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천시의회 회의록

SunCheon
  • 프린터하기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제4호

순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2월 9일(목)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3.  ○순천만관리센터(국가정원운영과⇒정원산업과⇒순천만보전과)
  4.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5.  ○순천만관리센터(국가정원운영과⇒정원산업과⇒순천만보전과)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3.  ○순천만관리센터(국가정원운영과⇒정원산업과⇒순천만보전과)
  4.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5.  ○순천만관리센터(국가정원운영과⇒정원산업과⇒순천만보전과)

(10시03분 개회)

○위원장 최병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순천만관리센터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10시03분)

○위원장 최병배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이 건은 순천만관리센터소장님이 소관 부서에 대하여 일괄 보고한 이후 부서별 질의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순천만관리센터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배석한 과장님을 소개해 주시고, 부서 직제순대로 주요업무 계획 보고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주요 핵심사항 위주로 간단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10시03분)

○위원장 최병배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이 건은 순천만관리센터소장님이 소관 부서에 대하여 일괄 보고한 이후 부서별 질의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순천만관리센터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배석한 과장님을 소개해 주시고, 부서 직제순대로 주요업무 계획 보고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주요 핵심사항 위주로 간단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입니다. 
  저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학규 국가정원운영과장입니다. 정윤택 정원산업과장입니다. 장익상 순천만보전과장입니다.
  지금부터 2023년도 주요업무를 핵심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013페이지 국가정원운영과 소관입니다.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지원에 총력을 다하고, 2024년 재개장을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박람회 기간에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현안업무 공유 및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전국 관광지 최초로 전문가 무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려견 놀이터를 운영하겠으며, 동물원 기획전시나 앵무새 및 알파카 먹이 주기 등 박람회 관람객 수요에 맞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순천소형경전철 운영 활성화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천만 옆 리모델링 및 화장실 설치 등으로 탑승객 편의를 개선하고, 차량 중정비나 갈대열차 차고지 증축, 갈대열차 전용도로 분리로 운행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1027페이지 정원산업과 소관입니다. 먼저 순천형 정원후방산업을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국, 철쭉, 만병초 신품종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품종보호 출원 및 등록함으로써 농가에 보급하고 상품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순천만가든마켓을 브랜드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온라인 판매시스템 구축과 판매 품목을 확대, 그리고 정원박람회와 연계한 행사 개최로 국내 유일의 정원 관련 원스톱 전시·판매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정원박람회 및 순천만가든마켓과 연계 추진하여 개최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끝으로 1042페이지 순천만보전과 소관입니다. 먼저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총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천만 어싱길과 갈대숲 탐방로 신동선을 조성하고, 순천만 생태관광 인프라 개선과 국내외 행사 유치, 홍보를 함으로써 박람회 성공 개최를 이끌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연안-내륙 습지보호지역에 훼손지 복원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자만 갯벌습지정원 조성과 순천만 중장기 보전 및 이용계획을 수립하여 세계유산 생태도시의 미래 비전과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낙후된 어촌·어항의 정주여건을 개선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공모에 선정된 용두항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 추진과 더불어서 화포항이나 와온항 어부장터 개장으로 지역소득을 증대하고, 수산업 경쟁력 강화로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순천만관리센터 제1회 추경예산은 총 598억 원으로 본예산 대비 14억 90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먼저 611페이지입니다. 국가정원운영과 제1회 추경예산은 389억 원으로 2023년 정원박람회 관련 사업비 16억 5000만 원을 증액계상하였습니다. 612페이지 박람회 주차장 전기차충전소 설치 공사에 1억 원, 613페이지 가든스테이 운영에 10억 원, 박람회장 ICT기반 첨단시스템 도입에 3억 5000만 원, 그리고 614페이지 상황실 구축 보완 사업에 2억 원 등 총 4건이며, 612페이지에 반려견 놀이터의 경우에는 직영 운영함에 따라서 민간위탁금 3억 원을 인건비하고 일반운영비 등으로 통계목을 변경하였습니다. 
  다음 617페이지 정원산업과 제1회 추경예산은 399억 원으로 본예산 대비 보조사업 관련 1억 6000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618페이지에 확정내시에 따라서 민간정원 및 사립수목원 보완사업 3200만 원을 증액하였고, 도시숲정원 관리인 운영사업은 전라남도에서 당초 5개 시군에 배정할 계획이었으나 금년에 저희 순천에서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정원산업박람회 등이 개최됨에 따라서 우리 시를 제외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1억 90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수고하셨습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님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질의에 대한 구체적 답변이 필요한 경우 위원장 승인을 얻은 후 담당 과장님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국가정원운영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에 앞서 국가정원운영과장님은 함께 근무하고 계시는 팀장님들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입니다. 
  함께 근무하고 있는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숙 정원정책팀장입니다. 양영희 운영수익팀장입니다. 차영현 박람회지원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팀장님들은 돌아가십시오. 
  국가정원운영과 소관 업무보고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향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이향기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이향기 위원입니다. 
  연향들 주차장 전기충전소 설치에 대해서 한번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한번 물어볼게요. 전기충전소는 급속이 몇 개고, 완속이 몇 개입니까, 설치할 예정인 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규정상은 주차면수 대비 2%를 설치를 해야 됩니다. 도 조례에 의해서 50면 이상 주차장은 급속충전소 1대, 나머지는 완속으로 하게 돼 있습니다.
○위원 이향기  법이 그렇게 돼 있는 겁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규정이 그렇습니다.
○위원 이향기  근데 제가 정원박람회를 왔다 가시는 분들이 과연 몇 시간을 있다 가실지는 모르겠지마는 완속충전기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러냐면 완속충전기는 거의 12시간 이상 충전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거의. 근데 그런 완속충전기가 과연 정원박람회 입장객에게 효율성이 있겠느냐라는 생각에 제가 한번 물어보는 겁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알고 계시는가 싶어서, 알고 계십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 부분을 저희들 계획을 세우기 전에 검토를 했습니다. 근데 급속은 빠르면 30분에서 1시간이면 완충이 됩니다. 완속은 10시간까지는 안 가고, 빠르면 5시간 정도 이렇게 가능합니다. 저희들이 계획하고 있는 게 한 5시간 정도고요.
○위원 이향기  과장님 말씀을 잘라서 미안한데요. 완속충전기는 지금 나오는 차들은 500㎞ 정도의 ㎞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거는 12시간 이상 갑니다. 그리고 옛날 말하는 200㎞짜리 이런 거는 한 5시간, 6시간 이 정도 할 수도 있습니다. 근데 실질적으로 해 보면 시간이 더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완속충전기는 사실상 정원박람회 근무하는 사람 같은 경우는 아침에 출근해놓고 꼽아 놓고 저녁에 가져가면 몰라도, 충전을 하고 정원박람회 관람을 하고 자기가 그걸 이용하겠다는 거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이 들어요. 이거는 제 생각이 아니고 전기차를 타고 있는 사람들은 다 그렇게 생각할 겁니다, 아마.
  제가 전기차가 6년 전에 하나 사고, 작년에 또 하나 샀습니다. 차가 2대 있는데요. 그 차를 가지고 있으면서 해 보니까 그렇더란 얘기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관공서에 있는 관람이나 어디 가서 하는 것들은 전부 급속만 있습니다. 급속만 있어야 되고 있는 게 맞습니다. 그리고 완속을 설치한다는 거는 그거 얼마 안 가서 다시 바꿔야 될지도 모른다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다시 검토해 가지고 급속을 최대한 많이 넣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한번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일단 저희들이 검토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계획은 아까 규정상은 1대 이상인데 2대를 계획하고 있고요, 급속을. 나머지 22대는 완속으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근데 관공서나 휴게소 같은 데는 급속이 맞습니다. 근데 우리 박람회를 한번 들어가면 보통 3시간 이상 4시간, 5시간 정도는 구경을 해야 되거든요. 근데 거기다가 전부 급속을 해 놓으면 1시간 이내에 차를 빼야 되는데 들어가서 차를 빼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이, 그러면 다른 차들이 사용 못하고. 그리고 관광지를 위한 주차장입니다, 여기는 지나가는 사람들이 잠깐 30분 충전해놓고 가는 용도가 아니고. 관광지 들어가서 최대한 우리 순천에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규정상은 대신, 방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들 때문에 규정상은 급속이 1대지만 2대를 계획을 하고 있고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 충분히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이향기  그게 제가 왜 염려하고 있냐면 사실상 완속으로 돼 있는 충전기들은 거의 사용을 안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거의 사람들이 안 합니다. 여기저기 완속으로 돼 있는 것도 있지마는 거의 보면 사용을 안 하고 있습니다. 그걸 아셔야 돼요. 왜냐하면 시대적으로 따라가야 되지, 그리고 완속충전기는 본래 정부에서 지원이나 이런 게 많죠. 그래서 그런 것 아닙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원 이향기  본래 완속충전기로 처음에 많이 내려왔다는 얘기가 들리더라고. 그래서 그런 얘기가 아닌가 싶어서….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원 이향기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30분 만에 빼야 되고 어쩌고 그런 거보다는 사람이 시대에 따라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완속을 설치해 가지고 장기적으로 있다 가면 좋긴 하겠지만 지금 완속이 너무 드려요, 사실상. 지금 5∼6시간 얘기하는데 그건 절대 아닙니다. 보통 10시간이 넘어가야 됩니다. 하여튼 알아보시고 조금 체크를 해 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에 말씀드린 거니까 참고해 주십시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잘 알겠습니다. 충분히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이향기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양동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양동진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충전기에 대해서 저도 저번에 사전 질의도 하고 그랬는데 방금 이향기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을 저도 공감을 하고 있는데 주차장에 있는 충전소가 충전소의 역할입니까? 주차장의 역할입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일단은 주차장입니다.
