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102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순천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순천시의회사무과


1992년 7월 14일(수) 10시11분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102회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3. 2. 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3. 시정에관한보고

  1. 부의된안건
  2. 1. 제102회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3. 2. 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득연의원외14인발의)
  4. 3.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장제의)
  5. 4. 시정에관한보고(순천시장제출)

(10시11분 개의)

○의장 강영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2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박원근   
·의사계장 박원근입니다
·제102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집회 및 제1차 본회의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6일 박상호의원외 15인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7월 10일 지방자치법 제39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집회공고를 하여 오른 제102회 순천시의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7월 6일 이득연의원외 14인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37조의 규정에 따라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발의되었습니다.
·끝으로 7월 13일 순천시장으로부터 92년도 상반기 업무결산 및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02회순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0시13분)

○의장 강영진   
·의사일정 제1항 제102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제102회 임시회는 의원여러분과 사전에 협의한대로 92. 7. 14-7. 16일까지 3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구체적인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순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득연의원외14인발의) 

(10시14분)

○의장 강영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을 발의한 이득연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득연   
·이득연의원입니다.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대집행기관 질문과 집행기관 답변을 통하여 시정을 파악하고 주민을 대표한 시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코자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과 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순천시장과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92년 7월 15일 제2차 본회의에서 지방재정 확충방안, 환경오염 방지대책, 하계방역대책 수해위험지역 안정대책, 교통난 해소방안, 시영도축장 및 시영아파트에 관한 사항 등 30여건에 대하여 질문을 하기 위하여 순천시장과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아무쪼록 본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영진   
·그러면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해서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이의 없으므로 순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발의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3.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장제의) 

(10시15분)

○의장 강영진   
·그리고 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의 규정에 따라 회기중 회의록 서명의원 2명을 선출하여야 하는데 의원여러분과 합의한대로 선거구 순에 의하여 제102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대평동 김덕규의원, 덕흥동 박현모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4. 시정에관한보고(순천시장제출) 
○의장 강영진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에 관한 보고를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은 지방자치법 제37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92년도 상반기 시정업무 결산과 하반기 업무계획을 보고하게 된 것입니다.
시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안재호   
·존경하는 강영진 의장님! 그리고 시민복지와 지역개발을 위한 일념으로 애쓰고 계시는 의원 여러분!
·오늘, 순천시의회 102회 임시회를 맞아 지난 상반기동안 집행부에서 수행했던 업무의 결산과 하반기동안 추진해야 할 계획에 대해서 의원여러분께 보고를 드리고, 시정전반에 관해서 질문이 있으신 경우 집행부의 답변을 드리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특히 상반기동안 추진했던 업무에 대한 결산과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는 의원 여러분께서 충실히 들으시고 시정추진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던 점, 계획이 미흡한 점에 대해서 우리 시민을 위한 시각에서 지적해 주시기를 먼저 부탁을 드립니다
·제가 지난 년초에 부임해서 이제 6개월이 지났고, 그동안 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시정을 이끌어 왔습니다만 여러 가지 시행착오도 없지 않았을 줄 믿습니다.
·우선 제가 생각나는 것은 제가 부임하면서 상반기중에 우리 시청 전직원의 공직자의 기강확립을 위해서 저는 부단히 노력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정방침을 예측행정과 현장행정을 그리고 적극행정으로 설정을 하고 기회있을 때마다 우리 직원을 독려하고 이렇게 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 공직내부의 기강이 상당히 정립됐다 이렇게 저는 지금 확신할 수가 있고 또 그 결과로 오는 16일날 전국 시장. 군수를 모아놓고 상반기 새질서 새생활에 관한 평가대회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우리 순천시가 전국에 최우수시로 상을 받게 돼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광고물 정비에 있어서도 전남의 최우수로 수상을 했고, 또 물가안정이 제1의적인 정부의 시책으로 되어 있습니다만은 우리 순천시가 물가를 안정시키는데 전국적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는 것도 여러 가지 계수상으로 증명이 되고 있습니다.
·또 의원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몇 년동안 추진해 왔습니다만 금년 상반기에 마무리를 했던 연향지구 공영개발 경영평가는 전국에서 최우수 사례로서 역시 시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나아가서 각종 건설공사가 우리 순천시에 많이 펼쳐지고 있습니다만 우리 시에서는 그동안 건설기획단을 운영해가지고 문제점 있는 사업에 대해서 집중 토론을 하고 미리미리 시행착오를 막음으로 인해서 지금 현재 모든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공설묘지를 착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례동에 공영개발사업을 당초의 계획을 변경해서 구획정리사업으로 바꾸어서 시행하는 등 크고 작은 일들이 많이 앞에 놓여 있습니다.
금년 한해도 남은기간 우리 18만 시민과 의원 여러분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1천여명의 시청공무원은 열심히 시정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고, 상반기 업무결산과 하반기 계획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관계 실.국장으로 하여금 여러분들이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고 특히 집행부 스스로 해결해 나가기 어려운 문제와 의회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충분한 협의와 노력을 바탕으로 슬기롭게 풀어나갈 수 잇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말씀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의 뜨거운 애향심과 시정발전을 위한 열의에 깊은 경의를 표하면서 간단하게 인사말에 갈음합니다.
○의장 강영진   
·우리 의원 여러분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이 많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기획실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 임문규   
·기획실장 임문규입니다
·기획실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담당관실 업무로서 주요사업 관리입니다. 사업의 총관리건수는 134건으로 사업비는 1,460억700만원입니다. 이중 완료건수가 19건, 추진중이 29건, 미착공이 86건이며 미착공 사유로는 보상 및 용지매수지연이 8건, 재원 부족이 8건 그리고 사업시기가 아직 돌아오지 않은 것이 70건입니다.
·사업별 추진상황은 소관실국별로 상세히 보고가 되겠으므로 여기에서는 분야별로 총괄보고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로망정비가 26건에 140억8천8백만원이고, 택지조성은 4건에 931억9,60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상.하수도 시설확장은 38건에 92억5천만원이고 이중 상수도 관계사업이 7건에 28억2천6백만원, 하수도 사업이 21건에 64억1천4백만원입니다.
·문화복지체육시설 확충은 14건에 9억9천4백만원이며, 공공편익시설사업이 31건에 257억9백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소규모주민숙원사업은 21건에 27억7천만원입니다.
·주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건설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건설기획단을 운영하고 문제점의 사전분석과 추진상황 점검, 사후관리 등의 대책을 강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두번째, 의회지원업무의 추진입니다.
·지난 상반기 동안에는 모두 5회의 의회개원으로 27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따라서 지난해 4월 15일 개원이후로는 모두 75일의 회기에 109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시의회에 접수되어 집행부에 이첩된 각종 진정.건의사항은 상반기동안 모두 8건이며 이중 7건을 처리하고 1건은 처리중에 있습니다.
·또한 청원 1건, 자료제출 17건, 질문사항 204건에 대한 199건의 처리로 의회지원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향후 상호간의 원활한 관계유지를 위하여 의원 입법시 상호협의, 대외기관과의 교류 확대, 의회지원업무의 강화, 선진의회의 비교시찰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국외시찰 및 선진의회 견학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페이지 재정운영입니다.
·지난 6월에 편성된 제1회 추경예산안 편성결과 92년 일반회계 당초예산 353억원에서 62억이 증가된 4백15억원입니다.
·상세한 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반기동안 벼물바구미 긴급방제에 1,323만원의 예비비를 수행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는 법무업무의 추진입니다.
·상반기에 실시할 자치법규집, 정비대상은 조례가 34건, 규칙이 25건으로 모두 59건입니다.
·추록은 200부를 인쇄하여 관계기관과 각 부서에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소송은 모두 14건이 진행중입니다.
·공무원 법제교육에 참석하여 법제실무를 익혔습니다.
·법무업무의 문제점으로는 민주화에 편성한 이기주의와 지가의 급상승으로 인한 재산권의 주장 등으로 소송의 제기사례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송업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으며, 실무자의 업무연찬강화, 전문화 등이 요청됨과 아울러 승소시 사례금 지급 등 사기앙양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통계업무로서 행정자료실 운영입니다
·현재 행정자료실의 보유장서는 950권으로 각종 행정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발간실 운영은 인원 4명에 장비 5대로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동안 68만여매에 인쇄를 하여 2,412만원의 절감효과를 보았습니다.
·시중 인쇄비에 비해 54%의 예산절감을 기하였습니다.
·저렴한 인건비로 결원시 기술자 확보에 애로가 있음에 따라 사기진작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일반기획업무의 추진입니다.
·먼저 시정업무보고 및 주요시정보고로서 년초에 기관단체장, 시민을 대상으로 시정보고회를 개최하였고 6회의 업무보고를 하였습니다.
·\\'92년은 이런 일을 합시다\\'라는 홍보책자 1,000부를 제작하여 92년도 주요추진사업을 홍보하였습니다.
·전남발전연구원 주관으로 지역발전에 관한 토론회도 개최한 바 있습니다.
·광역행정협의회 운영으로는 한차례의 여.순권광역행정협의회에 참석하였고, 순천시가 회장으로 되어 있는 순천권 광역행정협의회의 실무회의를 가진 바 있습니다.
·이 실무에서는 운영규약정비에 대한 사항을 협의하였으며, 광역행정협의회의 문제점으로는 지역 이기주의로 인한 지역간의 포괄적인 문제해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지방행정 10대 역점시책의 추진입니다
·이 역점시책은 사회안정과 국가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시책을 정한 것으로서 공명선거실천, 10% 절약, 30분 일 더하기, 쓰레기 30% 줄이기 등 10가지가 되겠습니다.
