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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시의회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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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7회 순천시의회 제1차정례회

내무위원회회의록

제3호

순천시의회사무국


2005년7월6일(수) 10시05분


  1. 1. 제107회 순천시의회(정례회) 내무위원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2. 2. 주요 사업 업무보고
  3. 3. 현장방문의 건

  1.   부의된안건
  2. 1. 제107회 순천시의회(정례회) 내무위원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위원장 제의)
  3. 2. 주요사업 업무보고(순천시장 제출)
  4. 3. 현장방문의 건(위원장 제의)

(10시05분 개의)

○위원장 박광호   
ㆍ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7회 순천시의회 정례회 제3차 내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ㆍ오늘의 일정은 세곳의 현장방문을 실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교통과로부터 시내버스 환승체계에 대한 노선개편안 계획안 보고를 할 수 있도록 협의가 진행중이어서 그내용을 우선 약15분정도에 걸쳐 보고를 듣고 현장방문을 실시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변경의 건(위원장 제의)

(10시05분)

○위원장 박광호   
ㆍ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안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이 많음)
ㆍ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2. 주요업무 추진사항 보고의 건(순천시장 제출)

(10시05분)

○위원장 박광호   
ㆍ의사일정 제2항 주요 업무 추진사항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교통과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내버스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계획안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안녕하십니까? 교통과장 양동국입니다. 
ㆍ바쁘신 일정중에 내무위원회 보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심에 먼저 감사를 드리며 저희과에서 앞으로 추진할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개편 업무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희들이 두가지 유인물을 배부했습니다만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개편 계획 복사용지로 된 내용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1페이지, 우리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대중교통은 침체기라고 합니다. 이는 도농 통합으로 시내버스 운행거리의 증가 배차차량 부족 운행횟수 감소등 총체적인 문제와 유가인상등으로 운송원가는 상승되나 수익금 감소로 경영악화가 지속되고 대중교통 이용자의 삶의 질 향상으로 대중교통의 편리성 안정성 쾌적성등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시에서는 시내버스 환승체계로 이런 점을 해소해 보고자 합니다. 
ㆍ먼저 문제방향입니다. 간,지선체계로 노선체계를 이원화하여 읍면지역에는 마을버스를 운행하고 읍면지역에 환승기를 설치하며 무료환승제를 시행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시내버스 노선에 대하여 새롭게 노선번호를 부여하고 먼저 시행하고 있는 서울, 광주, 김해등의 시내버스 개선사례를 검토해서 벤치마킹 시행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추진사항입니다. 환승체계 구축 및 노선개편 계획안을 2005년 5월에 수립하고 대중교통 개선기획단 1차 자문회의를 6월달에 한바 있고 앞으로 추진계획으로 노선개편 계획안에 대해 산업건설위원회에서 보고한 바 있고 오늘  내무위원회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기획노선 현장실사 운행시간 조사등을 7월달에 하겠습니다. 읍면동 순회 주민공청회를 7월에서 8월중에 하겠습니다. 시내버스 승합차 인원 및 의식조사 후 최종검토하고 확정을 9월말내지는 10월초에 하겠습니다. 
ㆍ다음은 버스승강장등 시설물 환승지등 개선을 홍보하고 노선안내책자를 각 가정에 배부해서 시행은 2006년 1월부터 예정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주요 추진내용으로 시내버스 노선수를 현재 56개노선에서 44개노선으로 개편하고 환승지점을 승주, 주암, 낙안, 별량, 해룡, 황전에 설치하며 무료환승은 하차 기준 1시간이내에 2회 무료 환승으로 할 계획입니다. 마을버스 운영 첨단대중교통관리체계구축 시내버스 이용시설물 개선은 파워포인트보고와 중복되므로 생략하고 다음 재정지원 방안입니다. 먼저 손실보상금 재정지원금 무료환승체계에 대한 손실보전금이 현재는 16억2900만원정도의 예산이 소요됩니다만 이번에 개편작업을 하고 하면 약11억1500만원정도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증가되기만 해도 시민의 편리한 교통체계 개선 교통흐름도의 확보로 효과를 기대합니다. 다음은 노선개편 소요예산입니다.