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57페이지 원예작물 검역 및 돌발 병해충 유입 확산 방지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금 758페이지 원예과학원 보시면 지금 759페이지 보시면 이 일대를 갖다가 이렇게 각종 우리 작물로 해서 여기에는 시범포 운영은 관련된 우리 영농조합 법인들이 함께해서 운영하기 때문에 이렇게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 꽃 육묘장이라든가 우리 원예과학원은 아마 우리 전남도 어느 시군에 뒤지지 않게 지금 현재 기술 보급이라든가 이런 부분은 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760페이지 발효식품 산업 육성 본격화입니다. 작년 7월에 이렇게 발효센터가 출범해 가지고 지금 올해까지는 막걸리, 콤부차 이렇게 개발합니다마는 앞으로 여기가 경쟁력을 가지려면 순창의 고추장이라든가, 광주의 김치라든가, 아니면 임실 치즈라든가 순천에 이렇게 맞는 경쟁력을 앞으로 확보해야만이 이 발효센터가 그걸 해야만이 승주 일대가 아마 과거에 승주군청 그 자리 그 다음에 현재 제일대로 있습니다만 다 비어 있거든요. 그래서 아마 발효센터가 확산되면 승주ic가 옆에 있기 때문에 물류 기능도 강화해서 아마 앞으로 발효센터는 걸음마 단계지만 앞으로 막걸리, 콤부차 개발을 위해서 아마 순천의 진정한 제품을 만들어 내면 앞으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님은 자리에 착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질의에 구체적인 답변이 필요할 경우 위원장 승인을 얻은 후 담당 과장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발언권을 신청하신 후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농업정책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미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미연  소장님, 김미연 위원입니다. 
  637쪽을 보면 농산어촌 유학마을 조성사업과 관련해서 지금 올해 우리 순천시에 신청한 가구 수가 몇 가구나 됩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현재 3월에 학기가 시작하기 때문에요. 지금 현재 학기 시작이 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신청된 내용은 가족단위 8가구에서 학생은 17명 현재 신청된 상태입니다.
○위원 김미연  그러면 거기가 월등입니까, 낙안입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낙안입니다.
○위원 김미연  그러면 월등에는 한 가구도 없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월등은 4가구 7명 정도가 있었는데요. 이분들이, 아마 월등은 좀 더 지금 더 줄어들 걸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근데 지금 아직 이렇게 확정이 안 됐기 때문에 좀…. 
○위원 김미연  유학마을 조성사업과 관련해서 지금 여러 시도군에서 이렇게 많이 유학마을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거기에 비해서 우리 순천시가 그러니까 그분들이 오는 사람들에 비해서 지원이랄지 이런 것들이 부족하다 보니까, 우리 순천시를 지원하는 게 아니고 다른 가까운 인근에 군이나 시 쪽으로 지원을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순천시의 대안이랄지 이런 것들은 없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위원님 정말 중요한 말씀하셨는데요. 우리 전남도 있잖아요. 전라도에서 순천의 경쟁력이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그동안에 전남교육청이나 이렇게 경상도 쪽에 교육청들이 서울시하고 해 가지고 했지 않습니까. 이것이 뭐냐 하면 강원도나 경기도 쪽으로 풀어버렸어요. 어떻게 보면 서울에 있는 분들이 경기도나 강원도 쪽으로 이렇게 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질 염려가 있습니다, 올해부터. 
  그런데 여기서 저희들이 아까 행안부 지방소멸 대응기금을 7억을 받아서 낙안이 상당히 경쟁력이 필요해서 그쪽 일대를 갖다가 지금, 낙안에 또 마을 이장님이라든가 마을 주민들이 워낙 열의가 있기 때문에 그쪽 일대 동네의 땅을 이렇게 내놓기로 했습니다. 저희들이 매입하면 가족 체류형으로 해 가지고…. 
  위원님께서 항상 말씀하신 거 있잖아요. 6개월 살다 가버리면 그만이다, 이분들이 주거할 수 있게끔 그래서 가족 체류형으로 해서, 아마 우리 전라도 쪽에서는 우리가 도농 복합시이기 때문에 어느 시군보다 경쟁력이 있는데, 제가 우려되는 것은 뭐냐 하면 강원도 경기도까지 풀기 때문에 서울에서 과연 이쪽까지 내려오기 더 이렇게…. 그래서 그 부분에 저희들이 지금 고민을 하고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미연  본 위원이 지적하고 싶은 것은 그동안의 월등에다가도 많은 예산을 투자해서 국비가 됐든 어쨌든 간에 거기와 관련해서 많은 주택인가를 거기도 지었죠. 그런데 또 거기가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하면 또다시 낙안도 마찬가지로 또 가서 한 몇 년 살다가 또 안 되면 또 그런 건물들이 무용지물이 되지 않을까라는 그런 염려스러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책을 입안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계속 정책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도 철저히 해야 되고, 거기에 따른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해서 제대로 된 정책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 김미연  아무리 국비지만 국비가 소모성이 돼서는 안 된다는 그런 의미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님 말씀 충분히 공감합니다.
○위원 김미연  한 가지 제가 권고를 하겠습니다. 농업보조금 통합관리 시스템이 다른 시도군에는 지금 운영되고 있어요. 우리 순천시는 운영되지 않고 있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일부 시군에서 개발해서 이렇게 한 데가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해서 몇 군데 있는데요. 이 부분을 문제점을 알아서 지금 저희들이 위원님께서 앞에서 지적을 한번 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농림축산식품부가 개발해 가지고 전국에, 아마 그런 문제가 여러 군데 있기 때문에 그 시스템을 개발해가지고 아마 보급을 할 것 같습니다.
○위원 김미연  그런데 다른 지금, 이미 진행하고 있는데 우리 순천시도 농가별이랄지 법인별 지원분포도를 정확히 해서 이렇게 투명하게 지원되고 있다는 관리 시스템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권고를 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이 부분은 하여간 위원장님은 해룡면 일대에 이렇게 사례가 있고 그래서 저한테 말씀해 주셔서, 현재 저희들이 그 부분 역점을 두고 하여간 저희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미연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세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이세은  이세은 위원입니다. 
  페이지 623쪽 농촌체험관광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 지원에 대해서 국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국장님 아까 10개의 소라고 말씀하셨죠? 총 얼마 지원되나요? 얼마 예산 잡혀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개소당 저희들이 700만 원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 이세은  700만 원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이세은  컨설팅을 받아야 되는 이유를 설명 부탁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현재 지금 현재 저희들이 농촌 체험마을 해 가지고 국비도 있습니다. 국도비, 시비 지원해 가지고 체험마을을 갖다가 8군데를 양성해 놓고 있고요. 그다음에 농촌 교육장이나 이런 부분은 한 10개소 정도 있습니다. 
  그런데 잘 아시다시피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인해서 단체 와서 방문객이 거의 없어요. 기업이라든가 학생들 그리고 우리 청년 농가라든가 그다음에 귀농귀촌 이용했습니다. 그런데 아마 본격적으로 지금 코로나 끝난 올해부터는 아마 다양하게 기업이라든가, 학교라든가 이렇게 체험을 하기 때문에 여기에 이 프로그램의 프로그램을 갖다가 경쟁력을 가지고 체험장별로 컨설팅을 받아 가지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지난번에 예산을 반영해 주셨잖아요. 그래서 70%는 우리가 시비로 하고, 또 본인들도 이렇게 30% 부담해서 이 체험장 운영하시는 분들이 적극적인 의지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 이세은  소장님, 3년간 그러면 체험하시는 단체가 많이 없었다는 말씀이신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 전에보다는 활성화가 적었습니다. 적었고…. 
○위원 이세은  달성률은 몇 프로 정도 되셨어요, 예상했던 거에 대해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코로나 때는 거의 이동이 빈번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 제가 봐서는 한 2〜30% 정도밖에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이세은  소장님, 사무장 운영 매니저 활동비로 1억 3788만 원 정도 지급되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체험장별로 사무장 인건비는 이렇게 지원되게 돼 있습니다. 
○위원 이세은  사무장님과 운영 매니저분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사무장하고 운영 매니저들이 어떻게 보면 체험장에 이렇게 등록 받고, 그다음에 이렇게 일정 관리하고, 그다음에 이분들이 이렇게 전체적으로 순천에 있잖아요. 관광객들은 이 체험장만 오는 게 아니라 여러 군데 순천에 이렇게 관광자원을 보고 들어와서 주무시고 하기 때문에 아마 그것까지 종합적으로 우리 시 홍보까지 종합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이세은  제가 확인한 바로는 사무장님과 운영 매니저분이 프로그램 개발도 해야 되는 걸로 제가 파악을 했거든요. 그런데 이분들께서 프로그램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이분들이 실질적으로 이렇게 아까 돈을 많은 돈을 받고 이렇게 이런 건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봐서는 보다 전문가들이 프로그램 개발한 걸 갖다가 이 사무장들의 운영에 중점을 둬야 되지 이분들이 이렇게 프로그램을 개발까지 해서 운영하기에는 그 정도 전문가가 실은 이렇게 우리 농촌 체험마을에 근무한다는 건 좀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하여간 활성화 측면이니까요. 그동안에 그렇게 우리 시가 예산을 지원해가지고 체험마을을 만들었다면 우리가 하드웨어 쪽에는 투자를 했는데 콘텐츠 쪽에 이렇게 소프트웨어 투자를 하면 금방 활성화 될 건데 그 부분에 저희들이 만약에 등한시 한다면…. 
  위원님은 하여간 이건 처음으로 지금까지 체험 마을이 2005년도부터 이게 쫙 만들어져 왔거든요. 지난 20년 만에 처음으로 이렇게 한번 컨설팅을 갖다가, 이분들하고 우리가 토론하면서 이분들이 원하기 때문에 한번 해보기 때문에 올해 한번 해 보고 앞으로는 위원님께서 말하시는 이 사무장들이 역량을 가질 수 있게끔, 그것까지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질 있게끔 교육까지 첨가시키겠습니다.
○위원 이세은  사무장님과 운영 매니저분들의 역량 강화에 집중해 주시고요. 그리고 사무장님, 운영 매니저님, 그리고 전문 컨설팅까지 투입이 된다면 타지보다 경쟁력을 높이는 마을별 킬러 콘텐츠를 만드실 수 있으시겠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이세은  그거 약속해 주실 수 있으시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정말 그래서 반영해서 이렇게 위원님 말씀이잖아요. 이거 한 번 받고 끝낼 게 아니라 이분들의 역량까지 키우는 데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 이세은  다음에는 이렇게 사무장님이나 운영 매니저분들이 그 프로그램을 개발을 하셔야 돼요. 왜냐하면 지금 거의 1억 3000이 넘는 돈이 지금 예산이 투입이 되고 있고, 업무분장에 제가 알기로는 프로그램 개발도 들어가는 걸로 제가 알고 파악을 했었거든요. 그러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역량 강화를 시키셔서 이분들이 개발을 할 때 어려움이 있을 때 컨설팅을, 전문 컨설팅 의뢰할 수 있게끔 이렇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알겠습니다.
○위원 이세은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정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신정란  소장님 630페이지에 국제농업박람회 있지 않습니까. 그게 나주에서 10년 열렸다고 그러셨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신정란  이번에 순천에 오면 1년 행사로 끝납니까? 계속 연계성이 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이 부분은 전라남도 농촌진흥원이 나주에 있습니다. 그래서 나주 진흥원에서 했거든요. 그래서 아마 이 부분도 나주에서 상당히 이번에 좀 저희들한테…. 
○위원 신정란  올해 1년만 해 주신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왜냐하면 이건 2023박람회 때문에 이렇게 온 겁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지금 생태문화교육원 있잖아요. 가든마켓 옆에다가 하거든요. 그래서 아마 이번에, 저희들은 전략이 그랬습니다. 여기서 한번 해 봐서 정말 나주에서 할 때 보다 효과가 크면 아마 전라남도 차원에서도 국가정원도 그대로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뭔 장점이 있냐 하면 국가정원 옆에 있고 그다음에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그 있잖아요. 
○위원 신정란  생태문화원.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생태문화원 교육 있지 않습니까. 거기서 어떻게 보면 마이스 산업 있잖아요. 각종 회의라든가 국제행사도 가능하고, 그 옆에 이렇게 또 주차장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가든마켓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이번 행사를 하면서 좀 약간의 행사 정원박람회 마무리 단계이기는 하지만은 좀 이제 저희들은 역량을 집중시켜 가지고 좀 도가 고민할 수 있게끔 저희들은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 신정란  나주를 가면 아주 소규모거든요. 장소는 아주 적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협소합니다. 
○위원 신정란  협소한데 거기는 먹거리를 많이 팔더라고요, 가보니까 현장에서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위원 신정란  단체들이 와서 먹거리를 팔아서 그 사람이 오게 만들었거든요. 여기는 이제 전시만 하고 판매장인데, 그 완성품만 판매를 한가 봐요? 먹거리는 없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아니 저희들도 지금 판매존이 있습니다. 그래서 판매존이 있어서 저희들도 남도식품 농식품 이렇게 판매라든가 이렇게…. 