·지난 상반기동안 부서별 월별추진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평가 보고회 등을 개최하였고, 하반기에도 계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밖에 시정조정위원회와 예산집행심의위원회를 운영하였고, 공무원 창의능력개발을 위한 제안모집, 우수작을 선정 표창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문화공보담당관실 업무입니다
·먼저 문화예술회관 건립으로 제1회 추경예산안 3억2천만원을 포함, 70억2천2백만원의 예산으로 금년말까지 완공할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 공정은 76.5%입니다.
·다만 현재 300평의 50대분의 주차장 예산을 확보했으나 앞으로도 300평정도의 부지를 추가확보하여야 하는데 약 5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또한 영사기, 피아노 등의 각종 기자재는 독지가 기탁 등 여러 방법을 통하여 확보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의원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시사편찬 사업입니다.
·금년 하반기부터 시작하여 내년말까지 완료할 예정으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역사를 기록하며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여 시민중심심의 역사가 기록되도록 차질없이 추진하겠으며, 먼저 전문적인 학식과 경험의 소유자로 시사편찬 위원회를 구성하고 분야별로 집필위원 등을 선정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시사편찬 사업에는 총 2억3천만원이 소요되며 금년에 6천7백5십만원이 소요되는 바 현재 3천만원이 예산이 확보되었습니다.
·앞으로 3천7백만원이 더 확보되어야 하는데 의원여러분들의 특별한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3페이지입니다.
·제25회 시민의 날과 제10회 팔마문화재 행사개최입니다.
·시민의 날 행사는 매년 10월 15일을 기해 기념식을 거행하고 있으며, 팔마문화재 행사는 격년제로 옥외행사를 하게 되어 있는바, 금년에는 옥외행사로 농악, 씨름 등 민속행사와 체육.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축제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만 이 행사에 1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는데 현재 2천5백만원이 확보되었을 뿐입니다
·앞으로 민간단체의 협조를 받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의원 여러분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문화재 관리입니다.
·문화재 보수관리는 향교보수 등 3건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석묘 안내판 12개소를 설치하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옥천서원 관리 문제에 있어서 옥천동의 일부주민들은 현재 위치의 옥천서원을 이설하고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로개설을 요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에서는 전라남도에 서원의 이설판단 여부를 요청하였던 바, 원칙적인 불가통보가 되었으며 문화재 전문위원들로 구성된 전라남도 문화재 위원회에 건의하여 심의중에 있으므로 심의결과에 따라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문화원 활성화 방안입니다.
·문화원은 앞으로 70평 정도의 공간을 확보 회의실, 시청각 교실 등으로 활용하고 년중 문화가족을 모집 운영하는 등 회원 배가운동을 전개토록 하겠으며, 임원진들의 기탁 및 회비수납제도와 자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경영수입 확대를 연구하여 재정확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전통문화예술 행사는 예총으로 이관하고 문화원에서는 전통민속발굴, 향토문화창달에 중점을 두어 내실있는 사업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실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각종 감찰화동의 실적으로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직원교육 월1회, 기강 및 복무점검을 월 2차례 실시하였으며, 부조리와 행정부작위 신고센타를 설치하여서 7건의 서면이나 전화 접수를 받아 처리하였고, 주요 인.허가 민원처리사항에 대하여 매월 1회 검열을 실시 432건의 점검을 하였고, 또한 민원행정쇄신분야 8건, 공무원 비위 등 사고 4건을 수시 조사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서면감사와 실기삼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자체감사 9회, 도감사 17회, 감사원 감사 1회를 실시한 결과 총 지적건수 121건으로 작년도 동기 114건보다 7건이 증가되었으며, 43명에게 신분상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재정상 조치사항으로는 275반1천원을 회수하고, 44만8천원을 추징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반기 감사계획으로는 92년 도종합감사가 금년 8월 31일부터 9월 5일까지 6일동안 90년 10월이후 업무전반에 대해서 수감계획이며, 자체감사로는 동종합감사 4개동과 동부분감사 4개동, 그리고 사업소 4개소를 감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행정환경변화의 대응조치사항으로 5인이상 다수인 관련민원 21건을 점검하였으며, 신문보도지적사항 6건을 사실조사하여 현장시정시켰고, 직원차량 10부제 이행사항을 지난 2월 1일부터 점검하여 11대를 지적해서 현장시정조치 하였습니다.
·이밖에도 문제인물 등 취약인물 16명과 압력이나 유혹에 물들지 않고 분수에 맞는 청렴한 생활을 하고 있는 공직자 4명을 발굴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립도서관 업무입니다.
·상반기동안 열람자 총수는 10만6천5백명이며, 1만6천60권의 도서를 대출하였습니다.
·하루 평균 열람자는 580명 정도입니다.
·현재 보유중인 장서는 상반기중에 확보한 2,253권을 포함해서 44,660권입니다.
·상반기중에 실시한 교양, 정서함양시책을 보고드리면 국민학교 4, 5, 6학년생 60명을 대상으로 겨울독서교실을 운영하여 독서와 학습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모자 열람실을 개설하여 3,544명의 어머니와 자녀들에게 독서를 생활화 할 수 있는 기풍을 진작시킨 바 있습니다.
·또한 일반도서외에 학술논문, 통계, 정기간행물 등을 비치한 참고자료실을 지난 4월 개설하여 928명이 1,185종의 자료를 이용한 바 있습니다.
·시설보강은 건평 280평, 열람석 444석 규모의 별관을 지난 2월 1일 새로이 신축하여 개관을 보았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입니다.
·열람실내 냉.난방 시설공사입니다.
·도시가스관 인입공사만 시행되면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내부시설을 완공하였습니다.
·원거리 지역주민 독서생활편익과 정서함양을 위해 이동도서관을 운영하고자 특장차를 구입하여 현재 운전기사의 정원을 승인 신청해 놓고 있습니다.
·정원이 승인되면은 8월말 또는 9월초부터 이동도서관을 운영하겠습니다.
·어린이 독서의 생활화를 유도하기 위한 여름독서 교실운영을 7월중에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시민에 대한 문화 및 교양욕구를 충족시키고자 9월부터 12월까지 문화학교를 개설 운영하겠습니다.
·시민의 날을 맞아 주부백일장을 개최하여 주부들의 독서 의욕과 지방문화 수준향상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도시가스관 인입공사는 7월중에 완료하여 냉.난방시설과 연결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실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영진   
·다음은 총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최기형   
·총무국장 최기형입니다
·총무국소관 92년도 상반기 결산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으로 첫째, 공무원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훈련강화입니다.
·공무원의 자질향상과 직무수행능력을 제고시켜 지방자치시대를 주도해 나갈 지방행정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기본 및 전문교육 등 5개 교육과정을 도 주관하에 77회에 걸쳐 199명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시자체에서도 정신이념 및 공직자의 의식교육 등 총 24회에 연인원 8,588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4개의 교육훈련 과정에 86회에 걸쳐 9,373명을 교육하여 공무원의 자질향상과 봉사력을 제고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콜롬비아시와 자매결연 교류 추진입니다
·우리 순천시와 여건이 비슷한 미국 미주리주 콜롬비아시와 지난해 10월 17일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양 도시간 행정.경제.교육.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상호 우호적인 교류를 추진하여 200년대 웅비의 순천건설을 위한 도시발전의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행히도 금년 4월 7일 현 매리앤멕컬럼 시장이 재당선되어 저희 시에서도 축하전문을 한 바 있으며, 지난 6월 29일 초청장을 발송하여 가급적이면 3박 4일간의 일정으로10월 5일 우리 시민의 날 행사에 맞추어 방문해 주실 것을 내용으로 한 초청장을 발송하였습니다.
·발송에 대한 회신은 금명간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음은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입니다.
·공직자의 사명의식 고취를 위해 전직원에 대한 특별정신교육을 월 1회이상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민원창구 공무원에 대해서는 친절봉사 365일 운동을 전개하여 대주민 서비스 및 친절도를 향상시켜 나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30분 일 더하기, 차량 10부제 운행, 씀씀이 10% 절약 등 공직자 새질서 새생활 실천운동도 특별한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공무원에 대한 복무지도 및 확인점검을 강화하여 공직자로서의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통.반 관할구역조정입니다.
·그간 택지조성 및 아파트건립 등으로 인구가 급증하여 통반조정이 불가피하게 되어 현행 241개통 1,033개반에서 10개통 56개반이 증가한 251개통에 1,089개반으로 확대 조정하여 지난 7월 1일부터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조정대상을 말씀드리면 삼산동.덕연동.덕흥동.왕조동의 신규아파트 건립지역에 대한 통반을 신설하였으며 통반조정으로 인한 소요예산액은 통장수당, 상여금 등 총 768만7천원이 추가로 소요되는데 우선 기존예산에서 집행하고 제2회 추경에 확보조치하겠습니다.
·다음 반상회 운영의 활성화입니다.
·상반기 반상회 운영상황을 말씀드리면 총 1,033개반 40,357세대중 월평균 67%인 27,106세대가 참여함으로써 비교적 저조한 실정입니다.
·이렇게 반상회 참여율이 저조한 것은 공직자 및 사호지도층 인사의 참여율이 저조하고 세대주의 무관심이 제일 크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반상회 활성화를 위해 나름대로 제도도 개선해보고, 시책도 바꾸면서 열심히 해봤습니다만은 아직도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가지시어 더욱 활성화되리라 믿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반상회시 건의한 사항은 총 52건으로 이중 재원 미확보 및 시행이 불가능한 8건을 제외하고는 기해결 하였거나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새질서 새생활 실천운동입니다.
·민주·번영·통일의 2천년대를 여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범국민운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새질서 새생활 실천운동의 성과 측정을 위해 각계각층 시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호화·사치·낭비추방, 교통거리질서 확립 등 각 분야에서 시민적 자각과 공감분위기가 확산되고 본 운동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큰 성과를 거양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성과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따라서 하반기에는 이러한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시민의 욕구와 바램을 충분히 반영한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더욱 활성화 해 나가겠습니다.