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행에 따른 시설물 개선등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먼저 대중교통 개선기획단 운영 대중교통 현황조사 시설물 정비 홍보 시설개선 지원등으로 약7억원이 소요될 것입니다. 상기 사업비는 최대한 추정해 본 것입니다. 앞으로 진행과정에서 카드사와 시내버스 회사등에서 일부 부담하고 우리시 사업비가 최대한 적게 지원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간,지선 체계 버스체계개편으로 시군통합에 따른 버스이용 불편해소와 무료환승체계 구축으로 1회 요금으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며 운행거리 및 배차시간 단축으로 버스 이용률 향상으로 통행수요 확대와 운행관리 및 운송수입금 관리 운수업체의 경영투명성 관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준비된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빔프로잭트를 이용한 자료 제안설명)
ㆍ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개편 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금전 대중교통 필요성 부분은 설명드렸기 때문에 중요부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9페이지를 보면 노선집중도 분석이 있는데 현재 순천시에 노선이 56개 있는데 차고지가 가곡동과 순천역으로 되어 있어서 가곡동에서 순고오거리 중앙로에 56개 노선중 48개 노선이 집중되어 있고 또한 순고 오거리에서 순천역 구간 팔마로에 52개 노선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특정 구간에 노선이 심각하게 편중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신도시나 이런 지역에 대해서는 1개 노선이나 2개 노선밖에 운행되지 않고 있는 구간이 많습니다. 이런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노선개편 접근 방향입니다. 크게 보면 간선과 지선으로 노선체계를 이원화해서 간선은 현재 대형버스들이 운행하고 지선은 마을버스를 도입해서 읍면단위 생활권에 마을버스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읍면단위는 도로폭이 협소하고 도로선형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형버스가 운행하기에는 안전상 위험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환승체계 구축입니다. 읍면지역 6개 지역에 환승지점을 계획했습니다. 읍면 6개 지점 환승지점을 통해서 간선과 지선이 환승토록 계획했습니다. 현재 56개 노선이 있는데 이 노선에 대해서 일부 노선을 제외하고 있는 전면적으로 노선개편을 해서 95년 도농통합이후 계속적으로 도심확장등 이런 문제로 인해 노선이 계속 확장되었습니다. 그래서 불합리한 노선이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노선들을 전면적으로 개편해서 배차간격을 축소하고 굴곡노선들은 직선화해서 자기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단시간내에 갈 수 있도록 하는 노선개편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환승을 도입함으로써 요금을 1회요금으로 자기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간선을 이용할 경우는 1회에 한해서 무료환승을 하고 지선 읍면지역에서 나올 경우는 2회에 한해서 무료환승을 해 주도록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간,지선버스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노선에 대한 간선버스는 도심과 읍면지역간 장거리 통행을 처리하는 노선입니다. 그리고 지선버스는 읍면지역과 마을생활권을 단거리 통행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도심에서 읍면환승지까지 간선노선은 운행하고 환승지에서 생활곳까지는 지선노선이 운행할 것입니다. 현재 저희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림으로 보시면 일단 현재는 가곡동이나 순천대학에서 마을생활권까지 직접 노선들이 56개 노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노선거리가 길고 운행횟수가 차량들은 한정되어 있는데 거리가 길다 보니 운행횟수를 많이 늘릴 수 없는 형편입니다. 그래서 운행횟수를 늘려달라는 노선을 늘려달라는 의견들이 많이 들어 옵니다. 그러나 한정된 버스차량으로 인해서 추가로 해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내용으로는 도심에서 읍면주요 환승지 6개 지점까지 굵은 선인데 간선으로 직접 연결하는 노선을 연결해 주고 낙안의 경우 낙안환승지에서 마을버스가 궁기 외서 이런 식으로 자체적으로 낙안환승지까지 연결해 주면 환승지에서 간선버스로 갈아타서 도심으로 연결해 주는 체계로 저희들이 계획했습니다. 이후에는 8월중에 주민공청회와 교통량조사 시민의식조사를 통해서 10월중에 최종적으로 노선에 대해서 확정한 다음에 교통시설물 정비와 홍보를 통해서 2006년 1월에 시행할 예정입니다. 
ㆍ노선개편 계획안입니다. 일단 현재 56개 노선이 있는데 지역별로 번호가 구분되어 있지 않고 또한 번호도 알지 못하고는 읍면지역을 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노선번호 체계를 도심은 한자리 번호체계로 읍면지역은 두자리 번호 체계 별량은 10번 해룡은 20번 황전 월등은 30번대 이런 식으로 지역별로 번호체계를 설정해서 30번대를 타면 황전 월등을 갈 수 있다라고 의식될 수 있도록 노선번호를 변경하고자 합니다. 환승지점은 승주, 황전, 해룡, 별량, 낙안, 주암 6개 지점에 계획했는데 도심과 가장 가까운 도로망체계가 연결되어 있고 지역의 결점전이 될 수 있는 지역에 환승지를 계획했습니다. 