○위원 양동진  주차장입니까? 그러면 충전이 다 돼도 그대로 대 놔도 됩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아닙니다. 아, 충전소는….
○위원 양동진  충전이 끝나면 차를 빼야 되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충전하지 않는 차는 주차시키면 안 됩니다. 
○위원 양동진  그렇죠? 그게 문제가 되죠? 그럼 이제 그게 방금 이향기 위원님이 얘기하신 부분이 공감이 된다고 제가 얘기를 했는데 30∼40분 만에 급속충전이 되면 이 차를 빼는 게 맞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습니다.
○위원 양동진  그거에 대한 대책방안 갖고 계신가요? 완속충전은 5시간, 6시간 계속 걸리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주차요원들이 빼지 않는다 그러면 전화를 해야죠, 차를 빼라고. 근데 규정상 강제를 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급속을 많이 해 놓으면 그런 애로사항들이 있다는 내요입니다. 
○위원 양동진  그니까 그런 부분이 문제가 생길 것 같아요. 급속도 좋지만 급속에 대놓으면 다른 분들이 또 이용을 해야 되는데 박람회장에 안에 들어가 계신 분들은 그걸 나와서 빼기가 애매한 상황이 좀 생깁니다. 그런 거는 검토를 좀 해 주셔서 맞춰서 진행을 하시는 게 맞다고 보고요. 
  반려견 놀이터 질문 좀 드릴게요. 반려견 놀이터 지금 혹시 진행상황이 어느 정도 되고 있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울타리나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은 완료가 됐고요. 근무하실 분들 채용하는 상황입니다. 
○위원 양동진  혹시 박람회 기간에 운영하는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박람회가 지금 9시부터 저녁 9시까지고, 여름에는 10시까지인데 저희들은 8시간을 합니다, 9시부터 6시까지. 
○위원 양동진  그럼 혹시 그런 경우가 없어야 되는데 간혹 저희들이 보면 버리고 가신 분들도 있어요, 애완견을. 아니면 무슨 일이 있어서 그날 못 찾는 경우도 생길 수가 있는데 그거에 대한 대비는 혹시 되어 있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래서 저희들이 반려견을 받을 때 동의서를 징구를 합니다. 최대 3시간까지고요. 3시간 이내에 찾아가야 한다. 연락처를 받고 신분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등록된 반려견만 받거든요. 그니까 반려견만 봐도 이 분이 주인이 맞다는 거 확인이 되고, 견주의 신분도 확인이 되기 때문에 유기를 했을 경우에는 동물보호법에 의해서 처벌한다는 내용은 다 넣어놨습니다. 
○위원 양동진  처벌은 차후 문제고, 예를 들어 오늘 두고 찾으러 안 갔어요. 그랬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하실 수 있는 방안이 있냐 이거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방금 말씀드렸듯이 연락해 가지고 최대한 돌려주기는 하는데 위원님 말씀처럼 전화도 안 받아버리고 고의적으로 이런 경우가 어쩌다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유기견보호센터에 해결될 때까지는 보관을 해야죠. 
○위원 양동진  예. 그 부분은 좀 더 검토해 가지고 다시 한번 또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강형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강형구  강형구 위원입니다. 
  위원장님 국장님으로 답변 교체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소장님, 답변석으로. 
○위원 강형구  소장님, 정원박람회 준비하시느라고 많이 고생하시죠? 몇 가지 1017쪽을 보면 정원박람회 지원 총력을 한다는 계획이 있어요. 우리가 정원박람회를 잘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들이 중요하겠지만 시민의식, 그다음에 시민참여도, 그다음에 홍보가 중요하겠죠. 그런데 정원박람회 직원들, 휴장을 언제까지 하죠?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3월 31일. 
○위원 강형구  3월 31일까지인데 나는 그것을 변경을 해야 될 거라고 생각을 해요. 우리가 2013년도에도 정원박람회를 치를 때 노하우가 생기긴 했습니다마는 한 달 전부터 우리가 토요일 날, 일요일 날은 정원박람회 대비 그때는 현재 오는 관광객보다 10배, 20배가 많이 밀려올 거란 말입니다, 토요일, 일요일에. 그러면 거기에 대비해서 예행연습을 해야 돼요. 그러잖아요,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면 3월 31일까지 휴장을 해버린다하면 우리 직원들이 전부 다 안 나오잖아요, 종사자들이. 시청 직원들은 나오지마는 위탁회사에 1명도 안 나오잖아요. 그러면 이것을 많은 관광객이 왔을 때 사전에 손발을 맞춰서 어떻게 시스템을 구축을 해 나가야 되는데 이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난 상당히 고민을 하고 있단 말이에요. 근데 우리 국장님은 어떤 생각으로 준비를 하고 계셔요?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그 부분은 조직위에서 답변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왜 그냐면 조직위에서 모든 부분을 10월 31일까지 하는데….
○위원 강형구  조직위에서 하는데 어차피 소장님이 조직위하고, 조직위에서 하지마는 4월 1일부터는 조직위로 모든 것이 넘어가니까 그렇게 하지마는 소장님께서 거기에 대한 대비책, 우리 직원훈련은 조직위가 아니잖아요.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그 부분을 그래서 이번에 정례조회라든가, 아니면 계속 직원들을 그쪽을 돌면서 현장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위원 강형구  조직위가 4월 1일부터 하는데 그동안에 정원박람회 휴장해 놨다가 4월 1일 날 개장을 하는데 1번도 예행연습도 안 하고 했다가 어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2월 달에 리허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정확한 사항들이 조직위에서 있기 때문에 조직위에서 명확한 답변이 있을 것 같은데….
○위원 강형구  리허설을 가상으로 해 갖고는 안 된다 이 말이에요. 실질적으로 근무를 하면서 체계적으로, 우리가 10년 전에 해 봤잖아요. 얼마나 사람들이 많이 와 가지고 혼잡해서 줄을 얼마나 섰습니까? 그것을 미리 계획되게 해서 준비를 해야지, 조직위에서 한다? 조직위하고 우리 국가정원 순천만관리센터하고 이것들이 유기적인 협조가 안 되면 상당히 어려움에 처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어떻게 좀 조직위로 또 넘기니까, 조직위하고 협업해서 거기에 대한 만전의 준비를 해 줘야 된다 이 말입니다. 손님 초대해 놓고 어떤 시스템이 제대로 가동이 안 돼서 엉망진창으로 관광객들에게 불평불만이 나와서는 성공될 박람회가 되지 않는다 이 말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우리 박람회 조직위하고 이건 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그러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그리고 우리가 당초에는 400몇 억에서 2000몇 억으로 늘어났지 않습니까? 이런 것은 성공 개최를 위해서 저희 의회에서도, 그다음에 시민들도 거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서 예산을 충분히 줬는데 지금 보니까 이렇습니다. 조직위에서 공사들을 하고 예산은 여기가 돼 있는데 지금 공정률 80%다 보니까 4월 1일 날 개장하기 위해서는 속도전을 내고 있어요. 속도전을 내는 건 좋습니다.
  그러나 체계적인 안전 문제를, 그다음에 거기에서도 4월 1일에 꼭 준공이 안 돼도 될 부분들은 이렇게 해도 해 가면서 할 수 있는 것들도 있단 말입니다. 그니까 가만히 보니까 시장님이나 여러 집행부들은 거기에 대한 압박을 가지고 굉장히 서두르다 보니까 안전사고도 나는 거예요. 그러잖아요. 이런 부분은 소장님이 우리 과장님들, 그다음에 거기 공사 참여자들 이런 분들하고도 자꾸 회의를 통해서 공기 단축을 하되 공기 단축에 따른 부작용이 없는지 이것들을 좀 검토해 주셔야 된다 꼭 그 말씀을 드리고 싶고. 
  그다음에 한 가지 더 꼭 말씀드리고 싶은 건 1025페이지 보면 국가정원 품질평가 대비 순천만국가정원 경쟁력 강화라고 했어요. 지금 국가정원이 어디 어디에 있죠?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울산에 태화강 2호 있습니다.
○위원 강형구  그러죠. 우리 순천 국가정원하고 울산 태화강이 2개 돼 있는데 다른 지자체도 지금 준비를 많이 하고 있지 않습니까?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그렇습니다.
○위원 강형구  그러면 앞으로 그동안의 예산은 산림청에서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 저희만 받다가 2군데를 나눠 줬어요. 그랬잖아요. 앞으로는 2군데, 3군데가 더 늘어나면 또 나눠진다 이 말입니다. 그러면 관리비가 우리가 문제가 되잖아요. 이런 것을 대비 좀 해 줘야 된다. 