○위원 신정란  먹거리를 현장에서 막 이렇게 좀 해서 먹고 그런 데는, 그런 것은 없는가 봐요. 내용상으로 보니까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그 부분은 저희들이 지금 오늘도 전남도에서 현장방문하거든요. 지금 현재 오늘, 그래서 아마 과장님하고 현장 나갈 건데요. 아까 그 부분까지 한번 구체적으로 활성화 방안을 갖다가 논의해 보겠습니다.
○위원 신정란  나주는 가면 현장에서 먹고 이렇게 판매하고 그렇게 하고 돼 있더라고요. 그런데 생태문화체험관인가 거기서는 교육원은 장소가 굉장히 넓어서 다양하게 뭘 할 수 있는 공간인 것 같아서, 많은 신경을 써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 신정란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태훈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태훈  소장님 반갑습니다. 
  우선 2건의 자료를 요청드리고, 1건은 질의하겠습니다.
  621페이지에 지금 계획적인 농촌지역 개발을 위한 농촌협약 추진을 진행해 주시고 계시는데, 농촌협약에 대한 협약서가 있을 겁니다. 그걸 자료로 제출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농촌협약서 말입니까? 
○위원 김태훈  예.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농촌협약서는 지금 최종 농림식품부하고 저희들이 지금 협약 있잖아요. 아까 제가 보고드렸습니다마는, 마지막 단계인 어떻게 할 것인가, 구체적으로 지금 실무적으로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게 되면 협약서는 아마 뒤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마 아직 협약서 초안은 아직 안 나왔습니다. 
  그건 되면 협약하기 전에 협약서를 갖다가 필요하다면, 만약 시의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예산이 수반되기 때문에, 아마 저희들이 보고를 드렸습니다마는 공모사업이라 의회 동의가 있는가 없는가 제가 확인은 안 됩니다마는, 그 부분이 필요하다면 의회 동의를 받을 것이고요. 협약서는 사전에 이렇게 저희들이 협약하기 전에 의회 보고드리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태훈  알겠습니다. 
  그리고 628페이지에 지금 농지이용 실태조사 및 불법행위 지도단속을 해 주고 계시는데 불법행위 지도단속에 대한 자료 데이터 취합이 됐으면 자료를 좀 제출해 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이 자료는 저희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진행된 사항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자료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태훈  그리고 645페이지 지금 우리 소장님이 귀농귀촌인 안정정착 지원에 대해서 대단히 노력해 주시고, 또 그 부분에 대해서…. 645페이지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김태훈  어떻게 보면 농촌 인구 유입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 주시는 우리 소장님과 과장님 그리고 공직자에 대해서 감사드린 부분이 있는데, 지금 귀농귀촌인 유치 프로그램 운영에서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등 8개 사업이 있습니다. 8개 사업에 대한 부분 간단하게 설명을 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할 수 있습니다.
○위원 김태훈  그 상황을 한번 먼저 언급해 주시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이제 첫 번째로 뭐냐 하면 컨설팅을 해 줍니다, 컨설팅 이분들한테. 그다음에 우리 홈페이지라든가 데이터 관리를 해 줍니다. 그리고 귀농인의 집을 이렇게 만약에 본인이 구하면 유지보수까지 해줍니다. 그다음에 농촌에 살아보기 있잖아요. 처음에 이렇게 살아보기 전에, 아까 왜냐하면 그 마을에 살 수 없기 때문에 먼저 아까 농촌 우리 체험교육장 있잖아요. 여기서 한 달간 살면서 이렇게 마을별로 돌아다닐 수 있게끔 해 주고 해서 여러 가지…. 
  이분들이 그냥 갑자기 와 가지고 집까지 얻었는데 갑자기 떠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사전에 이렇게 체험으로 사는 것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이웃집과의 간담회 할 수 있는 그런 것까지 해서 아마 이렇게 세부적으로 잘 돼 있습니다.
○위원 김태훈  우리 소장님의 노력으로 지금 성과는 3094명이 인구 유입이 됐다고 하는데, 지금 2023년 1월 기준 순천시 인구가 지금 27만 8712명, 그리고 노력해 주신다는 부분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2022년 10월 데이터를 보면 각 읍면이 인구가 계속적으로 빠지고 있어요. 
  이런 노력을 해주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어떤 부분에서 빠지고 있는 부분들 황전면 같은 경우는 2022년 10월 기준에서 63명이 빠지고 있고, 월등면은 1768명인데 26명이 빠지고 있고, 주암면 같은 경우는 3046명인데 91명이 빠지고 그런 데이터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노력을 최선을 다해 주심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인구 변화가 있는 부분들은 어떻게 판단하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귀농귀촌인이 딱 두 분야로 하는데, 거의 대부분이 이렇습니다. 객지에 나가 있는 자제분들이 이렇게 살다가 자기 부모님의 사업을 물려받아 하는 귀농귀촌인이 상당히 많고 이분들은 안정적으로 정착이 되고요. 
  정말 이렇게 전남도가 하는 프로그램, 국가가 하는 귀농귀촌 프로그램에 참여해 가지고 이렇게 무작정 와서, 순천을 찾아와서 이렇게 하신 두 부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있지만 귀농귀촌과 관련해서 우리시 인구 증가로 이렇게 연결시키기는 참 한계가 있고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다고 봅니다.
○위원 김태훈  그 한계는 있지만 우리 소장님의 노력하는 이 성과가 더욱더 순천시 도농 지역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서 프로그램도 가동해 주시고, 이런 정책을 펼쳐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감사합니다. 
○위원 김태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광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정광현  정광현 위원입니다.
  청년 창업농 경영실습 농장에 대해서 몇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이게 청년 농업인이 경험을 쌓고 그리고 안정적인 초기 영농 정착을 지원하는 것 같은데, 이게 대상자가 한 번에 3년을 몇 명 정도가 이용할 수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저희들이 스마트 청년 창업농 이렇게 해 가지고 조성하는 데 있어서 저도 앞에 젊은 청년들하고 이야기해봤지만, 한 개인이 농촌에서 스마트팜 사업을 해 가지고 정말 이 소득을 이렇게 몇 억 올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경영실습하면서 어떤 생각을 많이 가지고 했냐면요. 아까 사회적법인, 청년들로 구성된 농업법인도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분을 갖다가 한두 명에다가 기회를 준 거 아니라 여러 사람들한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줘 가지고 이분들이 자생할 수 있는 것이 더 방아지면 옳지 않는가. 그래서 지금 그쪽 방향으로 지금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 정광현  몇 명이 그럼 이용을 할 수 있나요, 한 번에?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숫자는 제가 지금…. 
○위원 정광현  임차인이 임대기간 3년인데 이게 1번 임대가, 계약을 몇 명 정도가, 이게 지금 실습장의 역할을 하는 겁니까? 아니면 농업으로 인한 경제를 창출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겁니까? 실습장의 역할이지 않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위원 정광현  그러면 이걸 한 번에 몇 명이 이용을 할 수 있는 시설인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현재 저희들 지금 예산 규모로 보면 한 3명에서 5명 정도가 이렇게…. 
○위원 정광현  3명에서 최대 5명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다섯 명 정도가 한계라고 봅니다, 이 정도 규모면요. 
○위원 정광현  사업비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4억 2900만 원. 
○위원 정광현  4억 3000만 원 정도 되는데 이제 최대 5명의 청년 농업인이 실습을 경험을 하는 거면 굉장히 1인당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인데, 제가 궁금한 거 여기서 실습을 해서 어느 정도 영농에 정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면 이 청년들이 실습은 순천에서 하고 또 다른 지자체에 가서 정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여기서 실습한 청년 지원을 받고 실습한 청년은 순천에 정착을 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는 그런 장치가 마련이 되어 있나요? 
  그러니까 예산은 4억 3000 들여서 훌륭한 청년 농업인을 키웠는데 그 농업인이 순천이 아니라 다른 지자체로 유출돼서 거기서 농사를 짓는다면, 농업을 한다면 그건 좀, 그러면 안 될 것 같은데 그런 유출을 막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부위원장님, 정말 옳은 말씀인데요. 정말 우리 장점이 뭐냐면요. 아까 제가 전에도 보고 드렸지만 순천대학교 6억이 들어서 스마트팜 실습장이 생깁니다. 지금 고흥이 정말 딜레마가 뭐냐 하면요. 고흥이 그 많은 땅을 갖다가 국비 보조 받아 가지고 사서 지금 현재 농어촌기반공사에 땅을 사 가지고 지금 스마트팜 단지를 갖다가 만들어 놨습니다.
  어떻게 보면 고흥은 여기 땅 내놓고 모든 걸 다 해놨는데, 실은 청년 농업인 중에서 이 고흥 출신이 별로 없습니다. 우리 순천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 대부분 가서 그거 하고 있거든요. 이분들이 어떻게 보면 다시 순천에서 하기 때문에, 우리가 어떻게 보면, 아까 부위원장님이 우리 한 말씀 있잖아요. 우리는 그것까지 고민 안 해도 될 정도로 고흥이 그거에 심각하게 우리한테 지금 현재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아마 순천이 학교, 그다음에 순천농협이 또 이렇게 크다 보니까 순천농협, 또 지자체 이렇게 해서 다른 데보다는 훨씬 더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까지는 뭐 이렇게…. 부위원장님 말씀을 갖다가 저희들이 하고 일은 하겠지만 하여간 그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정광현  소장님 말씀처럼만 된다면 너무 좋겠는데 내년에 선정할 때 선정된 우리 청년들이 우리 순천에서 제공하는 이런 농업에 정착할 수 있는 제도를 누리면, 그 정착 역시 순천에 할 수 있도록 그 부분까지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미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최미희  저는 621페이지에 계획적인 농촌지역 개발을 위한 농촌협약 추진회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진행상황을 보니까 굉장히 일이 많이 진행이 되고 있잖아요. 농촌협약이 2023년 올해 1월 이후에 추진한다고 했는데, 협약이 체결됐는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최종…. 지금 사업내용만, 결정 났고요. 사업내용에 대해서 어떻게 할 건지, 승주, 주암 면 단위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그거에 대한 것만 확정되면 협약은 아마 이렇게…. 
○위원 최미희  될 것 같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됩니다. 
○위원 최미희  그러면 각 마을별로 어떤 내용을 할 것인지에 대한 준비는 되어 있는 거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죠. 각 마을별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부분도 이렇게 해 가지고…. 
○위원 최미희  예, 그래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2022년까지 이렇게 이루어지게 돼 있습니다. 
○위원 최미희  365 생활권 조성에 관련해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세부내용이 각 마을로 준비되어 있다 이거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최미희  그래서 좀 간략하게라도 자료 준비하셔가지고 의회에 보고해 주시고 바라고요. 
  그 아래 사회서비스 및 공동체 육성을 위한 지역마을 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관련해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준비 중인 마을 숫자하고 대상 지역은 11개 읍면 전체라고 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그 준비 중인 마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근데 실제로 사업 내용은 11개 읍면으로만 해서 11개의 사업으로 되지 않을까 싶은데, 상황은 어떠신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동 단위는 지금 농림식품부 있잖아요. 이 동도 우리가 지금 농촌으로…. 
○위원 최미희  아, 농촌으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농촌 동이잖아요. 그런데도 뭐냐 하면 할 수가 없습니다.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위원 최미희  그러니까요. 제가 궁금한 것은 11개 읍면에서 한다, 전제로 한다 하면 실제로 사업이 진행되는 사업지, 그러니까 이 사업을 받는 마을 공동체는 11개인데 이것을 준비하는 마을들은 11개가 넘을 것 같다, 이럴 경우에는 시에서 어떻게 이…. 어쨌든 원하는 마을은 많고, 사업의 대상지는 11개 밖에 안 되고 이럴 경우에 어떻게 정리를 하실 건지 그걸 여쭤보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그래서 먼저 읍면 마을 단위별로 컨설팅을 합니다. 그래서 그다음에 그 해당 마을 있잖아요. 마을 이장들이 주도적으로 해서 발표까지 다 합니다. 그렇게 해서 선발 절차를 갖다가…. 
○위원 최미희  아, 거기에서 심사를 해 가지고 결정을 하시겠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지금 저희들이 지금 농촌협약 7개면 한 것도 뭐냐 하면, 우리가 서부권으로 하는 것이 뭐냐 하면, 우리 순천을 다른 4개 읍면 지금 서면이라든가 지금 빠져 있잖아요. 네 군데가 빠져 있는데 이걸 갖다가 못 넣은 이유가 뭐냐 하면 이 전체는 안 되기 때문에 딱 나눠 가지고 해당이 많이 될 수 있게끔 저희들이 7개 읍면을 연 겁니다. 그래서 했고, 방금 위원님께서 만약에 11개 연면이라든가…. 그다음에 농촌동 이 부분에 있어서는 또 이것 말고 별도 이렇게 행안부라든가 각종 공모사업이…. 
○위원 최미희  저도 지금 말씀드리는 중요한 골자는 준비하고 있는 마을 공동체가 많고, 사업의 대상자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심사하는 중요한 기준이 이 사업에 참여하는 마을 사람들의 주도성, 그리고 인원, 그리고 이것의 실행가능성 이런 것들을 기준을 어디에다 두고 있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 있어서 마을 주민들이 서로 협력하고 주도하고 실행 가능성에 대한 역량의 정도를 어떤 것에 주안점을 두고 순천시는 평가할 건지 그게 궁금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이 부분 평가 혹시 기준표가 있거든 그건 제가…. 
