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순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2월 7일(화)

장   소   의회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3. 2. 제267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4. 3. 2023년 주요업무 보고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3. 2. 제267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4. 3. 2023년 주요업무 보고의 건

(13시21분 개회)

○위원장 정홍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13시21분)

○위원장 정홍준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 건은 배부해 드린 회의자료 1페이지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67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13시21분)

○위원장 정홍준   의사일정 제2항 제267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순천시의회 기본조례 제15조에 따라 3월 14일부터 3월 20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일반안건 처리 등을 위해 운영하고자 하는 안입니다. 회의자료 2페이지부터 4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회의자료 2페이지부터 4페이지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을 진행하기 앞서 5월 제268회 임시회에 예정인 시정질문 실시여부와 6월 제269회 제1차 정례회에 예정인 행정사무감사 실시에 대해 논의토록 하겠습니다. 회의자료 4페이지입니다. 2023년 회기 운영 일정표(안)을 보시면 5월 제268회 임시회와 10월 제272회 임시회 시정질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는 4월 1일 박람회가 10년 만에 다시 개최됩니다. 효과적인 의정활동과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 지원을 위해 5월 제268회 임시회에 예정인 시정질문 실시 여부에 대해 의견을 모으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있으십니까?
○위원 최현아   예.
   정원박람회를 4월에 실시를 하는데 시정질문을 5윌에 해버리면 너무 빠르지 않을까요? 저희가 작년에도 시정질문 해봤는데 자료도 잘 안주고 이러는데 4월 달에 정원박람회 이거 하면 다 여기에 집중되어있을 것 같고 여기에 많이 관심을 가질 것 같은데 시정질문을 한다고 했을 때 좀 급하지 않나 그런 생각해봅니다.
○위원장 정홍준   좋습니다. 정원박람회 기간에 시장님 이하 외빈도 있고 관광객 또 여러 가지로 있기 때문에 전 직원이 아마 박람회에 또 참여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의 의견을 모으려고 합니다. 아까 말한 대로 10월 달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 5월 달에 실시할 시정질문을 10월 달에 했으면 좋겠다는 내지는 다른 안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현아 위원님 말씀대로 지금 현재 그 부분을 다른 달로 옮기는 겁니까? 아니면 10월 달로 대체하자는 겁니까?
○위원 최현아   위원장님 바로 또 6월 달에 행정사무감사가 있잖아요? 행정사무감사도 준비가 잘 안 될 것 같은데 시정질문이나 행정사무감사를 둘 중 하나를 뒤로 미루면 어쩔까 싶은데요.
○위원장 정홍준   행정감사는 어차피 우리가 작년에 12월 달에 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조례를 개정을 해서 당연히 12월 달로 해야 됩니다. 지금 현재 의견이 다 그렇게 되고 있고요.
○위원 최현아   여기는 왜 6월로 돼 있는지?
○위원장 정홍준   기존의 계획은 조례가 6월 달로 해놨습니다. 그런데 정원박람회가 없으면 6월 달에 할 겁니다. 그런데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12월 달로 옮기는 걸로 개정안을 낼 걸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5분간 정회를 좀 할까요?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26분 회의중지)

(13시27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홍준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논의한 바와 같이 5월 예정인 시정질문은 삭제하는 것으로 운영위 의견을 채택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운영위 논의사항 결과를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월 제269회 1차 정례회에 예정인 행정사무감사 시기 변경에 대해 논의토록 하겠습니다. 순천시의회 기본조례 제18조에 제1차 정례회에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되, 시의회 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에는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실시할 수 있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논의할 사항은 올해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와 내년 이후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대해서 의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정광현   뒤에 하면 총선 겹쳐서 못하지 않습니까?
○위원장 정홍준   총선은 그다음 12월인데 아마…….
   그러면 5분간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13시29분 회의중지)

(13시38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홍준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논의한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는 의원간담회 때 논의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운영위 논의사항 결과를 의원간담회 때 전달하여 조례개정을 논의토록 하겠습니다.

3. 2023년 주요업무 보고의 건 

(13시38분)