  그런데 전 소장님이나 여러 가지 저희들이 의회에서 말한 것은 위탁한 것에 대해서 용역을 해서 직영 내지는 주민참여형으로 간다는 이기정 과장님이 그때는 그렇게 준비를 하다가 이것이 완전히 위탁으로 전환돼버렸어요. 지금 위탁하면서 위탁회사에 정원박람회 직원들 연도별로 이렇게 모집해서 하고 있잖아요.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됐나요? 지금 우리 소장님은 우리가 위탁줬으니까 우리 문제만이 아니다 우리 시는 사실 그렇게 하고 있잖아요. 그럼 지금 우리 소장님 생각은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아니 나는 집회를 하고 안 하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것은. 위탁회사에게 맡겼으니까 우리는 상관이 없다는 겁니까? 거기의 종사자들도 우리 시민이고, 거기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줘야 된다고 봐요, 소장님. 언제까지 위탁회사에게 이익을 주면서, 우리는 위탁을 줘버리니까 이것을 책임 회피를 위한 면피용인 게 아닌가 나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이 문제가 정원이 있는 한 계속 직원을 채용해야 될 건데 이번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임시방편으로 그때그때 소장님들이 바뀔 때마다, 과장님이 바뀔 때마다, 시장님이 바뀔 때마다 이렇게 갈 것이냐 이 말이에요. 
  우리 의회에서 여러 번 지적했습니다. 위탁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니까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용역까지 해라 그래도 용역 결과보고서도 저희들한테 준 것도 없어요. 어떻게 보면 위탁을 주기 위한 하나의 과정을 만들어가는 어떤 용역이 아니었는가 그런 우려 섞인 생각을 해 봐요. 이것을 우리 소장님 계시는 동안에 정원박람회 기간에는 이 문제가 4월 1일부터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겠지만 우리 박람회가 끝나는 10월 말쯤 이후에는 이것에 대한 고민을 해보셔야 돼. 
  해년마다 시청앞에 작년, 재작년 의회를 점거 농성을 하고, 이것이 계속 반복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우려를 하는 겁니다, 소장님. 이것에 대한 잠시 내가 1년, 2년 있다가 그냥 가버리지 이런 생각을 말고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이거를 어떻게 접근해야지만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지. 지금 우리가 고용승계 이런 거 여러 가지를 하니까 원래는 10개월밖에 근무를 안 하게끔 뽑지 않습니까? 그러죠? 왜, 10개월이 넘으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 줘야 되고, 그다음에 퇴직금 줘야 되고 여러 가지 문제가 있으니까 그렇게 간단 말입니다. 이것을 그냥 법망을 피해가려는 채용이 아닌 정말로 우리가 이것을 1년, 2년마다 반복되는 현상들을 두고만 보고 있을 것이냐를 좀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알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이것은 우리 소장님을 질책하려는 게 아니라 이 시민들이 바라보기에 시청 앞에 텐트 쳐 놓고 있는 모습이 과연 좋게 보이냐 이 말이에요. -‧-‧-‧-‧-
  -‧-
○위원 이복남  -‧-‧-‧-
○위원 강형구  -‧-‧-‧-‧-‧-‧-, 회의실을. 여기서 숙식을 하고 이런 현상들을 그분들을 질타하려는 게 아니고 우리 시가 이것을 직원들 고용하는 문제를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된다는 뜻에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알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집회하는 것을 폄하하고자 하는 것도 아니고, 그다음에 위탁회사를 옹호하자는 얘기도 아니고, 모든 문제는 우리 시가 책임을 져야 된다 이런 책임감을 가지고 우리 소장님이 접근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예. 
○위원 강형구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일단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다시 한번 점검하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다시 한번이 아니고, 지금까지 여지껏 그렇게 해 왔어요. 아니, 그때그때 땜방식으로 이걸 하지 말고 정말 어떤 문제가 어떻게 향후에 일어날 건지를 좀 용역을 해서, 아니면 당사자들과 협상을 해서. 그리고 위탁회사가 바뀔 때마다 또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잖아요. 그리고 위탁회사 이익금을 왜 꼭 줘가면서까지 그렇게 해야 되냐 이 문제는 누가 잘하고 잘못하고 따지자는 게 아니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줘 봐라 그말입니다. 
  우리 소장님이 너무 잘 하고 계시는데 이런 말씀드리기는 합니다마는 정말 장기간에 종사자들이 길거리에서 있고, 고용이 불안해서 가슴 졸이는 이런 사람들의 심정과 우리가 의회나 집행부나 공동의 책임을 가지고 이 문제에 접근을 해야 된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
○위원 강형구  -‧-‧-‧-‧-‧-‧-‧-‧-‧-‧-‧-‧-‧-‧-‧-‧-‧-‧-‧-‧-‧-‧-‧-‧-‧-‧-‧-
  -‧-‧-‧-‧-‧-‧-‧-‧-‧-‧-‧-‧-‧-‧-‧-‧-
○위원 이복남  -‧-‧-‧-‧-
○위원 강형구  -‧-‧-‧-‧-‧-‧-‧-‧-‧-‧-‧-‧-‧-‧-‧-‧-‧-‧-‧-‧-‧-‧-‧-‧-‧-‧-
○위원 이복남  -‧-‧-‧-‧-‧-‧-‧-‧-‧-‧-‧-‧-‧-‧-‧-‧-‧-‧-‧-‧-‧-‧-‧-‧-‧-‧-‧-
○위원 강형구  -‧-‧-‧-‧-‧-‧-‧-‧-‧-‧-‧-‧-‧-‧-
○위원 이복남  -‧-‧-‧-‧-‧-‧-
○위원 강형구  -‧-‧-‧-‧-‧-‧-‧-
○위원장 최병배  -‧-‧-‧-‧-‧-‧-‧-‧-‧-‧-‧-‧-‧-‧-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서선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서선란  과장님 질문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과장님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서선란  과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는 큰 틀에서 질문하겠습니다. 박람회 관광객 목표가 몇 명으로 하고 있습니까, 우리 순천시가?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800만 명입니다. 
○위원 서선란  그러면 관광객이 오면 교통이 펀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차도 얼마 정도 몇 면을 준비하고 있는지 위치별로 해서 설명 좀 부탁하겠습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상시 주차장이 5주차장까지 해 가지고 5300대를 주차를 할 수가 있고요. 임시주차장을 한 10여 군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원이 많이 왔을 때는 임시주차장까지 가동을 하고 하면 최고 9500대까지 주차를 할 수가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역들은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주차장이 한 20여 군데를 지정을 해놨거든요? 그것을 다 여기서 말씀드릴 수는 없고.
○위원 서선란  많이 부족한 듯합니다. 그렇죠? 아무튼 주차면수를 주차장 위치별로 해 가지고 저한테 서면으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서선란  그리고 과장님 우리 국가정원 안에 양잔디가 몇 ㎡ 되나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양잔디라 그러면 지금 사계절잔디를 말씀하시는 거죠? 현재 지금 조직위에서 박람회 준비 공사를 하면서 상황들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은 아직 제가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박람회장 조성이 끝나면 그때 정확한 수치로 해 가지고 그것도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서선란  끝나면이 아니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준비가 끝나면요, 박람회가 끝나는 게 아니고. 
○위원 서선란  그래도 어디어디할 건지 몇 ㎡ 예상은 다 돼 있을 건데 끝나고 나서 하는 거는 저 질문하고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럼 지금 준비하는 거까지 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제출하겠습니다. 
○위원 서선란  왜냐면 양잔디는 또 유지관리비가 많이 든다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비가 얼마 정도 드는지 이것도 좀 궁금합니다. 그래서 4월 1일 날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파악이 안 됐다는 것은 좀 그렇지 않습니까?
  그래서 유지관리비가 얼마 정도 예상되는 것까지 해서 예산입니다, 그렇죠? 그 목표를 해서 아마 진행을 할 것 아닙니까? 그것도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서선란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방금 우리 서선란 위원님이 말씀한 것은 지금 현재 과장님이 알고 있는 것까지는 정확히 해 주셔야 돼요. 왜 그냐면 우리가 항시 보고를 받다 보면 조직위로 다 넘기거든요? 그건 좀 문제가 있다라고 봅니다. 과장님 꼭 서면으로 정확하게 빠른 시일 내에 보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오행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오행숙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박람회가 끝난 후에 혹시 국가정원이 휴장을 한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런가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박람회가 10월 31일 날 끝나면 12월까지 2개월 휴장을 합니다. 
○위원 오행숙  아, 2개월 동안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위원 오행숙  그 휴장을 함으로 인해서 위탁업체와의 문제랄지 이런 발생될 문제점들 같은 거는 충분히 다 이렇게 논의를 하신 거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습니다. 위탁사를 공모할 때도 7개월간만 모집을 했고, 지금 위탁대행사에서.
○위원 오행숙  처음에 계약할 때도 그런 식으로 다 그렇게 하신 거예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습니다.
○위원 오행숙  그러면 그런 것들에 대해서는 문제점들은 없겠네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문제 없습니다. 