○위원 최미희  예, 그것 있으면 자료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최미희  623페이지에 보면 농촌 체험관광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 지원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이게 작년 본 예산에서 예결특위에서 굉장히 많은 논의가 있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위원 최미희  그래서 예산이 문경위에서는 삭감이 되었는데 예결특위에서 이게 다시 예산이 실려지면서 의회에서 권고사항들이 몇 가지 있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고 있습니다. 
○위원 최미희  그래서 이세은 위원님이 제안한 내용을 포함해서 각 마을별로 농촌체험관광 사업에 대한 특성이 다르다, 그래서 이 컨설팅을 각 마을별로 따로따로따로가 아니라 순천 전체를 통으로 놓고 보고 농촌 체험 건강에 대한 마을의 특성들이 도드라지게 컨설팅을 동시에 해야 되는 것 아닌가. 
  그런데 이 컨설팅들이 마을 하나하나로 집중되어 있다. 보니 그 마을의 자체적인 사업의 내용에만 너무 집중되어 있어서 전체 마을들이 순천을 오려고 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봤을 때 내가 가고자 하는 농촌 체험마을이 내가 원하는 내가 원하는 특색 있는 마을들을 선택해서 갈 수 있도록, 비슷비슷한 농촌체험 관광이 아니라 각각의 특색 있는 체험 관광으로 컨설팅의 방향을 잡아갔으면 좋겠다. 이런 의견도 있었거든요. 이것에 관련해서 어떤 반영이나 준비 정도는 있는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정말 위원님 말씀 잘하셨는데요. 우리 순천의 특성이 뭐냐면요. 산지 그다음에 바닷가, 육해공이 다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체험마을도 대상지별로 다 달라요. 그러다 보니까 방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 같이 저희들도 체험마을별로, 이 체험마을 대표라든가 아까 사무장이라든가 운영 매니저가 정말 중요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희도 컨설팅도 뭐냐 하면 한 업체가 전체를 갖다 해 가지고 동일하게 한 게 아니라, 그 업체, 컨설팅 업체하고 그 체험마을하고 이렇게 딱 묶어 가지고 단위사업장별로 이렇게 해서 분명히 차별화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 최미희  예. 그러니까 이제 단위 사업장으로 가더라도 이것이 업체들이 각각 다른 거잖아요, 마을별로. 그런데 이것이 각각 너무너무 자율적이고 너무 독립적으로 가서는 안 된다, 독립적이고 자율성은 보장하되 특색 있는 전체의 모습으로 서로 유기적인 관계 설정이라든지, 네트워크라든지 이런 것이 있어야 한다는 걸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겠습니다. 제가 한 가지 제안하고 싶은데요. 우리 체험마을들이 잘 돼 있거든요. 실질적으로 여기서 1박 2일 프로그램 해도 됩니다. 그래서 우리 문화경제위원회도 한번 체험마을 한번 해도 아마 실질적으로 이렇게 도움이 될 것 같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한번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하고…. 
○위원 최미희  예. 농촌 관광 활성화에 있어서는 일정 정도 좀 이바지한 부분도 있다고 보고요. 거기서 일하신 분들이나 또 다녀오신 분들이 한 평가도 괜찮은 편이에요. 그래서 이왕 하시는 거 이번에 국제적 박람회도 있으니 좀 이게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감사합니다. 
○위원 최미희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리 과장님께 저도 한 가지만 하겠습니다. 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우리 지역 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 추진 신규사업으로 해서 지금 외서면 화전리가 일원으로 지금 5ha가 1개소로 해서 계획 중에 있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주봉  예. 
○위원장 김영진  사업목적에 보면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 억대연봉 청년농 육성, 과연 이 지역이 타당한지. 온도가 송강, 외서는 지역이 온도 차가 나서 고유가가 부담이 갑니다. 그리고 차량으로 청년들이 갔을 때 유류비가 부담이 갑니다. 
  굳이 이곳을 선택한 이유는 땅값이 싸서, 부지 매입비가 싸서, 부지 빌리는 새가 싸서 이쪽을 선택했는지. 아니면 800명 살고 있는 그쪽에 소수 몇 명에게 사업을 주기 위해서 이 곳으로 정했는지 한번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사업과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과 그 지역은 약간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판단이 되는데 한번 그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방금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은 이렇습니다. 저희들이 화전면은 현재 지금 우리 시유지입니다. 옛날 한동농원 부지로서 시유지로 돼 있고, 저희들이 지금 외서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사업 외서로, 화전으로 잡고 가는 것은, 방금 말씀하신 외서면이 기온이 여기 우리 시내하고는 차이는 한 2도 정도 차이 나고요. 그다음에 일조량이랄지 이런 것도 저희들이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일단 위치는 저희들이 외서면으로 잡았습니다마는 이 부분은 예비 공모사업 컨설팅을 받으면서 차근차근 조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일단은 저희들이 시유지가 5ha 이상이 확보가 돼야만 이 공모사업을 신청할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그래서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지역에 다가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위원장 김영진  일단 그 지역은 청년이 돌아오고 억대 연봉 청년농을 육성하는 데 약간 반비례한 지역이기 때문에 한번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주봉  예. 
○위원장 김영진  그다음에 순천대학교 실습장 지원 6억 원에 대한 것을 한다면 과연 우리 청년 농업인들이나 농민들이 과연 가서 순천대학교에서 과연 교육을 받을지 그것도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주봉  여기도 현재 지금 마이스터 대학이랄지 우리 농업인들의 실습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부분을 개보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그 개보수를 왜 순천 국비를 대서, 시비를, 지자체비를 대서 거기를 하죠? 
○농업정책과장 박주봉  국비사업이 저희들 농업계 대학이랄지 농업계 고등학교에 대해서 국비사업이 있어서 저희들이 신청했던 부분입니다. 우리 순천 농업인들한테 혜택이 가는 부분, 교육을 받아서 혜택이 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일단 제가 다시 점검하겠습니다, 과장님께. 
  그다음에 희망농정소통위원회 3기가 발족이 됐는데 지금까지 소통위원회에서 나온 아이디어 정책이 채택되고 결과물은 과연 무엇이 있는지 서면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박주봉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자리에 착석하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농업정책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0분 회의중지)

(11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영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친환경농업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태훈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태훈  소장님 651페이지입니다. 기후변화 대비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 꿀벌 감소에 따른 과수농가 수정벌 구입 지원, 지금 수정벌에 대한 상황들에 혹시나 소장님께서 좀 상세하게 답변이 어려우시면, 어떠신가요, 괜찮죠? 
  지금 양봉 이용률 향상을 통해서 지역 양봉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자 농가의 수정벌을 구입하고 있는데, 이 구입에 수입한 부분들이죠, 수정벌. 아니면 위원장님, 과장님에게…. 
○위원장 김영진  친환경농업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과수농가 수정벌 지원사업은 과수농가에 대해서 5통 이내로 해 가지고 저희가 지원할 계획인, 농가들에 대해서만 하는 겁니다. 과수농가에 대해서만 하는 겁니다.
○위원 김태훈  그러면 그 데이터 부분들도 과수농가에 대한 부분 데이터를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그것은 이제 우리가 농협하고 협력사업을 같이 해 가지고, 농협에서 이렇게 조사를 해 가지고 거기 있는 데서 우리가 지원하게 되겠습니다. 데이터는 드리겠습니다. 
○위원 김태훈  해 주시고, 지금 과장님 나오신 김에 663페이지예요. 
  지금 가축분퇴비 해외 첫 수출이라고 말씀해 주셨고 어떻게 보면 가축분퇴비 수출 과정에서 변질될 수 있는 수출이 까다로운 품목인데, 지금 순천이 첫 스타트로 진행되는 줄, 말씀을 듣고 인지하고 있었는데 지금 현재 남원시에서 진행하고 있네요, 지난 10월부터. 그 상황들은 혹시나 가축분퇴비 베트남으로 첫 수출을 남원시에서 먼저 진행하고 있는데, 그 상황들은 인지하고 계시는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그것은 인지를 못했습니다.
○위원 김태훈  2020년 7월부터 지금 베트남 첫 수출을 하고 있고 그러면 지금 순천시에서는 해외 첫 수출이라고 하는데 어디 나라에 지금….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베트남에 지금 4000포를 지금 보내놨습니다. 그런데 지금 통관이 지금 안 된 상태입니다.
○위원 김태훈  통관이 안 되고 있습니까. 어떻게 보면 지금 남원에서 가축 분퇴비라고 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이 나라들에 대한 부분들도 주변에 우리 많은 문의가 온다고 합니다. 우선 미국 시애틀도 그렇고, 인도에서도 그렇고, 러시아, 카자흐스탄 부분들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언급하고 있고, 이 상황들에 대해서도 순천시도 남원이 첫 사례인 듯하고 어떤 상황에서든 순천에서도 지금 진행 중인데, 농가에 대한 부분들이 큰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어떤 혜택이 있는지 한번 간단히 말씀해 주십시오.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농가의 혜택보다는 저희가 지금 가축분퇴비가 지금 많이 나오는데 거기에 대한, 그게 환경 문제도 일으키거든요, 폐기물 같은 것 때문에. 그래서 그것을 빨리빨리 처리해서 다른 지역으로 수출함으로 해서 우리 지역 환경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합니다. 
○위원 김태훈  좋은 지금 지원사업인데 어쨌든 타도시가 진행되고 있고, 차후 이 사업에 대한 부분들이 타도시도 어떤 상황에서 같이 이 사업을 관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순천시에서도 발 빠르게 잘 대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김태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미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미연  과장님 652쪽을 보면 친환경 농업단지 장려금 인증 비용 지원비가 19억 6600만 원으로 돼 있어요. 그런데 지금까지 진행된 금액입니까? 아니면 올해 추진할 게 16억 3000만 원으로 줄어들었는데 이유가 있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몇 페이지 말씀하신가요? 
○위원 김미연  652쪽.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652쪽에. 
○위원 김미연  652쪽하고 653쪽.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652쪽에 있는 것은 작년에 지금 지급된 금액이고요 그다음에 653쪽에 있는 것은 금년도 예산액입니다.
○위원 김미연  그러죠. 그러니까 지금 한 6억 6000 정도가 줄어들었어요, 작년 대비. 줄어든 이유가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이것은 이제 지금 친환경 면적이 지금 예산을 작년 예산을 기준으로 지금 해 놓은 겁니다, 저희가, 도비 지원 예산이기 때문에. 그래서 이게 친환경 면적이 더 확대가 되면 우리가 도에다 요청을 합니다. 그러면 한 10월경에 해서 2회 추경이나 3회 추경 때 증가되는 걸 그렇게 반영해서 예산을 집행을 합니다.
○위원 김미연  그러니까 아직까지 예산이 집행이 덜 된 부분이기 때문에 예산이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고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예. 
○위원 김미연  그리고 이렇게 친환경 장려금 지원을 다 한 부분에 대해서 자료로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김미연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정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신정란  과장님께 여쭤볼게요. 673페이지 농촌융복합 순천 매실이요. 매실 육성사업에서 지금 올해 이게 4년 마무리가 된다고 돼 있네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예. 
○위원 신정란  이제 시작이 돼서 우리 순천 매실이 광양보다 좀 더 알려지고 했는데, 이게 지속적인 사업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올해 이렇게 보니까 융복합 인프라 조성으로 해서 낙안읍성에도 홍매화 거리를 만들던데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예, 만들었습니다, 지금 안에다가. 
○위원 신정란  만들어져 가지고 지금 올해 꽃이 피었습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아직은 지금, 엊그제 가 봤는데 머금어서 있는 상태입니다.
○위원 신정란  이런 건 참 낙안읍성이 관광으로 알려지면서 이렇게 홍매화거리가 되면 너무 어울리고 잘 된 사업인 것 같아서 좀 이쪽으로 우리가 지속적인 사업이 좀 됐으면 해서 말씀드린 거예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이거 농촌 융복합 사업은 2020년도에 저희가 국비를 얻기 위해서 한 사업으로 공모해서 30억을 받아서 4년간 해서 금년도에 끝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렇게…. 
○위원 신정란  끝나면 이걸로 끝입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다른 사업을 우리 시비나 이렇게 해 가지고 확대해서 할 계획입니다.
○위원 신정란  이거 좀 연계가 될 수 있도록 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신정란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이 계십니까? 
  최미희 위원님 과장님께 질의하실 겁니까? 
○위원 최미희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과장님 658페이지요. 658페이지 토종종자 보존 육성에 관련해서 지금 전시장을 순천만 국가정원 내에 판매장에 있었는데 농업인센터로 옮긴 거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혁신농업센터에 2층에…. 
○위원 최미희  농업인센터로 가는 거죠?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예. 