ㆍ환승정류장에는 간선버스와 지선버스를 이용할 시민들이 대기할 수 있도록 대형버스승강장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노선개편 계획입니다. 시내노선에는 13개 노선이 있는데 이번에 7개 노선으로 노선을 개편하고자 하고 시내노선의 경우 현재 56개노선중 5개 노선만이 20분이내 배차간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5개 노선을 제외한 51개 노선에 대해서는 운행시간을 알지 못하고는 시내버스를 이용하기에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간선노선 시내지역에 다니는 노선을 최대 한 줄여서 집중적으로 차량을 배차해서 7개 노선에 대해서는 배차 평균 배차간격을 10분단위로 해서 가서 기다리면 버스를 탈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편하고자 하고 7개 노선을 제시했는데 현재 교통량 조사와 설문조사 주민공청회를 계획중에 있습니다. 이런 조사를 통해서 최종10월에 노선계획을 확정하고자 합니다. 
ㆍ시내노선 계획한 것을 도면으로 잠깐 보시겠습니다. 구도심과 신도심을 직접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굴곡노선을 제외하고 단거리쪽으로 배차간격을 10분 단위로 해서 총7개노선을 시내노선을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운행되고 있는 지역이 시내버스가 빠지지 않도록 세밀히 검토했습니다. 노선개편 계획중 읍면지역인데 별량지역을 보면 10번 간선노선이 가곡동에서 별량까지 되어 있습니다. 
ㆍ타읍면도 마찬가지이겠습니다만 10번 20번 30번 이런 식으로 간선버스는 가곡동에서 읍면 소재지까지 15분 간격이나 30분 간격으로 운행할 것이고 11번이나 다음에 나오겠지만 21번같은 경우는 간선과 지선으로 오기가 어려운 지역 그러니까 애양원이나 청소골 청소년수련원 간선버스나 지선버스가 운행하기 어려운 지역에 대해서 보조간선으로 해서 간선버스를 운행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선버스는 마을버스를 통해서 황전월등같은 경우는 괴목 환승지까지 지선버스가 통행자들을 운행하면 환승지에서 도심까지 연결해 주는 체계입니다. 그림을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읍면지역 간선노선은 순천역이나 가곡동에서 별량 해룡 황전에 괴목 승주 선암사 주암 송광사 낙안 그리고 광양까지 7개 노선에 대해서 저희들이 계획을 했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지만 간선과 지선으로 놓을 수 없는 지점인 서면 청소골이나 청소년수련원 상사면 초곡이나 운곡등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추후에 마을버스를 도입할 계획으로 현재 계획에는 제외해서 간선버스를 운영할 계획으로 현재 운행회수보다 30% 정도 증회해서 운행횟수를 늘려서 배차간격을 줄일 계획입니다. 
ㆍ마을버스 운행입니다. 별량 지역 도심에서 별량까지 도심에서 해룡 황전 간선버스와 연결되는 주요 지점에 읍면지역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간선버스와 마을버스가 순환해서 환승함으로써 현재 운행되는 전체 노선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노선에 대해서 계속 계획하고 있는데 낙안에서 외서 송광은 간선노선에서 제외했습니다. 추가로 노선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는데 이 부근에 있어서 가곡동에서 상사와 낙안을 거쳐 외서 송광 고인돌공원까지 가는 노선 현재 63번이 가고 있는데 이 63번 코스를 장래 노선개편을 시행하더라도 이 노선이 살아서 고인돌공원까지 계속 운행할 수 있도록 다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ㆍ현재 고인돌공원이 12회 운행하고 있는데 20회 이상 더 운행횟수를 늘려서 외서 송광에서도 간선버스를 이용해서 도심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추가 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노선수 문제는 현재 56개 노선에서 44개 노선으로 12개 노선을 강조했는데 추가로 10월까지 노선계획을 계속적으로 하다보면 일부 개편계획수가 변경될 소지는 있습니다만 그렇지만 현재 도심을 보면 56개 노선이 도심을 운행하고 있는데 21개 노선이 도심을 운행하기 때문에 35개 노선이 도심에서는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시민들이 노선을 이용하면서 노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서 노선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면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노선개편과 더불어 시민들이 대중교통의 이용을 활성화시키고 시내버스의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서 대중교통활성화 방안을 검토했습니다. 
