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66회 순천시의회 폐회중

여.순10.19사건진상규명및희생자명예회복을위한특별위원회회의록

제4호

순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2월14일(화)

장   소   의회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3. 2. 평화공원 인근 기 현장점검에 따른 소관 부서별 향후 추진계획 논의
  4. 3. 2022년 여순 10·19사건 실적 결과 보고 및 향후 추진계획 논의
  5. 4. 향후 추진계획 논의

  1.    상정된 안건
  2.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3. 2. 평화공원 인근 기 현장점검에 따른 소관 부서별 향후 추진계획 논의
  4. 3. 2022년 여순 10·19사건 실적 결과 보고 및 향후 추진계획 논의
  5. 4. 향후 추진계획 논의

(13시33분 개회)

○위원장 최미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4차 여·순 10·19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바쁘신 일정 속에서도 이렇게 자리를 함께 하여 주신 모든 관계자님 그리고 위원님들께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여순사건의 아픈 역사를 널리 알리고, 오랫동안 시민들에게 인식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만큼 뜻 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13시33분)

○위원장 최미희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배부해드린 자료 1페이지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평화공원 인근 기 현장점검에 따른 소관 부서별 향후 추진계획 논의 

(13시34분)

○위원장 최미희   의사일정 제2항 평화공원 인근 기 현장점검에 따른 소관 부서별 향후 추진계획 논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작년 10월 26일 평화공원 조성 현장점검을 하며 순천 여순항쟁역사관과 평화공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한 조곡성당 부근 대형버스 입·출입로 조성과 평화공원 조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홍보하기 위한 버스정류장, 버스노선, 도로표지판 명칭변경을 논의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회의자료 2페이지부터 5페이지까지입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회의자료 3페이지입니다. 대형버스 입·출입 편의성 확보를 위한 주차장 부근 정비에 따른 대상지 담당부서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도로과 및 공원녹지과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먼저 도로과 의견 듣도록 하겠습니다. 도로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이 안과 관련한 보고 부탁드립니다.
○도로과장 백종인   도로과장 백종인입니다.
   지금 현안업무 주차장 조성관계를 말씀해 주시라 그 말씀이실까요?
○위원장 최미희   네, 그렇습니다.
○도로과장 백종인   대상지 부서를, 3페이지 보시겠습니다. 대상지 부지에 보면 그림 중에 위 그림 중에서 황색으로 노랗게 표시된 부분이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부지에 해당이 됩니다. 나머지 부분은 공원녹지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 과 부서 의견은 공원녹지과에서 일단 이 부지, 전체 주차장 부지와 평화공원 부지하고를 현재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공원녹지과에서 전체를 총괄하는 것으로 했으면 싶은 것이 저희 도로과 의견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이 자리에서 저희들끼리 논의했던 사항을 말씀드려야 한가요? 아니면?
○위원장 최미희   표지판 관련해서는 다음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관련해서만 말씀하시면 되겠습니다.
○도로과장 백종인   그래서 공원녹지과하고는 잠정적으로는 일단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위원장 최미희   예,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공원녹지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이 안과 관련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공원녹지과장 이강진입니다. 3페이지 방금 도로과장님이 말씀해주신 것 1번 대형버스 입·출입 편의성 확보의 상위 그림입니다. 지금 현재 소형주차장이 그쪽으로 돼 있습니다. 그리고 위쪽으로 대형주차장 따로 조성해주란 그런 말씀이죠?
