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6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순천시의회사무국


2023년 5월 18일(목) 오전 11시 01분


  1.      의사일정
  2.  1. 순천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 순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4.  3. 순천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
  5.  4. 순천시 금연 환경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순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6. 순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7. 순천시 위기가구 신고 포상에 관한 조례안
  9.  8. 순천시 조례 입법평가에 관한 조례안
  10.  9. 순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10. 순천시 세입 징수포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11.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3.  12. 순천시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
  14.  13. 순천시 민원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15.  14. 순천시 장기 및 인체조직 등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6.  15. 순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17.  16. 순천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8.  17. 순천시 인구증가시책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9.  18.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20.  19.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처분 및 취득계획안(승주다목적회관 철거 및 바이오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21.  20.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계획안(순천낙안읍성 문화재주변 토지 매입)
  22.  21. 순천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원 동의안
  23.  22. 순천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4.  23. 순천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25.  24. 순천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6.  25. 순천시 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7.  26. 순천시 하수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8.  27.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29. ◯의원 자유발언(김미연 의원)

  1.      상정된 안건
  2.  1. 순천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3.  2. 순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4.  3. 순천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장경순 의원 대표발의)(장경순·정광현·이복남·최병배·유승현·장경원·신정란 의원 발의)
  5.  4. 순천시 금연 환경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현아 의원 대표발의)(최현아·서선란·김태훈·박계수·장경순·양동진·이영란·유승현·강형구 의원 발의)
  6.  5. 순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유승현 의원 대표발의)(유승현·양동진·최현아·이세은·강형구·이향기·장경원·장경순·서선란·이복남·이영란 의원 발의)
  7.  6. 순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계수 의원 대표발의)(박계수·장경원 의원 발의)
  8.  7. 순천시 위기가구 신고 포상에 관한 조례안(신정란 의원 대표발의)(신정란·정광현·서선란·우성원·김미연 의원 발의)
  9.  8. 순천시 조례 입법평가에 관한 조례안(이복남 의원 대표발의)(이복남·양동진·이영란·김미연 의원 발의)
  10.  9. 순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  10. 순천시 세입 징수포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2.  11.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3.  12. 순천시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4.  13. 순천시 민원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5.  14. 순천시 장기 및 인체조직 등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6.  15. 순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7.  16. 순천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8.  17. 순천시 인구증가시책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9.  18.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20.  19.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처분 및 취득계획안(승주다목적회관 철거 및 바이오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21.  20.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계획안(순천낙안읍성 문화재주변 토지 매입)
  22.  21. 순천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원 동의안
  23.  22. 순천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정광현 의원 대표발의)(정광현·서선란·이복남·이영란·장경순·장경원·우성원·김미연 의원 발의)
  24.  23. 순천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나안수 의원 대표발의)(나안수·장경순·이복남·최미희·오행숙·유영갑·김미연 의원 발의)
  25.  24. 순천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홍준 의원 대표발의)(정홍준·서선란·김태훈·최병배·이복남·오행숙·정광현·장경원·양동진·장경순·김미연·우성원·나안수·이영란 의원 발의)
  26.  25. 순천시 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7.  26. 순천시 하수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8.  27.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29. ◯의원 자유발언(김미연 의원)

(11시01분 개의)

○의장 정병회  회의에 앞서 잠깐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본회의장에는 순천대학교 행정학과 학생들께서 방청을 하고 있습니다. 환영의 박수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의회사무국장 김태옥입니다. 
  먼저 의안 제안사항입니다. 2023년 5월 9일 의회운영위원장으로부터 순천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이 각각 제안되어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위원회별 안건 심사 보고사항입니다. 2023년 5월 17일 행정자치위원장으로부터 순천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 등 12건은 원안가결하였고, 순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3건은 수정가결하였으며,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등 3건은 가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같은 날 문화경제위원장으로부터 순천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원 동의안은 가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또한 도시건설위원장으로부터 순천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2건은 원안가결하였고, 순천시 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은 수정가결하였으며, 순천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보류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안건의 세부내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자세한 사항은 회의록에 게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병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부의 안건입니다. 