ㆍ먼저 마을버스 운행 방법입니다. 현재 지선버스에 마을버스를 운행할 계획인데 마을버스 운행계획에는 기존 운수업체에서 운행하는 방법 또 마을버스 한정면허 사업자를 선정해서 지역별로 사업자가 운행하는 방법 공영버스를 도입해서 위탁운영하는 방법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현재 상황에서는 기존 운수업체에서 읍면단위까지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운수업체에서 운행하게 되면 운행에 따른 문제점이나 이런 것은 적을 것으로 판단되고 저희들이 계속적으로 검토해서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마을버스 도입계획을 확정해서 추진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무료환승제 기준 설정입니다. 보시게 되면 서울, 울산, 광주, 청주등 지역별로 무료환승제를 여러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데 지역별로 무료환승에 대한 승차기준 하차기준 시간제한이 한시간30분 횟수로는 1회에 한해서 횟수제한없이 기존거리 10키로 이내에서는 제한없이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이것이 각 지역별로 특성에 맞게끔 적용하기 때문 에 저희 순천도 지역특성에 맞게 계속 검토해 왔는데 일단 저희는 읍면지역과 도심 두개로 구분되는데 도심은 신도심과 구도심으로 구분되어서 세 개 권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읍면지역에서 구도심도 이용가능하고 신도심도 이용가능할 수 있도록 읍면지역에서 지선버스를 이용할 경우 2회에 한해서 무료환승해서 구도심과 신도심을 같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도심에서 간선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간선간 1회에 한해서는 어디든 갈 수 있기 때문에 1회로 제한을 두고자 합니다. 
ㆍ다음 첨단대중교통 관리시스템인데 이것은 현재 운행대수 40대 차량에 타코미터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확장해서 도심부분에 활동을 통해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배차시간이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정시성이 확보된 버스를 활용함으로써 더 편리한 시내버스를 이용하도록 첨단대중교통관리시스템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교통카드 단말기 재정비인데 승차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료환승제를 실시하기 위해서 하차단말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버스를 승차할 경우에 승차단말기에 인식을 하고 하차할 사람들은 내릴 때 하차단말기에 카드를 한번 더 인식시키고 내려야 내린 시간 기준 한시간이내에 다른 버스로 갈아탈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하차단말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노선버스 요금체계개선입니다. 현금승차할 경우 일반 890원, 청소년 650원, 소인 400원으로서 교통카드를 이용했을 때 20원을 할인하고 있습니다. 무료환승제를 시행할 경우에는 교통카드에 한해서 이용하기 때문에 교통카드 사용을 증대하기 위해서 이번에 교통카드 할인율을 50원으로 상향조정해서 시민들이 교통카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무료환승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버스승강장 및 번호 체계정비 또한 홍보 이부분에 대해서는 이번에 노선개편을 시행하면서 일단 시민들의 잠재된 시내버스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는데 이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서 시내버스 이용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작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실례로 시내버스 승강장에 대해서 일대 정비할 계획이고 노선이 변경되기 때문에 노선번호나 안내도를 승강장에 설치하고 6개 환승지는 대형버스승강장을 설치할 계획이고 또한 버스에 노선번호판이 설치되어 있는데 야간에는 거의 식별되지 않아 시민들이 야간이나 비오는 날에는 번호를 확인하지 못한 문제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저희들이 이번에 일일이 전광판을 도입해서 번호를 인식해서 야간에도 행선지 번호표지판이 쉽게 인식될 수 있도록 추가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ㆍ홍보부분에 있어서도 서울에서도 작년7월에 노선개편을 시행하면서도 안은 좋은 안을 세계적으로 벤치마킹하고 있는 실정인데 당시 홍보미흡으로 인해서 문제점이 컸습니다. 저희들이 그런 홍보에 대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내책자를 만들어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이 안내책자를 가지고 다니면서 이것을 보고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홍보부분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자 합니다. 재정부분은 아까 설명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노선개편 추진에 대한 소요 예산도 설명을 드렸고 홍보부분에 총 7억중 3억2천만원을 책정했습니다. 이 부분은 아까 노선안내 책자를 만들어서 시민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해서 3억2천만원의 예산을 홍보부분에 들어 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노선개편과 대중교통 활성화방안을 저희들이 제시했는데 이것이 시행이 되고 또한 시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교통수요 억제정책을 병행해야 합니다.