○위원 신정란   버스가 댈 수 있도록 해주라고 그렇지 않았나요?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지금 현재 소형주차장에 행사를 하면 1년에 예를 들어서 몇 번인데 대형버스를 위해서 상위 쪽 잔디밭을 없애고 대형주차장을 한다는 것은 조금 저희들 관련 부서에서는 교통관리과하고 협의를 해봐야 되겠지만 관련 실무자들하고 협의한 결과 지금 있는 주차장을, 지금 대형주차장에 주차가 가능합니다. 여기 장소가. 그래서 행사 때만 통제인원을 예를 들어서 하고 소형주차장에 주차를 사전에 하면 아마 행사 때는 무리 없을 걸로 판단됩니다. 예를 들어서 소형주차장 주차라인이 그려져 있으면 대형 주차라인을 몇 개 더 그려주라 그러면 공원녹지과에서 그런 식으로 추진하렵니다. 그것을 한번 실행해보고 정 이것이 대형주차장 예를 들어서 이 차들이 10대, 20대 오는 것이 아니고 하면 10대 안짝으로 올 것 같습니다. 소형주차장 자리 안에서는 대형주차장 10대 이상이 주차가 가능하니까 그것을 우선 실행해본 것이 어떤가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들이 공원을 관리하기 때문에 공원녹지과하고 주차장 조성부서는 교통관리과입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여기서 안 나온 것은 서로 협의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런데 방금 말한 것처럼 이 소형주차장에서 대형주차가 가능하거든요, 지금요. 주차라인만 그려주고 행사 때만 예를 들어서 안전요원만 배치가 된다면 큰 무리는 없을 걸로 판단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희   예, 이 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들 계십니까?
   예, 장경원 위원님.
○위원 장경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장대공원 끝에 있는 주차장이 소형주차장만 있습니다. 대형주차장이 없죠? 과장님 의견은 대형주차장 구역만 그려가지고 그쪽에 주차하자는 겁니까?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지금 아래에 있는 소형주차장 있지 않습니까? 그곳이 실질적으로 그림에 보면 여기서는 지역주민들, 위에 상가 그쪽 주민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화공원 행사가 1년 몇번 안 되지 않습니까? 그때는 예를 들어서 행사 측에서 행정교통요원 한두 명만 하면 아마 무난히 대형주차가 가능할 걸로 실무진끼리는 파악을 했습니다.
○위원 장경원   아니, 제 말씀은요. 평화공원 옆에 초소 그쪽에 주차를 하잔 말씀인가요?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아니요. 거기 말고 1번 3페이지 제일 상단부.
○위원 장경원   그때 당시 이 주차 부분과 버스 진출입 그다음에 회차로가 힘들어서 그걸 논의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이 없어서.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일단 3페이지 상단부 논의자료 있는 도면을 갖고 그림을 갖고 제가 설명을 한 거고요. 일단은 아까 하단부에 있는 주차장이 또 공원주차장이 따로 있습니다. 그 철길 바로 옆에. 그것은 이제 들어간다 그러면 그쪽에서 들어갈 수 있는 회차로 있는 데는 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원 장경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희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들 계십니까?
   예, 신정란 위원님.
○위원 신정란   과장님 회차로 기존에 있는 잔디 주차장에서요, 회차를 할 수 있게 맨 끝에 잔디로 다 조성될 건데 입구를 터주라는 얘기를 저희들이 현장에 가보고 얘기를 드렸거든요.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저 밑에 철길 옆에 말합니까?
○위원 신정란   아닙니다. 현재 있는.
○도로과장 백종인   노란색 옆에.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지금 여기 말합니까?
○위원 신정란   예.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지금 있는 사진에 보면 하단부에 대형차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곳은 대형차가 들어와가지고 저쪽으로 회차는 안에서도 회차할 수.
○위원 신정란   가능하다고요?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예,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주차를 할 수 있으면. 이것은 예를 들어서 한다면 턱을 없애고 3, 4m만 확보하면 간단한 문제거든요. 그런데 아까처럼 철길 옆에 지금 의용소방대 컨테이너 건물 그 주차장하고 이 주차장하고 2개가 있지 않습니까? 근데 하단부 주차장은 좀 좁습니다. 그래서 여기도 문제가 교통관리과하고 정책과하고 또 의논을 해봐야 되겠지만 여기 들어오려면 철도운동장에서 한바퀴 쫘악 돌고 또 들어와야 됩니다.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거기서 신호등을 해가지고 좌회전을 한다면 아까처럼 내려오는 길하고 그 구간이 30m 정도뿐이 안 돼 그러면 신호등을 2개 설치해야 되거든요.
○위원 신정란   예, 저희들이 철길 옆은 안 되는 걸로 했습니다. 봤을 때 가능하지 않고요. 기존 이 3페이지 여기서 회차할 수 있게 맨 끝만 조절해주면 좋겠다. 그런 내용을 저희들이 건의를 했었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여기서 아까처럼 위쪽으로는 아니고 소형주차장도 대형주차 이 라인을 긋고 여기 경계석만 턱을 까면 별 무리 없을 거로 생각합니다.
○위원 신정란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들 계십니까?
   없습니까?
   과장님은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을 도로과하고 공원녹지과에서 어떻게 일을 처리할 것인가에 대해서 협의를 해야 되기 때문에 원활한 회의를 위해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43분 회의중지)