1. 순천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2. 순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1시04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1항 순천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순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장경원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대리 장경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장경원 의원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제안한 의회사무국 소관 자치법규 개정과 관련하여 제안설명과 심사의결한 안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순천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성실 근무에 대한 보상 강화를 통한 순천시의회 직원 사기 앙양을 위해 기존 소급 및 이월이 금지된 순천시의회 장기 재직 공무원의 미사용 장기재직휴가를 재직기간 별 휴가 일수가 남아있을 때 각각 1회에 한하여 최대 5일까지 이월 사용하도록 변경하는 안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입니다. 부적절한 약칭 및 잘못된 관련 근거 조례 수정과 알기 쉬운 법령 정비 기준에 따라 올바르고 알기 쉽게 용어를 정비하고자 하는 안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병회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설명한 이상 2건에 대해 질의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장경원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순천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설명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순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설명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부의 안건입니다. 

3. 순천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장경순 의원 대표발의)(장경순·정광현·이복남·최병배·유승현·장경원·신정란 의원 발의) 
4. 순천시 금연 환경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현아 의원 대표발의)(최현아·서선란·김태훈·박계수·장경순·양동진·이영란·유승현·강형구 의원 발의) 
5. 순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유승현 의원 대표발의)(유승현·양동진·최현아·이세은·강형구·이향기·장경원·장경순·서선란·이복남·이영란 의원 발의) 
6. 순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계수 의원 대표발의)(박계수·장경원 의원 발의) 
7. 순천시 위기가구 신고 포상에 관한 조례안(신정란 의원 대표발의)(신정란·정광현·서선란·우성원·김미연 의원 발의) 
8. 순천시 조례 입법평가에 관한 조례안(이복남 의원 대표발의)(이복남·양동진·이영란·김미연 의원 발의) 
9. 순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 순천시 세입 징수포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2. 순천시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3. 순천시 민원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4. 순천시 장기 및 인체조직 등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5. 순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6. 순천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7. 순천시 인구증가시책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8.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19.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처분 및 취득계획안(승주다목적회관 철거 및 바이오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20.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계획안(순천낙안읍성 문화재주변 토지 매입) 

(11시09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3항 순천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순천시 금연 환경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순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순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순천시 위기가구 신고 포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순천시 조례 입법평가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순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순천시 세입 징수포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1항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2항 순천시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3항 순천시 민원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4항 순천시 장기 및 인체조직 등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5항 순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6항 순천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7항 순천시 인구증가시책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8항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9항 승주다목적회관 철거 및 바이오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위한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처분 및 취득 계획안, 의사일정 제20항 순천낙안읍성 문화재주변 토지 매입을 위한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 이상 18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자치위원회 최현아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자치위원장대리 최현아  행정자치위원회 최현아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의결한 안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순천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불용의약품과 폐의약품의 체계적인 관리로 환경오염 및 약물 오남용을 방지하여 순천시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금연 환경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 방지와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금연구역의 범위에 하천 구역의 보행로 및 산책로를 확대 지정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순천시의회 의원이 결산검사위원에 최대 3명까지 선임됨에 따라 의원이 맡게 되어 있는 대표위원 선정 규정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재난 발생 시 긴급구조 활동을 지휘·통제하기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에 필요한 장비의 효율적 관리 및 지원사항을 규정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위기가구 신고 포상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순천 시내 위기가구를 발굴하여 신고하는 주민에게 적절한 포상금을 지급함으로써 위기가구 지원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조례 입법평가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순천시 조례의 입법평가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시행효과 및 목표 달성 등을 평가함으로써 입법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 개선 권고사항을 반영하여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관리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자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세입 징수포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국민권익위원회 부패영향평가 개선 권고에 따라 세입징수포상금 지급 제외 대상을 확대하고 지급심의위원회에 민간 전문가 등 위촉 위원의 참여를 통해 전문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공무원 여비 규정을 일부 개정에 따라 공무원 출장여비 지급 기준을 정비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순천 시민의 출산 후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증진하고 산후조리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산후조리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민원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민원실의 운영시간이나 방법 등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장기 및 인체조직 등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기증자, 유가족 건강관리 및 자조모임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순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지방재정법」제37조의 3에 따른 위임사항을 규정하는 내용으로 위촉직 민간위원회에 순천시의회에서 추천한 전문가 3인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수정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기상상황 급변으로 인한 자연재난 규모 확대 및 지하시설물 침수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 사례 증가에 따른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내용으로, 재량권 남용 방지를 위하여 자동운행 물막이판 설치 지원 기준을 삭제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인구증가시책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건은 순천시 인구정책 추진 체계 확립과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내용으로 1인가구 전입 세대 축하금 지원 기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본 안건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 중인 민간 전문기관에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위탁하는 내용으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처분 및 취득계획안(승주다목적회관 철거 및 바이오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입니다. 본 안건은 승주다목적회관을 철거하고 바이오 특화 지식산업센터를 신축해 쇠퇴 중인 승주읍 일원을 활성화시키고, 그린 바이오사업을 순천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자 공유재산 처분 및 취득을 제안하는 내용으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계획안(순천낙안읍성 문화재주변 토지 매입)입니다. 본 안건은 낙안읍성과 뿌리깊은나무박물관을 연계하는 역사문화 체험 관광코스를 개발하고자 낙안읍성 문화재주변 토지를 매입하는 내용으로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병회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이상 18건에 대해서 질의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최현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순천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순천시 금연 환경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순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순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순천시 위기가구 신고 포상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순천시 조례 입법평가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순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순천시 세입 징수포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순천시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순천시 민원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4항 순천시 장기 및 인체조직 등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5항 순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6항 순천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7항 순천시 인구증가시책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8항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9항 승주다목적회관 철거 및 바이오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위한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처분 및 취득 계획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0항 순천낙안읍성 문화재주변 토지 매입을 위한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문화경제위원회 소관 부의 안건입니다. 