○위원 최미희  그래요. 이층으로 가는 건데 혁신농업인센터가 그 이용하는 사람들, 그 대상층이 농업인들이 아니라 순천 시민들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좀 그렇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것이 효율성이 있는가에 대해서 일단 궁금증이 있고, 만약에 이게 효율성이 부족하다고 한다면 새로운 곳으로 이전할 계획은 있으신가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아니, 이제 작년에 사업을 해서 설치를 했기 때문에 당장 이전은 안 되고요. 저희가 토종종자 모임이나 이런 데 다 해서 우리 종자 전시포를 했다, 홍보를 열심히 한번 해보겠습니다. 해 가지고 이게 정말 실효성이 없으면 나중에 옮기든가 그렇게 하도록…. 
○위원 최미희  그러니까요. 제가 거기 가보니까 별로 사람들에게 홍보가 안 되고 있고 그 토종종자에 대해서 대출 추진은 호수도서관이나 농어촌도서관에 간 것은 일단 사람을 찾아가는 것은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잘 비교하셔 가지고 사업의 효과성을 다음에 검토 한번 해 주시길 부탁드릴게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최미희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시는 위원님 계십니까? 
  우리 과장님 발언대에 계시니까 저도 하겠습니다. 우리 유기질 비료 촉진 조례에 보면 지역 업체는 어떻게 해 주기로 돼 있죠, 과장님?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20kg 1포당 300원 이내에서 우대 지원을 하게 돼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300원 이내에서 하기로 돼 있죠? 그런데 이번에 100원 지원했죠?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유기질 비료가 그냥 유기질이 있고 부숙유기질이 있습니다. 그런데 부숙유기질은 300원을 지원했고요. 유기질 비료는 100원을 지원했습니다. 왜 그랬냐 하면 저희가 지금 우리 관내에 공급되는 것이 부숙유기질이 한 93% 정도 지원이 됩니다. 그리고 유기질비료가 이거 한 7% 정도 지원이 됩니다. 그래서 약간 차등을 둔 겁니다. 저희가 부숙유기질은 300원을 지원하고 그냥 유기질은 100원을 지원하게 된 거였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그렇다면 그 퇴비를 지역업체에 유통할 때 판매 촉진을 하다 보면 100원을 지원하면 타 지자체 퇴비가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 혹시 생각해 보면, 그것을 막기 위해서 그 지원 조례를 법령을 만들고 조례를 만들었는데, 100원을 지원하면 타 지자체 것이 계속 더 들어오지 않습니까, 그래도.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예. 
○위원장 김영진  그 추후 대책은 어떻게 하실 계획이에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저희가 이제 부숙유기질은 최대한 300원까지 지원을 했고요. 그다음에 유기질비로는 100원을 하고 있는데, 이것을 한번 저희가 모니터링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한다고 그러면 최대 300원까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공문이 발송되기 전에 각 마을에 벌써 퇴비가 타 지자체 퇴비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었어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관내 업체였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관내 업체고 타 지자체 업체라고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저희가 원래 이 사업이 확정되고 나서 이렇게 배포가 돼야 되는데, 저희가 그런 부분은 행정지도를 해서 물량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비료가 배부되지 않도록 그렇게 행정지도를 했었고요. 내년에도 또 그것을 강력하게 저희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지도 감독 꼭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농기계 공동 이용한 생산비 절감사업 보면 항상 문제가 되는 지게차에 대해서 좀 묻겠습니다. 이 법인이 10명으로 구성되면 지게차가 몇 대가죠, 공동이용이면?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그것은 이제 공동이용 저희가 수요조사를 합니다. 수요조사에 의해서 저희가 이번에 작년에도 어떤 데는 많이 들어가 버리고 이런 문제가 있어서…. 
○위원장 김영진  제가 물어본 거에 답변해 주십시오. 법인에 배영농조합의 이사가 10명이 있어요. 그러면 거기에 공동생산해서 함께 사용하는 생산비 절감 사업인데, 1대가 들어가야 됩니까 10대가 들어가야 합니까?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10대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1대, 공동 이용하기 때문에…. 
○위원장 김영진  공동 이용이니까 1대만 들어가야 하죠? 그런데 10대가 들어간 것은 잘못된 거죠?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예, 잘못된 겁니다.
○위원장 김영진  지금 낙안 배영농조합이 8년 전에 8대를 공급을 받았어요. 거의 이번에 내부구연성이 다 돼서 8년을 넘었어요. 만약 그 8대가 다 들어올 때는 어떻게 하실 거예요?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저희가 그것은 신규 생산자 단체 위주로 해 가지고 저희가 그것을 면밀히 검토를 하겠습니다. 그래서 낙안배 같은 경우는 워낙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저희가 그 부분은 좀 순위를 후순위로 주든가 그런 방향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각 읍면에 이장단들이 힘이 있어서 농사도 짓지도 않았는데, 별로 짓지도 않았는데 지게차를 다 가지고 있어요.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관리감독 철저히 안 하신 거죠?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처음에 이제 선정했었을 때, 이게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위원장 김영진  그렇다면 지역의, 읍면 지역의 선정위원회를 개편해야 한다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짜고 친 고스톱이잖아요. 다 그 사람이 그 사람이라서 친하다 보니까 그분들이 이름이 들어오면….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작년까지는 위원회에서 자기들 자체평가표 해서 했는데 저희가 이번에 신청을 시가 할 때 저희가 평가표를 별도로 만들어서 읍면동에…. 
○위원장 김영진  심사위원들이 그 지역 사람이다 보니까 문제점이 있다고 그 말이죠.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그런데 그 지역에서 해야죠, 지역 주민들이 해야죠, 지역 대표들이. 
○위원장 김영진  지역 대표들이 하더라도 그러니까 이장들이 이장편을 들여서 이장들을 다 해주다 보니까, 지게차를 다 불필요한 이장들이 지게차를 다 가지고 있어요. 그렇다면 문제점이 있으니까 일반인도 포함시키면 어떻겠는가. 
○친환경농업과장 양영만  그것은 저희가 다시 읍면동 위원회 있지 않습니까. 그것을 구성 검토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자리에 착석하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친환경농업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식품유통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태훈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태훈  소장님께 간단하게 말씀 드리려고….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제가 한번 건의드린 부분이 있는데, 혹시 기억하실 겁니다. 축산물 품질평가원에서 모바일 앱 축산물원패스 그 건에 대해서 한번 또 심도 있게 소장님께서도 검토해 주신다고 했는데, 한번 그 상황들 의견 좀 여쭤봅니다. 축산물 원패스 그 상황들에서 제가 한번 제안을 했던 부분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 부분은 지금 현재 우리 순천, 광양 축협과 연대해서 지금 이 앞에 위원님 준 자료 있지 않습니까. 한번 협의했고 그다음에 저희들이 이것도 축산 ICT와 연계해 가지고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위원 김태훈  알겠습니다. 
  그리고 687페이지 지금 수학여행단 맞춤형 메뉴 개발 및 지원 어떻게 보면 우리 지역을 홍보하기 위해서 각 지자체에 학생들 또 이곳에 오도록 하는 프로젝트, 정말 좋은 프로젝트인데, 혹시나 지금 수학여행단을 유치하기 위한 어떤 홍보라든지 각 지자체 교육청과 어떤 업무 부분들을 논의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조직위원회 차원에서 부산시, 서울시 지금 현재 5군데 아마 교육청하고는 mou를 체결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조직위원회뿐만 아니라 우리 시 각 부서가 이렇게 담당을 해서 교육청 학교 있잖아요. 학교 같은데 이렇게 지금 뭐냐 하면 유치를 하기 위해서 하고 있고, 저희들은 학생들이 지금 현재 수학여행단을 최고는 30명에서 많게는 200명까지 했기 때문에 그거에 맞춰서 맞춤형 도시락을 개발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김태훈  그들이 왔을 때 어떤 혜택적인 부분들도 원활하게 집행부에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학교하고, 교육청하고, 이렇게 조직위와 협의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위원 김태훈  그런 진행된 부분들이 있으시면 자료도 좀 제출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 김태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미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최미희  국장님 697페이지요. 그 순천 로컬푸드 육성에 관련해서 HACCP 인증을 위한 시설 이야기가 저번에 있었잖아요. 지금 진행된 결과가 있는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HACCP 인정 지금 저희들이 로컬푸드 육성 관련해서 HACCP시설 현재 지금 현재 로컬푸드 판매량이 부족하고 힘들기 때문에 농산물가공센터에다가….
○위원 최미희  하기로 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농산물가공센터 있잖아요. 로컬푸드…. 
○위원 최미희  HACCP 인증을 받기 위한 시설물 설치를 하기로 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위원 최미희  과장님 이게 맞는가요? 과장님한테 질의를 좀 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농식품유통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위원 최미희  과장님 이거 진행상황에 대해서 보고 좀 해 주십시오.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작년까지 1월까지 국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렇게 고민을 했었는데, 지금은 그쪽이 너무 시설이 협소하다 보니까 이게 로컬푸드 법인에서 도사동 쪽에 지금 건물을 임대를 해서 임대료는 법인에서 부담을 하고 이제 인증에 관련된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지원을 하고 보안시설 부분을 저희가 지원하는 쪽으로 이렇게 협의가 되었습니다. 
○위원 최미희  그러면 언제쯤 이게 진행이 된 가요?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지금 현재…. 아니, 현재 2월부터 임대 계약은 돼 있고요. 현재 지금 시설 중에 있습니다.
○위원 최미희  알겠습니다. 698페이지에, 과장님께 계속 질의하겠습니다. 푸드플랜 수립 기반 조성에 관련해서 푸드플랜 수립 용역은 끝났잖아요. 그래서 실행계획 수립 용역을 하는 것으로 계획이 나와 있는데 지금 진행상황이 어느 정도인가요?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지금 현재 당초에 5개년 계획을 수립을 해서 패키지 지원사업 2개 사업을 지금 추진을 2021년부터 하고 있고요. 올해는 저희가 기반 구축사업으로 해서 거버넌스 구축이라든지 실행교육, 우리 그전에는 타당성 용역 정도였고 이번에는 우리 시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을 하려고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위원 최미희  준비 중에 있는 거예요?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예. 
○위원 최미희  거버넌스 기구하고는 같이 협의는 아직 안 됐죠?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예, 아직 안 됐습니다.
○위원 최미희  그래요. 좀 빠른 속도로 할 수 있게 속도감 좀 내 주십시오.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예, 알겠습니다. 
○위원 최미희  그래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과장님은 자리에 착석하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리 소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로컬푸드, 우리 최미희 위원님께서 말씀한 로컬푸드, 우리 노무사가 대표에 대한 노무사입니까? 우리 직원에 대한 노무사입니까? 제2의 잡월드가 펼쳐질 수 있는 그런 상황까지도 갔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아마 노무사는 중립적으로 이렇게 해서 아마 진행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그렇습니까? 우리 소장님이 그렇게 보고받으셨다면 잡월드 건처럼 그리 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로컬푸드 직원들과 순천시 문화경제위원회와 간담회를 갖겠습니다. 그리고 추후 우리 소장님께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우리 문미정 과장님은 로컬푸드 직원들과 함께 우리 문화경제위원회 간담회 추진일정 잡으시길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농식품유통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동물자원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미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미연  과장님 자리…. 
○위원장 김영진  동물자원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미연  727쪽에 보면 반려동물문화센터 운영과 관련해서 지금 놀이터 신설과 관련해서 지금 주민들의 의견수렴은 충분히 했다고 보시는지 답변 한번 부탁드립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제가 여기 오기 전에 조곡동장을 했기 때문에 이 관련해서는 주민들하고 충분히 소통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 김미연  그런데 이제 이런 이야기들이 저희 지역구다 보니까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을 방문한 사람들도 문제점은 있었지만 그 자리에서 이야기를 못 했다고는 이야기를 해요. 그러다 보니까 다 100%의 만족도는 없지만 그래도 최소한의 나중에 민원 소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과장님 같은 경우도 동사무소에 근무를 했고 같이 충분히 소통했다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하게 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재차 드립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김미연  민원이 발생을 하게 되면 결국에는 또 이런 것들이 복잡한 문제로 연결되기 때문에 그런 걸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그런 조치를 미연에 방지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다시 한 번 챙기겠습니다. 
○위원 김미연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우리 정광현 위원님, 우리 과장님께 질의하실 겁니까? 
  예. 정광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정광현  과장님, 반갑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길고양이 관련해서 우리 동물자원과 그리고 순천시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주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중성화수술, tnr이라고 하죠. 이게 지금 말씀해 주신 바로는 지금 몇 두가 중성화 수술을 했죠?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잠시만요. 
○위원 정광현  저 아까 뒤에 자료가 나와 있었는데….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한 300두 정도…. 
○위원 정광현  300두 정도, 혹시 순천시에서 파악하고 있는 추정 길고양이 전체 개체수가….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전체 7000주 정도 된 걸로요. 
○위원 정광현  7000두 정도….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위원 정광현  그러면 300두는 아직 크게 못 미치는, 한 5%라고 보면 되나요?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위원 정광현  5% 좀 안 되는…. 원래 이제 tnr이 중성화 수술이 고양이 개체 수 감소에 영향을 주려면 영역별 75%는 tnr을 해야 된다고 연구 자료가 있어요. 
  지금 물론 우리 길고양이의 중성화를 하는 이유가 너무 무분별하게 개체 수가 늘어나면 생태계 교란도 오고, 그리고 시민들한테 불편도 줄뿐더러, 늘어나는 고양이 개체수들, 우리 고양이들이 안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성화를 하지 않습니까.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맞습니다.