·상반기 새질서 새생활 실천운동의 평가입니다.
·지난 6. 22-23(2일간)에 걸쳐 도내 27군에 대한 전 시·군을 대상으로 도에서 일제히 평가를 한 겨로가 저희들 순천시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6. 29-30(2일간) 각 시.도 우수기관에 대한 내무부 종합평가결과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오는 7. 16일 서울에서 열리는 전국 시장.군수대회에서 기관표창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는 여기에 계신 의원 여러분을 비롯한 18만 순천시민 모두가 성숙된 질서의식을 바탕으로 시정에 적극 협조하고 참여한 결과로 생각하면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다음은 직장 여자실업볼링팀 육성입니다
·우리 순천시 직장여자볼링팀이 상반기동안 각종 대회에서 선전한 성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2월에 열린 국가대표선발전에서 결승전에 진출을 하였고, 대통령배 전국시도 대항전에서 여자부 2위를 차지하였으며, SBS배 전국규모 볼링대회에서는 안운자 선수가 여자부 챔피언을 획득하는 등 큰 성과를 거양했습니다.
·지난 제100회 임시회때 의원 여러분께서 지적해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수차례에 걸쳐 도와 도체육회에 건의를 하였고, 현재 건의한 내용에 대해서 충분한 협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계속해서 의원 여러분과 뜻에 맞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협조 있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바르게 살기운동 추진입니다.
·17개 협의회 461명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지난 상반기 동안에는 도덕성 회복 결의대회, 방범봉사의 날 운영, 교통거리질서 캠페인 등 53회에 걸쳐 연 6,200여명이 참여하여 밝고 건전한 질서있는 생활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시민의 계도를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소년.소녀가장과 자매결연을 맺어 지원하는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관내 소년.소녀가장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주신다면 그들이 좌절하지 않고 꿋꿋하게 생활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또한 학교주변청소년 선도반을 편성운영하고 새마을 대청소, 행락지 자연정화활동 등을 통한 시민 참여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감은 물론 교통거리질서 캠페인 등을 전개하여 시민 질서의식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새마을과 소관입니다.
·먼저 새마을운동의 적극 추진입니다
·매월 1일 새마을 대청소의 날로 지정 운영하여 지금까지 새마을 지도자, 기관단체 임직원, 주민 등 월평균 3만5천여명이 참가하여 왔습니다만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이날만은 관내에 동장과 함께 조기청소지도에 임해 주신다면 시민의 참여는 물론 기대도 매우 크리라고 예상합니다.
·또한 새마을운동 활력화를 위해 자율실천결의대회 및 일꾼상 제정 운영 등 땀흘려 일하는 사람이 우대받는 풍토조성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을 편성운영하여 상.하수도, 청소 등 495건의 민원을 해결하여 왔으며, 새마을문고 육성, 새마을금고 육성, 열심히 일하는 국민운동 전개 등 건전소비생활 정착운동도 차질없이 추진하여 새마을운동을 활성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새마을사업 추진입니다
·먼저 환경개선사업으로 오지낙후개발사업 5건, 우수마을 특별지원사업 2건, 자재지원사업 등 총 14건에 9천8백여만원을 투입하여 마무리하였고, 하반기에는 1억6천1백만원을 투입하여 6개의 생활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으며, 조비-삼거간 도로확장사업 및 새마을 소득자금 관리에도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광고물의 정비 및 관리입니다
·관내에 10,668건의 광고물에 대한 전수조사결과 불법광고물이 3,249건에 달했으며 이중 2,427건은 양성화 조치하고 양성화가 불가능한 822건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하반기에는 완전 정비조치하겠으며 광고업자 교육 및 주민계도를 강화하여 불법 광고물의 재발방지 및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연보호운동의 활성화입니다.
·그동안 자연보호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캠페인 및 결의대회, 주말자연정화활동을 전개하여 왔으나 시민의식이 아직도 미흡하여 자연을 훼손하는 행위가 잔존하고 있는 바 지속적으로 지도 계도에 주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1사 1산, 1단체 1하천 운동 등 농촌 폐자원 수집, 산쓰레기 방지대책 등도 차질없이 수행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조성에 주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지방체육진흥입니다.
·각종 체육대회 참가 및 학교체육 지원 등을 통해 지방체육을 진흥시켜 나가고 동호인대회, 시범교육운영 등을 통해 건전생활운동 등 저변확대에 주력을 하겠으며 하반기에도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수범사례 한가지를 소개를 해 올리겠습니다.
·새마을부녀회 알뜰마당 운영입니다.
·지난 4월에는 순천대학교 및 노인복지회관에서 새마을부녀회, 여성단체 주관으로 알뜰마당을 개설운영을 하여 5. 22일에는 남부유통센타에 상설알뜰판매장을 개설하여 중고생활용품을 교환 및 판매함으로써 건전한 소비풍토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더불어 함께 사는 건전한 사회기품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무과 소관입니다.
·지방세 징수입니다. 금년도 상반기중 지방세 징수액은 연간 목표인 352억여원의69%인 245억원을 부과하여 93.5%인 229억원을 징수함으로써 금년도 징수목표의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음은 탈루세원 바굴 및 은닉세원 조사에 대해서도 결산법인 279건에 대한 6억3천여만원, 개인 및 단체에 대한 4,200여건에 1억7천2백여만원을 추징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체납세 징수 실적입니다.
·91년말 지방세 체납액이 10억1천6백여만원이 있었는데 56%인 5억5천6백만원을 징수를 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시와 동 합동으로 체납정리반을 편성을 해가지고 체납액 징수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하반기 징수전망입니다
·하반기에는 금년도 지방세 목표액 352억원의 102%인 360억원을 징수하여 세수결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회계과 소관입니다. 91년도 세입세출 결산입니다.
·91년도 예산액은 일반회계 656억원, 특별회계 1,393억여원으로 총 2,049억여원으로 편성되어 세입액이 1,834억원이고 세출액은 1,443억원으로서 391억원이 이월이 되었습니다.
·이중 이월내역을 말씀드리면 명시이월이 26억7천만원, 사고이월이 236억9천만원, 보조금잔액이 1억2천만원이고, 순세계잉여금은 125억8천만원입니다
·다음은 상반기 자금지출 현황입니다
·상반기 총수입액은 297억8천만원이고 지출액은 220억4천만원으로서 6. 30일 현재 잔액은 774억2천만원이 있습니다.
·다음은 계약체결 현황을 말씀드리면 상반기중 계약은 총 41건에 80억1천4백만원으로서 장기계속공사 4건, 조합이나 단체에 연관된 구매 2건을 제외한 모든 공사와 구매는 일반경쟁원칙에 의하여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재산현황입니다.
·저희 시가 보유하고 있는 국.공유재산은 토지가 246만여m2이고 건물이 129동에 7만9천여m2로 총평가액은 394억2천8백여만원이 되겠습니다.
·이중 시유재산은 토지가 2,576필지에 184만7천여m2이고 건물이 127동에 7만9천여m2로 총 평가액은 39억5천3백여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재산매각 현황입니다.
·금년도 의회의 승인을 받아 국.공유재산 매각은 총 59필지에 5,799m2이며, 이중 6필지에 384m2를 매각하였으며 잔여 53필지는 측량 및 감정의뢰 등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연말까지는 무난히 매각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농수산물 유통센타 시설예정지구 토지매입입니다.
·오천동 706번지일대 5만7,627m2를 총사업비 41억1천만원에 매입할 계획으로 추진을 하고 있으며 금년도에는 20억을 확보하여 32필지에 2만7,660m2를 매입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중에 22필지에 1만7,685m2를 매입을 하였으며, 하반기 계획은 미확보된 소요예산액은 시재정형편을 고려하여 차기 추경 또는 내년도 예산에 계상을 하여 전면적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시민과 소관입니다
·첫째, 민원업무 추진입니다. 금년 상반기중 민원처리건수는 39만4,540건으로 1일평균 2,192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이러한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보다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를 위해 주기적인 친절교육과 명예 민원담당관 위촉 등을 통해 친절도를 향상시켜나가는데 민원행정을 쇄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자동차등록 현황입니다.
·금년 6월말 현재 순천시에 등록된 차량은 1만5,233대로 전년 동기대비 1만1,455대에 비해 33%가 증가한 3,788대가 증가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은 민원봉사의 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산하 공무원 533명의 가정을 민원봉사의 집으로 지정하여 주민등록등본, 건축물관리대장 등 제증명을 중개처리함으로써 주민편익을 도모하고 또 민원인의 어려움을 들어서 신속히 해결하고 있는 많은 제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만 많은 이용이 되지 않아 아직까지 큰 실적은 없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많은 통보를 해주셔서 많은 이용을 해 줄 수 있도록 부탁말씀 올립니다.
·다음은 민방위과 소관입니다
·92년도 민방위행정은 \\"다함께 참여하고 공감하는 민방위\\"를 목표로 민방위대 운영의 활력화를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민방위대 자원관리는 6. 30일 현재 민방위대 총자원은 308개대에 1만5,917평을 자원 관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교육실적을 말씀드리면 교육대상자 7,573명을 정기교육, 보충교육 등을 통하여 100% 완료를 하였으며, 하반기 교육은 오는 9월부터 11월중에 실시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신고망 운영입니다.
·6월말 현재 관리하고 있는 주민 신고망은 1,937개망으로 종전의 간첩.거동수사자 위주에서 새질서 새생활실천 저해사범위주의 신고체제로 전환함에 따라 조직을 보강하여 현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중 민방위시설 확충사업으로 풍덕동 주공아파트내에 3천8백여만원을 투입하여 8월초 준공계획으로 민방위 비상급수 시설을 공사 시행중에 있으며, 하반기에도 민방위 담수대설치공사 및 방범비상벨 설치공사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수범사례 한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관내 거주하고 있는 특정 동지회원 10명을 자율인명구조단으로 발족하여 인명구조 및 민방위날 시범훈련을 실시하는 등 좋은 수범이 되고 있어서 소개를 해 올립니다.