○위원 오행숙  그렇지만 또 국가정원을 이렇게 운영을 하면서 한 2개월 정도 쉰다고 하면 좀 이미지랄지 맥이 끊긴다는 그러한 말들도 있거든요. 그런 점들도 충분히 잘 이렇게 고려해서 하시고, 그러면 순천만도 같이 이렇게 휴장을 한가요? 
    (담당 과장을 향해)
  거기는 아닌가요, 우리 과장님?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아닙니다. 
○위원 오행숙  아, 순천만은? 또 순천만까지 휴장을 한다 하면 올해도 그랬었고 굉장히 겨울에 우리 관광객들이 많이 오는데 그 부분은 이렇게 휴장을 안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잘 알겠습니다. 
○위원 오행숙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이복남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이복남  -‧-‧-‧-‧-‧-‧-‧-‧-‧-‧-‧-
○위원장 최병배  -‧-‧-
○위원 이복남  -‧-‧-‧-‧-‧-‧-‧-‧-‧-‧-‧-‧-‧-‧-‧-‧-‧-‧-‧-‧-‧-‧-‧-‧-‧-‧-‧-‧-‧-‧-‧-‧-‧-‧-‧-‧-‧-‧-‧-‧-‧-‧-‧-‧-‧-‧-‧-‧-‧-‧-‧-‧-‧-‧-‧-‧-‧-‧-‧-‧-‧-‧-‧-‧-‧-‧-‧-‧-‧-‧-‧-
  최근에 어쨌든 다 알다시피 순천만잡월드가 거의 한 2개월여 동안 해서 타결이 됐지 않습니까? 이제 결정적으로는 지노위에서 부당해고 판결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굉장히 큰 도화선이 됐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 부분은 순천만잡월드뿐만 아니고 지금 우리 시가 민간위탁 같은 경우는 한 60여 개 정도 민간위탁을 하고 있고, 국가정원은 대행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거는 해마다 반복될 수밖에 없다 근본적으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인력 관련해서는 전체적으로 조직위에서 전부 담당을 합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네, 그렇습니다. 지금 조직위에서 모집공고를 해놓은 상황입니다. 
○위원 이복남  순천만국가정원 노동조합하고 그다음에 또 우리 시하고 혹시 그동안의 대행사하고의 어떤 쭉 진행됐던 과정들은 소장님이나 과장님이 답변하기는 어려우신가요? 자료로 좀 제출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진행된 상황을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 이복남  예, 말씀을 좀 해 주십시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22년도 작년 중반기 정도에 국가정원 노동자들이 아까 말씀하신 지방노동위원회에 신고를 했습니다. 그 내용은 뭐였냐하면 박람회가 개장이 되면 고용을 승계를 해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때 당시는 22년도 12월 달에 계약을 할 때 이미 박람회를 준비할 때 이미 7개월하고, 국가정원 3개월, 2개월해 가지고 5개월 휴장한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박람회 유치를 할 때부터요. 그래서 그 전년도에는 근로자는 2년을 계약을 했었어요, 그 대행사에서. 근데 22년도에는 1년만 계약을 했습니다, 박람회 때문에요. 그리고 그 노동자들도 다 휴장을 한다는 걸 알고 1년만 계약을 한 겁니다. 
  그래서 7월 달에 지노위에서 재소한 내용들을 저희들이 검토해 본 결과 조정을 했습니다. 그러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박람회 기간 동안에 승계를 하겠다. 순천시하고 조직위하고 같이 합의를 해 가지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승계를 하겠다하고 거기서 일단락이 됐습니다. 근로자들도 다 인정을 하고요. 근데 그다음에….
○위원 이복남  일단 조금 길어지니까 지금 현재 조직위와 국가정원운영과 인력관리들을 전체적으로 조직위에서 하고 있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조직위에서 하고 있습니다. 인력, 시설 모든 것들을 다 조직위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전체 다 넘어가 있지 않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1월 1일부터 넘어갔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러면 그동안에 과장님 말씀하신 초기에 진행됐었던 부분들 관련해서 문서로 작성된 것들이 있을 것 아닙니까? 그 부분하고. 현재 조직위에서 어쨌든 우리가 자료를 좀 받으려면 국가정원운영과를 통해서도 자료를 받아야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조직위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부분들 요구사항이라든지 대책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있으면 자료를 제출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이복남  우리 강형구 위원님 들어오셨는데요. 제가 아까 말씀하실 때 옆에서 한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말씀을 좀 구하겠습니다. 조심하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저도 그 말은 안 해야 되는데 깜빡. 
○위원 이복남  조금 전에 우리 강형구 위원님께서 짚어보기는 했습니다마는 1025페이지 국가정원 품질평가 대비 순천만국가정원 경쟁력 강화라고 하는 내용이 있는데요. 그동안에도 계속 품질평가를 그럼 했었네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매년 산림청에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올해가 21년도부터 했으니까 21년, 22년, 2년동안 평가를 한 겁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아닙니다. 국가정원 개장 이후 계속 했었습니다. 
○위원 이복남  개장 이후에. 지금 여기 8월에서 10월 이렇게 된 거는 어떤 거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지난 연도 거는 하지 않고 최대 연도 것만 여기 보고서에는 들어있는 겁니다. 
○위원 이복남  아, 보고전에는. 국가정원이 그럼 지정되면서 계속적으로 했었고 그러면….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산림청이 보조금을 주기 때문에 평가서를 써 가지고 보조금을 줍니다. 
○위원 이복남  그러죠. 그러면 그 평가 내용 있지 않습니까, 그동안에? 어쨌든간에 기존에는 순천이 있다가 울산 태화강까지 해서 2호 이렇게 두 군데가 생겼는데, 평가를 했던 평가내용이 있을 것 아니에요? 평가내용하고. 우리 시에서 평가에 대한 제출했던 자료 있을 것 같은데요. 그 자료를 제출을 좀 같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리고 평가를 해서 국비를 지원을 받고 있잖아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그렇습니다.
○위원 이복남  대략 얼마 정도 됩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우리 순천시는 연간 40억을 받고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러죠? 40억의 주요 집행항목들은 개략적으로 하면, 개요 정도만 말씀을 해 주시면 어떠어떠한 부분이 집행이 되고 있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국비를 주면서 조건이 국가정원 내에서 써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정원에서 시설비로도 쓰고 국가정원 운영하는 데 운영비로도 쓰고 그렇습니다. 
○위원 이복남  시설비하고 운영비하고 혼재해서 쓰고 있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그렇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러면 우리가 국비 요청을 할 때 금년도나 내년도에 국비는 이러이러하게 쓰겠다라고 집행하겠다라고 하는 그 계획이 다 있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 계획에 따라서 집행을 하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저희들이 신청을 하기 때문에요.
○위원 이복남  그러죠. 그러면 그것까지 좀 같이 주십시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거는 제가 자료를 보고 한번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고요. 그다음에 스카이큐브 하부 도색입니까? 도색하고 있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스카이큐브 차량이요? 
○위원 이복남  아니요, 기둥.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거 하고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어느 정도 추진이 좀 됐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사업 시공할 업체가 정해졌고요. 설계를 하고 있고 조만간 시행이 들어갈 겁니다.
○위원 이복남  문화재단으로 그러면.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문화재단하고 협약을 해 가지고 문화재단에 위탁을 줬습니다. 
○위원 이복남  위탁을 하고. 그러면 여기 지역에 어차피 우리가 정원박람회는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서 또 참여의 이런 기회를 많이 주면 좋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이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문화재단에서 주도적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마는 지역의 관련된 분들이 많이 참여해서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문화예술인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예술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이복남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성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우성원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우성원 위원입니다. 
  방금 존경하는 강형구 위원님하고 이복남 위원님하고 박람회 지원에 대해서 말씀을 많이 하셨고요. 그래서 저는 한 가지만 말씀 한번 드리겠습니다. 지금 박람회가 한 50여 일이 남았는데요. 지금 31일까지 1월 1일부터 해 가지고 휴장을 하고 순천만습지하고 국가정원 전체 휴장을 하고 있죠? 지금 휴장을 하고 홍보를 많이 하고 방송을 통해서도 하고 했지마는 오신 분들이 계세요. 그러면 들어가지는 못하지 않습니까? 그분들은 어떻게, 오시면 그냥 가는 겁니까? 누가 안내가 있어서 가이드역할을 해 주십니까? 여기는 우리가 4월 1일 날 개장을 한다 그렇게 합니까? 홍보사항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말씀하신 것처럼 사전 홍보는 충분히 방송이나 언론사, 현수막, SNS 등을 통해서 했고요. 아시겠지만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박람회를 유치할 때부터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2년 이상을 홍보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국가정원은 모르고 찾아오는 사람들은 없고 전화가 가끔씩 오는 경우는 있습니다, 그때는 안내를 하고. 조직위에서 뽑은 대행사에서 인원이 나와 가지고 정문에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 우성원  대행사에서 합니까? 그래서 제가 질의하고 싶은 내용은요. 방금 2년 전부터 홍보를 하고, 관광여행사에서는 알고 있습니다. 순천만국가정원은 이렇게 3월 31일까지 휴장을 한다. 일반인들은 잘 몰라요, 아무리 홍보를 해도. 그래서 제가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제가 우연찮게 지난주에 동문을 갔습니다. 동문 가면 지금 공사를 하고 있는데 거기 화장실이 폐쇄가 됐어요, 혹시 가보셨는가 모르겠는데 바로 입구에. 그러면 지금 버스가 그날도 내가 보니까 3대 정도 오더라고요. 그러면 어르신들이 쭉 오셔. 오시면 그분들 화장실이 없어. 