○위원 정광현  때문에 제가 지금까지 동물자원과에 여러 차례 제가 요청을 했던 것은 길고양이를 보호하고 그리고 시민들의 안전과 불편도 중요하지만, 이게 길고양이의 밥 사료를 주는 곳을 정해주신다든지. 
  근데 이게 참 아이러니하게도 우리가 사료를 주고 길고양이를 위해서 안전을 확충을 해주면 길고양이 개체 수는 늘어나게 돼요. 그런데 시에서 하는, 개체 수의 증가를 막으려고 하는 tnr은 5%에도 못 미친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tnr이 개체 수 증가에 영향을 주려면 전체 개체 수의 75% 이상을 해야 되는데, 지금 암컷과 수컷 마리당 거의 10만 원이 넘는 중성화 수술 비용이 들어요.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위원 정광현  그러면 그 10만 원 곱하기 7000마리만 해도 엄청난 예산인데, 과연 우리 순천시에서, 순천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지자체가 그럴 거예요. 영역별로 과연 75%의 tnr을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최근에 또 사회적 이슈도 됐었어요. 
  그래서 이게 고양이 개체수…. 우리는 고양이도 지키고 동물도 지키고 우리 시민들의 불편도 해소하는 가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면 tnr도 중요하지만 다소 예산의 낭비가 될 수도 있다. 그래서 동물자원과에서는 올해라도 이제 이 고양이가 생후 4개월에서 6개월이면 발정이 나요. 그리고 연중 많게는 4번까지 새끼를 낳고, 한 번 낳을 때 9마리까지 나거든요. 제가 고양이를 키워봐서 알아요. 
  그래서 이제 이 tnr 말고도 개체 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제가 왜 이 길고양이 말씀을 드렸냐면, 순천은 철새들의 휴게소 같은 곳이죠. 고향 같은 곳이기 때문에 이 고양이들이 이제 뭐 크게는 영향을 안 주겠지만, 이제 사냥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작은 새라든지 철새들의 그런 교란이 올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철새도 지켜야 되고 고양이도 지켜야 돼요. 
  그래서 굉장히 힘드시겠지만 이런 중성화 수술 말고도 여러 가지 그런 방법들이 있을 거예요. 저도 같이 고민을 하고 공부를 해서 알려드릴 테니까요. 꼭 tnr뿐만이 아니라 이 예산을 좀 더 다른 개체 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을 해주시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고양이를 사랑하시고 차를 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게 또 환경오염까지도 가지 않도록 시에서 적절하게 중간 역할을 잘 해주셔야 된다. 
  그래서 지금 최상의 포식자가 어떻게 보면 고양이에요. 그래서 잘 관리를 해 주셔 가지고 고양이도 안전하고 시민들도 불편하지 않는 그런 좀 우리 순천시의 동물 생태계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해 주실 거죠?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신경쓰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과장님 자리에 착석하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태훈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태훈  과장님에게 좀 요청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태훈  과장님, 동물자원과로 오심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우리 과장님께서 동물과의 소통에 대한 부분들은 많이 어떻게 공부를 많이 하고 계신가요?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제가 좀 축산이나 동물 쪽은 좀 경험이 없다 보니 관련 단체라든지, 지금 동호회라든지 이런 분들하고 지속적으로 면담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태훈  그렇습니다. 인간과 같이 협력하는 동물들에 대한 부분도 세심하게 배려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고, 방금 우리 정광현 위원님도 말씀했습니다마는, 요즘 길고양이들이 쥐를 잡지 않아요. 보지를 않는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주시는 먹이가 있기 때문에 기다린다는 부분들 잠시 좀 말씀을 드려보고, 719페이지에 반려동물 공공 진료소 운영에 대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위원 김태훈  우선 조곡동 동장님 출신이시기 때문에 그 인근의 어떤 도로변이라든지, 인도라든지 상황들을 다 인지하고 계실 겁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교통관리과하고 협업을 통해서 원활하게 또 지역민들이, 또는 이용하시는 고객분들에게도 좀 활력 넘치는 진료소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협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김태훈  그리고 짧게 726페이지입니다. 항상 꿀벌에 대한 부분들 염두에 두고 있는데, 우선 순천시의 의견을 한번 여쭤보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 전라남도 및 각 시군에서 공신력 있는 피해 조사를 하고 있고, 통계현황도 파악하고 있는데, 그 근거로 피해 연구 조치 그리고 차후 피해 보상 지원 대비책으로 매년 봄, 가을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순천시는 진행하고 계시는지.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지금 전라남도에서 전체적으로 꿀벌 피해가 심각해서 계획이 내려와 있습니다. 저희들도 지금 한봉이나 양봉협회하고 협의를 해서 전수조사할 계획입니다.
○위원 김태훈  그래서 지금 현재 상황들을 잘 진행해 주십사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알겠습니다.
○위원 김태훈  항상 또 동물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신 동물자원과 모든 공직자들에게 응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감사합니다.
○위원 김태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미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미연  추가질의하겠습니다. 724쪽을 보면 축산 ICT 스마트농장 확대 육성 이 사업이 지금 저희 순천시가 지금 이게 공모사업에 당선이 됐습니까?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아닙니다. 이건 공모 사업이 아니고요. 그 국도비 사업으로…. 
○위원 김미연  지금 진행하고 있는가요?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하고 있는 겁니다.
○위원 김미연  지금 다른 게 아니고 오늘 고흥에가 이미 선정이 됐다고 그래서 혹시 우리 순천시는 안 될까 싶어서 걱정스러워서 한번 질의를 해 봅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아닙니다. 이건 연속사업입니다. 계속사업입니다. 
○위원 김미연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우리 과장님께 저도 간단히 하겠습니다. 고품질 조사료 생산 및 공급 지원과 야생동물 피해 예방 대책에 대해서 우리 소장님께서 말씀했던 해룡면 일대가 거의 철새들로 해서 쑥대밭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감당을 해주지 못하고 농민들은 시름에 있어요. 그에 대한 대책을 3년 전부터, 탁종수 국장님이 계실 때부터 계속 했지만 그에 대한 답변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농민들은 철새에 계속 짓밟고, 짓밟힘을 받아야 하는지 우리 과장님 오셨으니까 그런 대책을 한번 말씀해 보시기 바랍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현장에서의 심각성이 있었고요 그래서 어제 농촌진흥청에 초지사료과 박사님과 순천만보존과하고 함께 현장을, 우리 법인 대표님들과 한 2시간 정도 현장을 전체적으로 진단을 한 번 했었습니다. 
  그래서 차후에는 저희들이 철새 박사님을 한 번 또 초빙을 해서 현장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는 것은 어려웠고요. 그래서 차선책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현장에서 다시 한 번 논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차선책이 뭐가 있습니까? 그 박사님 불러서 하면 철새가 거기 땅에 안 옵니까?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그렇지는 않고 이제 간척만에서 새의 어떤 부리를 이용을 해서 낚싯줄을 설치해서 약간의 예방을 했다는 이런 사례도 있었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들은 너무 헥터가 넓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좀 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어제 의견이었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방법을 현장에서 다시 한 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지금까지 4년간도 답변이 없었고 부족했습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예,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그러면 우리 농민들이 철새를 죽여야 되겠네요? 그들의 피눈물을 어떻게, 밤낮으로 농사짓고 있는 조사료랑 배를 갖다가 짓밟고 있는데 그분들은 그걸 보면서 어떻게 해야 됩니까?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이제 어느 해보다…. 
○위원장 김영진  행정에서는 매일같이, 매년 예산이 부족하다, 순천만보전과과와 동물자원과가 핑퐁하다가 동물자원과로 넘어왔어요. 근데 예산 부족으로 지금까지 지원을 못하고 있어요. 그러면 농민들은 새벽부터 철새 잡으러 다녀야 되겠습니까?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그래서…. 
○위원장 김영진  대책을 강구하시고 답변을 신속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물자원과장 이선화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자리에 착석하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분이 안 계시므로 동물자원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오전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오후 2시에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3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영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오전에 이어 계속해서 농업기술센터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태훈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태훈  소장님, 753페이지입니다. 지금 순천시가 파프리카 양액재배 모델 개발 보급 시범으로 진행 중인데, 파프리카 이외에 다른 부분들은 없나요, 품목? 신품종 같은 건 없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현재 저희들이 최종적으로 최근에 이루어진 것은 파프리카 양액재배만 현재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태훈  그것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다음에 올해 저희들이 약간 좀 중점적으로 하는 부분이 지금 이 원예과학원에서 올해는 잔디 쪽에 지금, 금년 초는 지금 현재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약간은 과수가 다르지만 지금 이 시범모델 개발 쪽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태훈  이제 여쭤봤던 부분들은 대부분 귀농하신 분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것 중에 하나 배울 부분들은 작물 재배, 비중을 많이 두는 게 결국은 또 재배되면 판로 확보가, 판매되어야 매출로 이어지다 보니까, 그런 부분이 있다 보니까 조금 중점을 두고 순천시에서도 고민을 하는 부분이 필요할 것 같아서 말씀을 드립니다. 
  어쨌든 이 부분, 여러 가지 신품종에 대한 부분들을 한번 또 고민해 주셔 가지고 양액재배 부분들도 크게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 김태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미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미연  소장님, 김미연 위원입니다. 
  752쪽을 보면 지금 공식 건배주 및 음료 개발과 관련해서 저희들 건배주 막걸리, 주로 사용하는 쌀의 종류가 어떤 쌀입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현재 쌀은 순천만 흑두루미쌀 이렇게 5% 정도 하고요. 나머지는 아마 이제 우리 순천농협에서 생산된 쌀 있잖아요. 우리 농민들이 생산한 쌀, 일반 쌀이 아마 가미가 되고, 흑두루미 쌀은 전체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 이제 소량만 혼합해서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 김미연  그런데 이제 소장님, 쌀의 종류가 다양하다 보면 결국에는 맛도 좀 다르지 않겠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그 부분은 저희들이 아마 발효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쌀의 품질 가지고 차이는 크게 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만 저희들이 혼합으로 했기 때문에 흑두루미쌀을 갖다가 같이 이렇게 해야 되는 것은 이제, 그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 김미연  햅쌀과 기존의 쌀들이 이제 또 시간이 지나 가지고 묵은 쌀도 있을 수 있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김미연  그래도 최소한 그래도 햅쌀 위주로 생산해서 질 좋은 상품을 만들어 내야지, 아니면….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맞습니다. 그 부분은…. 
○위원 김미연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각별히 좀 신경 써 주시기 바라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당해연도 생산된 쌀로 지금 저희들이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미연  그리고 처음에 저희들이 건배주를 생산한 것은 발효센터에서 생산할 걸로 생각을 했는데 주료 제조업체에다가 위탁을 했나봐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협약을 해서, 이렇게 됩니다. 모든 저희들이 쌀이 주 원료고, 부속 원료로 해 가지고 제가 말씀드린 고들빼기라든가, 배라든가, 백향과라든가 여러 가지 들어가거든요. 이 부분은 같이 해서 시험 개발해 가지고 여기서 하지만, 지난 번에 맛을 보셨겠지만, 대량생산 체제는 안 됩니다, 저희들이. 콤부차는 생산이 되는데, 그래서 이 협약에 의해서 판매금액의 일정 부분, 약 한 15% 내외 정도입니다만, 그 부분을 판매금액의 15% 내외를 갖다가 우리 시 세외수입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 부분이 시가 생산해 가지고 주조공장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공모에 의해서 우리 순천에 지금 막걸리를 제작할 수 있는 대량생산 체제를 구축한 데가 한 3군데 정도 되거든요. 그래서 그 중에 한 군데를 공모에 의해서 아마 선정해서 협약에 의해서 판매가 진행됩니다. 
○위원 김미연  보통 협약하면 의회에다가 보고해야 되는 거 알고 계시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김미연  사전 동의를 받아야 되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그것은 예산 수반 사항이 아니고요. 권리 포기 사항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용료로 이렇게 하기 때문에 일반 우리 협약이란 것은 아니라고 보시면…. 이것은 우리가 이렇게 지급만 해 가지고 권리 포기가 아니고, 예산을 수반하는 게 아니라 이게…. 
○위원 김미연  공동의 사업을….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렇죠. 그래서 뭐냐하면 그에 대한 이익을 우리가 계속 같이 가기 때문에 이럽니다. 우리가 개발해 가지고 이걸 갖다가 10병 해 가지고 시험용으로 할 때는 얼마든지 생산 체제가 가능한데, 이게 1만 병, 10만 병을 할 계획을 하면 공동 개발해서 나가기 때문에 저희들도 그거 검토했었습니다. 그래서 이걸 협약에 의해서 해야 되냐, 그래서 이 부분을 검토해서 했기 때문에…. 