·끝으로 지적과 소관입니다.
·상반기중 지적민원 처리는 전년 동기대비 33%가 감소한 5만9천여건을 처리를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집합건물 및 공공용지 합병작업을 실시하여 효율적인 공부관리는 물론 소유자의 재산권 행사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는데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국소관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상반기에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더욱 노력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직풍토를 조성하여 시민에게 믿음을 주는 시정을 운영해 나갈 것을 다짐드리면서
·팔마경기장과 올림픽 기념생활관 등에 대해서는 시설물관리 보호 유지에 특별한 문제가 없기 때문에 구체적인 보고말씀을 생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영진   
·다음은 사회산업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산업국장 겸무   임문규
·사회산업국장 겸무 임문규입니다.
·사회산업국 소관업무를 92년도 상반기 실적과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직제순에 따라 사회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저소득층의 생활안정 지원책으로 거택구호 대상 524세대에 생계비와 양곡 지원으로 2억771만6천원을 지원하였고, 학자금 2회에 2억1,128만1천원을 직업훈련비는 184명에게 천8백5십만원을 지원하여 소외 계층의 생활안정을 도모하였습니다.
·자활능력배양을 위해 취로사업 추진과 생활안정기금 융자 등 5개 사업에 1억5천8백여만원을 지원하여 저소득층 자활능력 배양에 기여하였으며 부랑인 시설인 인애원은 145명 수용에 운영비와 생계비 등으로 상반기에 7,663만천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애양재활 직업보도소에는 가내 공업 기술을 교육시켜 취업할 수 있도록 상반기에 1,987만9천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회관 건립입니다
·본 공사는 91년 11월에 착공하여 현 공정 95%로 7.20일 준공예정으로 공사중에 있습니다. 지하 1층, 지상 4층, 연건평 500평으로 사업비는 7억1,600만원입니다.
·개관에 필요한 모든 행정 절차를 마친 뒤에 소요 운영비인 국비지원과 동시 복지시설을 통한 근로청소년의 선도취업 및 부업알선 등을 추진토록 하여 사회복지사업에 기여토록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의료보호 사업입니다
·생활보호 대상자 및 저소득층의 진료비 지원을 외래 입원환자 1만4천여명에게 4억8천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하였으며, 원활한 노정업무추진을 위해 노사정 간담회 근로자 체육대회 등 노.사.정 화합분위기 조성으로 상반기중 우리 시 관내에서는 원만한 노사관계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정보센타를 설치 운영하여 68개소에서 353명의 구인요구에 262명의 구직 신청이 있었습니다마는 구인업체의 여건에 맞는 41개소에 112명이 취업 알선을 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금후 계획으로는 광역단위 취업알선을 적극 추진하며 홍보매체를 통한 구인 구직자 취업을 알선토록 유도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립공설묘지 조성공사입니다.
·현재까지 실시계획인가 등 제반절차를 마치고 본 공사 발주를 위한 설계검토가 마무리중에 있어 금년도 사업비 4억5천4백만원에 대한 사업을 7월중에 발주하여 93년도에 일부 매장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 공사는 의원님들께서도 아시는 바와 같이 이 지역 주민들이 집단민원이 있어 91-92년까지 대소 주민숙원사업을 완공 또는 추진중에 있으며 주택 증.개축도 5동을 허가 조치하는 등 민원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의원 여러분들께서도 본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 계도 등에 최대의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 소관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아동복지사업으로 총 3억4,060만원을 지원하여 불우아동 복지사업 2개소, 보육시설 5개소, 소년소녀가장 66명에게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였고, 어린이 놀이공간 7개소를 개.보수하여 환경개선에 기여하였습니다.
·두번째, 노인복지를 위하여 2억4,500만원을 지원 불우시설 노인과 재가노인 보지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주요사업별 추진으로는 노인복지시설 2개소 지원과 6,256명의 노인에게 경로승차권 45만장을 지급하였으며 경로당 84개소에 운영비와 난방비 지원, 경로당 도배 실시, 575명의 노인에게 노령수당 지급, 노인회 지원, 노인 일자리제도 운영 등이 있었습니다만 경로당 도배사업과 노인 일자리제도 운영사업은 노인들로부터 매우 좋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장을 넘기겠습니다.
·세번째, 부녀복지 사업으로 저소득 모자가정의 생활안정을 이하여 215세대에 부녀자 교양지도사업은 52회에 1,654명에게 교육을 시켰습니다.
·다음은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첫째, 아동복지사업을 위하여 아동시설과 복지시설의 보호비와 운영비를 지원하고 소년소녀가장과 시설아동의 사기진작 230명을 대상으로 하계수련대회를 개최하겠으며, 저전 어린이집 난방시설 개보수와 어린이 놀이터 8개소를 보수하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입니디.
·둘째, 노인 복지시설 2개소에 운영비와 보호비를 지원하고 재가노인 보지를 위하여 1억8천7백3십만원으로 경로승차권 지급과 노령수당지급, 노인건강진단실시, 경로당 운영비와 보수비 지원으로 안락한 노후생활이 보장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저소득 모자가정 생활 안정금으로 2천9백6십만원을 지원해 주고 이들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자녀백일장과 사생대회 개최, 모자 만남의 시간 등을 운영하겠으며, 여성교양지도 사업을 14회에 걸쳐 실시하겠습니다.
·넷째, 사회복지시설 확충을 위하여 2억1천2백만원의 사업비로 저소득 가정과 맞벌이 부부를 위하여 보육시설 1개소를 신축하겠으며 재가노인 여가시설 확충을 위하여 경로당 4개소를 신축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65세 이상 재가노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사회생활의 참여활동을 고취시키고 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건전사회 기풍조성을 기하며 노후에 삶의 보람을 갖게 하였습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년 600명을 참여시켜 옥천, 동천, 죽도봉 등 자연정화활동과 청소년 선도활동으로 일당 만원씩을 지급하였던 바, 상반기중 300명의 노인들이 참여하여 50%의 실적을 거두었으며, 가을에도 실시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정부에서도 중점 추진하고 있는 새질서 새생활실천운동 사업의 우수사례로 평가받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환경위생과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정회하고 합시다\\"하는 이 있음)
○의장 강영진   
·사회산업국만 끝내고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산업국장 겸무   임문규
·좀 빨리 하겠습니다.
·공해 배출업소 지도 점검 현항과 실적입니다.
·우리 시 관내 공해 배출업소는 총 147개로서 정기점검 년2회와 수시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1회 139개소를 정기 점검하였고, 수시점검 20여회에 160개소를 점검하였고 그중 부적합업소 10개소에 대하여는 개선명령과 배출부과금을 부고하여 이행하였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은 사업부 교육 및 간담회, 반상회 등을 통하여 홍보하고 지도점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페이지 자동차 배출가스 지도단속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연중 850대의 자동차에 대하여 도, 시, 검찰, 경찰 합동단속  계획을 수립해서 단속하여 허용기준 초과차량에 대하여는 행정조치하여 사법조치를 병행 추진토록 하였습니다.
·추진실적은 합동단속 3회에 1,220대를 단속하였으며, 그중 부적합 차량 64대에 대하여는 고발과 개선명령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운행중인 차량 400대를 목표로 합동단속을 실시하고 허용기준 위반차량에 대하여는 강력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환경보전을 위한 홍보활동 전개는 수질, 대기, 소음, 진동, 환경오염 예방을 위하여 배출업소 위생업주, 민방위대원,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를 4,512명에게 실시하였으며, 합성세제 덜쓰기, 일회용품 사용 안하기 등 안내 전단을 5종을 제작 홍보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앞으로 계속하여 홍보활동을 전개하겠으며, 특히 동촌, 옥천의 수질보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네번째 범인성 유해환경정화입니다.
·범인성 유해환경 대상 위생업소는 6개 업종에 1,882개소가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만 범인성 유해환경정화를 위하여 상설기동 단속반과 합동단속반을 편성운영하여 171개소에 대한 위반업소를 단속한 바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공권력에 의한 단속강화로 외형적 효과는 나타나고 있으나 영업자와 사회단체의 자율정화활동 부진으로 자율실천 풍토정착이 아직도 미흡하다고 보겠습니다. 시민들의 자율참여로 정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선도적인 역할을 부탁드립니다.
·금후 추진 계획으로는 영업자와 건전사회 단체의 자율정화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상습 고질 위반업소에 대하여는 유관기관과 합동단속을 강력히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식생활 문화 개선입니다.
·식생활 문화개선은 반찬을 적게 놓고 남기지 않기 운동입니다
·실시대상업소 369개소에 대하여 민간단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요식업 순천지부장을 위원장으로 구성하여 92. 1월부터 3월까지는 3개소에 대한 시범실시를 하였고 4월부터는 369개소에 대하여 확대 실시하였습니다
·홍보활동은 업주교육과 실천다짐 결의대회, 협조서한 발송, 홍보물 부착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이렇게 홍보활동을 전개하여 추진하고 있으나 이용객이 위생적인 알맞은 양의 식단보다는 푸짐한 식단을 선호하고 있으며, 미 이행업소에 대한 법적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애로점이 있음을 밝혀 둡니다.
·앞으로는 계속 홍보하여 업주와 이용객, 민간단체가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이행실태 점검을 강화하고 지도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공해 배출업소 업주 자율 점검제를 실시하여 업주의 환경보전의식 함양, 무지로 인한 환경범죄 예방, 철저한 업소관리로 지역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본 계획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운영방법을 보면 업소에 자율점검표를 분기초에 배부하여 업주가 자기업소 자율점검 후 분기말 회수 평가함으로써 업주 스스로 환경보전에 노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2회에 245개소가 자율점검을 실시하였으며, 미실시 49개소에 대하여는 계속 지도단속과 행정조치를 실시하겠습니다.