  그러면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부분이요, 한번 오신 분들이 기분이 딱 발 디딜 때부터 첫인상이 그럽니다. 화장실이 물론 리모델링하려고 폐쇄된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러면 그 내용을 홍보를, 주차장 있잖아요, 그럼 이쪽으로 횡단을 해요. 그럼 그 부분에다가 저쪽으로 가라고 써졌더만요. 그런 부분은 조금 관심을 갖고 해 주시라는 말씀을. 
  왜 제가 말씀을 드리냐면요. 순천만을 1번 오신 분들은요. 3번, 4번 옵니다. 1번 안 오신 분들이 안 오시지, 순천만국가정원이 사계절로 돼 있지 않습니까? 국가정원 보고, 또 순천만습지를 보고 그래서 사계절을 보기 때문에 순천만을 1번 오신 분들은 4번 정도는 온다 그렇게 말씀을 많이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처음 오신 분들 그분들을 정말, 그분들이 오늘 왔어, 당연히 폐장이 됐잖아요. 그러면 거기는 가셔야 되지마는 그래도 내려와서 화장실 좀 보려고 이렇게 하는데 없어, 폐쇄되고. 그럼 홍보물 하나도 없고 그래서 그 부분은 조그만 거라도 우리가 대관소찰이란 말이 있습니다. 세심하게 적은 것부터 살펴야지 큰 것을 볼 수가 있다고요. 우리가 홍보를, 물론 큰 홍보는 홍보부도 있고 미디어마케팅 홍보도 있고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마는 그런 조그만 거에 신경을 써 주시라는 말씀드립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위원 우성원  그래서 대행사에다가 해서 대행사에서 가이드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분들을 물론 교육을 하시겠죠. 그러나 직원들이 그분들하고 커뮤니케이션이 돼야 됩니다. 이런 부분이 여러 가지, 저는 조그만 거 한 가지 이야기했지 않습니까? 이게 가면 그분들이 차 3대 왔는데 3대에 몇 분이 타셨는가 모르지만 그분 입소문이요, 한 분 한 분이 아우, 이건 아니야 이 정도로 가면 오시고 싶은 분도 안 오신단 말입니다. 그니까 이 부분은 한번 조그만 것이지마는 관심있게 해서 교육도 한번 시켜주시고, 누가 하신지는 모르지만 그분들이 오셔 가지고 말씀하는 것이 조금 저는 아니었어요. 암행감사 간 건 아니고 제가 가봤는데 그분들이 상당히 기분 나쁘게 갔어요. 그니까 그런 교육도 철저히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위원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포함해서 그 외에도 불편한 사항이 있는지 점검해서 잘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우성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위원 이복남  예산입니까?
○위원장 최병배  아닙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그럼 위원장이 한 말씀만 하겠습니다. 왜 그러냐면 우성원 위원님이 말했던 게 모든 것이 우리 위탁업체에다가 전부 다 하는 것보다는 우리 시에서 철저하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그렇게 꼭 조직위에도 또 얘기를 해 주셨으면 더 고맙겠습니다. 
  이어서 국가정원운영과 소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정원운영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관련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복남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이복남  조직위가 다 들어왔습니까, 업무보고할 때는 없고. 예산 1회 추경에 올라온 내용에 보니까 가든스테이 조리장 조성계획이 10억이 올라왔어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그거는 우리 운영부장께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이복남  제가 별도로 또 궁금한 사항은 운영부장님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과장님께 조금 궁금한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가든스테이 조리장이 어디에 조성이 되는지 알고 계시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알고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기존에 여기는 어떤 곳이었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평화의 정원이었습니다. 
○위원 이복남  평화의 정원, 평화의 정원이 어디 예산으로 지금 조성이 됐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국비 8억, 시비 8억 16억이 들었습니다. 
○위원 이복남  16억이죠? 그럼 이 국비 8억은 어디에서 온 거예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산림청에서 왔습니다.
○위원 이복남  산림청에서?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위원 이복남  아, 혹시 이 산림청에서 온 예산이 그러면 국비 전체 국가정원 운영비에서 받은 사업인가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보조사업에 포함이 됩니다. 
○위원 이복남  아, 보조사업에? 40억 안에?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위원 이복남  아까 이제 업무보고 때 말씀하셨떤 국비사업이 시설비하고 운영비 집행을 한다고 하셨잖아요. 그러면 국비 40억 중에 일부를 그러면 평화정원 조성하는 데 국비를 집행을 했거든요, 그 당시에.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그렇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럼 언제 이게 조성이 됐어요, 한 1년?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20년도에 시작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렇죠, 1년 조금 넘었네요. 그러죠?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3년이죠.
○위원 이복남  3년이 아니죠. 사업기간이 보니까 21년 6월 말인데 그때까지 했더라도 작년 1년 반 됐잖아요, 조성한 지가. 제가 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까 평가도 했잖아요, 과장님. 국가정원 품질평가를 해서 평가한 내용들을 가지고 또 이듬해 국비 운영비를 받지 않습니까? 그러면 적어도 초기에 국비사업을 들여서 이렇게 했었던 것은 어느 정도 유지를 해 줘야 되지 않을까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평화정원에 있던 시설들이 100% 없어진 건 아니고요. 일부 수정을 한 내용입니다. 
○위원 이복남  그러니까 이거를 전체를 없애든 일부를 없애든 어쨌든간에 일부는 거의 절반 정도는 없어졌다고 봐야 되잖아요. 저는 여기에 따른 문제제기를 하고 싶은 겁니다. 우리 가든스테이는 제가 여러 차례 업무보고라든지 감사 때도 말씀을 했고, 예산할 때도 질의응답을 했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을 얘기를 하고 싶어요. 
  공교롭게도 이번 업무보고에 품질평가를 한다라는 이런 업무보고가 있기 때문에 제가 연동해서 우리 과장님께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국비를 신청을 했을 때는 그 국비를 가져와서 제대로 운영하고, 제대로 시설을 해서 우리가 유지를 하겠다, 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라는 차원에서 하는 거 아닙니까? 저는 이런 사례가 없었으면 합니다. 
  물론 이 평화정원을 조성할 당시에도 여러 가지 찬반의 의견도 있었을 것이고, 조성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의견수렴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이 부분을 변경을 하거나, 혹은 다른 시설로 대체를 하거나 할 때에도 이런 과정들이 있었어야 되지 않느냐라는 차원에서 앞으로는 이런 사례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비를 뭐하러 가져 옵니까, 그러면? 1년 조금 넘게 조성해 가지고 그걸 철거하려면 뭐하러 조성을 해요? 이정도로 제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근데 국비를 뭐하러 가져오냐는 말은 조금 심하신 것 같고요. 당시에 조성할 때는 물론 제가 그 부서에 근무를 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당시에 어떤 취지로 조성했는지는 제가 알아봐야 알겠지만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전체 철거를 한 건 아니고요, 일부 수정을 했고. 이번에 아시겠지만 금년 박람회를 준비하면서 거기뿐만 아니고 다른 오래된 시설도 다 수정을 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그런 과정을 이해를 해 주시면 좋겠고. 
○위원 이복남  그니까요 과장님, 제가 지금 국비를 뭐하러 가져오냐라고 말씀드린 거는 지금 품질평가를 해 가지고 국비를 가져오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는 것 아닙니까? 제가 국비가 필요 없다라는 말은 아니죠. 안 그렇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물론 필요 없다는 말씀은 아니시겠지만….
○위원 이복남  필요 없다는 투로 제가 얘기한 게 아니지 않습니까? 제 말이 심합니까? 
○위원장 최병배  과장님 방금 그 말씀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정정을 요구합니다.
○위원 이복남  국비를 가져올 때 국비 계획에 의해서 조성을 했으면 이 부분을 변경하거나 할 때에도 그런 의견수렴이라든지 절차들이 필요하지 않는가라는 말씀을 드리는 차원에서 말씀을 드린 거잖아요. 제가 국비가 필요 없다라고 하는 말씀은 아니지 않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물론 뜻은 압니다. 무슨 뜻인지는 알겠지만 표현을 하시는데, 물론 제가 그때 당시 한 사업은 아니지만 지금 제가 그 후임을 맡고 있으니까 공무원들이 한 일을 가지고 그렇게 표현한 것은 이 자리에서 적절하지 않다는 내용을 말씀드린 겁니다. 
○위원 이복남  국비를 가져왔을 때는 국비의 목적에 맞게 가져온 것 아닙니까? 국비 가져와서 조성해 가지고 1년 만에 그러면 이렇게 해도 됩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 목적은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국가정원 내에 사용하려는 목적입니다. 