○위원장 정홍준   의사일정 제3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2023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자료 3페이지부터 13페이지입니다. 의회사무국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태옥입니다.
   2023년 주요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6페이지 조직현황입니다.
   순천시의회 의원님은 25분으로, 지역구 의원 22분, 비례대표 3분입니다. 상임위원회 현황과 소관 부서현황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7페이지 하단 직원 현황입니다.
   의회사무국 직원은 공무직 포함하여 정원 42명이나 현원은 37명으로 5명이 결원된 상태입니다.
   다음 8페이지 의회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정책지원관 채용입니다.
   먼저 추진 개요입니다. 도입규모는 열두 분으로 의원정수의 2분의1 범위 이내에서 채용이 가능하고, 주요직무는 의정자료 수집·조사·연구·행정사무 감사 지원 등입니다. 지난해 추진 경과입니다. 지난해 8월과 9월에 전입공고를 통해서 1명을 전입하였고, 전라남도 인사위원회에 의뢰해서 올해는 9급 11명을 신규 임용시험을 위탁 의뢰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입니다. 2023년 9월 중 임용시험 합격자에 대해 임용등록을 실시하고 신원조회, 실무수습, 기본교육 후 정식 배치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전라남도 임용시험은 6월 중에 실시 예정입니다.
   다음은 9페이지 체계적 의정활동 지원으로 신뢰받는 의회 구현입니다.
   추진 계획입니다. 국내외 연수 및 맞춤형 교육으로 의원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타 지자체 우수정책 공유 및 의회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예산결산, 4대폭력 예방 교육 등 교육을 중점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의원 및 직원 안전문제를 개선하겠습니다.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개선요청한 사항으로 의원님 및 직원 안전문제 개선을 위해 직원 보호용 비상벨과 각 상임위원회실 시건장치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아울러 생활체육 보급 확산을 위한 의장기 체육행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종목은 테니스, 축구 등 총 7개 종목입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운영입니다.
   추진방향입니다. 순천시의회 기본조례에 따라 연간 총 120일 이내에 정례회 2회와 임시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회의록 공개로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수어통역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청각·언어장애인의 의정참여기획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정례회 및 임시회를 차질없이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활성화입니다
   본 사업은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의정활동 성과를 홍보하여 시민이 공감하는 일하는 의회 이미지를 구축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 2900만 원이고 의정소식지 제작, 언론사 창간광고, 의회 홈페이지 관리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 의정활동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의정소식지 발행, 주요 의정활동 촬영 후 SNS 및 홈페이지에 수시로 게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SNS를 활용한 온라인 의정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유튜브 운영 확대 및 블로그 신규 운영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카드뉴스 제작 등 SNS에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의원 입법·정책개발 지원으로 실천하는 의회 구현입니다.
   의원 입법·정치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의원발의 자치법규를 검토하고, 법령 및 타 지방자치단체 조례 제·개정 동향 분석자료들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정 연구모임 활동입니다.
   지원 대상은 운영위원회 심의·의결로 승인된 연구모임이며 모임은 4 내지 6인의 의원으로 구성되며 1 내지 2개 모임에 가입이 가능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정책지원, 입법지원, 주민 의견수렴 등을 통해 상임위원회의 내실 있는 활동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특별위원회 목적달성을 위한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상임위원회 및 특위 현황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2023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홍준   수고하셨습니다.
   2023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광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정광현   네, 정광현 위원입니다.
   보고해 주시느라 수고 많으셨고요. 첫 회기 운영위원회인데 올 한해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2가지 말씀드릴 건데 첫 번째는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 의회사무국에 요청했던 게 회기기간에는 사무국 직원들은 점심시간을 2시 정도로 해달라고 했는데 오늘 점심시간에도 사무국 직원들이 속개시간이 2시임에도 불구하고 1시에 급하게, 오전 회의가 늦어져서 점심이 늦었는데 뛰어가시는 게 맘이 아팠는데 그 부분을 어떻게 개선이 될 계획이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그 부분은 총무과하고도 협의했고 점심시간은, 오늘은 운영위원회 회의 때문에 빨리 들어온 것이지 2시까지 그 기간 때문에 들어온 게 아닙니다.
○위원 정광현   운영위원회 회의나 특위 활동이 아닌 거기에 소속된 직원 분들은 물론 그 전에 들어와서 준비를 해주셔야 되지만 거기에 해당이 안 되는 직원 분들은 오전 회의가 조금 늦게 끝났다고 해서 점심시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요.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알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두 번째는 여러 위원님께서 지적을 해주셨는데 각종 소관위원회가 회기 기간에는 소집을 지양해달라고 했는데 계속 이번에도 요청이 와서 난감한 경우가 있었는데 이거는 다시 한 번 답변은 괜찮고, 다시 한 번 각종 위원회에 말씀을 해주시길 부득이한 사항이 아니라면 회기 기간과 겹치지 않게 소관위원회를 소집해달라고 전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회기 기간에는 위원님들이 회기에 집중할 수 있게끔. 가끔 어떤 부서에서는 제가 어떤 부서라고 말씀 안 드리지만 회기 기간이라고 위원님께서 말씀하면 그날 자료정리 기간 아니냐고 이렇게, 위원님들의 자료정리 기간을 마치 쉬는 날처럼 여기는 부서가 있더라고요. 그 부분도 잘 전달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각 부서에 그 사항을 충분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정광현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홍준   감사합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양동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양동진   국장님 한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체계적 의정활동 지원에서 휠체어 리프트 설치 버스 도입이 있는데 혹시 이게 진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게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그 사항은 이제 진작 회계과에 요청을 해서 그 사항을 안내해서 검토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회계과에서는 차량 같은 경우는 아니고 정수승인을 받아야 하고 차량연령 이런 것들을 KW수 감안해서 해야 되기 때문에 아마 지금 회계과에 검토 중인 걸로 알고 있고요. 2회 추경에 검토해서 검토하는 걸로 그렇게 얘기가 되고 있습니다.