21. 순천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원 동의안 

(11시21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21항 순천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원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문화경제위원회 정광현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위원장대리 정광현  문화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정광현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회부되어 심사의결한 안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1건의 안건심사 결과 1건 가결하였습니다. 순천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원 동의안입니다. 이 안건은 교육부 주관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공모사업에 순천시와 제일대, 청암대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함에 있어 「순천시 의무부담이나 권리의 포기에 관한 의결사항 운용 기본 조례」에 따라 재정 부담에 대한 순천시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으로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의결한 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병회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본건에 대해 질의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정광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1항 순천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원 동의안은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부의 안건입니다. 

22. 순천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정광현 의원 대표발의)(정광현·서선란·이복남·이영란·장경순·장경원·우성원·김미연 의원 발의) 
23. 순천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나안수 의원 대표발의)(나안수·장경순·이복남·최미희·오행숙·유영갑·김미연 의원 발의) 
24. 순천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홍준 의원 대표발의)(정홍준·서선란·김태훈·최병배·이복남·오행숙·정광현·장경원·양동진·장경순·김미연·우성원·나안수·이영란 의원 발의) 
25. 순천시 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6. 순천시 하수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시24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22항 순천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3항 순천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24항 순천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5항 순천시 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6항 순천시 하수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5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양동진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위원장대리 양동진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양동진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의결한 안건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순천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입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어린이 통학로 용어 정의 및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통학로 내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규정한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건축물 해체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붕괴 등의 사고를 예방하고, 해체공사 주변지역의 피해 방지 및 시민의 안전과 재산 보호를 목적으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에 필요한 내용을 규정한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공동주택 옥상 출입문에 대한 범죄 예방과 소방 및 화재 대피 등 입장에 따른 절충방안 마련을 위해 조례에 옥상 출입문 자동개폐장치 문구를 삽입한 사항으로, 조례 제7조 공동주택 관리비용의 지원사업의 대상 중 소방 및 방범시설이 있어 신설항목과 내용이 중복됨에 따라 기존 지원사업 항목인 “소방 및 방범시설”을 “소방 및 방범시설 옥상 비상문 자동개폐장치”로 수정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순천시 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안은 「순천시 저출산 대책 및 출산장려 지원에 관한 조례」 등 우리 시 다자녀 기준을 통일하고자 안 제40조제1항 제11호에 수도요금 감면대상을 기존 순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18세 미만의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가구에서 순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18세 미만의 자녀가 2명 이상인 가구로 수정하는 등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순천시 하수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안도 「순천시 저출산 대책 및 출산 장려 지원에 관한 조례」 등 우리 시 다자녀 기준을 통일하고자 안 제28조제1항 제8호에 공공하수도 요금 감면 대상을 기존 순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18세 미만의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구에서 순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18세 미만의 자녀가 2명 이상인 가구로 수정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병회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이상 5건에 대해 질의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양동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2항 순천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3항 순천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4항 순천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5항 순천시 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6항 순천시 하수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7.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11시29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27항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차기 제269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으로 제안설명과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자유발언(김미연 의원) 

(11시29분)