대중교통 수요 증가 및 확대를 위해서는 자가용 도심 억제정책이 병행되어야 하고 간선도로상 노선 교차제 도심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 유료주차장 확대 및 요금인상 이것은 도심내이고 버스전용차선 설치 환승주차장 설치 이것은 저희들이 장기적으로 검토할 사항이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노선개편을 시행하고 내년부터 적극적으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책적으로 강화를 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신도심 구도심을 이용하는 편리한 체계를 만들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아까 말씀드렸기 때문에 넘어가고 한가지만 더 말씀드리면 현재는 1회 요금이 아닌 2회요금 3회 요금을 지불해야만 자기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었는데 노선개편이 되면 1회 요금만 지급하게 되면 자기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고 또한 최대한 단시간내에 갈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호   
ㆍ시민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한 정책적인 전환이고 해서 업무보고를 들었는데 위원님들 질의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이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병준 위원님
○위원 최병준   
ㆍ최병준 위원입니다. 대중교통 산업이라고 하면 사실 하향산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보고서에 나와있습니다만 운송원가는 상승되고 고객은 감소되고 그렇다면 수익감소가 업자로서는 따르고 경영악화라고 하는 고리가 대중교통업체에서는 업체대로 문제이고 돈벌이가 되지 않는 산업이기 때문에 시가 고민해야 하고 교통과가 상당히 큰 업자못지 않게 시민들 대중교통과 관련해서 고민을 하고 있으면서 준비하는 차원에서 환승체계 구축을 위해서 시내버스 노선계획을 하고 있는데 전체적인 근본적인 큰 틀을 보면 이렇게 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환승체계로 바꾸어 나가면서 가장 큰틀은 시민들이 편리해야 합니다.말하자면 시내중심으로 접근을 한다고 하면 빠른 시간내에 순천시내을 들어 올 수 있어야 하고 더 합리적이라고 하면 요금도 서민들로 해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해서 시내버스라고 하는 개념을 가지고 해야 하는데 전체적인 틀에서 보면 농촌문제가 큽니다. 시내는 큰 문제가 될 수 없습니다. 농촌은 현재 65세이상 노인들이 거주하는데 있어서 30% 가 넘는 지역도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대개 트럭이라도 자기 자가용이 준비되어 대중교통과는 무관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노약자 중심으로 본다면 차가 없는 분들이 버스를 이용하게 되면 시내를 나온다고 하면 뭔가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옵니다. 노약자들이 이 환승체계로 말미암아 자꾸 내리고 갈아타고 이런 문제가 방금 보고서에 나와있는데 보고서에서는 간단한 것처럼 환승체계를 6개 지역에 거점을 잡아 한다고 하는데 송광 외서쪽에 지선제 간선제를 운행하는데 노력하겠다고 했는데 거기 보고서 자체를 보면 제가 속해 있는 송광의 경우는 순천을 접근하는데 두군데에서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63번을 타고 외서 낙안 상사를 거쳐서 들어오는 방법과 111번 시내좌석버스를 타고 송광에서 주암을 거쳐 승주 서면으로 접근하는 방법 그러다보면 가운데 소통이 되어야 합니다. 말하자면 63번과 111번 체계에 소통된 지역에 그것도 마을버스를 운행하겠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아까 보고서 에 보니까 지금도 63번 체계에 대해서는 낙안환승지에서 환승해서 송광지역이 빠져있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보니까 계획에 빠진다는 것은 사무적으로 사업계획을 짜다 보면 실무에서도 빠질 수 있습니다. 보완해 주시고 교통과장께서 전문위원으로 계시다가 며칠전 인사발령으로 가셔서 업무파악도 아직은 안되어 있을텐데 보고를 일단 의회에 해 주신 것은 고맙게 생각하면서 이런 문제점들을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가 본위원이 묻고자 하는 것은 편리해 주어야할 부분 시간이 단축되어야 할 부분들이 오히려 연장될 수 있습니다. 마을버스가 환승지까지 모셔다가 제가 살고 있는 송광인 경우에 환승지가 낙안이라고 하면 송광분들을 모셔다가 낙안 환승지까지 모시고 오는데에도 마을버스가 한시간에서 두시간이 걸리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와서 연결이 되면 10분정도해서 연결되면 시내접근 플러스 몇 시간정도 걸리는데 순천을 나가기 위해서 서너번 갈아타야하고 오히려 그전 63번이나 111번을 타고 나오는 것보다도 시간이 더 길어지고 필요없는 승하차를 여러 번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과장께서 어떻게 보완해 나갈지 설명바랍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제가 업무파악을 아직 못한 상태입니다만 아는 대로 말씀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실무기획단과 협의해서 다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63번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보완해서 간선노선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두 번 갈아타게 됨으로써 우리 노약자들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 