(13시46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미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대형버스 주차장 입·출입 편의성 확보를 위한 업무는 정회 중 논의한 대로 공원녹지과에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회의자료 4페이지입니다. 표지판 및 버스 정류장·노선표 명칭 변경을 위해서는 명칭이 대외적으로 여순 10·19 평화공원으로 변경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는 네이버지도 등에 아직 장대공원으로 등록되어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먼저 공원녹지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향후 계획에 대해 보고 부탁드립니다.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교통안내판 그것은 아직 정비가 관련 부서에서는 안 됐고요. 지금 지명위원회에서 평화공원으로 확정은 됐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관련한 입간판은 어느 정도 정비가 되는데 좀 소홀한 것은 더 추가로 추진코자 합니다.
○위원장 최미희   예,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질문하겠습니다. 그러면 시기는 어느 정도 될 것 같습니까? 여순 10·19 평화공원으로 명칭이 변경되고 이게 위원회가 통과되고 나면?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지금 다 행정적인 조치는 됐고요, 공고만 하면.
○위원장 최미희   공고만 하면 됩니까?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예.
○위원장 최미희   표지판까지 다 준비가 됐다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이강진   이제 도로표지판은 교통부서에서.
○위원장 최미희   그래요, 알겠습니다.
   평화공원으로 다 지정이 되고, 표지판도 네 다 준비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여순 10·19 평화공원으로 버스정류장·노선표 표지판 명칭 변경하는 건입니다. 우선 버스정류장·노선표 명칭 변경의 경우 교통정책과 소관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교통정책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향후 계획에 대해 보고 부탁드립니다.
○교통정책과장 송진헌   안녕하십니까? 교통정책과장 송진헌입니다.
   저희들 교통정책과는 버스정류장 노선 명칭변경이 해당이 되겠습니다. 거기에 보면 시내버스 정류장이 2군데가 있습니다. 양쪽으로 해서 그것은 공고일정이 끝나면 거기에 맞춰서 1, 2개월 안에 충분히 할 수가 있으니까 그건 진행을 하겠고요. 그다음에 평화공원 경유 시내버스 노선도 정비가 있습니다. 이거는 그쪽을 지나는 노선이 11개 노선이 있습니다. 60번, 61번. 저희가 조사는 다 해놨고요. 그것도 마찬가지로 공고일정에 맞춰서 차질 없이 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버스정보시스템 내 버스노선 정보 변경도 마찬가지로 시기에 맞춰서 정확하게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희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할 위원님이 안 계셔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로표지판 변경입니다. 회의자료 4페이지부터 5페이지까지입니다. 도로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향후 계획에 대해 보고 부탁드립니다.
○도로과장 백종인   도로과장 계속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표지판 관계는 명칭 변경이 확정되었기 저희들이 3월 중에 정비를 하겠습니다, 근교에는. 그리고 잘 아시겠지마는 어떤 지명을 찾아갈 때는 대부분 멀리서 올 때는 네비게이션을 이용해서 오고 있습니다. 아마 그런 것을 정비된다는 전제 하에 멀리 부분, 고속도로 순천시 입구 정도에서 어떤 표지판 정비는 그때 상황 봐서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희   수고하셨습니다. 위 보고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논의된 내용들은 향후 차질 없이 잘 추진해나가길 바랍니다. 교통정책과, 도로과, 공원녹지과 관계 공무원은 모두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2022년 여순 10·19사건 실적 결과 보고 및 향후 추진계획 논의 

(13시51분)

