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65회 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순천시의회사무국


2022년 11월 30일(수) 오전 11시 00분


  1.      의사일정
  2.  1.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3.  2. 순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변경계획안(순천 북부 노인복지타운 건립)
  6.  5.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및 제안설명의 건
  7.  6.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안
  8.  7. 휴회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3.  2. 순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3.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5.  4.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변경계획안(순천 북부 노인복지타운 건립)(시장 제출)
  6.  5.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및 제안설명의 건
  7.  6.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안(이영란 의원 발의)
  8.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00분 개의)

○의장 정병회  회의에 앞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내일 1일부터 9일까지 9일 동안 행정사무감사 기간입니다. 집행부에서는 의원님들의 행감 자료 요구에 성실히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오늘 시민복지국장 직무대리이신 김종남 과장님께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성과워크숍 참석으로 인해서 본회의에 불참한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의원님 여러분들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태옥  의회사무국장 김태옥입니다.
  먼저 의안 발의사항입니다. 2022년 11월 8일 이영란 의원으로부터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안이 발의되어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위원회별 안건 심사보고 사항입니다. 2022년 11월 29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부터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수정가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11월 28일 행정자치위원장으로부터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은 원안가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안건의 세부내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자세한 사항은 회의록에 게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병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1.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11시02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장경순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대리 장경순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장경순 의원입니다.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 의결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 11월 17일 순천시장이 제출한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는 1조 8430억 8700만 원으로 기정액 대비 6.94%인 1196억 38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금번 추경은 2023정원박람회 소요예산 및 국도비 보조사업과 자체사업 조정 및 필수경비 부족분 반영 등을 위한 예산 편성으로,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논의와 토론을 거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최종 심사한 결과 조례동 성보타워 주변 도시계획도로 개설 공사 외의 3건에 대하여 92억 5000만 원을 삭감하는 내용으로 수정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정 권고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박람회 주차장 간판 설치 1건에 대하여 권고하였습니다. 사업집행 부서에서는 권고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 사업 추진 시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금번 추경이 10년 만에 다시 개최되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 지원으로 생태도시 순천시의 위상을 드높이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병회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본건에 대해 질의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장경순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부의 안건입니다.

2. 순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변경계획안(순천 북부 노인복지타운 건립)(시장 제출) 

(11시06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2항 순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순천 북부 노인복지타운 건립을 위한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변경계획안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자치위원회 최현아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자치위원장대리 최현아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 최현아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의결한 안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3건의 안건심사 결과 2건은 원안가결, 1건은 가결하였습니다. 
  순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미래 성장 동력 발굴 및 도시 공간 재창조를 기본 방향으로 민선8기 비전 실천을 위해 행정기구를 개편하는 것으로 신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지역 청년 정착, 도시 공간 혁신 및 도심 교통 시스템 체질 개선과 기업형 팀제 도입 등 작지만 효율적인 조직과 국 단위 정책 기획 기능 강화가 주된 내용으로 민선8기 집행부의 시정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담아내는 개편안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이 안은 순천시 지방공무원 총 정원을 순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사항에 맞춰 본청과 사업소의 정원을 조정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변경계획안(순천 북부 노인복지타운 건립)입니다. 이 안은 당초 각각 건립 예정이었던 공립 노인쉼터와 북부 노인복지관을 순천 북부 노인복지타운으로 통합 건립하기 위한 공유재산 취득 변경계획안으로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병회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이상 3건에 대해 질의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최현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순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순천 북부 노인복지타운 건립을 위한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변경계획안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및 제안설명의 건 