가족들이 한번만 버스를 태워주면 순천에 갈 수 있을텐데 중간에 한번 더 내려서 차를 갈아타는데 문제점이 있을 것이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광주에도 가면 벽지가 있고 김해시같은 경우에도 벽지노선들이 농촌과 연결되는 송광과 유사한 지역을 한번 찾아서 승강장 시설이나 다른 편익시설이 있는지 찾아서 그러한 부분은 보완할 수 있으면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저희들이 이렇게 환승체계를 만들게 됨으로써 환승지까지의 운행시간을 현재 시간당30분거리에 있다면 시간당 20분거리로 한대씩 증차배차된다면 마을에서 와서 기다리는 시간같은 것은 많이 보완할 수 있을 것이고 한가지를 더 메꿔나가기 위해서는 다른 한가지에서 조금은 더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게 해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위원 최병준   
ㆍ31페이지에 환승지 낙안으로 나와있는데 60번 환승지역이 낙안면 외서면으로 나와있습니다. 그위에 승주 주암에는 송광면이 나와있는데 그밑에 60번지역에도 낙안면 외서면 상사면 송광면이 들어가 있어야 맞는데 그것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광면이 두군데 들어가야만 시내에 접근하지 도로 하나만 해서는 접근이 어렵습니다. 벌써 기안에서도 빠져버린 것입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보완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최병준   
ㆍ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호   
ㆍ다음 박동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박동수   
ㆍ박동수 위원입니다. 유인물 2페이지를 보면 예산운영 방안 재정지원 방안이 있습니다. 벽지노선 비수익 노선 손실보상금 5억7700만원을 마을버스 운행손실보상금으로 보상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 내용은 현재까지는 대중교통 버스회사에 보상금을 보존해 주는 예산인데 그것을 주지 않고 마을버스 운행하는 예산으로 쓰겠다는 것입니까? 
○교통과장 양동국   
ㆍ그 목적으로 씁니다. 
○위원 박동수   
ㆍ그러면 환승체계가 구축되면 다시 말해 손실보상금이 순천교통이나 동신교통에 가지 않는다는 말입니까? 
○교통과장 양동국   
ㆍ다른 체계로 마을버스를 운행사업 면허를 내서 다른 체계로 운행한다면 그쪽으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위원 박동수   
ㆍ결론만 말씀해 십시오. 다시 말해 순천교통이나 동신교통 대중교통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에 손실보상금을 주지 않고 이 예산을 마을버스를 운행하겠다는 말씀이죠
○교통과장 양동국   
ㆍ그렇습니다. 
○위원 박동수   
ㆍ그리고 기대효과에서 운행관리 및 운송수익금 관리면에서 운수업체 투명성 관리라고 되어 있는데 이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바랍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이것은 회사와 협의할 사항들이 타코매터기 설치부분이나 시내 시설개선 하는 것을 회사와 협의할 사항속에 들어 가는데 운수업체의 경영 투명성 관리를 위한 조항들을 넣어서 사전에 협약해서 서로 감시체계를 한다거나 노조가 참여해서 한다거나 시가 일부 회계사항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사항이나 이러한 부분을 포함해서 협의를 할 때 그 사항을 넣어서 참여가 된다면 경영투명성이 확보되리라 계획안을 잡고 있습니다. 
○위원 박동수   
ㆍ우리시 교통과에서 타도시 사례를 답습하고 검토를 그동안 해 왔습니까? 
○교통과장 양동국   
ㆍ현재 하고 있는 김해 광주 서울 세군데가 대표적인 사례로 해서 비교견학을 하고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박동수   
ㆍ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것은 좋습니다만 자칫잘못해서 우리 주민들이 오히려 불편을 증가시킬 수 있고 가뜩이나 어려운 대중교통 사업주에게 더큰 부담을 주는 경우도 되지 않을까 이 부분이 염려됩니다. 하지 말라 해 라는 뜻은 아닙니다만 과장님께서 이 부분을 세밀하게 파악해서 다음에 시행을 한다 안한다 여부를 다시 한번 의회에 보고를 하든 협의를 하든 한번 정도는 더 검토해야 한다고 봅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박동수   
ㆍ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호   
ㆍ정병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정병휘   
ㆍ최병준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지선체계를 보니까 환승으로 인한 불편이 많이 초래한다는 부분과 기존에 버스 노선중 마을 5개, 4개를 거치는 이런 경우에 있어서 주민들의 수요를 충족시키 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차제에 간선과 지선 이원화 체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을 충족시켜 나갈 때만이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은 무시되어 있습니다. 어차피 본 위원의 지역이야기를 해 보면 낙안같은 경우는 벌교에 군내버스가 들어오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데 낙안에서 승주에 가는 것은 문제가 안됩니다. 그러나 오히려 낙안에서 석정을 거쳐 화목, 신촌가는 시내버스가 없고 벌교버스는 다닙니다. 또하나 하송에서 옥산 여기는 한마을인데도 불구하고 버스가 들어 가는 곳이 있습니다. 그런데 남정같은 경우는 마을이 5개지역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기는 지금까지 요구하고 있는데 반영이 안되고 있습니다. 지선이 기존 노선대로 한다면 이런 곳에 주민들의 수요욕구는 어떻게 만족시킬 것이냐 불만족스럽습니다. 