○위원 김미연  그러니까 있잖아요. 협약은 우리 의회의 동의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위원 김미연  저희들이 알기로는 이제 협약하기 전에 의회의 동의를 거쳐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같이 이제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까, 공동의 사업자다 이말이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김미연  순천시와, 일정 부분이 민간위탁으로 다 주는 게 아니기 때문에….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리고 이제 저희들이 또 이 업무에 대해서는 기본 단계에서, 계획 단계에서부터 발효센터 출범 단계에서부터 여러 차례 보고드렸고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좀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 김미연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748쪽을 보면 이제 홍내지구 들판정원 논아트 조성사업과 관련해서 저희들이 스카이큐브를 타 보기도 했지만 그 주변에 너무 경관이 볼거리가 없다라고 했는데, 이런 사업들은 잘하고 계신 것 같아서 칭찬을 해 드리고 싶고, 또 이런 것들이 잘 가꿔서 우리 관광자원으로 사용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말씀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감사합니다. 
○위원 김미연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우리 김미연 위원님께서 발언했을 때 한 가지 점검하고 들어가겠습니다. 
  우리 건배주를 할 때 공모 절차를 거쳤다고 우리 소장님께서 하셨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장 김영진  공모 시에도 의회에 보고하는 의무사항이고요. 우리 건배주 시음회를 할 때도 그 자료에 보면 MOU를 체결했다고 됐어요. MOU 체결사항은 의회에 보고 건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이 부분은 공모 업체에 대한 계약서입니다, 계약서. 왜냐하면요. 공동사업하고 이걸 우리가 협약이라는 것은 뭐냐면요. 협약에 대해서 기본단계에 해서 예산이 수반이 돼 가지고, 그 예산을 수반해 가지고 업체에다 지원이 된다면 당연히 의회의 동의를 얻어야 되지만, 이 부분은 제가 방금도 말씀드렸지만 예산에 대한 구속력이 없고, 그다음에 협력에서 이렇게 공동의 이익을 갖다가 가져가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저는 뭐 이렇게…. 
  저도 기본 단계에서부터 검토했었습니다. 혹시 이 부분은 필요하다면 추후에 저희들이 자료로 제출하렵니다. 
○위원장 김영진  우리 문미정 전문위원께서는 우리 소장님께서 답변하신 그 내용에 대해서 법률 검토하시고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세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이세은  이세은 위원입니다. 
  744페이지 저희 존경하는 김미연 위원님에 이어 질의 좀 더 하겠습니다. 
  혹시 건배주 개발비는 어느 정도 집행됐을까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이제 지금 포장 디자인 개발이라든가 해서 전체적으로 한 2억 내외 정도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위원 이세은  2억 내외 정도로 개발비가 소모됐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위원 이세은  1월 30일에 현학 시음회 후에 저희 설문지 받으셨었잖아요. 그 의견수렴 결과 좀 보고 좀 해 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분석했습니다. 
○위원 이세은  지금 좀 말씀해 주시겠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그 자료는 별도로 저희가 제출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 현재 자료를 가지고 오지 않아서요. 
○위원 이세은  아, 그랬나요? 예, 알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자료 제출하겠습니다. 
○위원 이세은  예, 소장님. 의회에 보고해 주시고요. 그 건배주가 박람회 기간뿐 아니라 후방산업까지 이어져서 지역 내 소득 창출에 기여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맞습니다. 
○위원 이세은  혹시 1병에 얼마인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3종인데요. 지금 일반용으로 해 가지고 기존의 막걸리 있잖아요. 우리 일반 페트병으로 나온 막걸리는 1만 원이고요. 1만 원 정도에 될 것이고, 그다음에 젊은 층 MZ용으로 해 가지고 백향과를 해 가지고 한 것은 2500원 대, 2000원 정도 대에 하고요. 그리고 도자기로 해 가지고 건배주라든가 상품용, 행사용으로 한 것은 3만 원대 정도에 해서 3가지로 합니다. 약간의 도수도 다 다릅니다. 
○위원 이세은  그러면 판매는 어디에서 하실 예정인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이렇습니다. 만약에 모든 막걸리가 주조회사에서 나가잖아요. 1000병이 판매가 된다면 그 로열티가 그 판매금액의 15% 정도가 우리 시 세외수입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방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거 이 막걸리는 뭐냐 하면 개발해 가지고 박람회가 끝난 게 아니라 나누리 같이, 일반에 이렇게 개발된 막걸리같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10년, 20년 간 유통될 수가 있습니다. 
○위원 이세은  그러니까 이제 박람회 기간에 이게 어디로, 만약 구입하고 싶으면 뭐 그냥 마트에서도 파는 건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박람회 기간 동안에는 현재 우리 국가정원 내외에 하고요. 그다음에 뭐냐 하면 이 현학만 취급하는 전문식당도 저희들이 시범적으로 운영할 거고요. 그다음에 똑같습니다. 일반 막걸리가 공급되는 마트는 다 들어갑니다. 
○위원 이세은  그러면 하루에 몇 병 정도 판매하실 계획이신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이 앞에 나누리가 하루에, 일주일에 몇 병 판매된다는 걸 제가 들었는데요. 상당히…. 
○위원 이세은  그러면 그….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순천에 경쟁하는 막걸리는 고흥 동강막걸리, 그다음에 여수막걸리, 순천 나누리 이렇게 해 가지고 순천에는 3〜4가지가 지금 경쟁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원 이세은  그러면 그 지금 막걸리 주료회사에 위탁하셨다고 하셨잖아요. 그러면 거기에서 막걸리 생산을 할 거 아니에요. 그거랑 현학이랑 같이 이렇게 했을 때 물량이 다 댈 수 있는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시가 막걸리를 이렇게 주조회사가 될 수 없지 않습니까, 상식적으로 봐서. 왜냐하면 이 시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수익액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을 만들어서 우리 민간법인, 농업법인이라든가 일반 회사에다가 해야 되지 않습니까. 
  이건 우리 시가 개발했기 때문에 만약에 막걸리 회사에서 이걸 개발해 가지고 판매하면 100% 자기들 수익이잖아요. 그런데 이건 저희들이 현학으로 해서 상품을 개발하고 우리 홍보도 하고 우리가 일정 부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막걸리 병 당 15%를 갖다가 우리 시 세외수입으로 가져가는 겁니다. 
○위원 이세은  그거는 제가 이해가 됐고요. 공급을 했을 때 그 공장이 그거를 공급을 할 수 있냐는 거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커버됩니다. 
○위원 이세은  그것도 다 알아보시고 계획을 하신 거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렇습니다. 
○위원 이세은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정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신정란  소장님, 754페이지에 천연기념물 선암매에 대해서 한번 여쭤보려고 그러는데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 신정란  이게 올해 심어서 지금 그동안에 계속 인공수정이랑 다해서 올해 6월 달에 열매가 수확된다던데, 가능한 겁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선암매 후계품종 육성입니다. 그런데 이제 우리 순천에 신품종으로 이렇게 된 것은 천매 2008년도에 지정을 했거든요. 그러면 앞으로 신품종은 이 특허로 해 가지고 이렇게 이 천매에 대해서는 이렇게 우리가 상표 등록해 가지고 특허청에 하려면 보호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제 그 보호기간이 저희들이 2025년까지 이렇게 이루어지고요. 
  그다음에 방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저희들이 그 천매에 대한 특허라든가 있잖아요. 후계, 만약에 이걸 고사됐을 경우에 새로운 신품종을 갖다가 어떻게 보면 개발해 내야 되거든요. 그거에 대한 사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 천매가 앞으로 계속 유지될 수 있게끔 사전에 이렇게 천매의 우수성을 갖다가 저희들이 해서 후계품종을 육성한다는 차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 신정란  그러면 다른 기존에 있는 품종보다 이게, 선암매가 훨씬 비교했을 때 좋은 점이 많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지금 어떻게 보면 순천의 봄을 열어가는 것이 선암사 뒤쪽에…. 
○위원 신정란  예, 홍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현재 그 품종입니다. 선암매가 어떻게 보면 전국적으로, 실질적으로 사진 작가들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그 후계품종을 갖다가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관리 차원에서 이렇게 이어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 신정란  아니, 제가 궁금한 것은 이 선암매가 후계품종을 해서 올해 6월 달에 수확을 할 수 있다 그래서 그게, 지금 올해 처음 하는 사업인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아닙니다. 
○위원 신정란  지속적으로 지금 해 온 건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2011년도부터 지금…. 
○위원 신정란  계속해 왔던 겁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저희가 한 15년에 걸쳐서 계속 육종 개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 신정란  그래서 이렇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시험…. 
○위원 신정란  해 보니까 우수한 점이 있어요, 기존의 매실보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걸 성공적으로 해내야 됩니다. 그리고 지금 하고 있기 때문에 매년 달리 해 가지고 시험하기 때문에 그 근접하고 우수품종을 갖다가 2025년까지 마치겠다는 것입니다. 
○위원 신정란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리 소장님께 묻겠습니다. 사계절 잔디 시범단지 및 시범포 조성사업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사계절 잔디 생산 시범단지 조성 2농가는 어떻게 공모하시고 어떻게 추진하실 건지 한번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사계절 잔디 농가는 우선적으로 농업기술센터 원예과학원하고 그다음에 농업기술센터 인근의 센터 보유 농지가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한국잔디, 서양잔디를 갖다가 4종, 3종 하는데요. 이 부분의 중요한 부분은 올해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우리 지도사들이 직접 합니다. 그런데 다만 여기에 사계절 잔디에 관심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청년농가들을 갖다가 저희들이 공고를 해 가지고, 뭐 3명, 4명이 만약에 한다 그러면 그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저희들이 시범단지 해 나가면서 같이 이렇게 공부하고 아마 이렇게 해 볼 겁니다. 2농가를 갖다가 현재 선정된 건 아닙니다. 
○위원장 김영진  청년농업인분도 중요하지만 귀농하시고 귀촌하신 분들한테도 좋은 사업일 것 같은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맞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왜 포커스를 꼭 청년 쭉으로 드는지. 귀농하신 분들이 와서 할 사업이 없지 않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여기서 청년농업인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에 있어서는 연합회라든가, 귀농귀촌 다 이렇게 포함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만약에 이 시범포를 해서 활성화가 됐습니다. 판로는 어떻게, 국가정원의 모든 잔디가 보식되고 후에 이분들이 만약에 잔디를 잘 생산해서 판로를 해야 되는데, 우리 순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도와줄 것인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똑같습니다. 지금 우리가 선례가 있습니다. 제가 전에도 한번 말씀드렸습니다만, 2013박람회 때 화훼농가가 거의 없었습니다. 지금 13개 농가가 한 200만 번을 생산한 걸 갖다가 전액 계약재배를 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보급이 됩니다. 
  따라서 이번 2023박람회 많은 부분에 잔디가 들어가기 때문에 앞으로 시범 농가가 만약에 생긴다 하면 매년 국가정원을 운영하면서 서양잔디, 한국잔디 부수하는 그 비율이 있습니다. 그거에 맞춰서 안정적으로 공급을 해 줘야만이 이 농가가 계속 이렇게 이어나가기 때문에, 그 부분은 우리 국가정원, 그다음에 국가정원 밖에 있는 잔디 관련해 가지고 퍼센티지 내 가지고 아마 이렇게 분석해서 해 나가고요. 
  그다음에 필요하다면, 생산되면 타 지역으로도 개인농가들에 이렇게 판매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위원장 김영진  그 외부 판매를 어떻게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협조를 해 줄 수 있는가. 그분들이, 농민들이 개척을 해야 되는가. 보성군은 꼬막공장을 유럽 판매까지 함께해 주고 있습니다, 전략사업으로 해서. 그렇다면 이 사업을 과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우리 농민들을 어떤 도움을 줘서 판로 개척을 해 줄 것인지. 추후 방향이 마지막 결과물이 없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위원장님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 시도 보성 못지않게 현재 수출을 올해 172억을 갖다가 수출한 데에 있어서, 다양한 품목을 외국에 수출하는 데 있어서 농업기술센터가 이렇게 역할을 했었고요. 
  그다음에 화훼농가 성공시키듯이 일단 잔디농가도 시범단계이기 때문에 국가정원 등에 우선 공급을 원칙으로 이렇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게 중요하고 방금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관외로 이렇게 판매되는 부분은 또 저희 센터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꼭 협조해서 성공할 수 있는, 사계절 잔디에서 농민들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계획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영진  우리 경관정원 조성사업 거기에서 보면 연향 해룡뜰이 유채가 거의 폐사를 했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나머지 다시 재파종을 했는데, 예산은 무슨 예산으로 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종자 구입 부분하고 그다음에 이 부분에 이제 농가들이 협조해 줬습니다. 농가들이 파종이나 이런 부분은, 트렉터나 이런 부분 농가들이 해 줬고, 도비, 시비 지원 범위 내에서 전체적으로 저희들이 경관정원이 8개소 355ha에 59억 원이 이렇게 예산이 책정됐습니다. 그래서 예산 범위 내에서 이렇게 추진하게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그렇다면 그때 당시에 예산을, 시비를 올렸을 때 과다하게 올려서 예산이 남아서 재파종까지도 가능했구먼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건 아니고, 위원장님 뭐냐 하면, 그 부분은 저희들이 지금 제방에 경관 연출하는 데에 예산이 더 증액됐지, 이 부분은 그대로 이렇게 된 겁니다. 
○위원장 김영진  그러면 재파종 종자값은 얼마 들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것까지는…. 종자비용은…. 