○위원 이복남  그러니까요. 국비 가져온 거 1년 조성해 가지고 조금 있다가 그러면 변경해서 운영해도 됩니까? 그런 차원에서 국비를 가져왔을 때는 신중하게 우리가 집행을 하고, 또 평가를 받아서 다시 또 국비를 받아야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신중하게 했으면 좋겠다라는 차원에서 제가 말씀드린 거잖아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무슨 말씀인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근데 제가 그 뜻을 모른다는 건 아니고 물론 국비고 시비고간에 정확한 필요한 데 가서 쓰자, 신중하게 쓰자 그런 내용인지는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러지만 제가 말씀드린 것은 그 뜻을 모른다는 건 아니고 위원님께서 이 공식 자리에서 표현한 내용이 좀 적절치 않았다는 그런 내용을 말씀드린 겁니다. 
○위원 이복남  그러면 어떻게 얘기를 해야 됩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그건 제가 말씀드릴 게 아닌 것 같습니다. 
○위원 이복남  국비를 가져와서 그럼 이렇게 변경을 해 가지고 바로 하는 것이 맞습니까? 
○위원장 최병배  지금 우리 이복남 위원님께서 말씀한 것은 이미 국비를 받아서 국비로 했던 내용을 다시 바로 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나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충분히 이해합니다. 
○위원 이복남  과장님과 지금 대거리를 하자는 건 아니고요.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예, 잘 알고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함께 잘 치르자는 차원에서 하는 것이고, 저희가 지금 여기서 얘기를 안 하면 어디서 얘기를 하겠습니까? 어디서 얘기를 해요, 하고 싶은 말씀들을? 어디서 합니까? 그리고 의회에서 위원님들이 짚어주거나, 혹은 제안하거나 이런 내용들은 잘 좀 챙겨보면 좋지 않습니까?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취지나 의중은 충분히 제가 알겠습니다. 잘 챙기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3분 회의중지)

(11시13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병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님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  국가정원운영과장 정학규입니다. 
  조금 전에 이복남 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제가 적절하지 못한 답변을 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이복남 위원님께 정중하게 사과드리겠습니다. 또한 최병배 위원장님을 비롯한 도건위 위원님들 모두에게 정중하게 사과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최병배  박수 한번 치겠습니다. 
    (일동 박수)
○위원 이복남  과장님 저도 조금 박람회 좀 성공적으로 개최됐으면 좋겠다라는 차원에서 전반적으로 걱정이 돼서 말씀을 드린 내용입니다. 시민들께서 오며 가며 보시면서 저희한테 들어오는 내용들을 이렇게 업무보고 때 하다 보니까 조금 과한 표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우리 국가정원운영과와 조직위와 함께 노력해서 지난번에 여러 사고도 있고 그랬습니다마는 사전에 점검해서 시민들이 좀 우려하지 않고 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함께 힘 모았으면 좋겠습니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일동 박수)
○위원장 최병배  이어서 국가정원운영과 소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성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우성원  국가정원운영과하고 조직위하고 같이 합니까? 조직위는 다시 할 거예요?
  박람회장 ICT기반 있는데, 이게 누가 하실 거예요? 우리 이수동 부장님이 하실 거예요?
○위원장 최병배  아니요, ICT요.
○환경안전부장 조석현  환경안전부장 조석현입니다. 
○위원 우성원  수고가 많으십니다. 우성원 위원입니다. 
  우리 박람회장 ICT첨단시스템 도입 우리 부장님이십니까? 
○환경안전부장 조석현  예, 환경안전부장입니다.
○위원 우성원  그래서 전체 우리 도시건설위원회 와서 전부 다 개인별로 보고를 드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보고를 받았고요. 지금 안전에 대해서는 작년 10.29 이태원 참사로 해서 누구나 국민들이 관련해서 생각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큰 국제행사를 치르면서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에서도 큰 시스템을 도입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서 제가 알기로는 드론 3대하고, 그다음에 거기에 따른 운영요원하면서 지금 10월 30일까지 운영을 합니까? 
○환경안전부장 조석현  지금 이번에 올린 ICT첨단시스템 도입은 전부 10월 31일까지로. 
○위원 우성원  1일까지요? 예. 그러면 이 부분을요, 개별적으로 다 위원님들께 보고를 드렸지만 보니까 또 운영요원들해서 인건비가 보니까 한 1억 5000 정도 되더라고요. 이런 부분을 하고, 드론 도입하고 킥보드 이런 거 해서 설명을 이 자리에서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환경안전부장 조석현  전체적으로 설명을 좀.
○위원 우성원  예, 간단하게 해 주십시오.
○환경안전부장 조석현  간단하게 드리겠습니다. 일단 드론은 저희가 3대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저희가 개장시간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요원 8분을 해서 2교대로 쉼 없이 이렇게 운영을 하고요. 드론 1대는 서원하고 풍덕들하고 해서 운영을 하고, 1대는 동원하고 오천그린광장 상공을 계속해서 안전을 담당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1대는 급한 위기상황이 있을 때 하고 배터리가 문제가 있을 때 예비로 이렇게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8분은 2명이 2교대로 계속해서 운영을 하고요. 2명은 관제, 2명이 돌아가면서 관제를 담당할 계획입니다. 그렇게 해서 이중, 삼중 안전장치를 마련한 거고요. 그다음에 바디캠은 고정 CCTV가 266대가 설치가 돼 있습니다. 근데 CCTV가 못 보는 지역들, 사각지역들, 저희가 안전요원들이 카메라를 착용을 해서 현장에 출동했을 때 현장에서 가장 빨리 현장을 촬영해서 관제로 보내면 전문요원들이 거기서 상황을 처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기 위해서 20대를 도입해서 안전요원한테 착용을 시킬 계획입니다.
  그리고 피플카운팅시스템은 총 꿈의 다리하고 미디어아트체험관하고 순천만탐험관 3개소에다가 설치를 합니다. 피플카운팅시스템은 사전에 관람인원을 제한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압사사고가 문제가 되는 이 3개 시설, 실내시설 위주로 설치를 합니다. 그래서 관람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신호등시스템을 적용을 해서 관람객들이 민원이 제기되지 않게 하면서 안전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이 3개소에 피플카운팅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삼륜전동스쿠터도 15개를 구입하는데요. 삼륜전동스쿠터는 우리 안전요원들하고 경찰, 소방, 방범대 요원들이 수시 순찰을 하는데 박람회장이 워낙 넓기 때문에 기동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그분들에게 지급을 해서 현장에 빨리 출동을 해서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저희가 15대를 준비할 계획입니다. 
○위원 우성원  잘 들었고요. 이게 있습니다. 대형 행사가 하면 우리가 전에 한번 제일로 먼저 첫째 기상이라고 했어요, 두 번째는 사람이 많이 와야 된다. 근데 지금 바뀌었어요. 안전이 제일 우선입니다. 그래서 ICT첨단시스템 도입 이것은 잘 생각하신 것 같고요. 항시 사전에 예방을 해야지, 이것 없이 사고 나면 수습하려면 어렵고, 그래서 이런 부분은 아무튼 도입하면서 세세한 부분까지 또 그 부분을 같이 해서 우리 안전사고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국가정원운영과 소관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원산업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에 앞서 정원산업과장님은 함께 근무하고 있는 팀장님들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원산업과장 정윤택  정원산업과장 정윤택입니다. 
  저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선숙 정원산업정책팀장입니다. 참고로 양란희 정원산업육성팀장님은 몸이 불편하여 병원에서 입원 치료 중에 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희 교육팀장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팀장님들은 돌아가십시오. 
  정원산업과 소관 업무보고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오행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오행숙  과장님 반갑습니다. 우리 순천시가 철쭉 생산 있죠? 전국에서 몇 %나 차지하고 있는지 혹시 아십니까? 
○정원산업과장 정윤택  50% 지금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원 오행숙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그래서 철쭉 소비 활성화를 위해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추진하게 되어서 고맙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전국 최대의 철쭉 생산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가정원 내에 철쭉동산이랄지, 도 철쭉을 상징할 수 있는 그러한 시설이 없어서 좀 아쉽게 생각을 합니다. 차후에라도 우리 국가정원운영과와 조직위와 협조해서 철쭉동산이랄지 이런 철쭉을 상징할 수 있는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 검토를 적극적으로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정원산업과장 정윤택  예, 알겠습니다. 
○위원 오행숙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어서 정원산업과 소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정원산업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정원산업과 소관 질의답변 시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순천만보전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에 앞서 순천만보전과장님은 함께 근무하고 있는 팀장님들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입니다. 
  저와 함께 일하고 계신 분들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황을지 순천만관리팀장이십니다. 
○위원장 최병배  이름을 바꿔버리면 안 됩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황규리에서 다시 본명으로 황을지로 변경을 했습니다. (웃음)
  그다음에 박공수 순천만보전팀장입니다. 문강복 해양시설팀장이십니다. 서일원 해양지도팀장이십니다. 김도현 해양수산팀장님은 1월부터 병가 중에 계십니다. 그래서 한 3월 초쯤 되시면 출근하실 겁니다. 이상으로 팀장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팀장님들은 돌아가십시오. 
  순천만보전과 소관 업무보고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향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이향기  과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이향기 위원입니다. 