○위원장 박광호   
ㆍ이 부분은 정병휘 위원님이 지적하셨으니까 과장께서는 검토하셔서 대안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광호   
ㆍ윤병철 위원입니다. 
○위원 윤병철   
ㆍ몇 가지 질의하고 당부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순천시가 그동안 버스파업 때문에 많은 고초가 재발되지 않기 위해서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획기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전세계적으로 이런 체계가 브라질 꾸리찌바등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4개시에서 선시행하고 있는데 제가 순천지역의 특성에 맞게 끔 질의하고자 합니다. 우선은 운송수익금을 노선버스를 개선하면서 투명하게 경영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카드를 사용하고 다음 운송수익금을 관리하게 되는데 제가 알기로는 카드를 구입했을때 문제가 한두가지 나타납니다. 우선은 선금을 주고 카드를 구입하게 됩니다. 선금을 주고 카드를 구입하면 많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카드를 구입하고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 위치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관계에 대해서는 이 계획분야에서 누락된 부분이 있고 아직 수요조사가 끝나지 않았는지는 몰라도 충전소는 어떻게 할 것이냐 면단위 시민들은 카드를 어떻게 구입하고 충전할 것이냐 이 부분과 두 번째는 예산이 일단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따른 시설물 개선에 따른 시설물 개선등에 따른 수요예산이 7억이고 기존에 예산을 계속 투입했던 11억정도를 대비해서 11억정도가 증가되면 27억4300만원정도가 이번 개편에 따른 총액예산 지원되는데 우선 운송수익금 관리가 투명하지 못하면 사실 시내버스회사에서 얼마 가 적자가 나고 얼마를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인가 이부분에 대한 명확한 투명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시 예산이 낭비될 소지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또 예산을 투입하게 되면 카드를 구입하게 되면 3분의 1이 선불로 들어오기 때문에 선불로 들어 온 금액을 우선 우리가 지원하기에 앞서 업체에서 스스로 필요한 부분을 작성해서 자체적으로 충당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정책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른 것은 지금 교통카드를 새롭게 인식기를 지원하면서 새로운 첨단화된 안내시스템을 갖추게 되는데 일종에 첨단대중교통관리시스템을 갖추게 되는데 이왕 이것을 진행하면서 순천에도 관광으로 먹고 사는 앞으로 추이가 발전하게 됩니다. 이왕하면서 한국어만 할 것이 아니라 외국어도 영어정도는 서울 같은 곳은 4개 국어정도를 하는 것 같았습니다. 일본, 중국, 영어, 한국해서 그러니까 최소한 영어정도는 표기하는 것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상당히 좋은 인식을 가지리라 생각합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버스내 외국표시물 개선에 있어서 다른 도시를 가보면 번호나 주로 주행하는 지역을 홍보를 크게 붙여서 내외부로 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보통 동신교통해서 대문자를 크게 해 놓고 실질적인 주행이나 번호는 조그마하게 해 놓은 경우가 있는데 그런 부분을 집중적으로 생각해 주시고 마지막으로 순천시에 장애인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왕하는 거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바꾸고 정비하면서 장애인전용버스 도입부분에 대해서도 고민해 주십사 하는 부분입니다. 이 관계도 영원히 남을 숙제일 것입니다만 장애인전용버스부분도 고민해 주십사 하는 부분을 강조에 말씀드립니다. 얼마 전 6월29일 순천시의회 내무위원회에 와서 문화도시만들기라는 용역보고회를 받은 바 있습니다. 거기는 순천시가 도시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순천시 시내권 일원으로 해서 교통문화을 새롭게 전환해야 한다는 보고내용이 있습니다. 일종에 자전거 보행중심 도로를 만들면서도 노면전차 도입이 순천시는 아주 큰 관광자원과 문화도시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는 용역보고가 있었습니다. 그부분도 부서간 서로 협의해서 향후 노면전차를 순천시에 혹시 도입할까? 하는 부분도 여지를 남겨두셔서 서로 협의를 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처음 운송수익금 관리부분에 대해서만 간단히 답변바랍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운송수익금 관련해서는 보고서에서 제시했지만 교통카드를 이용하는데 교통카드는 30% 정도이용하고 있는데 무료환승제를 사용하게 되면 교통카드사용률이 최고 60%에서 7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다른 지역사례를 봐서도 알수 있습니다. 교통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관리자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익금 관리 일반 학생 노선별로 수익금을 파악할 수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고 11억1500만원의 예산이 들어 갈것으로 계획했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무료환승 손실액같은 것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업체에서는 거기에 대한 1일 수익금 보고에 대해서 운송업체 순천교통과 동신교통에 이야기를 해서 그쪽에서도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내년에 그런 상황을 같이 병행할 계획입니다. 