  지금 연향뜰, 해룡뜰은 영농사업단이 있습니다, 양쪽 다. 그래서 아마 영농사업단에 저희들이 지원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지원 범위 내에서 아마 예산을 추가적으로 이렇게 하지 않고 재파종을 해 준 것 같습니다. 자세한 것은 제가 별도로…. 
○위원장 김영진  그렇다면 그 유채 씨앗을 그들에게, 경작자들에게 보조해 줬고 그 보조가, 유채가 다시 날 때까지 그러면 그분들한테 이익을 많이 줬다가, 다시 죽었으니까 그분들한테 또 유채를 사서 뿌리라고 그랬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런데 이제 이 부분은 우리 항상 그럽니다. 어떤 사업을 하던 간에 예상적으로 할 때 저희들도 100% 이렇게 나 가지고 재파종 안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거든요. 왜냐하면 워낙 이러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해서 이 파종뿐만 아니라 10월 말까지 유지관리까지 계약을 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별도로, 저희 행정에서 하기 때문에 유채 파종비가 얼마까지 더 들어갔는가는 모르지만 그것은 제가 유채파종비 추가 식재된 범위 내에서 해서는 한번 별도로 자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별도로 자료요청하겠습니다. 
  우리 아까 김태훈 위원님께서 질문했던 파프리카 양액재배 모델 개발 보급 시범사업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우리 농민들이 보조금 사업을 할 때 그렇게 연료비가 많이 나온다고 다겹보온커튼을 원했을 때는 답을 노로 했습니다, 친환경농업과에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위원장 김영진  보조금 신청할 때 연료가 겨울에 너무 많이 나오니까 다겹보온덮개 커튼을 요구를 했을 때는 응하지 않았어요, 친환경농업과에서. 그런데 이 시범사업에는해야 이 보조사업에는 어떻게 다겹보온커튼이 첨부될 수 있는가. 왜 일원화를 안 하고 어떤 사업에는 다겹이 들어가고 어떤 사업에는 이 다겹이 보조사업에 첨부되지 못하는가. 한번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려면 동일하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위원님, 뭐냐하면 기술보급과는 새로운 품종을 개발해 가지고 육성하는 시범단지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안테나숍 역할을 하는데요. 기존에 우리 시범재배단지는 하우스 면적도 협소합니다. 그래서 얼마든지 할 수 있고, 그다음에 친환경농업과에서 다겹보온커튼 이 부분은 우리가 농업 분야에 대해서 위원님들도 이렇게 보고 받지만 워낙 다양하게 지원됩니다. 
  그래서 정말 종자 때부터 해 가지고 거름, 비료 모든 부분에 수확까지 다 보조사업이 들어갑니다, 농기계까지. 그래서 충분히 보조사업에 대해서 국비 보조사업 하는 것은 도비 보조사업, 그다음에 시비까지 들어가 있고요. 
  다만 그 보온덮개 이 부분이 만약에 이제 지금 빠져 있는가는 모르지만, 이 유리 비용에 대해서 는 지금 올해 유가가 높기 때문에 지금 현재 예비비로 해 가지고 지금 그 부분까지도 도비 보조를 해 가지고 추경에도 예산이 세워졌거든요. 
  그래서 우리 농가들한테 어렵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그러면 시범단지면 지금까지 보조했던 보온커튼과 다겹보온커튼을 사용해서 과연 열 효율이 어떤 커튼이 더 나은가 확인하신 다음에 우리 농민들이 정말로를 원하는 보온커튼을 지급하면 어떤가, 그런 사업을 보조하면 어떻겠는가. 검토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맞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순천시에서 직영하는 모든 사업에는 다겹보온커튼을 사용하고, 일반 우리 농민들이 원하는 오이, 딸기 그런 하우스에는 이런 커튼을 지급하지 않지 않습니까. 우리 농민들이 그렇게 연료비가 많이 나온다고 해도 지급하지 않았었어요. 한번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위원장님, 이 부분은 혹시 모든 농가에 지원은 어렵지만 시범사업으로 해서 아마 이렇게 확대는 돼 가고 있습니다. 충분히 보조는 안 되지만, 제가 말씀드리지만, 이 기초 단계에서부터 마무리 수확 단계까지 다양하게 이렇게 지원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다양하게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농민들이 원하는 보조사업에 근접해 달라, 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 마무리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농업정책과 김태훈 위원님이 농업협약 체결했다는 협약서, 농지 이용 실태조사 및 불법행위 지도 단속 자료 제출, 최미희 위원님의 사회 서비스 및 공동체 육성을 통한 지역 공동체 활성화, 시군 역량 강화사업 대상 선정지 평가 기준 자료, 본 위원이 자료요청한 희망농정소통위원회 운영에 따른 결과물 시책 반영 사례, 그다음에 친환경농업과 김태훈 위원님의 수정벌 구입비 지원 농가 현황 제출, 김미연 위원님의 친환경 농업단지 장려금 지원 현황 제출, 동물자원과 본 위원의 야생동물 피해 예방 대책 제출, 기술보급과 이세은 위원 건배주 시음 후 설문 결과 자료 제출, 기술보급과 본 위원의 연향 해룡뜰 유채 재파종 종자 비용 자료 제출 신속히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설명은 소장님께서 소관 부서의 추가경정예산에 대하여 일괄 보고한 이후 부서별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2023년도 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입니다. 
  2023년도 농업기술센터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제1회 추가경정예산 규모는 본예산 1056억 7400만 원 대비 34억 9200만 원이 증액되어 총 1091억 6600만 원입니다. 
  각 과별 세출예산 세부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513쪽 농업정책과 소관입니다. 본예산 200억 5400만 원 대비 11억 1800만 원 증액되어 총 211억 7200만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513쪽 하단부입니다. 경영실습 임대농장 조성사업, 방금 업무보고 때 말씀드린 4억 2900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514쪽입니다. 순천대학교 농업과학교육원이 되겠습니다. 스마트팜 관련해서 6억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514쪽 중간부터 516쪽까지는 올해 조직개편에 의해서 기술보급에 있던 도시농업 사무가 농업정책과로 이관된 사업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517쪽입니다. 농업인 학습단체 교육운영 지원 690만 원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519쪽 중간 부분입니다. 치유농업 활성화 지원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 및 도비 확정내시에 따라 630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밑에 하단부에 보시면 영농승계 청년농 창업 지원사업 630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519쪽부터 520쪽까지입니다. 확정내시 등 도비 감소로 인해서 감액 계상한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523쪽 친환경농업과 소관입니다. 본예산 408억 6700만 원 대비 7억 8000만 원 증액되어 총 416억 47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523쪽입니다. 신규사업으로 수도권 향후는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이 37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24쪽부터 525쪽까지입니다. 초등돌봄 과일간식 지원사업은 국비 예산이 반영되지 않고 도비가 지원되지 않아 1억 4000만 원 삭감하였습니다. 특용작물 시설 현대화 지원사업은 사업수요가 없어서 200만 원 삭감하였습니다. 
  527쪽입니다. 사업비 변경내시에 따라 시설원예 생산비 절감 지원사업비 4100만 원, 저탄소 농업 활성화 지원사업 8400만 원, 그리고 과수 생산시설 현대화 지원사업 38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FTA 사업계획 수립 관리비는 30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28쪽부터 529쪽까지입니다. 사업비 변경내시에 따라 다목적 소형농기계 지원사업비 4100만 원, 여성친화형 다목적 소형 전기운반차 지원사업 23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농기계 등화장치 부착 지원사업 1000만 원 감액 계상하였으며, 농축산물 덤프 운반장비 지원 5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533쪽 농식품유통과 소관입니다. 본예산 226억 1300만 원 대비 13억 3600만 원 증액되어 239억 4900만 원으로, 국도비 증감액과 시비 과부족 예산을 계상하였습니다. 
  533쪽 상단부에 보시면 농산물 소형저장창고 설치사업은 28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에 보시면 특수미 도정라인 구축 및 지원 시설장비 8억 40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34쪽 상단부입니다. GAP 인증농가 수수료 지원사업비 사업비 변경 내용으로 인해서 13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535쪽 로컬푸드 출하농가 포장재 지원사업 24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에 보시면 농산물 농가 온라인 직거래 청년농부 크리에이터 사업은 도비 확정내시에 따라 40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36쪽입니다.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식재료 지원사업은 사업내시 변경으로 인해서 740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537쪽, 538쪽은 음식 관련 사업이 조직개편에 의해서 관광과에서 지금 농식품유통과로 이관돼서 변경내시된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543쪽 동물자원과 소관입니다. 본예산 109억 8400만 원 대비 3억 5000만 원 증액되어 총 113억 39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중간 부분 보시면 가축재해보험 가입 지원은 가축 피해 발생 시 축산농가 경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75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44쪽입니다. 폭염 대비 고온 스트레스 완화제 지원사업은 53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45쪽 말벌 퇴치장비 스마트센서 보급 시범사업은 270만 원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546쪽입니다. 출하 돼지 체중측정 영상장비 지원 420만 원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547쪽입니다. 돼지, 닭, 오리 증체율 향상 지원사업입니다. 생산비 절감을 위해 총 4200만 원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549쪽 한우 ICT 융복합 확산사업입니다. 36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그 밑에 보시면 한우 등록사업 21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50쪽입니다. 축산농가 악취저감제 공급 3억 9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51쪽 젖소 분뇨 발효 촉진 지원 7000만 원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가축 방역사업 도비 580만 원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552쪽 차량 무선인식장치 통신료 지원 국비 변경내시에 따라 2700만 원 감액 계상하겠습니다. 
  554쪽입니다. 소 브루셀라병 일제검사비 지원 8000만 원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국장님 잠깐 의사진행발언하겠습니다. 
  지금 모든 증액, 감액을 하고 있는데 우리 지금 소장님이 지금, 잘못 계속 발표를 하고 계신 것 같아요. 증액은 1000만 원이지, 8000만 원이 아닙니다. 7000에서 8000이고 증액은 1000만 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맞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지금 계속 앞에서부터 그렇게…. 지금 속기에 남고 있는데 계속 지금 비교 증감을 총예산을 갖다가 증액으로 지금 이야기하고 계신데, 8000만 원이 증액된 게 아니라 1000만 원이 증액된 겁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맞습니다. 제가 뒤에 걸 보고…. 
○위원장 김영진  예.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555쪽 오리농가 사육 환경 개선 지원사업입니다. 오리의 면역 증가를 위해서 축사 보온시설을 지원하기 위해 1800만 원 증액 계상하겠습니다. 
  다음은 561쪽 기술보급과 소관입니다. 기술보급과 본예산 111억 5100만 원 대비 9200만 원 감액되어 총 110억 59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562쪽 상단부 단동하우스 스마트팜 단지 조성 2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562쪽 하단부에 보시면 기상재해 대응 방제 지원입니다. 도비 확정에 따라 민간경상보조 1억 8000만 원 감액하고 기타보상금 9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563쪽 과수화상병 검역병해충 예찰 방제단 운영 지원입니다. 3100만 원 감액하고 인건비, 재료, 자산취득비로 계상하겠습니다. 
  564쪽 중간 부분 유용미생물 생산 실증 시범사업입니다. 도비사업에 대한 시비 미편성으로 4900만 원 계상하겠습니다. 564쪽 하단부에 보면 축산농가 맞춤형 냄새저감 환경개선 실증 시범사업입니다. 도비사업으로 추가 확정되어 총 2억 5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565쪽 중간 도시농업 활성화 이 부분은 농업정책과로 이관하여서 1억 3500만 원 감액 계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은 자리에 착석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농업정책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농업정책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친환경농업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미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최미희  525페이지요.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사업비 도비가 없어서 이제 뭐 삭감이 됐다고 그랬는데, 그렇다 할지라도 순천시에서 이 사업에 관련해서는 계속 지원을 하고 있어야 되는 거 아닌가 싶어서 질의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초등학교 제철과일을 갖다가 그동안 국비, 도비, 시비로 해 가지고 지원을 했는데요. 이 부분은 이제 농림식품부 이렇게 사업 축소로 인해서 저희들이 전년도에 비해서 예산을 편성해 놨는데, 국비, 도비가 내시 안 돼 가지고 삭감하려고 하는데요. 
○위원 최미희  금액이 1억 4030만 원밖에 안 돼서, 시에서 자체적으로 사업, 이 정도 예산이면 만들 수도 있는 거잖아요. 방법을 좀 찾아야 될 것 같은데요, 아이들에게 가는 건강을 위한 간식이라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지금 저희들이 현재 우유가 국비, 도비 보조해 가지고 우유가 지급되고 있고요. 또 우리 시 자체사업으로는 매실장아찌라든가, 매실 관련된 걸 갖다가 학교에 공급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위원 최미희  아무튼 이 부분은 지자체에서 이 정도 규모이면 충분히 할 수 있는데, 안 해서 좀 안타까워서 질의드린 겁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친환경농업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식품유통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광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정광현  정광현 위원입니다. 
  남도음식거리 명품화 사업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홍보영상 제작부터 이제 친절 서비스 교육까지 있는데 이게 웃장에 계시는 모든 상인들, 모든 국밥 장사하시는 분들에 해당인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순천 웃장 국밥거리에 일원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그러니까 전체 상인분들께서 교육을 받으실 수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아마 지금 웃장이나 아랫장이나 다 상가에가 이렇게 조성돼 있어 가지고요. 상가에 이렇게 저희들이 상가 개별로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상가의 회장이나 총무를 중심으로 해서 하기 때문에 아마 여기 가입된 사람들은 다 이렇게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가입된 분들이라고 하면….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상인회 전체. 