(11시10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5항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및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노관규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정병회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저는 오늘 민선8기 첫 번째 본예산인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이와 관련한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민선8기가 출범하고 5개월이 흘렀습니다. 다시 순천을 돌아보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하루 24시간이 부족할 만큼 1분을 쪼개가며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처음부터 풀어야 할 난제가 너무 많았습니다. 전혀 준비가 되지 않은 박람회 사업은 이제야 정리가 되고 있지만 갈 길이 멉니다. 하드웨어가 정리된다고 준비가 끝난 것이 아닙니다. 전라남도에서는 2013년에 95억을 지원하고 이번에는 315억을 지원했습니다. 저는 도지사인 공동조직 위원에게 얘기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박람회를 진행할 것 같으면 지금 그만 두어야 된다고 말했습니다. 인력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세부적인 내용들을 채워 나가는 게 남은 시간 동안 가능할지 걱정이 됩니다. 
  경전선 도심 통과, 가든마켓, 잡월드, 푸드트럭 등 이미 결정됐거나 운영 중인 사업에 걸린 문제들로 너무나 많은 행정력과 에너지가 소모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시민들을 직접 만나 현장의 소리를 듣고 순천의 현 상황을 점검하고 대안을 논의할수록 10년 만에 저를 다시 부르신 시민들의 기대와 뜻을 더욱더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순천을 이대로 머무르게 두지 말고 일류로 만들라는 뜻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민선8기 시정 목표인 대한민국 생태수도 일류순천이 지닌 의미입니다. 대한민국 생태수도를 선언에서 그치지 않고 완성하겠다는 약속이자, 대한민국 표준을 창조하는 일류순천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입니다. 
  14년 전 생태를 기반으로 과감히 다른 길을 선택했던 품격 있는 시민들을 모시고, 일류순천으로 도약하는 그 길을 순천시의회와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지난 5개월은 순천이 직면한 문제와 현황들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여정이었다면 앞으로는 실행의 시간입니다. 경전선 전철화 도심 통과 문제는 순천에 잘못 박힌 대못입니다. 잘못이 있는데도 고치지 않은 것, 그것이야말로 잘못입니다. 시민들이 한마음으로 모아주신 의지가 중앙정부를 비롯한 많은 곳에 강한 울림이 되어서 잘못 박힌 대못을 뽑을 작은 희망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서울, 부산 등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에서 순천 정원을 배우고 있습니다. 순천은 이제 대한민국 도시들이 따라가는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세계 람사르 총회와 그린월드시티 어워즈에서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순천만습지 복원 사례가 전세계의 이목과 관심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성공에 안주하고 머무를 수는 없습니다. 더 큰 미래, 일류순천의 내일을 위한 민선8기의 실질적인 원년, 2023년 시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미래세대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순천은 전라남도에서 청년 인구가 가장 많은 곳입니다. 청년 지원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전국 최초 대규모 청년문화센터 건립으로 청년을 응원하고 힘이 되는 도시가 되겠습니다. 
  신혼부부 주택 이자 지원과 청년 주거비 지원으로 청년 주거 안정과 정주 인프라 구축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수소, 바이오, 콘텐츠 산업 등 미래 기술 기반의 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여 청년들의 좋은 일자리를 대폭 늘리겠습니다. 
  저는 청년의 미래가 농업에 있을 수도 있고 농업의 미래가 청년에게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농산물 생산과 유통, 마케팅까지 연계된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하고 농지 임대료, 영농 정착금 등을 지원하여 청년 농부를 육성하겠습니다. 
  출산장려금을 대폭 늘리고 어린이집 특성화 비용과 운영비 지원을 확대하여 즐겁게 일하며 마음 편히 아이를 낳고 기를 수 있는 청년들의 좋은 삶터, 순천을 만들겠습니다. 
  아이들이 만나는 첫 번째 사회인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을 신설하여 어린이들의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집에서 못 움직이는 장애인들에게 위생용품비를 지급하고, 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주택 운영으로 차별 없이 누리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무진동 앰뷸런스를 보급하고, 지역 의료자원을 확충하여 지역 안에서 시민이 안심하고 치료 받을 수 있는 응급 의료 체계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우리 도시의 체질을 과감히 바꾸어 가겠습니다. 세계의 환경 수도 프라이부르크는 소득 4만 불 시대, 도시의 표준 모델입니다. 베힐레라는 작은 수로를 이용한 물의 순환, 자동차보다 자전거가 빠른 도시계획, 보행자 전용 구역 지정 등 프라이부르크는 도심의 공간 배치에 대해 많은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일류순천 2050 미래비전과 2040년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세계의 살기 좋은 도시들과 견주는 창조적인 도시공간으로 순천을 개조하겠습니다. 