○위원 윤병철   
ㆍ초기에 현금홍보가 안되다 보면 특히 면단위나 읍면단위의 시민들은 홍보가 안되다 보면 대부분 현금으로 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랬을 경우 초기에 현금과 카드의 비율은 얼마나 될것인가 수요조사도 해야 하고 거기서 현금으로 냈을 경우 우리가 아무리 지원을 해 주고 보수를 해 주지만 업체에 현금실사를 날마다 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거기에 대한 투명성을 담보하는 내용도 나름대로 강구해 달라는 것입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알겠습니다. 
○위원 윤병철   
ㆍ몇 가지 것을 당부드렸는데 아마 서울, 김해, 울산, 광주등에서는 상당히 효과를 보고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순천특성에 맞게끔 순천은 통합도시에 특성에 맞게 연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알겠습니다. 
○위원장 박광호   
ㆍ마지막으로 최병준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최병준   
ㆍ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본 사업과 관련해서 지금 운수업체들의 관심은 어떻습니까? 본 사업을 환영합니까? 기피합니까? 
○교통과장 양동국   
ㆍ현재는 받아드리는 것으로 환영하고 있습니다. 
○위원 최병준   
ㆍ노선개편 소요예산중 7억 집행계획과 관련 해서 내용을 검토해 보니까 시설물 개선등 의 예산소요 계획으로 나와있는데 시설물에는 너무적게 책정되어 있으면서 홍보부분에 7억짜리 사업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홍보가3억2천만원이 책정되어 있다는 것은 상당히 내용을 검토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시설물이라고 하면 승하차장 환승지 등 써야할 돈이 있고 여기에 나와있는 것같이 교통카드 단말기등 이런 시설에 투자되는 것이 노선버스 개편하는데 홍보물이 3억2천만원이 투자 된다고 하면 세간에 의심이 가는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사업계획을 잘 짜야 합니다. 홍보부분에 있어서 이해되지 않은데 이런 부분은 1개 지역에 보면 송광지역같은 곳은 시골이지만 두개의 노선이 나누어져있고 거의 단일노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사업이 구축되면 반상회를 통해서 하면 큰돈 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어떤 관광적인 상품성으로 비화시켜서 하면 몰라도 이런 부분을 재조명해서 예산을 아끼는 쪽으로 구체적으로 과장께서 계획을 재검토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교통과장 양동국   
ㆍ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최병준   
ㆍ이상입니다. 
○위원장 박광호   
ㆍ수고 하셨습니다. 오늘 현장방문 계획이 되어 있기 때문에 위원님들께서 다양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질의하실 내용이 많이 있을 줄 압니다만 오늘 질의의 내용은 이정도로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과장님께서는 특별히 이 내용에 대한 대안 준비를 하셔서 위원회에 말씀해 주시기 바라고 특별히 앞으로 추진계획 내용을 보면 주민공청회 읍면동 순회주민공청회 일정이후에 의회에 다시 한번 내용들을 모아서 보고하는 순서를 갖는 것이 지혜롭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4년6개월여동안 의회전문위원으로서 참으로 수고 가 많으셨는데 이번에 교통과장으로서 가셨습니다. 그동안 다년동안 쌓은 여러 가지 전반적인 노하우 교통과에서도 크게 빛을 발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보고 대단히 수고 하셨습니다. 들어 가십시오. 

3.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의 건(위원장 제의)

(11시02분)

○위원장 박광호   
ㆍ의사일정 제3항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ㆍ오늘 현장방문은 순천시 노인종합복지회관, 두 번째, 순천시립공원묘지 2공구 공사추진 현장, 세 번째, 순천시음식물처리시설 현장등 세곳의 현장을 방문해서 그동안 추진실태 앞으로 관리계획등을 점검하고자 합니다. 현장방문을 위해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03분 정회)

(16시30분 속개)

○위원장 박광호   
ㆍ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ㆍ현장방문 하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6시31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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