○의장 정병회  다음은 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28조 규정에 의해 의원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자유발언은 김미연 의원님께서 신청하셨습니다. 
  김미연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미연  존경하고 사랑하는 28만 순천시민 여러분! 
  정병회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관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순천시 조곡, 덕연동을 지역구로 둔 김미연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순천만국가정원 앞에 위치한 풍덕초등학교의 교명 변경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풍덕초등학교는 2007년에 개교하여 현재 262명의 학생이 다니고 있습니다. 개교 당시 연향3택지지구 내에 위치한 풍덕초등학교의 명칭에 대해 주민들이 개명 운동을 한 바가 있습니다.
  풍덕동은 해룡천을 건너야만 하는 곳인데, 풍덕초등학교로 명칭이 결정된 것에 대해 주민들은 맞지 않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당초에는 순천시가 택지개발을 할 때 풍덕동 지역을 포함하고 있었고, 풍덕지구 택지개발 사업으로 추진되었던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업 추진과정에서 사업 면적이 축소되고 택지지구 명칭도 연향3지구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에서는 최초의 택지지구 명칭을 따서 학교 이름을 풍덕초등학교로 결정한 것입니다.
  학교 명칭은 지역성과 역사성, 학교의 정체성을 담아내야 합니다.
  개교 당시인 2007년부터 교명에 대한 청원이나 주민들의 의견이 계속해서 있어 왔습니다. 학교 이름을 바꾸면 불편한 점도 있을 수 있겠지만 앞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학교 이름에는 지역성과 정체성이 담겨져야 할 것입니다.
  일부 주민들과 학부모들은 풍덕초등학교 교명을 “정원”으로 변경하자는 의견이 있습니다. 풍덕초등학교 건너인 순천만국가정원에서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리고 있고, 정원을 방문한 사람들이 벌써 3백만 명이 넘어서고 있습니다.
  순천 하면 정원이라는 브랜드를 떠올리게 됩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리는 올해가 풍덕초등학교의 교명을 바꾸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원초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게 되는 것은 단순히 이름을 바꾸는 것만의 의미가 아닌 정원을 매개로 한 특성화 교육으로 아이들은 생태 감수성을 키우게 될 것입니다. 
  교명을 바꾸면 혼란스럽지 않을까? 이때껏 불리어진 교명을 굳이 바꾸어야 하나? 하고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뿐 아니라 시민들은 아직도 왜 연향동에 풍덕초등학교가 있는지 고개를 갸웃거립니다.
  물론 학교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주민들과 학부모의 의견 수렴 과정은 물론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교육감의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본 의원은 연향동에 위치한 초등학교의 이름이 풍덕초등학교로 불리어지는 것에 대한 공론화를 시작해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고 생각합니다. 관계자 모두의 뜻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병회  김미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다음은 의안정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26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기간 중 의결된 안건에 대하여 서로 저촉되는 조항, 문구, 숫자, 기타 정리가 필요한 경우 그 정리에 관한 사항을 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20조 규정에 따라 의장에게 위임해 주시면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안정리가 필요한 경우 의장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까지 계획되었던 제268회 임시회의 모든 일정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 동안 안건 심의 및 주요 사업 현장방문 등을 위해 수고해 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협조해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각 사업장 방문 시 의원님들이 제시한 문제점에 대해서는 최대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고, 특히 결정된 사업들이 선정 당시부터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단하여 추진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이 땅에 민주주의를 꽃피우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이들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의 역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일 년 농사를 시작하는 농민들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행정을 펼쳐주시길 바라면서, 이상으로 제268회 순천시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산회)


【찬반 의원 성명】
◯순천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장경순 의원 대표발의)(장경순·정광현·이복남·최병배·유승현·장경원·신정란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금연 환경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현아 의원 대표발의)(최현아·서선란·김태훈·박계수·장경순·양동진·이영란·유승현·강형구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유승현 의원 대표발의)(유승현·양동진·최현아·이세은·강형구·이향기·장경원·장경순·서선란·이복남·이영란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계수 의원 대표발의)(박계수·장경원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위기가구 신고 포상에 관한 조례안(신정란 의원 대표발의)(신정란·정광현·서선란·우성원·김미연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조례 입법평가에 관한 조례안(이복남 의원 대표발의)(이복남·양동진·이영란·김미연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세입 징수포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민원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장기 및 인체조직 등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인구증가시책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처분 및 취득계획안(승주다목적회관 철거 및 바이오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2023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계획안(순천낙안읍성 문화재주변 토지 매입)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원 동의안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정광현 의원 대표발의)(정광현·서선란·이복남·이영란·장경순·장경원·우성원·김미연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나안수 의원 대표발의)(나안수·장경순·이복남·최미희·오행숙·유영갑·김미연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홍준 의원 대표발의)(정홍준·서선란·김태훈·최병배·이복남·오행숙·정광현·장경원·양동진·장경순·김미연·우성원·나안수·이영란 의원 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 하수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재석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오행숙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