○위원장 최미희   의사일정 제3항 2022년 여순 10·19사건 실적 결과 보고 및 향후 추진 계획 논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2년에는 평화공원 조성 시작과 더불어 진상규명 및 희생자 신고접수 등 여순사건과 관련한 많은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여순 관련 2022년 업무실적에 대한 보고를 받고, 2023년 향후 계획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회의자료 6페이지부터 10페이지까지 참고해 주시고 자치행정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영화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과장 최영화입니다.
   여순사건 관련 주요업무 추진 결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한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2018년 특별법 제정 촉구 운동이 시작됨과 동시에 2018년 10월 순천시 여순 10·19사건 등 한국전쟁 전후 지역민 희생자 지원 조례를 개정하였고, 20년 여순사건특별법이 발의되면서 21년 여순사건특별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순천시는 여순사건특별법이 제정되기까지 (사)여순사건 유족회, 여순10·19특별법 범국민연대, 순천대학교 여순연구소 등 주요한 기관과 협력하여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였습니다. 19년부터 21년까지 지역과 전국에 여순 사건을 알리고 특별법을 제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여순 10·19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여순사건 관련 역사관 개관 등 상생의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2019년부터 21년까지 여순사건 해설사를 약 100여 명 양성하고 관내 청소년과 성인 대상으로 역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2021년 장대공원 일부 구역에 여순 10·19 평화공원으로 지정하고 지역 내 여순사건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여순사건특별법이 시행된 22년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하겠습니다. 여순사건 희생자 유족신고 접수는 22년 1월 21일부터 23년 1월 20일까지 1년여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약 6000건에 달하는 신고 접수를 받았는데 순천시에서만 1346건 신고 접수를 받았습니다. 22년에 또한 여순 평화공원 조성사업을 여순사건 순천유족회 및 시민단체 분들의 의견을 수렴을 통해서 여순 10·19 평화공원에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상징조형물과 역사의 아픔을 반성하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공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여순사건에 대한 전국적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서 여순사건 문화예술 전국공모를 진행하였고 문학공모는 (재)순천문화재단에서, 영상공모는 전남영상위원회에서 진행하였습니다.
   2023년도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여순사건 사실조사는 22년 기 접수된 1300여 건에 대한 신고인 및 보증인에 대한 사실조사를 실시하여 올 100여 건의 조사를 마무리하고 1년 안에 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현재 여순사건특별법 시행령이 개정 중으로 향후 여순사건 신고접수 기간이 연장되면 마을별 찾아가는 여순사건 신고접수를 실시하고, 다양한 국가기록자료를 활용하여 숨은 유족들을 발굴하고 찾아내어 1명의 유족도 빠지지 않고 신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순사건 청년서포터즈 양성사업의 경우 관내 청소년 및 청년을 대상으로 SNS 역사순례, 지역사 공부 등 자율적인 서포터즈 활동을 지원하며 자라나는 미래세대들에게 여순사건을 알리는데 힘쓰고자 합니다. 또한 여순사건 유족지원사업으로 유족들 대상으로 시화집을 지도를 통해 시화집을 발간하고 전시하는 사업을 진행하여 여순사건으로 인한 아픔을 치유하는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여순사건 관련 주요업무 추진결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희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신가요?
      (「예」 하는 위원 있음)
   제가 질문 좀 하겠습니다. 지금 평화공원 조성현황은 어느 정도 되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최영화   완공되었습니다.
○위원장 최미희   완공이 되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최영화   예.
○위원장 최미희   지금 평화공원이 완공되고 난 이후에 공원 명칭이라든지 표지판, 버스정류장 이런 것들이 변경이 되잖아요? 그러면 순천시에서 평화공원 조성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평화공원이 조성된 만큼 이 평화공원을 중심으로 해서 순천시민들 또 인근에 계신 분들이 오셨을 경우에 어떻게 이것을 활용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계획은 어떤 준비가 되어 있는가요?