  과감한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서 자동차 중심의 거리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겠습니다. 도심의 끊어진 자전거도로를 연결하고, 전용도로를 신설하여 사람과 자전거가 더 안전하고 편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저는 이달 초에 덴마크 코펜힐 쓰레기 처리시설을 다녀왔습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쓰레기 문제를 선진국에서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쓰레기 처리시설의 에너지를 이용해 문화, 체육시설, 시민의 쉼터 등이 복합적으로 조성·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이미 국내 하남, 평택과 같은 지역에서도 시민들의 일상 생활공간에서 쓰레기를 자원으로 활용해 문화시설과 융·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시도 차세대 쓰레기 처리시설의 조성 운영방향을 시의회와 함께 신중하면서도 추진력 있게 결정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남해안벨트의 중심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K-지방소멸지수에 따르면 현재 전남은 22개 시군 중 무려 13개 시군이 소멸 위험이나 우려 지역에 해당합니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으로 사람과 돈, 정치 등 대한민국의 모든 인프라가 블랙홀처럼 빨려들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도권 벨트에서 비롯된 이 많은 문제들을 해소할 유일한 축이 남해안벨트입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광주 전남 지역은 광주 대도시권과 순천 중심 권역 이렇게 크게 두 개 권역으로 재편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 전망을 대비하고 남해안벨트 허브도시로서 통합 메가시티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인근 도시들과 연계하고 협력하겠습니다. 
  대형 복합쇼핑몰 유치를 통해 남해안벨트를 찾는 전 국민으로 소비군을 확장하고 예술의전당 건립 추진과 순천문화예술회관 리뉴얼을 통해 남해안권을 품는 문화예술 향유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직장이 수도권에 있어도 순천에 살면서 메타버스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일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수도권에서는 상상하지 못할 힐링과 치유가 가능한 최적의 웰니스 도시 순천에 살면서 일과 쇼핑, 문화, 체육 등 전국 최고의 정주여건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겠습니다. 지금 순천은 새로운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전환점이 될 첫 걸음은 내년에 있을 국제정원박람회입니다. 이번 박람회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삶 속의 정원, 순천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특히 차별화된 콘텐츠를 대폭 확장해 전혀 10년 만에 다시 찾는 이들에게도 전혀 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동천의 저류지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리버가든으로, 강변로는 잔디를 깔아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롱아일랜드로 조성해 도심과 정원을 연결합니다. 가든스테이, 경관정원, 동천 뱃길, 어싱길 등 오직 순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들로 박람회를 성공시켜보겠습니다. 
  제1호 국가정원 지정에 이어서 제1호 국가해양정원을 지정에도 도전하여 국가정원과 해양정원을 동시에 품은 전 세계 유일의 생태도시로 발돋움하겠습니다. 
  농업의 반도체라 불리는 육종산업과 향(香) 시장 및 경관농업 등 박람회 후방산업을 신 소득 창출 산업으로 육성하여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정원박람회는 도시를 한 단계 끌어올릴 에너지와 동력이 될 것입니다. 10년 전 우리는 이미 경험했습니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손사래 쳤던 대한민국 최초의 박람회를 모두의 힘으로 성공시킨 저력이 있습니다. 정원박람회 성공 개최라는 단 하나의 목표로 순천의 미래를 함께 열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존경하는 정병회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번에 제출한 예산안을 개괄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의 총 규모는 1조 3931억 원으로 2022년도 본예산 1조 3760억 원 대비 171억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일반회계는 1조 2049억 원, 특별회계는 1882억 원입니다. 
  일반회계 분야별 세출 예산액은 일반 공공행정 및 안전 분야에 734억 원, 문화·관광·교육 분야에 1150억 원, 환경 및 산업·중소기업 분야에 748억 원, 사회복지 및 보건 분야에 4643억 원, 농림 해양수산 분야에 1451억 원, 교통 및 물류 분야에 776억 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776억 원, 예비비 기타 1771억 원을 배분하였습니다. 
  예산안에 반영된 주요 사업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맘 편한 보육환경과 소외 없는 복지 실현을 위해서 출산장려금 확대 등 35억 원, 순천아이 꿈통장 지원 22억 원, 어린이집 특성화 비용과 영아반 운영 6억 원, 보육 교직원 처우 개선 및 지원 32억 원, 초등학생 입학지원금 2억 4000, 장애인 위생용품 지원 및 순천형 장애인 자립 주택 운영 2억 6000, 응급의료 체계구축 용역 및 무진동 앰뷸런스 보급 1억 3000만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작지만 강하고 단단한 생태도시 체질 개선을 위해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68억 원, 자전거 도로사업 25억 원, 공원 및 녹지대 유지 관리 33억 원, 순천만 어싱길 조성 및 활성화 9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안전하고 콤팩트한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도로 다이어트 30억 원, 신대천 정비 30억 원, 도심지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103억 원, 도심하천 정비사업 33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모이는 미래전략형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순천형 미래산업 발굴 20억 원,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 23억 원,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 구축 및 지역정보화 기반 조성 9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차이가 품격을 만드는 문화·체육·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원도심 문화스테이션 사업 41억 원, 어울림체육센터 건립 50억 원, 오천도서관 건립 15억 원, 미세먼지 안심 어린이실내체육관 조성 21억 원 등을 편성했습니다. 
  미래세대인 학생과 청년들에게 투자로는 창업보육 기반 조성 및 창업지원 시설관리 11억 원, 교육경비 지원 확대 72억 원,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120억 원, 청년활동 및 참여 지원 정책 추진 60억 원, 청소년 1000원 시내버스 보조 25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세부내용은 국·소장들로 하여금 충분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제출한 2023년도 본예산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면서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병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6.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안(이영란 의원 발의) 