·자율점검표를 제출한 업소에 대하여 등급별 카드에 청, 녹, 황, 적색으로 등급을 표시하여 황색, 적색업소에 대하여는 지도.단속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기대 효과를 살펴보면 업소 대표자와 배출시설 관리인으로 하여금 환경을 알고 관심을 갖도록 하였으므로 환경보전 의식이 보다 향상되었다고 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과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번째, 92년도 지방행정 10대 역점시책 중의 하나인 쓰레기 감량 및 재활용품 수집운동 추진사항입니다.
·본 시책의 범시민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지난 3월 4일 통.반장, 부녀회장, 시민 등 8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회관에서 결의대회를 가졌고 대대적인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쓰레기를 가연성, 불연성 및 재활용성으로 분리 수거하기 위한 분리수거 용기 147조를 제작하여 아파트 단지에 보급하였으며 비닐봉지 10만매를 제작, 이달중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또한 롤온카와 압축식 진개차 1대씩을 증차하여 쓰레기 수거 능률향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가능한 폐품을 수집하기 위하여 수집장소 149개소를 지정하고 수집차량 3대를 확보하여 금년도 목표량 457건중 203톤을 수집하였습니다
·본 시책의 대민홍보를 위하여 일간신문, 유선방송 등 각종 홍보 매체를 동원하여 홍보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페이지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은 좋은 식단제를 조기에 정착시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으며, 1회용품 사용 안하기 운동과 새마을 부녀회를 중심으로 시장 바구니 들고 다니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8월중에 분리수거 용기 186개를 확대 보급하여 쓰레기 감량운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대단위 쓰레기 매립장 조성사업 추진사항입니다.
·금년도 사업비 4억8천만원중 매립지 조성을 위한 토공, 진입로 포장, 우수관로 공사는 이미 완료하였으며 차수막 깔기, 복토, 침출수 관부설 공사는 6월말까지 공정 75%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침출수로 인한 수질오염 예방을 위하여 침출수 처리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전남보건환경연구원의 수질검사 결과 적정 처리로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은 차수막 깔기 등 잔여공정의 25% 추진에 차질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쓰레기 소각로 시설공사입니다.
·본 시설은 1일 24톤을 처리할 수 있는 중공건류고정상식 방식으로 사업비가 약 10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사항은 지난 2월에 설계용역을 발주하여 4.1일부터 8월말까지 보성건설의 설계용역중에 있으며, 지난 6.16일에는 지금까지 추진한 기본계획안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여 당초 과업지시서의 일부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내용은 당초에는 처리용량 100톤을 24시간 가동할 수 있는 단순소각 시설이었으나 우리 시의 쓰레기 발생량과 재정상태 등을 고려하여 1일 24톤을 처리할 수 있는 중공건류고정상식으로 결정하였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당초 계획상의 문제점을 말씀드리면 쓰레기 수분함량 산정 등을 75%로 보고, 가동시간을 24시간으로 하여 단위시간당 1.2톤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로 과업지시를 하였으나 기본계획안을 보고 받은 결과, 쓰레기 수분함량이 15-30%, 가동시간을 16시간으로 하여 단위 시간당 4톤을 처리하고 공해방지 시설비를 포함한 소규모 소각로를 시설하도록 변경 지시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은 7월말에 설계용역 2차 보고회를 개최하고 8월말까지 용역이 완료되면, 전라남도의 심의를 거쳐 10월초에 착공하여 12월말까지 완공하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네번째, 오수.분뇨 및 축산폐수 정화조 관리업무입니다
·하천의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지난 6.1일부터 15일까지 1일 처리용량 150톤 이상 되는 오수정화시설 19개소에 대하여 불시에 방류수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14개소가 부적합한 시설로 판정되어 7.14일까지 개선명령조치 하였습니다.
·방류수 수질검사는 오수, 분뇨,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 시설관리자가 실시하도록 되어 있으나 시설관리자가 조작할 우려가 있어 저희 시에서는 관계공무원이 직접 방류수를 채취하여 수질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14개소가 부적합 판정된 원인을 살펴보면, 시설관리책임자의 관심과 기술관리인의 전문성이 부족한 것으로 이에 대하여는 현지 지도, 방화 및 교육을 통한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분뇨정화조 청소를 철저히 이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상반기에 2,226개소에 대하여 청소 통지를 하여 1,922개소가 청소를 실시하였으며, 청소를 하지 않은 건물주에 대하여는 1차 계고, 2차 청문을 실시하고 최종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또한 양축농가 22개 농가에 대하여 축산폐수 정화시설 일제점검을 실시한 결과 10개 농가가 부적합한 시설로 판정되어 시정명령과 개선명령을 조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7월말까지 오수정화시설 86개소에 대하여 정화시설의 제반관리상태를 일제 점검하고 4천개소의 분뇨정화조에 대하여 청소 통지문을 발송하여 맑고 깨끗한 동천 가꾸기 운동에 일익을 담당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지역경제과 소관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물가안정 시책추진입니다.
·시 단위 행정에서, 전반적인 물가안정시책을 수행할 수는 없지만 지역여건에서 최선을 다하여 왔으며 또한 현실적으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추진실적으로는 11개 기관 14명으로 구성된 물가대책 위원회를 개최, 대책을 협의하였으며 64개 품목을 중점 관리 품목으로 선정, 가격동향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지도단속반을 편성 운영함으로서 위반업소에 대하여 136개소를 현지시정, 45개소를 경고와 행정처분 등 조치를 취한 바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 물가지수 관리에 있어서는 지난 4.8일자 경제기획원에서 순천시를 전국 소비자 물가지수 산정 도시로 편입시켜 보시는 표와 같이 소비자 물가지수를 매월 32개 도시별로 비교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앞 페이지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발표된 순천시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4월중 23위로 전국 32개 도시에서 하위권에 머물렀고, 5월중에는 15위 그리고 6월중에는 전월대비 전국 1위, 전년말 대비에서는 4위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시장님의 냉철한 분석에 따른 지시에 의해 매월 조사품목에 타도시와 비교분석하고 높은 품목에 대해서는 행정지도를 끈질기게 폄으로서 얻어진 각고의 결과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품목별 비교관리, 합동단속반 운영, 물가조사 정례화 등 물가안정 시책을 꾸준히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공산품 유통지도 단속입니다
·그동안 80개 관련업소를 점검, 34개업소에 대하여 불법공산품을 적발 현지 시정, 수거파기, 고발 등 34건에 대한 규제를 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도단속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소비자보호 시책으로는 시 지역경제과 외에 한국부인회 YMCA와 YWCA에 소비자 고발센타를 설치, 소비자 고발 784건을 접수, 합의배상 등 처리를 완료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 권익보호 및 소비자 불만해소를 위하여 유익한 운영을 계속 하겠습니다.
·세번째, 중소기업의 육성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31개 중소기업 등록업체가 있습니다. 92년에는 9개업체에 9억원을 융자지원하였고 90년과 91년은 2억5천만원을 융자지원 하였으며, 연성산업 등 10개 업체에 88명의 취업인력을 알선하는 등 중소기업의 활성화에 노력하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 활동지원을 위하여 중소기업체가 부담하고 있는 각종 성금행위중단과 취업정보센타 운영의 활성화로 인력난 해소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남.북부시장 관리운영입니다.
·남.북부시장 상반기 사용료 징수는 장옥사용료와 노점사용료를 합해서 5천7백3십5만2천원을 징수하였고, 상반기 목표를 초과달성해서 시장질서 지도에 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1천5백만원을 들여 소방, 전기시설을 보수하겠으며, 사용료 인상, 점포용도 확대 조례 개정으로 시장사용료 징수와 시장 활성화 지도에 노력하겠습니다.
·여섯번째, 위험물 취급업소 지도점검입니다.
·상반기에 가스와 유류업소에 대하여 4차례에 걸쳐 점검하였고, 행정조치 8건으로 도시가스 방호벽 설치 등 안전조치를 취함으로서 위험요소 사전제거에 힘써 왔습니다.
·앞으로도 가스업체와 유류취급 업체에 지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2개의 연탄공장에서 하루에 16만장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으며, 시민들의 연탄사용은 성수기는 3만5천6백장, 비수기는 5천2백장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계되었습니다.
·우리 시의 2개 공장은 90년도부터 인력난과 고임금으로 사업의욕이 상실되었고, 연대보증한 기업의 도산으로 채무액 발생 등의 압박을 받아와 6.27일자로 6개월 또는 1년간 휴지신고를 함으로써 하계 저탄량 2만7천톤의 미확보로 동절기 연탄공급이 우려되고 있으며, 외지 연탄반입시에 시민들이 5억원의 수용가 부담이 예상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동절기전에 정상가동을 적극 유도하고, 연탄공장 운영 희망자 물색을 적극 강구하는 한편, 여수연탄 대체 공급체제를 확립하는 등 문제점 극복을 위하여 취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행정과 소관 업무입니다.
·상반기 성과와 반성입니다
·첫째, 교통행정과 최대과제인 주정차 질서 확립을 위하여 집중적인 단속과 대대적인 홍보롤 한 결과, 교통소통의 원활로 도심지의 주행속도가 시간당 40km에서 44km로 빨라졌고, 차량소유자들의 인식전환으로 유료주차장 이용률이 21.4%에서31%로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  시설면에서도 종전에 비해서 430여대분의 주차공간을 확충하는 등 최선을 다함으로써 불법 주정차가 전년에 비해 약간 감소한 추세입니다.
·둘째, 택시 운행 개선으로 시민교통 불편이 다소 해소되었습니다.