○자치행정과장 최영화   지금 현재는 특별하게 추진계획보다는 저희가 완공을 하고 오늘 의회에서도 아마 논의하실 걸로 생각을 합니다. 다크투어 일정이나 박람회와 연계해서 전국에 이런 역사를 알고자 하는 미래세대나 유족회 분들이 방문하셔서 이러한 부분을 투어하실 수 있는 계획으로 이런 부분을 협의해서 추진을 하고자 하며 평화공원 관련해서 향후에 대한 계획이나 이런 부분이 지금 현재 예산으로는 프로그램상으로 반영이 안 돼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23년 사업들은 인문행사나 사실조사가 또 추가되기 때문에 신고접수 이런 부분에 집중이 돼 있어서 현재 정원박람회가 4월부터 바로 개장이 되면 다크투어와 연결되려면 이런 부분이 바로 추진돼야 해서 일부 인문행사 사업비로 된 게 중복된 부분을 오늘 의회에서 여러 가지 의견을 주시면 그런 부분과 연계해서 사업계획 변경 등 이런 부분을 논의해서 추진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추경이 너무 늦게 있어서 일정상 빠르게 추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희   네. 다크투어도 그렇고 평화공원에 찾아오시는 분들도 그렇고 여순항쟁 해설사 선생님들이 몇 분 계시긴 하지만 대부분 외지에서 순천에 투어를 오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해설사의 비용이 자체 부담으로 그분들이 직접 준비를 다 해오시다 보니까 이게 들쑥날쑥한 이런 것들도 있고 이분들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들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부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시에서 해설사 양성에 관련해서 보다 더 체계 있고 또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의 예산이 편성이 되어야 한다. 다크투어사업도 그냥 무늬만 있는 다크투어 사업이 되어선 안 된다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7월 추경에 있을 거라고 예상은 하고 있긴 하지만 하루빨리 이 사업을 준비할 수 예산을 추가로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영화   예, 다크투어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나 또 이런 진행 일정 이런 부분, 해설사 분들이 이미 양성이 돼 있지만 이분들에 대한 역량강화나 추가교육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희   네,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들 계십니까?
   예, 이복남 위원님.
○위원 이복남   질의라기보다는요, 그러면 과장님 다음 추경 전까지 관련해서 혹시 예산 운용할 수가 있나요?
○자치행정과장 최영화   지금 현재 인문행사으로 해서 예산들이 있는데 시도비로 거의 책정이 되어 있고 순수시비로 되어있는 예산이 1000만 원 정도 예산이, 그 부분 계획을 조금 변경한다면 이런 부분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추경 전에 조금 이런 부분에 대한 논의를 해서 그 부분으로 일단은 추진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위원 이복남   제 생각에는 어쨌든 과에서도 다크투어 관련해서 염두하고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추경 전까지 방금 과장님 말씀하신 부분도 있고 또 관련 예산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한번 적극적으로 찾아봐 주시고 추경 때는 이후에 몇 달 좀 남지 않습니까? 추경 전에 방문했을 때 어떤 프로그램? 현장에서뿐만 아니고 지금 그 현장이 사실은 날씨가 좋을 때는 괜찮은데 날씨가 안 좋거나 이럴 때 우리가 현장도 보지만 현장 가기 전에 실내에서 해야 될 어떤 여순에 대한 소개나 안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먼저 하고 현장을 가면 또 효과가 있는데 그 현장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는지 해설가 분들하고 관련 단체하고 먼저 만나서 그런 대표프로그램을 만들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 대표프로그램하고 추경 때 좀 충분한 예산을 확보를 해서 이왕에 하는 김에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드립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영화   일단은 예산 부분은 공동체 공모사업 등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다크투어 프로그램 기획하고 또 운영할 수 있는 공동체가 있다면 이런 부분의 공모사업으로 유도해서 프로그램 기획이나 이런 부분은 유족회나 협의체하고 의논해서 전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유적지 관련이 안내판을 정비하다 보니까 관내에 한 31개소 정도 됩니다. 그런데 다크투어 프로그램에 그 31개소를 전부 다 할 수는 없고 이 중에서 핵심적인 콘텐츠가 될 만한 부분을 추려서 프로그램을 기획해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이복남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논의된 내용을 향후 계획에 반영하여 잘 추진해 나가길 바랍니다.
   자치행정과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향후 추진계획 논의 