(11시24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6항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안을 상정합니다.
  본 촉구안을 발의하신 이영란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영란  존경하는 의장님과 선·후배 동료 의원 여러분!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28만 시민 여러분! 
  왕조2동 지역구 이영란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발의한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 건의안 제안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안」
  국가보훈처 국정감사에서 전라남도에만 유일하게 국가 유공자를 안장하는 호국원이 없다는 사실이 지적되었습니다. 현재 호국원은 광역자치단체, 도 8곳 중 전라남도와 강원도를 제외한 6곳에 있으며, 이마저도 강원도의 경우 2018년부터 연천호국원 설립사업이 시작되어 사실상 호국원이 없는 곳은 전라남도뿐입니다. 
  또한 전라남도는 한국전쟁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19만 3700여 명으로 가장 많은 지역이며, 두 번째로 인명피해가 컸던 강원도 13만 700여 명보다 약 6만 명이 더 많습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분들이 가장 많은 전남인데도 정작 국가로부터 외면 받는다는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전남에 거주하는 보훈 대상자들은 사망 시 전북 임실호국원 등 전부 타 시도에 안장해야 하는 현실로, 보훈대상자들은 나고 자란 고향에 안장되지 못한 한을 가지고 있고, 보훈 가족들은 이런 한을 지켜볼 수밖에 마음 아픔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순천시의회는 전남 보훈대상자들이 편히 안장될 수 있도록 전남 호국원 설치를 관계기관에 다음과 같이 건의합니다. 
  하나. 정부는 광역자치단체, 도 8곳 중 전라남도만 호국원이 없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전남 호국원 설치 필요성을 적극 검토하라.
  하나. 국가보훈청은 고향에서 안장되지 못하고 타지에서 잠들어야 했던 유공자들과 보훈 가족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전남 호국원 설치를 즉시 추진하라.
  2022년 11월 30일
  순천시의회 의원 일동
○의장 정병회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다음은 질의토론을 하실 순서입니다만 여러 의원님들께서 서명해 주셨고, 동의해 주셨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질의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안은 이영란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한 안대로 의결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촉구안은 대통령 비서실장, 국회의장,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각 정당대표, 국가보훈처장, 전라남도의회의장, 전라남도지사에게 송부토록 하겠습니다.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29분)

○의장 정병회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내일부터 12월 20일까지 20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65회 순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12월 21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9분 산회)


【찬반 의원 성명】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재석 의원(25인)
  찬성 의원(25인)
오행숙  유영갑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이세은
◯순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5인)
  찬성 의원(25인)
오행숙  유영갑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이세은
◯순천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재석 의원(25인)
  찬성 의원(25인)
오행숙  유영갑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이세은
◯2022년 수시분 공유재산 취득 변경계획안(순천 북부 노인복지타운 건립)(시장 제출)
  재석 의원(25인)
  찬성 의원(25인)
오행숙  유영갑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이세은
◯전남 호국원 설치 촉구안(이영란 의원 발의)
  재석 의원(25인)
  찬성 의원(25인)
오행숙  유영갑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이세은
◯휴회의 건(의장 제의)
  재석 의원(25인)
  찬성 의원(25인)
오행숙  유영갑  강형구  우성원
장경원  정병회  정홍준  서선란
이복남  정광현  김미연  김태훈
이향기  장경순  최미희  최병배
나안수  이영란  양동진  최현아
김영진  박계수  신정란  유승현
이세은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