·모든 택시 운전자들에게 자격제를 시행하여 운전자들의 자질을 향상시켰으며, 지금까지 6대 도시에만 시행해 오던 중형택시 제도가 지난 7.1일부터 전국적으로 확대시행됨으로써 서비스 향상이 기대됩니다
·앞으로 택시 운전자들에게 지속적인 정신교육을 시키겠으며, 금년 상반기 운전교육 후에는 택시 횡포고발이 42%나 줄어들었음은 교육의 큰 성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셋째, 신도심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시내버스 20개 노선에 운행을 조정하였고, 노상 방치 차량 72대를 제거하여 교통소통과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주정차 위반차량의 스티카 발급요령 개선으로 한번 위반하면 반드시 행정처분을 받아야 한다는 준법정신을 고취시켰으며, 법규위반 차량의 강력한 단속으로 교통질서확립과 세수증대에도 기여하였습니다.
·이상에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개선된 가시적인 성과를 확산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앞으로 강력한 지속적, 물리적인 단속과 주차공간의 확충과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하고, 교통소통과 관련된 시설은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잘 정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신도심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시내버스를 단계적으로 증하함은 택시 횡포의 강력한 행정규제로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우리 시의 자동차 등록현황은 작년 91년말에 비해서 1,900대가 증가한 1만5천여대가 현재 되어 있으며, 하루 평균 10대, 한달에는 300대씩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늘어나는 차량들에 대한 교통질서 확립을 위하여 운수종사자의 자질향상을 위한 정신교육을 강화하고, 법규 위반차량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도 병행하여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환경정비로 대민서비스를 개선하고자 오는 9월중에는 불특정 다수인에게 설문서를 보내서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시정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불법주정차 질서확립을 위하여 지속적인 지도계몽과 휴일의 역, 고속터미널, 예식장 주변 등에 중점지도 단속해 나가겠습니다.
·주차공간의 확보를 위하여 주차장 시설 중장기 계획의 실행과 그동안 순천시 체육회에서 수탁 관리해 오던 의료원 로타리 주차장을 재정비하여 공개 경쟁입찰에 의하여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상방치차량 관리입니다.
·노상방치차량은 요즈음 늘어나는 자동차 물결과 함께 새로운 일거리로 문제되고 있습니다만은 반드시 원인자를 규명하여 소요경비를 부담시키고 관계법규에 의해서 처벌토록 하겠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차량 10부제 운행의 확산입니다. 차량 10부제 운행은 교통체증 해소를 위하여 공직자와 교통분야 종사자로부터 솔선수범하면서 민간 참여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승용차 함께 타기 운동을 병행추진하여 교통난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다음은 산업과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상반기 결산은 첫째, 인안 방조제 축조공사입니다. 총연장 5km에 몽리면적은 470ha입니다.
·수해위험 해소와 농경지 보호를 위해 90년 1월부터 연차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으로서 사업비는 4,253백만원이며, 기 시행한 사업비 10억2천9백만원으로 제방보강 1,541km와 배수갑문 3개소를 시공하였으며, 금년도 상반기에는 사업비 3억2천만원으로 제방보강공사 146m를 공사하였고 석축 떼붙임 600m를 5.11일에 공사완료 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농로 확장공사입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으로는 농로 포장 2,125m에 사업비 1억원으로 4.15일까지 공사 완료하여 영농시설 기반확충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셋째, 농업용수 개발은 소형관정 개발입니다. 인안동, 삼산동 지내에 4공을 개발하여 사업비 2,116천원을 투자하여 농업용수 확보로 시한 영농추진과 수리안전답 확충에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가뭄대책 장비와 시설물 정비입니다. 수리시설물과 양수장비를 5.10일부터 6.20일까지 점검하였으며,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우심지역 양수대책에 총력을 경주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식량 증산입니다. 금년 모내기 면적은 1,484ha로 계속되는 가뭄으로 천수답 5ha는 대체 작물로 파종할 계획이며, 기계화 영농단 3개소를 설치하였고, 농촌동에 토양 개량제로 석회와 규산질 250톤을 공급 완료하였습니다.
·여섯째, 도축장 운영은 금년 4.6일 개장하여 도축수 10,725두로 7,330만4천원의 세수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다음은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농업기반조성사업은 대평 농로포장공사와 용수로 설치공사 및 덕월동 농업용수 확장공사로 총사업비 1억8천6백7십만원으로 기간내에 사업을 완공하기 위하여 기계화 영농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양곡관리입니다.
·금년 하곡 수매 목표량은 13,000가마로 7.3일부터 수매를 시작하여 이달말까지 목표량 수매를 완료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셋째, 축산진흥분야입니다. 축산폐수의 방류방지로 환경 및 수질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8개소에 3천1백만원을 투자하여 신고대상 및 법적 규제이하 영세 양축농가에 정화시설비를 지원하여 축산의욕을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끝으로 도축장 운영입니다.
·하반기 도축 예정수는 소, 돼지 12,775두이며, 도축세 5천7백14만5천원과 사용료 1억1천7백7십8만원을 징수하여 세수증대에 기여하겠으며, 오물과 폐수처리에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생처리장 관리사무소입니다.
·상반기 위생처리장 업무결산입니다.
·상반기 분뇨처리는 8,8098m2를 처리하였으며 1일 평균 61m2로 91년 대비 11%가 증가하였으며, 최종 방류수 수질은 89년도에 36.17ppm이었으나 그동안 시설 보강 및 개수로 92. 5월 자체검사 결과 BOD 32ppm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기준치 40ppm)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해룡천 주변정비입니다
·공장주변의 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하기 위하여 해룡천 내의 잡초, 부유물질을 19차례에 걸쳐 정화하였으며 해룡천 수질은 92. 4월 전남 보건연구원 검사결과 22.2ppm으로 기준차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하반기 계획은 하반기 분뇨처리는 150일에 8,800m2으로 1일 평균 58m2를 처리할 계획이며, 메탄가스 포집 탱크는 16,000천원을 투자하여 7월중에 수선하여 메탄가스로 인한 인근주민들의 민원을 해소코자 합니다.
·끝으로 79년도에 시설된 혐기성 소화조를 개수토록 검토하겠습니다.
·혐기성은 재래식 분뇨처리에 타당한 처리방법이며 액상 부식법은 수세식에 타당한 처리방법으로 수거상 문제점으로 혐기성을 액상 부식법으로 개수하여야 할 것으로 보고 제반 사항을 검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산업국 소관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영진   
·수고들 하셨습니다.
·산회산업국장의 보고로 오전업무보고를 마치고 오후 15시에 계속하여 건설국장순으로 보고받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45분 정회)

(15시00분 정회)

○의장 강영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건설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국장 박영서   
·건설국장 박영서입니다
·지금부터 92년도 건설국 소관업무에 대한 상반기 결산과 하반기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분야별 추진상황과 주요민원 및 현안사업 처리사항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제1페이지입니다.
·재해위험지구 관리상황을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91. 10. 1-10. 15사이 일제조사한 재해위험지구가 13개소로 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제방 3개소, 축대 2개소, 배수문 1개소., 도합 6개소는 정비를 완료하였습니다. 농경지 침수 등의 우려가 있는 7개소가 대해서는 정비 추진중에 있으며 재해취약요인을 안고 있는 건설공사장 5개소에 대하여는 92. 6. 24 관계공무원과 현장소장 연석회의를 거쳐 취약요인을 사전에 조치지시하였습니다.
·다음은 가로동 및 보안등 관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설치된 관리중인 가로등 및 보안등은 가로등 1,222등으로 시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보안등이 16개동에 3,209등으로 동에서 현재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가로등 신설 2개구간 20등과 보안등 신설 및 보수 320등에 대해서는 동별 설치장소를 조사중에 현재 설계중에 있어 7월중에 설치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페이지입니다. 도로정비사업입니다.
·강변도로 개설공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곡동에서 오천동까지 5,830m를 사업비 353억으로 91년부터 95년까지 완공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그중 1단계 사업으로 92년도 매곡비행장-전도관까지 연장 1,200m를 사업비 37억5천7백만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중 구조물 공사로 983m중 128m는 시공중에 있으며, 현재 공정은 13%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지장물소유자가 330명중 7명이 보상비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협의에 불응하고 있으나 현재 공사추진에 어려움은 별로 없습니다마는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여 그에 대해서 불응할 시는 토지수용을 재결하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대해서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주거환경 개선사업지구로는 2개소로 영옥동 지구 연장 450m와 남제지구 205m를 사업비 20억2,500만원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편입물건 평가가 완료된 후 보상협의를 현재 하고 있습니다.
·보상협의가 끝나는 대로 곧 사업을 착공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소방도로 개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11개사업을 사업비 4,799백만원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정동에 국민주택간외 4개소는 기완공이 되어 있고, 동외동 진성맨션에서 동천간 도로외 5개소는 현재 추진중에 있거나 현재 설계중에 있어 설계가 완료되는 대로 조속 착공하여 연내 마무리짓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그 문제점으로는 삼산중학교에서 삼풍간 도로공사와 동외동 소류3류, 북부시장에서 태양온천간 도로 구간에서는 지장물 보상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보상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겠으니 여러 의원들께서 많은 협조가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도로보수 및 보도조성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도로보수는 사업비 28백만원으로 3-5월 사이에 28개소 29a를 보수조치하였습니다. 보도조성에 있어서는 15개소로 사업비 786백만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중 경찰서에서 배한산업간 보조조성은 기완공이 되어 있고, 통신관로 구간 9개소에 대해서는 현재 55%로 10.31까지 완공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순천역전에서 순천교간 공사는 발주를 의뢰하여 현재 입찰중에 있으며, 나머지 사업에 대해서는 하반기에 계획대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교통사고 줄이기 사업입니다.