○위원 양동진   2회 추경 때요?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위원 양동진   2회 추경 때 하면 올해가 거의 다 지나갈 것 같아서.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관계는 바로 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 저희들도 진작 요청을 했고 검토를 하다 보니까 이번 1회 추경은 아마 반영이 안 된 것 같습니다.
○위원 양동진   예, 그러면 2회 추경 때라도 꼭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홍준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세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이세은   이세은 위원입니다.
   국장님 제가 행감 때 제안드렸던 직원 보호용 비상벨이나 상임위 자료보호를 위해서 비상벨 설치랑 번호키 설치해주신 거 너무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시의회 홍보를 위해서 지금 페이스북이나 유튜브에 자료를 많이 올리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직원들 많지 않으신데 적극적으로 해주신 부분에 대해서도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그런데 조회 수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활성화하실 건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 고민을 해주셔야 될 것 같고요. 그리고 의정소식지 있잖아요? 의정소식지는 어디 부서에서 하고 있나요? 홍보팀에서 하고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우리 홍보팀에서 하고 있습니다.
○위원 이세은   1년에 몇 번 나오나요?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의정소식지는?
○위원 이세은   4번 나오죠? 분기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분기별로 합니다.
○위원 이세은   그렇죠. 제가 이번에 3분기, 4분기를 봐봤어요. 의원갤러리 사진 나온 걸 봤는데 특정 의원님들이 사진이 많이 들어가고 어떤 의원은 사진이 안 들어가 있고 그러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의원들은 이 사진을 자랑하기 위해서 사진의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니고 기록으로 남겨야 되는 거예요, 의원 입장에서는. 그래서 의원님들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좀 신경을 많이 써 주셔야 될 것 같아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제안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적극 신경을 써서 반영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이세은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홍준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장경원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장경원   예, 국장님 업무보고 잘 받았습니다. 아무쪼록 작년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사항 많이 개선해주셔서 고맙고 감사한 말씀 먼저 올립니다. 홍보팀에서도 부단한 노력으로 SNS 활동 활발한 거 위원님들도 많이 칭찬하고 있다는 거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감사합니다.
○위원 장경원   홍보가 다 너무 주관적이다 보니까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 의회가 젊고 활기차게 유튜브보다는 숏츠를 더 활용한 것이 어쩌냐라는 것도 제안을 해봅니다. 아무쪼록 개선하고 있지마는 또 참고해 주시라고 당부의 말씀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그 부분은 저희들도 인력이 더 필요하고 그러는데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위원님들과 상의해서 더 좋은 방향으로 그렇게 계속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위원 장경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홍준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현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최현아   업무보고 때 홍보실에 이야기를 했는데요, 유튜브 이렇게 하면 순천시 유튜브 치면 가까운 지자체 진주시 보면 패밀리라고 해서 같이 나와요. 순천시, 진주시, 진주시의회, 진주시 관련된 유튜브가 밑에 하단에 다 보게끔 나와 있거든요. 제가 순천시 홍보실에 건의를 했었는데 이것도 국장님이 같이 해달라고 요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유튜브 순천시 검색하면 아래칸에 제일 마지막에 패밀리라 해가지고 다 나오게끔 의회와 관련된 우리 순천시에 관련된 유튜브가 밑에 다 하단에 나올 수 있게끔 홍보실에 부탁을 하든지 협조를 하든지 이렇게 해가지고 같이 홍보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알겠습니다.
   저희들이 질문하고 그런 사항들은 홍보팀이랑 같이 봤습니다. 그 부분은 할 수 있는 방안을 한번 모색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정홍준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국장님 방금 우리 위원님들이 말씀했던 부분은 잘 또 정리를 해서 꼭 실현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홍준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3년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위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 수행을 위해 논의가 필요한 기타사항이 있어 잠시 정회토록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52분 회의중지)

(14시13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홍준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논의한 바와 같이 소회의실 방송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으로 운영위 논의사항 결과를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입니다.
   위급사항 대처에 대한 필요성이 늘어난 만큼 의원님들을 비롯하여 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3월 중 진행하려고 합니다. 일자 선택을 위한 의회 일정은 자료 하단 참고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의견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3월 달에 한다 그 말이죠? 3월 달 언제쯤?
○위원 장경원   지금 여기 녹색기간이 회기고요. 다른 색깔이 가능한.
○위원장 정홍준   잠시만,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4분 회의중지)

(14시15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홍준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3월 14일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추후 간담회 자리에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정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266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결된 안건에 대하여 서로 저촉되는 조항, 문구, 숫자, 기타 정리가 필요한 경우 그 정리에 관한 사항을 위원장에게 위임해 주시면 정리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정홍준   이의 없으므로 의안정리가 필요할 경우 위원장이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6분 산회)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