○위원 정광현  아, 상인회에 가입되신 분들. 그러면 이게 웃장 국밥 장사를 하시는 분들만 해당인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남도음식거리 명품화는 지금 현재 웃장 국밥거리를 갖다가 상당히 잘 아시다시피 이렇게 국밥을 시키면 수육을 주고 그런 특성화가 있어 가지고 아마 이쪽에 집중적으로 해서 지금 명품화 사업을 진행해 왔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정광현  제가 어제, 그저께죠. 청춘창고 관련해서 이제 우리 청년창업가들이 지금 청춘창고는 배달앱이 잘되고 있기 때문에 배달수수료를 조금 지원해 주는 방안으로 하려고 하는데, 우리 웃장 국밥거리에는 청춘웃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홍보영상을 제작하거나 웃장 국밥거리 방문의 달을 하실 때 그 2층의 공간이 굉장히 괜찮아요. 그래서 그 국밥을 사먹고 뭐 청년들이 거기서 좀 연계해서 쉴 수 있도록 그런 공간을 활용을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위생 친절 서비스 컨설팅이라고 하는데, 지금 여기에 1000만 원, 지금 장사하시는 분들이 웬만하면 위생관념이라든지 서비스는 다 알고 계실 텐데, 어떤 교육을 실시를 하시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이 부분은 지금 현재 위생용품 있잖아요. 앞치마도 지원하고 그다음에 아마 그 위생 친절 서비스 및 컨설팅 교육은 아마 상시적으로 지금 교육을 매년 시켜도 부족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아마 지속적으로 교육을 해서 명품화 사업에 맞게끔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정광현  동영상은 웃장 국밥을 위한 동영상인가요, 웃장이 아니라 그냥 국밥거리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그렇죠. 웃장 국밥거리 그쪽이 특성화 돼 있기 때문에, 또 저희들이 이 부분이 상당히 이제 뭐냐면 도비가 일부 이렇게 들어오기 때문에 도비 선정 지원 조건에 저희들이 맞춰서 아마 이렇게 프로그램을 짜고 있습니다. 
○위원 정광현  이게 도비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지금 보면 국밥거리를 축제를 같이하고 활성화시키는 건 너무 좋죠. 그런데 그냥 어떤 도비든 국비든 하게 되면 홍보동영상 만들고, 교육하고, 그다음에 축제를 계획하겠다 이게 너무 좀 뻔한 것 같거든요. 
  물론 이제 도비사업에 당연히 들어가야 되는 목 중에 동영상이라든지, 그런 축제라든지 교육이 있다면 해야 되지만 뭔가 웃장국밥 동영상을 만든다, 솔직히 저는 지역구 의원으로서도 크게 와닿지는 않거든요. 
  국밥축제를 했을 때 저는 느꼈던 게 인기가수 숙행님이 오셨어요. 숙행님이 오시는 걸 저도 뒤늦게 알았다는 게 홍보가 잘 안 돼서, 국밥을 드시러 오시는 분들은 대부분은 순천분들이 또 많으시고, 국밥 2개 시키면 수육을 준다는 건 타지 사람들이 못 믿을 정도로 좋은 건데…. 
  그런 단순히 동영상을 만든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니라 국밥 거리에 어떠한 홍보전략이 필요한지를 먼저 좀 파악을 하시고, 국밥 상인들 개개인 가가호호 방문을 하셔서 그 정서를 먼저 파악을 하신 다음에 위생 친절 서비스 컨설팅 교육이 안 필요하실 수 있어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 누구보다 위생을 철저하게, 왜냐하면 위생이 안 되면 곧 그건 가게의 치명적인 매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누구보다 위생이라든지 친절한 것은 오히려 상인들이 더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컨설팅 교육을 안 해도 되고 차라리 이 예산으로 조금 더 우리 웃장국밥을 더 많은 사람들이 올 수 있는, 지금 웃장에 가장 큰 현안은 주차장이거든요. 
  지금 국비도 신청하고 이제 소병철 의원께서도 많이 도와주고 계시고, 그리고 회장님께서도 많이 신경을 써 주시고 계시는데, 그 주차 문제, 아니면 사람들한테 주차가 어려우니까 어떤 경로로 오시면 더 쉽게 이용하실 수 있다, 이런 홍보가 더 남도음식거리를 명품화하는 데에 더 효율적으로 예산이 쓰이지 않을까 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혹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이 부분은 상인회 예산은 얼마든지 조정해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광과에서 이번에 우리 농식품유통과로 왔기 때문에, 처음 이렇게 다시 재점검 차원에서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해 가지고 이렇게 한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그래서 자료제출을 하나 요청을 드리면, 첫 번째는 동영상 제작이 콘티라든지, 아니면 어떠한 콘셉트로 갈지 계획이 있으면 제출해 주시고 이러한 위생용품은 어떤 것들이 제공되는지, 그리고 친절 서비스 컨설팅 교육은 어떤 업체나 강사가 와서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언제 실시를 할 건지. 
  6월이라고 되어 있는데, 왜냐하면 방문의 달 축제가 4월인데 위생교육 컨설팅은 6월입니다. 축제가는 끝나고 컨설팅 교육을 하는 건 잔치 끝나고 하는 것 같아서, 되도록 박람회 전에 차라리 교육을 받으실 수 있으면 받고 정원박람회 관광객이 몰렸을 때 하면 좋을 것 같아서 그렇게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정  예, 자료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예. 다음은 이에 마지막으로 우리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청년농부 크리에이터 양성에 관해서 몇 가지 여쭤볼 건데요. 
  우리 청년농부들 지금 유튜버들도 청년농부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과장님께서 답변하시겠어요? 
  위원장님, 과장님 답변석으로 요청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진  농식품유통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위원 정광현  과장님 이제 농업기술센터에서 뵙게 됐습니다. 몇 가지 질의드릴게요. 
  우리 청년농부 크리에이터 양성이 순천에 필요할까요?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이번에 도비로 해서 이제 내려왔는데요. 저도 이번에 가서 처음 이 내용을 보고 지금 현재 보면 라이브커머스가 상당히 유행을 하고 있잖아요. 그리고 순천 같은 경우에는 제가 보기에는 직거래 부분은 로컬푸드라든지 이러한 것들이 활성화가 돼 있는데,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을 청년이니까 라이브커머스 쪽으로 좀 육성을 해 보기 위해서 저희 담당 직원하고 같이 지금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 정광현  이게 우리 플랫폼을 이용해 가지고 순천의 농수산물을 광고할 수 있다….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그렇죠. 
○위원 정광현  이건 솔직히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이에요, 과장님. 그래서 제가 이걸 보고 든 생각은 청년농부 크리에이터, 저희가 크리에이터를 양성을 해서 정말 메이저급 크리에이터가 탄생을 했어요, 만약에 예를 들어서. 그러면 그것은 그분을 위한 것인지, 순천 농산물을 위한 것인지. 이게 자칫하면 유튜버는 커지는데 이 플랫폼의 방향을 또 정확하게 잡아야 되고, 방향을 잡다 보면 또 유튜브 채널이 방향성을 잃을 수가 있고 재미가 없어지거든요. 
  지금 결국에는 이런 채널을 이용하시는 이유가 이런 활로를 개척을 하고 타 지자체에 있는 많은 전국에 계신 국민들, 특히 청년들이 순천의 농산물을 유튜버로 보고 구매욕구를 자극해 가지고 그거를 저희가 전략으로 삼는 건데, 과연 청년농부를 육성하는 게 중요한지, 청년 크리에이터를 육성하는 게 우선인지. 이게 조금은 다를 것 같은데 엄청난 차이들이거든요.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그렇죠. 
○위원 정광현  그래서 이게 크리에이터 양성 강사수당이 100만 원, 12번이면 1200만 원이에요. 유튜브에 1200만 원을 투자할 수 있다는 건 엄청난 예산인 것 같은데, 이 유튜브라고 하면, 유튜브라고 단정을 지을 수는 없지만, 청년농부 크리에이터의 역할이 순천에서 농사를 짓는 청년농부인가요? 아니면 순천에서 나는 농산물을 홍보하는 크리에이터인가요?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일단은 첫 번째 조건은 순천에서 농사를 짓는 청년농부를 저희가 유튜버로, 그러니까 자기가 생산한 농산물을 자기가 유튜버로 활동하면서 홍보하고 자기 농장에서 가급적이면 제작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저희 순천에는 그런 청년농부들이 사실, 교육 신청하는 농부들이 저희가 올해 12명을 계획을 하고 있는데 안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2차적으로는 청년이 아니더라도 순천에서 농사를 짓는 농부로 저희가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이 저희도 상당히 고민이 많이 됐어요. 우리 지역의 청년농부가 과연 이거를 할만한 역량이 될 때까지 우리가 키워야 되지 않냐, 이런 부분이 좀 고민이 되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스타로 한 3, 4명 키우면는 그분들이 전파를 해서 이게 확장이 될 수 있다고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정광현  저는 이게 결국의 목적은 순천의 농산물을 홍보하는 거라면 차라리 이 예산을, 유튜버로 저는 그냥 예를 들게요. 이 예산을 순천에 농사를 짓는 청년을 찾아서 유튜버로 키워서 홍보를 하는 것보다 차라리 기존의 청년농부로서 크게 메이저급, 많은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분을 정원박람회에 연계해서 홍보를 요청할 것 같아요, 차라리. 차라리 그렇다면 조회수가 오히려 더 잘 나오고 효율적이지 않을까.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그렇죠. 
○위원 정광현  그런 부분들도 좀 고민을 해 주시고, 만약에 크리에이터 강사수당, 이게 그 강사가 과연, 물론 이제 검증이 됐겠지만, 여러 크리에이터들을 양성을 하셨을 텐데, 순천처럼 도농이 섞여있고, 큰 국제행사를 가지고 있고, 바다와 논과 산이 다 있는 특수한 지역에 맞는 곳에서 청년농부 유튜버를 양성할 수 있는 그런 걸 단기간에 할 수 있을지도 조금 저는 의문이 들어서…. 
  만약에 혹시 가능하다면 그 자료를 이 청년농부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게 아니라 기존의 메이저급 유튜버들한테 홍보를 요청할 수 있는지, 그 가능 여부랑 그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그 강사들의 지금까지의 성과를 간단하게, 순천에 비슷한 환경을 가지고 있는 지자체에서 양성을 하신 경험이 있는지 정도 그거를 좀 요청을 드릴게요. 가능할까요?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일단은 저희가 파악을 해서 확보를 해서 자료를 드리는데, 지금까지 저희가 고민해 본 결과,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전국의 유명한 유튜버를 대상으로 해서 우리 농산물을 홍보를 하면 효과는 상당히 커요. 그런데 그게 일회성으로 끝나는 부분이 있어서 저희가 고민하는 부분은 올해 1200만 원을 들이더라도, 그래서 저희가 이제 강사를 외부에서 들이면 그 강사한테만 돈이 나가면 그걸로 또 끝날 수도 있거든요. 
  우리가 올해 12명을 교육시켜 가지고 1명이라도 스타가 되면 좋은데, 조회수가 많은 유튜버가 양성이 되면 좋은데 안 그럴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이제 저희가 그 부분을 어떻게 할까 고민을 하다가 그러면 주 강사는 외부강사로 하고 보조강사를 지역의 청년들 중에서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을 한 2명 정도 해서…. 
  그러니까 이 강사비가 외부 주 강사한테 다 나가는 게 아니고, 우리 지역의 청년들 중에서 2명을 보조강사로 해서 그분들도 육성하고 농부도 육성하고 이런 방향으로 갈 계획입니다. 
○위원 정광현  너무 좋은 말씀이고, 저는 이제 또 들으면서 한 가지 우려되는 게 유튜버 청년들을 구해서 딱 보니까 또 지금까지 어디서 자주 봤던 청년들이 나타나지 않을까, 그런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도 숨어있는 보석들을 잘 찾아내시기 바라고요.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예, 알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너무 방대해진 유튜브나 SNS, 플랫폼 그런 세계에서 조금 더 전략적으로, 물론 아까도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동영상 만들어야 된다 그래서 동영상 만들고, 축제 해야 된다 해서 축제하고, 청년 한다 해서 그냥 무조건 청년 뽑아다 쓰고 그러다 보면 예산만 들고 발전은 없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더 임팩트 있고 순천 상황에 맞는 그런 전략적인 그런 크리에이터들을 양성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식품유통과장 신순옥  고민을 많이 하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진  농식품유통과장님은 자리에 착석하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농식품유통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동물자원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동물자원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자료요청, 농식품유통과 정광현 위원님께서 자료요청한 남도음식거리 명품화 사업에 대한 홍보동영상 제작계획 자료제출, 친절 위생 교육 컨설팅 계획, 위생용품 신속히 자료 제출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3차 문화경제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4차 문화경제위원회 회의는 2월 10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일반안건 및 추가경정예산안 축조심사 의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7분 산회)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