  순천만갯벌 습지 보전에 대해서 한말씀만 드리려고 합니다. 순천만이 보전이 되고 람사르 지정이 되고 모든 이유가 칠게나 짱뚱어나 갯지렁이 같은 이런 거 서식을 하면서 뻘이 살아있기 때문에 많은 새들도 오고, 또 지금까지 좋게 잘 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전이 잘돼서라고 생각이 듭니다. 
  근데 보면 날아오는 새에 대해서는 상당히 관대하게 보전을 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고니 보호지역을 보호를 해 보겠다. 아니면 흑두루미를 보호하겠다라고 먹이도 주고 관리를 하는데 정작 진짜 기초가 되는 칠게라든지 짱뚱어라든지 망둥어라든지 갯지렁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한 보전에 대한 얘기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아서, 뭔가 거꾸로 하고 있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이 먼저 선행이 된 다음에 새나 이런 부분들도 또 챙겨야 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 새가 먹이가 없으면 오겠습니까? 그 뻘을 구멍을 뚫어서 산소가 공급될 수 있게 만드는 칠게나 갯지렁이나 이런 것들이 어찌 보면 생태를 보전하는 어떤 큰 업적을 한다고 봐집니다. 
  근데 지금 보면 이걸 어떤 식으로 보전을 할 건지, 물론 칠게 같은 경우도 금어기가 있기는 합니다. 칠게를 잡는 과정에서도 그물코를 다른 썰물이나 밀물 때 일반 치어들이 걸려서 죽지 않게끔 한다든지 그런 개선안 등들을 만들어서 어민들하고 상의를 하면서, 처음에는 어민들이 반대할 수는 있습니다마는 장기적인 방안을 봤을 때는 어민들도 고갈이 된다는 거 분명히 알기 때문에 작은 칠게나 작은 치어들은 빠져나올 수 있는 그물을 개발하든지, 아니면 규제를 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해 가지고 뭔가 습지 보전을 위한 어떤 정책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과장님 생각을 한번 듣고 싶습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적극 공감하고요. 저희들이 갯벌 보전을 위해서 지금 화포 해역에 갯벌복원사업을 기 추진하고 있고요. 올해 공모사업 6개 사업을 건의한다고 위원님들께 말씀을 드렸는데 거기에 거차 해역까지 함께 갯벌복원을 1차적으로 추가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블루카본 강화사업이라고 해가지고 갯벌 내에 있는 식생을 복원하기 위해서도 이번에 추가로 건의를 했고요. 그다음에 위원님들께서 많이 도와주셔 가지고 해양쓰레기 관련 예산을 많이 확보를, 작년보다 2배를 확보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11개 어촌계장님들하고 월요일 날 간담회를 가져 가지고 해양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 그래서 방금 이향기 위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부분, 말목이라든지 그다음에 칠게를 잡는 그물망 이런 것들을 사전에 금어기 때 어촌계원님들 인력을 동원해 가지고 함께 수거하는 방안으로 큰 틀에서 합의를 본 상태입니다. 그래서 한번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 이향기  고생하시네요.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강형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강형구  강형구 위원입니다. 
  과장님, 먼저 이번에 용두항 100억 국비 확보하셔서.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많이 도와주셔서 됐습니다. 
○위원 강형구  아무튼 수고하셨고, 우리 과장님이 오셔 가지고 국비 확보에 여러 가지 공모를 해서 성과를 이루어낸 것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우리 위원들이 보기에는 열심히 한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앞으로도 더욱 더 매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고맙습니다.
○위원 강형구  앞으로도 추진하는 사업들이 여러 가지가 있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위원 강형구  그것도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5월까지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그런데 한 가지 이앞에 중간에 저희들이 보고는 받았습니다마는 친환경 생태체험선 건조하다가 사고가 났잖아요. 향후 그때 업무 중간보고는 받았습니다마는 우리가 의회 속기록에도 남겨놔야 되고 그래서 거기 진행상황하고 앞으로 조치 결과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지금 현재 업체로부터 선금 지급한 부분에 대해서 어디 사용처. 
○위원 강형구  지금 우리가 12억하고 3억, 15억을 지급했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15억을 지급했고 거기에 따른 업체에서 자료로 온 걸로 내용상 보면 18억을 집행한 걸로 돼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협력사들에게 준 금액, 그것만 얘기를 했었는데 그 자체 사용된 금액도 있기 때문에 자료를 저희들이 요구했고, 그 자료에 따르면 18억 정도 그 예산을 사용한 걸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대응방안으로는 선금 지급에 따른 서울보증보험에 된 상태여서 그 보험사하고 어떻게 처리할 부분인지 그건 최대한 예산을, 계약해지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 선금 지급이 어떤 형태로 쓰였는지에 따른, 거기에 따른 보전책 그건 추가로 지금 쟁점이 남아 있습니다.
○위원 강형구  지금 체험선이 건조 중에 중단된 거지 않습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위원 강형구  그러면 향후 그 건조에 내부시설까지 한다 그러면 몇 % 공정률까지라고 보십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지금 협력사에서 대여섯 개 되는데요, 큰 틀에서 대여섯 개 되는데. 그 협력사의 부품이라고 표현하면 오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선체라든지 배터리라든지 이런 것들은 각자 다 완료가 된 상태거든요? 
○위원 강형구  그러면 선급금을 받고 지금 했다는 얘기가, 그러면 향후 거기에 대해서 업체가 최종 부도가 났지 않습니까? 부도가 났으면 저희들이 인수할 우선순위는 저희들에게 있잖아요? 선급금에게 들어간 사용 투입 경비를 조사하면 저희들이 지금 18억을 지급했으니까 그 18억에 대한 것은 저희들이 우선권을 가질 수 있나요?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채권이기 때문에 우선권이 아니라 동등하게 있습니다. 
○위원 강형구  동등하게 있는데.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협력사의 어떤 선체라든지 배터리라든지 그런 마련해둔 것은 ㈜금하네이벌텍에 인도가 돼 있는 상태가 아니고 협력사에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위원 강형구  그래서 잠깐만 제가 말씀드린 것은 협력사에 선급금을 주고 중도금을 줬기 때문에 거기에 돈 나가는 거석들이 있을 것 아니에요, 자료들이. 그럼 그분들하고 합의를 할 수 있잖아요. 자, 예를 들어 70% 갔다, 50% 갔다 그러면 나머지 부분에 대한 저희들하고 협의를 해서 우리가 직접 지급한 방식으로 해서 그걸 인수받고, 지금 선체 어느 정도 돼 있는 것까지 해서 저희들이 가지고 올 수 있는지 여부를 묻는 겁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추가로 그때 보고 때 말씀드렸듯이 추가로 2채라고 표현하면 한 10억 정도가 미납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이미 15억을 지급을 했고, 22억 5000 이 정도 되기 때문에 지금 선납금에 대한 금액에서 10억 정도를 안 준 상태거든요. 
○위원 강형구  그러니까요.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추가로 그래서….
○위원 강형구  10억 정도 안 준 걸 가지고 그걸 인수해 올 수 있냐 이거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저희들이 예산을 별도로 세워서 22억에서 10억이 추가로 소요되어야 될 문제도 좀 있고요.
○위원 강형구  아니요. 우리가 지금 22억 5000 중에서 18억이 갔으니까 남아있는 것은 한 5억 정도 남아 있어요. 그러잖아요.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예.
○위원 강형구  근데 10억 정도가 필요하다면 우리가 5억 정도만 더….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그 부분이 아니고요. 지금 현재까지 공정에서 우리가 15억을 줬는데 업체에서는 15억에 10억, 25억을 쓴 겁니다.
    (「10억을 더 썼다는…」 하는 위원 있음)  
  예, 그렇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러다 보니까 제3자 인수가 가능하겠느냐, 그래서 함께 갔었는데 그런 어려움, 10억에 대한 추가 비용 문제, 70%된 상태에서 말씀드린 겁니다. 추가비용 말고요. 
○위원 강형구  그래서 우리가 과장님에게 바란 것은 이것에 대한 진행사항들은, 아니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저희 의회에게 조속히 보고를 해 주십사 하는 내용입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이왕 사고는 났습니다. 그러나 수습하는 방법, 우리 시비가 이미 투입됐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순천시 손해를 최소화하는 방법, 그리고 인수하는 방법이 남았지 않습니까? 이것에 대해서 좋은 의견들을 빨리 만들어서 저희 의회에 보고를 해 주십사 하는 바람입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그것을 잘했다, 못했다를 갖고 이야기하는 게 아니고 회사가 경영난으로 인해서 그랬다는데 자기들도 수주한 금액보다도 더 투자를 해서 그랬는데 여러 가지 사유에 의해서 그랬기 때문에 향후 우리 시가 인도받을 수 있는 방법이 가장 중요한 거잖아요. 
  이것에 대해서 우리 과장님 깊은 고민과 함께 우리 의회에 보고해 주십사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강형구  그렇게 해 주시겠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위원 강형구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복남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이복남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어싱길 조성이 어느 정도 돼 있습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지금 한 65% 정도 돼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그러면 2월에는 완성이 되는 건가요?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최대로 2월 말까지 잡고 있습니다. 