(14시02분)

○위원장 최미희   의사일정 제4항 향후 추진계획 논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순천시 희생자 지원 관련 조례 개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지난 2월 12일 전라남도의회에서 전라남도 여수·순천 10·19사건 희생자 유족생활비 보조 지원 조례안이 전라남도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심의 의결되어 다음 회기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우리 순천시도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유가족들의 상처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관련 내용은 회의자료 11페이지부터 20페이지까지입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개정과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최현아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위원 최현아   네, 지금 순천시 조례는 특별법 만들기 전의 조례잖아요. 그래서 여순사건 조례를 저희 순천시에 맞게 신고기간 연장하고 있고 아직 통과가 안 됐고 도의회에서는 신민호 의원 생활비 조례 그걸 했었는데 상임위는 통과가 됐는데 아직 본회의에서는 통과가 안 된 걸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이 통과가 되면 순천시에 맞게 한국전쟁이라든가 이런 문구도 빼고 해서 아까 처음 나눠줬던 그 자료 참고하시면 되는데 거기에 맞게, 순천시에 맞게, 조례를 전면 개정했으면 합니다.
○위원장 최미희   예, 알겠습니다.
   더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복남 위원님.
○위원 이복남   정회해서 좀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희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04분 회의중지)

(14시09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미희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의견들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의견을 바탕으로 조례 개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원박람회를 앞두고 순천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순사건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다크투어 기획입니다. 회의자료 23페이지입니다. 기존 시티투어 운영 프로그램에 여순항쟁 관련 유적지를 추가하는 운영안입니다. 그리고 24페이지부터 27페이지까지는 여순 10·19사건을 기억하고 홍보하기 위해 힘쓰고 계시는 박병섭, 임송본 선생님께서 제공해주신 2022년 순천방문 답사단 현황 및 과제들입니다. 위 자료들을 참고하여 시티투어 운영안과 관련하여 의견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 안대로 진행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여러 의견들 감사하고요. 위 내용대로 시티투어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당 부서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제가 잠깐만요.
○위원장 최미희   예, 정광현 위원님.
○위원 정광현   이게 투어코스를 보면 순환형이랑 테마형이 있어요. 제가 위원장님 모시고 설명을 들어서. 순환형은 보시면 평화공원이 또 들어있고 테마형은 말 그대로 절, 외곽으로 도는 그런 차이점이 조금 있어요. 처음에 제가 담당부서에 제안을 드렸던 거는 솔직히 만약에 관광객들이 오셨을 때 이게 지금 운영할 때 이용객 수가 조금 저조하거든요. 또 순환형과 테마형의 이용객 수가 차이가 있는 이유가 저희가 생각했을 때 만약에 저희가 순천 관내 지역에 사는 시민이라 생각했을 때 순천에 와서 순환형을 고를 것이냐, 테마형을 고를 것이냐 했을 때 저는 테마형을 고를 것 같아요. 그래서 평화공원과 뭔가 스토리텔링이 되고 처음에는 시티투어, 다크투어 그런 명칭도 고민을 해본 바가 있지만 마지막 근대역사투어를 보시면 항쟁탑도 가고 매산등에 있는 유적지랑 학살지도 가는데 과연 정원박람회를 보시기 위해서 오신 관광객들이 여순사건에 궁금증을 가지고 오실 수 있냐? 그런 거는 이제 또 특위 차원에서 고민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런 순환형과 테마형 투어별로 코스가 다르단 걸 한번 보시고 이 안대로 가는데 조금 더 아이디어 있으면 알려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관광과에서도 많이 고민을 하고 있고 위원장님께서도 설명하셔서 좋은 생각 있으면 언제든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희   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2분 회의중지)

(14시19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미희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대로 인근 전남 동부지역 여수·순천 10·19특별위원회 관련 협의회 준비는 순천시의회가 주도하고, 5월 중에 모임을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을 하고요. 순천 인근 전적지 순례 및 제주4·3 전적지 순례 일정에 관련해서는 일단 4월에 순천시 인근 전적지 순례를 하고 난 이후에 제주4·3 전적지 순례 일정에 관련해서도 세부적으로 논의하는 것으로 그렇게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일단 이렇게 의견이 정리가 됐고요. 그 외에 기타 안건 혹시 위원님들 있으십니까?
   없으신가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여러 의견들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특위 활동 일정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3평화재단 고희범 이사님 초청 대담 일정 안내입니다. 2월 21일 화요일 날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연향도서관 강당 ‘연’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회의자료 28페이지부터 31페이지까지 참고해 주시고,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2페이지입니다. 순천대학교 학생들이 작성한 자료로 여순사건에 대한 인식도 조사 및 홍보에 관한 내용입니다. 많지 않은 학생들이지만 이렇게 한명 한명 여순사건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 점 참고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오늘 회의 중 나온 평화공원 조성에 관련해서 도로과, 교통정책과, 자치행정과 그리고 공원녹지과와 논의했던 내용들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그리고 2023년 사업, 조례개정에 관련된 내용, 다크투어 내용들은 앞으로 특위 활동에 반영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긴 시간 동안 함께 해주신 위원님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이 자리를 시작으로 향후 순천시의회, 순천시, 관련 단체 모두가 여순사건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됐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4차 여·순 10·19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2분 산회)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