·현재 육교를 조례아파트 앞에 사업비 7천5백만원으로서 5.9일에 육교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미끄럼 방지시설로서는 왕조동 너릿재에서 시영아파트간 연장 1,600m를 사업비 3천만원으로 미끄럼 방지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현재 설계중에 있으며 7월중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그 다음에 과속방지턱 및 가드레일 설치입니다
·과속방지턱 2개소와 가드레일 4개소는 저전동지내 학교 앞과 이수중학교 앞에 사업비 3천2백만원으로서 전액 도비지원은 받아 현재 설계중에 있으며 7월중에 착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입니다. 팔마대교입니다.
·순천시 풍덕동에 교량연장 143m, 폭 25m, 접속도로 51m, 지하차도 14m를 총사업비 54억으로 92-93년도까지 완공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9년도 사업비 21억1천6백만원으로 본교량 하부공과 접속도로 51m, 지하차도 등을 현재 시공하고 있으며, 현재공정은 23%를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용당교입니다. 용당교는 용당동에 연장 92m, 폭 25m를 총사업비 14억원으로 92. 12말까지 완공키로 현재 교량하행선 하부공과 스라브 41m를 완료하여 현재 공정 25%를 나타내고 있으며, 현재 우수기 때문에 현재 공사를 중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음은 9페이지 상수도 사업입니다
·상수도 사업은 총 14건에 사업비 30억8천만원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으며, 이중 와룡수원지 준설공사외 2개소는 기준공되었고 남정저수장 확장공사외 3개소는 현재 35%의 공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머지 중앙동일원 노후관 교체 및 통합공사외 6건은 현재 설계중에 있어 하반기에 계획대로 착공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도사업입니다.
·하수도 종말처리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순천시 교량동에 시설규모 130천톤 시설로서 사업비 7백27억원으로 92-95년도까지 완공계획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92년도에는 용역비 7억8천6백만원으로서 실시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현재 하고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가 끝나면 환경평가에 대한 설명회를 92. 7.20일경 실시한 후 환경영향평가 승인신청을 환경처에 신청하겠습니다.
·용지매수는 이번 추경에 확보된 예산 43억으로 용지매수를 하겠으며, 본 사업이 93년도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입니다. 하수도 설치입니다.
·현재 삼산중 주변외 16개사업중 삼산중 주변 복개공사외 7개소는 기완료되었습니다.
·조곡동 서울약방 옆 7개소는 현재 설계중에 있으며, 설계가 끝나는대로 곧 착공하겠습니다.
·하수도준설입니다. 준설연장 20km중 9.7km는 2천5백만원을 동에 전도하여 4.2-6.5일 사이에 준설을 완료하였고, 잔여연장 10.3km에 대해서는 준설요원 8명으로써 6.30일까지 모두 준설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입니다. 조례지구 하수도 공동구 설치입니다.
·조례동지구에 시영아파트, 주택공사, 대림산업, 시대건설, 동아건설, 비봉택지개발이 면적 332,142m2에 수용인원 ,557명을 수용하는 아파트를 건립하므로써 오수관, 우수관을 설치할 필요성을 느껴 조레동지구에 아파트 건립사업을 하고 있는 6개 회사에 원인자 부담으로 사업비 18억6천2백만원을 부담하였습니다.
·조례동 우회도로 사거리에서 시대아파트간에 오수관연장 1,920m와 우수관연장 1,080m를 설치하기 위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92. 5.23에 분담금 납부통지한 결과 주택공사만 거부를 하고 있는 실정에서 이에 대해서 주택공사와 협의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입니다. 도시계획 재정비입니다.
·목표연도 87-96년까지 계획인구 15만-30만 수용으로 도시계획면적 59.7km2-113.6km2를 확장 재정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의회 의견청취와 6.19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에 승인신청을 하기 위해서 서류를 현재 작성중에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승주군과 협의시 주거생활 불편이유로 해룡면 면적 18.8km2를 제척요구가 있어 이에 대해서 재협의를 한 후에 시안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시계획 지적고시입니다.
·도시계획구역 면적 113.6km2에서 지형측량, 현황도 작성이 2.20일 완료되었으나 도시계획 재정비가 확정되지 아니하여 3.4일자로 공사중지 상태에 있습니다.
·도시계획재정비가 확정된대로 지적고시도 준공조치 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입니다. 택지개발 제4토지구획 정리사업입니다.
·가곡동에 18만7천2백2십평을 사업비 8십9억원으로 90. 3월 착공 92. 12.31일까지 완공하기 위해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진도는 80%이며 92년도 사업은 25% 진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장물보상은 195건중 44건이 미협의되었고 채비지는 77필지중 35필지 14,597m2가 미매각되어 있습니다.
·현재 문제점으로서는 채비지 35필지 14,597m2가 매각부진으로 보상비 지급지연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여러 의원님께서는 채비지 매각에 협조가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조례1지구 택지개발사업입니다.
·생목, 조례동에 84,000평 사업비 8백30억원으로 92-94. 12월까지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물가상승으로 사업비 8백30억 확보와 사업지구내 암반발파로 인한 인근 피해 1,200세대 민원발생 및 미분양예상과 자기자본 기획비용을 감안할 경우 230억 이상의 적자예상이 문제점으로 생겨 공영개발방식을 구획정리사업으로 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92. 6.23일 택지개발예정지구 변경승인을 도에 승인 신청하였습니다. 승인이 나오는대로 구획정리 사업을 곧 착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입니다. 연향지구 택지조성입니다.
·연향지구 택지조성, 전기공사, 조경공사가 92. 4.30일에 기완료 되었습니다
·완료된 후에 확정측량이 3.6일부터 실시하여 7.31까지 마치기 위하여 지적공사에서 측량을 현재 실시하고 있으며 확정측량이 나온 결과에 따라서 개개인에 대한 등기조치를 하겠습니다.
·대로1류 2호선 진입도로는 현재공사가 64%를 나타내고 있으며, 우수기를 맞아 현재 공사를 중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수기가 지나면 계속해서 본사업을 기간내에 완공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택지분양입니다.
·택지분양계획면적 158,558평중 91%가 현재 분양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공동주택 용지가 100% 분양되어 있고, 단독 주거용지가 95%, 상업용지가 73%, 공용청사 용지가 77%, 학교시설용지가 67%가 분양되어 있습니다.
·근린생활용지 및 유아원용지는 아직 분양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미분양 용지 61필지 14,162평에 대해서는 재감정하여 8월중에 분양하겠습니다.
·택지분양 미수금 82억7천2백만원에 대해서는 등기이전시까지 징수조치 하겠습니다.
·토취장 정리입니다. 조례지구에 연향지구 토취장으로 사용한 15,120평이 금당지구 인근과 국도변 가시권내에 있어 경관을 저해하므로 대지로 부지정리하여 매각조치하기 위해서 사업비 2억원으로 하반기에 착공하여 부지정리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입니다. 주택건설입니다
·90년도 국민주택에 대해서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조례동부지 2,100평에 지상 13층으로 2동 200세대를 82억2천9백만원으로 90. 2월 착공 92. 10월 준공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데 현재 공정은 87%입니다
·92. 9.10일에 완공하여 92. 9.30일에 입주할 계획입니다.
·91년도 국민주택 건설에 대해서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생목동 부지 2,500평에 300세대를 건립하기 위해서 현재 추진하고 있으나 미분양 아파트 증가로 건설부에서 공공시설 착공연기 지시가 있어 분양전망을 재분석하여 사업시행여부를 재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92년도 주택건설사업 추진내용을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삼풍아파트는 덕암동에 40세대 신영아파트는 조곡동에 670세대 중흥주택은 금당지구에 250세대를 허가하였고, 앞으로 아파트 건립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회사는 4개회사에 2,400세대를 건립계획을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건축자재 생산업체 관리입니다
·현재 순천시내 23개 건축자재 생산업체가 있습니다. 저희들이 정기적으로 1회, 수시로 2회를 시멘트, 벽돌, 브럭, 기와 검사를 하고 있는데 그중 2개업체 태영산업과 한국콘크리트는 92. 3.11일에 불합격품이 발생되어 자재생산에 대한 파기조치를 하였고 강력한 행정조치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녹화입니다. 죽도봉공원 가꾸기입니다.
·향토수종 식재와 음수대설치 조경 및 차폐수 전지를 하였고, 시가지 조성에 대해서는 가로화단 정리와 가로수 결식보식을 하였습니다.
·산불예방에 대해서는 산불조심 강조기간동안에 1건에 0.9ha가 불이 났고 5.26일부터 7.2일 사이에 25회의 연쇄산불이 발생하여 2,695평이 탔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는 저희들이 7.1일부터 4개 구역으로 나누어 1일 108명이 잠복근무를 현재 하고 방화범 색출에 현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홍보용으로서 전단을 5만매를 인쇄 배포한 적이 있습니다.
·다음은 24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주요민원 및 현안사업 처리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째, 군부대이설 추진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순천시 석현동에 위치한 육군 제7391부대가 시가지 발전의 저해요인이 되고 있어 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92.5-6월 사이에 부대이전에 따른 사업위탁 시행요구와 협약서를 발송하였고 시가 감정수수료 협조에 대한 통보를 받았습니다.
·추진계획에 의거 군부대와 이설 사업계획을 확정 협약안을 체결한 후 실시용역을 하여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석현동 토석채취 복구상황에 대해서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순천시 석현동 산11번지와 2필지에 대해서 92. 12.31일까지 복구토록 지시하여 암반절취는 48%, 석축쌓기는 90%, 조경은 완료되어 현재공정은 4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민원으로 안전단면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 현재 문제점으로 되어 있습니다.