○위원 이복남  예. 작년에 예산이 올라왔을 때에는 조금 우려를 했었는데 그때 제안드린 대로 동호회라든지 또 이렇게 맨발걷기를 하고 있는 분들 자문을 몇 차례 거친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어쨌든 조성과정에 그런 자문을 받고 하는 거 굉장히 잘하신 것 같고요. 주변에서 순천만 어싱길 관련해서 굉장히 좀 관심이 많더라고요. 그러면 이게 완성이 되면 정식적으로 문을 열기 전에 이게 자문받은 내용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반영이 된 부분이라든지, 또 이후에 정식 개장 전에 보완할 부분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좀 있을 것 같은데요. 개장 전에 한번 맨발걷기하신 분들이 가서 현장을 보실 필요도 있겠다 싶은데 좀 어떻습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적극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요. 저희들도 홍보의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방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맨발걷기협회에서도 적극 협조해 주신다고 말씀하셨고, 홍보에도 협조해 주신다고 하셔서 저희들이 드론촬영해서 지금 맨발걷기협회 쪽 통해서 할 예정이고, 홍보도 할 예정입니다.
○위원 이복남  예, 어쨌든 시에서 어싱길 조성을 굉장히 지금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이 이제 건강을 증진하는 데도 효과적이다라고 많이 평가를 받고 있더라고요? 순천만 어싱길은 또 다른 사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잘 준비를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위원 이복남  그리고 두루누리사업에 대해서 한번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혹시 어떻게 해서 두루누리사업이 시작이 된 지는 과장님 알고 계시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위원 이복남  예. 순천만습지 운영 조례 관련해 가지고 여기 관련된, 순천만습지 보호 조례죠? 관련해서 이 두루누리사업이 사실 시작이 됐거든요? 그래서 순천만에서 발생되는 입장료 일부를 다시 순천만을 보호하는 데 돌려주자, 그래서 여기에 인근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어떤 활동이라든지 주민들의 인식 개선이라든지 또 참여가 함께 따라야만이 순천만 보전, 보호하는 데 극대화를 할 수 있겠다라는 차원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서 이 조례가 만들어졌고, 또 두루누리사업도 몇 년간 추진이 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과정에서 두루누리 사업비가 더 늘어야 될 것이다라고 하는 여러 제안도 그동안에 있었는데 구체적으로는 말씀을 안 드려도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두루누리사업이 그 취지에 맞게 잘 좀 추진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별도의 사업이 필요하다라고 하면 별도의 사업비를 저는 확보를 해야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위원 이복남  두루누리사업에서 실제 거기에 필요한 사업을 두루누리사업으로 돌려서 이걸 집행을 하면 안 될 것이다. 그래서 그 취지에 맞게끔 좀 해 주시고, 정말 필요한 사업비가 있다라고 하면 그 사업비는 별도로 확보를 해서 추진을 해 주시는 방식으로 추진을 해 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이복남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이 하나 물어보겠습니다. 우리 소형체험선이 그렇게 됐지 않습니까, 사고로 인해서?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전기체험선, 예. 
○위원장 최병배  예, 전기체험선이. 그럼 전기체험선이 저희들이 만약에 없어졌을 때 국가정원 그 기간에는 대체가 있습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지금 현재 생태체험선이 3척이 있고요. 기존 체험선으로 운영을 하면 되기 때문에 유효기간도 남아있고요. 
○위원장 최병배  유효기간이 얼마 남아있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존속기간이, 제가 그 기간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직 충분합니다. 
○위원장 최병배  충분합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위원장 최병배  그럼 물론 전기로는 안 하지만 그 체험선이 있다 그 말이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그렇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그러면 우리 관광객에게 아무 불편함은 없겠습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그렇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예.
  우성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우성원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우성원 위원입니다.  
  방금 존경하는 강형구 위원님께서 우리 체험선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고, 여기에서 이번에 소형체험선이 3대가 제작이 되죠?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네, 그렇습니다.
○위원 우성원  문학관에서.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선창.
○위원 우성원  선창까지요, 갈대숲. 이 부분이 그렇습니다. 그것도 전기 소형…?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아닙니다, 전기는 아니고요. 
○위원 우성원  뭡니까, 그러면?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그냥 일반 엔진. 
○위원 우성원  일반으로, 엔진으로 갑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경유, 그렇습니다.
○위원 우성원  아, 그래서 아무튼 이 부분도 박람회가 얼마 남지 않았고 한번 챙겨주시라는 말씀드리고요. 그다음에 신활력 사업 있죠, 용두항? 어촌뉴딜사업에서 바뀌었드만요,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100억이 국비가 80%입니까? 됐어요. 
  그래서 저는 이제 이 부분을 지금 화포항이 거의 준공이 됐죠, 마무리가? 우리 위원님들도, 과장님 그때 오셨지마는 현장방문을 했고 아쉬움이 많이 있었어요. 지금도 가까운 데라 한번 가 봅니다. 마트를 하나 운영하고 있고, 그 주위에 조그마한 횟집 6군데가 갈매기, 흑두루미 이렇게 해서 됐는데 거기 내가 보니까 평수가 지금 한 3평이나 됩니까?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좀 적습니다.
○위원 우성원  적고, 이 부분이 왜 그냐 그러면요, 정말 이걸 하려면 화포항을 살리고, 우리가 어촌뉴딜사업 그 취지대로 간 다음에 이 부분은 조금 리모델링을 해 줘야 돼요. 사람들이 많이 와 가지고 조그마한 데서 이 화포항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그 부분은 고민을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우성원  그리고 왜 제가 이 말씀을 드리려고 그러면요, 이 부분은 같이 서로가 이것은 고민을 해야 돼요. 의회하고 내가 의원이라 그런 게 아니고, 또 집행부하고 톱니바퀴가 돼야 합니다. 제가 어떻게 질의를 하고 그런 내용이 아니고요. 그래서 이번에 또 100억이 용두항에 있는데, 용두항에 과장님 배가 몇 척 있어요?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그것까지는 제가 파악을 못 했습니다. 
○위원 우성원  10척 미만입니다, 10척 미만인데. 저는 왜 이 말씀을 드리냐면 진짜 예산이 집중과 선택을 해야 됩니다. 조금씩 조금씩 나누면요, 아무것도 안 됩니다 저도 해 봤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과장님한테 잠깐 구두로 말씀을 드렸는데 이 부분은 지금 남도 삼백리길하고 연결이 분명히 돼야 됩니다.
  이거 기본계획을 보니까 어항정비 한 7가지가 나오는데요. 정말 이 기본계획대로 할 것인지, 지금 우리가 공모사업할 때는 기본계획을 해 가지고 그대로 추진한다고 했을 거예요. 그래서 이게 변경 가능하면, 남도 삼백리길 가면 거차뻘배 체험장에서 쭉 방조제 쪽으로 가면 거기가 벽산 쪽으로 가 가지고 용두항으로 돌아서 가야 합니다, 농어촌도로로 해서. 그 부분을 가다 보면 칠면조가 서식하고 있는 한 430m인가 돼요, 제일로 좁은 용두 돼지산 쪽이라 그러죠? 건너서.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170m. 
○위원 우성원  170m요? 그러면 그것을 같이, 아까 여기 와서 잠깐 봤어요. 그 부분을 살려야지만이 해안도로 거기서 건너서 보행도로 자전거로 같이 하면서 거기하고 용두산장 쪽으로, 그다음에 황새등으로 가잖아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저는 황새등에도 그래도 전망대가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 말씀을 한번 하고 싶은데, 이것을 가다 보면 보행도로가 자전거도로랑 해서 연결 호환도로가 돼서 어디하고 가냐, 황새등으로 해서 벌교 호동하고 연결이 됩니다. 그러면 자전거동호회도 상당히 그것은 말씀을 많이 했어요. 저도 이게 해야 된다, 해야 된다 했는데 우리 과장님이 노력하셔 가지고 공모사업에 선정이 됐는데, 이 부분을 방금 말씀드렸듯이 정말 집중과 선택을 해야지 조금 가리막길 좀 가고 그것은 충분히 시비로도 할 수가 있어요. 이 부분은 크게 해서 우리 진짜 용두항이 문제가 아니고, 이 순천시 외곽 자전거도로가 연결이 된다 그런 거석으로 해서 사업을 추진해 주시기를 제가 부탁드립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용두 어촌계장님하고도 면담을 했고요. 이 사업의 내용들은 서로 협의하는 과정에서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위원 우성원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게 갯벌로, 인양기 이것은 정말 우리가 시비, 도비로도 충분히 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은 정말 큰 그림을 한번 우리 순천시의 해안도로에 하나의 맥을 이어간다 그런 취지로 해 가지고 한번 정말 과장님 그것은 제가 부탁드립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우성원  저도 자문을 구한다면 같이 함께 의견을 나누겠습니다.
○순천만보전과장 장익상  고맙습니다. 
○위원 우성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배  예, 이어서 순천만보전과 소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순천만보전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순천만보전과 소관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소장님, 이복남 위원님과 서선란 위원님이 요구한 자료는 해당 위원님께 신속히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순천만관리센터소장 장홍상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병배  이상으로 순천만관리센터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일반안건 및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축조심사 의결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9분 산회)

(-‧- 부분은 순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3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배부회의록에 게재하지 아니하기로 한 부분임)

순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