·안전단면을 확보하기 위해서 그에 대한 낙석 위험요소를 해소하는 복구계획을 현재 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92. 12.31일까지 복구계획에 의거 석분야적장 정리와 토석채취장 법면조경 등 전면복구를 완료하여 92. 12.31까지 완료토록 조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국 소관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영진   
·다음은 농촌지도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지도소장 김윤종   
·농촌지도소장 김윤종입니다.
·지도소 소관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농민교육입니다. 농민교육은 겨울농민교육, 여름철 현장농민교육, 소득작목 전문교육으로 구분 실시하는데 연간 목표가 3,285명으로 현재 1,810명을 실시했습니다.
·이중 여름철 현장 농민교육은 7.14 오늘부터 31일까지 1,020명을 대상으로 실시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벼 생력 재배 시범입니다. 앞으로 벼농사의 방향은 품을 줄이고 생산비가 적게 들도록 생력재배로 가야 합니다. 금년도에는 총 식부면적의 62%인 928ha의 못자리 품이 적게되는 어린묘로 이양을 했고, 시범사업으로 2개소에 20ha의 단지로 조성을 했습니다.
·42%의 노력절감을 가져오는 건답사 재배는 3.8ha의 실시를 했고, 앞으로 무경운직파 재배도 시도해 볼 계획입니다.
·2페이지 벼물바구미 확산방지 시범사업은 다음 충분히 보고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여기에서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3페이지 시설환경개선 사업입니다. 본 사업의 내용은 하우스시설 현대화로 그 환경을 개선해서 좋은 환경속에서 품을 적게 들이고 고급상품을 생산해 농가 소독을 높이는 사업입니다.
·추진사항으로는 환경관리 생력화사업 1개소를 설치 준비하고 황산가스 발생지 2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특히 대평동 한 하우스 농가에 4,600평의 하우스를 한곳에서 조정하는 중앙집중식 콘트롤 시스템 시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첨단기술 활용 조직배양묘 생산공급입니다.
·카네이션, 백합 등 무명 우량묘를 8천본을 조직배양 관리하고 씨감자를 독농가에 의뢰 망실하우스 1개소를 시설해서 우량종서를 생산했고, 가을에는 망실 하우스 2개소 600평을 설치 4,000kg의 씨감자를 생산하여서 93년도 순천관내 감자종서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4페이지 논 이용 소득작목 재배입니다. 쌀 소비량이 감소되고 채소, 과수 등 고급농산물의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논에 쌀이 아닌 다른 작물을 심어서 농가소독을 높이자 하는 내용입니다
·그 첫단계 시도로 논하우스를 이용 3기작으로 작부방식을 개선합니다.
·먼저 이른 봄에 봄배추를 해 낸 다음 그 후작으로 시설 수박을 재배하고 다시 열무를 재배함으로써 최소 3백평당 624만원의 소득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 핵심기술은 배추와 열무의 중간작물로 시설 수박을 도입했습니다. 12농가에 3.8ha의 수박을 재배를 했습니다. 반응이 대단히 좋아서 93년에는 더욱 면적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다음은 축산 자동화 공해방지 시설입니다. 노동력을 절감하고 병 발생을 막기 위해서 자동 급수지 5개소 연막소독기 1대, 원유 여과기 10대를 공급하여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5페이지 농산물 유통정보시 운영입니다. 새로운 농사기술과 그날 그날의 농산물 가격을 신속하게 생산농가에 전달하기 위해 자동응답기 1대를 설치 가락동 시장 농산물 가격을 매일 입력을 해서 활용을 하게 하고 있습니다. 농산물 유통정보지도 계속 매주 1회 제작을 해서 현재까지 금년에 2,40부를 제작 배부를 했습니다.
·다음은 농가 주거환경개선 사업입니다. 추경까지 합해서 금년 개선 목표가 150호인데 현재까지 70호를 완료했습니다. 특히 그 해당농가에 출향한 가족이 있을 때는 그 자식들에게 지도소장의 명의로 협조편지를 보내서 농촌에 계신 부모님께 효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71명에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 결과 20건에 3,470만원을 보내서 환경개선사업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나머지 미개량분은 기한내에 완전히 마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페이지 학습단체 육성입니다. 농촌지도소가 지도하고 있는 학습단체로는 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부, 농민후계자회, 4H회 등 모두 477명의 회원을 확보해서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분기별 연찬회 8회, 견학 등 4회 그리고 신규로 농어민 후계자 금년에 8명을 선정을 해서 새로 육성을 하고 있습니다. 4H 행사의 하나인 여름철 야영회는 7월 하순경에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시가지 꽃 생산 및 진열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용 꽃을 연간 10만본을 생산할 계획으로 횬재 6만7백본을 생산을 해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가을용 꽃도 이미 파종을 해서 꽃도 이식을 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겨울용 꽃은 8월경에 파종을 해서 좋은 꽃을 많이 생산을 해가지고 시가지 미화에 노력을 할 계획입니다
·7페이지입니다. 숙원사업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만은 선진지 견학하는 방법을 약간 개선을 해서 시행한 결과 그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에 간단히 소개를 할 계획입니다.
·일반적으로 선진지 견학하며는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가기 때문에 진지한 견학이 되지 못하고 자칫하면 유흥성, 관광성 견학이 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설 관심 작목이 다양하기 때문에 작목선정에도 큰 어려움이 있고, 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금년부터는 지역 작목반별로 구성, 한번에 10-14명의 인원으로 구성을 해서 지도소 공보차를 활용을 하고 다녀오게 함으로써 아주 진지한 견학이 되어서 알찬 교육의 효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대단히 반응이 좋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계속 적극 권장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지도소 소관업무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영진   
·마지막으로 보건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대현   
·보건소장 이대현입니다
·보건소 소관 92년도 상반기 추진실적과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 민원처리 사항입니다. 제증명 발급은 4,479건과 병리검사 2만7,617건 그리고 환자진료 639명 등 총 3만2,735건으로 일일평균 218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가족계획사업입니다. 연간 7,471명 목표의 49%인 3,669명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소 저조한 사업으로는 정관과 난관 그리고 자궁암검사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가정간호사업은 저전동 121가구 235명에 대해서 가정건강 실태조사를 작성완료 했습니다.
·하반기에는 모자보건 사업과 연계추진해서 상반기에 부진하였던 정관과 난관, 암검사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모자보건 사업입니다. 임산부 영유아 등록 및 검진관리를 철저히 한 결과 1,693명 목표의 70.1%인 1,187명을 실시했으며, 선천성 개사 이상 검사도 38명을 실시하여서 중앙에 의뢰를 했습니다.
·다음은 결핵관리 사업입니다. 연간 8,440명 목표의 77.4%인 6,530명을 실시를 하였습니다. 가족이나 이웃주민에게 전염위험성이 높은 양성환자도 46명을 발견 등록 치료.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전염의 위험성이 높은 양성환자를 중점적으로 발견 치료해서 결핵 조기 퇴치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예방접종 사업입니다
·저희 보건소에서 접종하고 있는 것은 장티푸스외 8종입니다. 그래서 연간 10만380명 목표의 75.2%인 7만5,521명을 마쳤습니다. 그 중에서 일본 뇌염은 5만1,356명을 실시를 해서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간염은 유료접종관계로 다소 부진한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DT와 랩토스피라는 시기 미도래이기 때문에 하반기에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하반기에는 접종누락자에 대해서 빠짐없이 접종해서 인공면역을 획득하여 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끝으로 방역사업입니다. 금년도 방역소독은 지난해의 이상난동으로 인해서 월동 위생해충구제를 위해서 저희들이 조기방역 소독을 3회 실시를 했고 차량 소독 30회, 취약지 분무소독 45회 등 총 78회를 실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동 자율 방역소독은 일제 방역소독 6회를 실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도에서 지원받은 연무 소독기 13대를 추가로 지원해서 현재 동에 비치하고 있는 대수는 80대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금년에 소독약품은 1,921ℓ를 지원해서 주었으며, 방역용 유류도 1만ℓ를 구입해가지고 각 동당 625ℓ씩 지원해 준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전염병 조기발견 및 확산방지를 위해서 저희 보건소에는 방역 기동반을 1개반을 편성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철의 비상방역근무를 5-9월까지 5개월간 2명씩 교대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뇌염 예측조사를 위해서 저희들이 유문동 1개소를 설치해 가지고 저희들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균자 색출로써는 콜레라와 장티푸스 검사를 저희들이 상반기 동안에 4,169건을 실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성인병 검사도 8,158건과 AIDS검사 3,808건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다음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보건홍보로써는 마약 오남용 캠페인을 동부 2시4개군 합동으로 1회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콜레라 예방을 위해서 저희들이 전단을 3천매를 제작해서 동에 배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반회보를 6회 게재를 했으며, 저희들이 홍보매체를 5회를 실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하반기에는 중점적으로 수인성질병 예방을 위해서 보균검사 및 어패류 검사를 철저히 실시하겠으며, 음용수 관리에도 저희들이 힘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병 예고제 운영을 내실있게 추진해서 환자발생에 일익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신종 질환예방을 위해서 예방접종과 보건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으며, 하반기 방역소독을 강화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주1회 이상 실시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차량 연막소독은 저희들이 1회 추경에 여러 의원님들께서 지원해주신 차량소독기와 차량을 저희들이 조달요구를 했습니다.
·금주 중에 납품이 되면은 저희 차량 2대로 해가지고 차량 연막소독을 풀가동해서 집중적으로 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항공소독은 8월중에 도와 협의해서 경찰청 항공대장과 협의에 의해서 8월중에 1회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동자율방역소독은 저희 64개단 256명을 이용해서 변두리 취약지역을 집중적으로 철저히 소독해서 금년에도 전염병 없는 해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을 다짐하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영진   
·수고들 하셨습니다. 업무보고를 위해서 많은 준비를 하여 주신 순천시장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시정에 관한 보고를 종결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제10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5시40분 산회)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